『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제47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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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0001-474♧
제47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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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般若波羅蜜多經卷第四百七十四
K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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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제474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김월운 번역
78. 실제품②
“선현아,
반드시 알아라.
마치 어떤 여래ㆍ응공ㆍ정등각이 네
가지 무리,
즉 필추,
필추니,
우바새,
우바이를 요술로 변하여 내고,
또 변화한 부처님이 그 네 가지 무리를 위하여 한 겁이나 한 겁이 지나도록
바른 법을 말하여 주면 네 뜻에 어떠하냐?
이와 같은 허깨비 무리가 실제로 예류과ㆍ일래과ㆍ불환과ㆍ아라한과와 독각 깨달음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수기를 얻음이 있겠느냐?”
선현이,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인가 하면 이 모든 변화한 무리는 도무지 진실함이 없기 때문이니,
실제가 없는 법에서 결과를 얻거나 수기를 얻을 수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선현에게 말씀하셨다.
“선현아,
모든 법도 그러하여서 모두가 본 성품이 공하여 도무지 진실함이 없나니,
그 가운데서 어떠한 보살마하살이 어떠한 유정들을 위하여 어떠한 법을 말해서 예류과ㆍ일래과ㆍ불환과ㆍ아라한과와 독각의 깨달음을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수기를 얻게 할 수 있겠느냐.
선현아,
반드시 알라.
모든 보살마하살이 비록 유정들에게 공한 법을 연설하나 모든 유정을 실제로 얻을 수 없거니와 그들이 뒤바뀐 법에 빠진 것을 불쌍히 여기는 까닭에 건져내어 뒤바뀜이 없는 법에 머무르게 하느니라.
뒤바뀜이 없는 법이란 곧 분별 없음이요,
분별 없음이란 곧 뒤바뀜이 없기 때문이니,
분별이 있으면 곧 뒤바뀜이 있는 것이어서 그것은 다 같은 무리이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아라.
뒤바뀜은 곧 뒤바뀜이 없는 법이요,
뒤바뀜이 없는 법 가운데는 나와 유정 ……(자세한 것은 생략함)…… 내지 안다는 것,
본다는 것이 없으며,
물질ㆍ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도 없으며,
눈의 영역 내지 뜻의 영역도 없으며,
빛깔의 영역 내지 법의 영역도 없으며,
눈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도 없으며,
빛깔의 경계 내지 법의 경계도 없으며,
안식의 경계 내지 의식의 경계도 없느니라.
또 눈의 접촉 내지 뜻의 접촉도 없으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없으며,
지계 내지 식계도 없으며,
인연 내지 증상연도 없으며,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도 없으며,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도 없으며,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도 없으며,
진여 내지 부사의계도 없으며,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도 없으며,
4념주 내지 8성도지도 없으며,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도 없으며,
8해탈 내지 10변처도 없느니라.
또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도 없으며 정관지 내지 여래지도 없으며,
극희지 내지 법운지도 없으며,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도 없으며,
5안과 6신통도 없으며,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도 없느니라.
또 서른두 가지 거룩한 법과 여든 가지 잘 생긴 모습도 없으며,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도 없으며,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도 없으며,
예류과 내지 독각의 깨달음도 없으며,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도 없으며,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도 없느니라.
선현아,
이 있지 않는 것이 곧 본 성품의 공이니,
모든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이 가운데 머물러서 모든 유정들이 뒤바뀐 생각에 바진 것을 보고는 선교한 방편으로써 해탈을 얻게 하나니,
이른바 나가 없는데 나라는 생각과 유정이 없는데 유정이라는 생각과 ……(자세한 것은 생략함)…… 내지 안다는 것이 없는데 안다는 것의 생각과 본다는 것이 없는데 본다는 것의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또 덧없는 데서 항상하다는 생각과 즐거움이 없는데 즐겁다는 생각과 부정한 것을 청정하다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물질ㆍ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이 없는 데 물질ㆍ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눈의 영역 내지 뜻의 영역이 없는데 눈의 영역 내지 뜻의 영역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빛깔의 영역 내지 법의 영역이 없는데 빛깔의 영역 내지 법의 영역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또 눈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가 없는데 눈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빛깔의 경계 내지 법의 경계가 없는데 빛깔의 경계 내지 법의 경계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안식의 경계 내지 의식의 경계가 없는데 안식의 경계 내지 의식의 경계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또 눈의 접촉 내지 뜻의 접촉이 없는데 눈의 접촉 내지 뜻의 접촉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없는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또 지계 내지 식계가 없는데 지계 내지 식계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인연 내지 증상연이 없는데 인연 내지 증상연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인연에서 생기는 모든 법이 없는데 인연에서 생기는 모든 법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이 없는데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또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가 없는데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없는데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진여 내지 부사의계가 없는데 진여 내지 부사의계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또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없는데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4념주 내지 8성도지가 없는데 4념주 내지 8성도지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또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 없는데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8해탈 내지 10변처가 없는데 8해탈 내지 10변처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이 없는데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또 정관지 내지 여래지가 없는데 정관지 내지 여래지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극희지 내지 법운지가 없는데 극희지 내지 법운지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또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이 없는데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5안과 6신통이 없는데 5안과 6신통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이 없는데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또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과 여든 가지 잘 생긴 모습이 없는데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과 여든 가지 잘생긴 모습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없는데 잊음이 업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가 없는데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예류과 내지 독각의 깨달음이 없는데 예류과 내지 독각의 깨달음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이 없는데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며,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없는데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또 5취온(取薀) 등의 온갖 유루법에서 벗어나게 하며,
4념주 등의 온갖 무루의 법에서 벗어나게 하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4념주 등의 온갖 무루의 법도 으뜸 가는 진리의 남이 없고 멸함이 없고 모양이 없고 함이 없고 희론이 없고 분별이 없음과 같지 않기 때문이니라.
그러므로 그것들에서도 벗어나야 하나니,
저 법의 참으로 으뜸가는 진리는 곧 본 성품의 공이며,
이 본 성품의 공은 곧 모든 부처님이 증득하신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라.
이 가운데서는 나 내지 본다는 것도 얻을 수 없고,
물질 내지 의식도 얻을 수 없고,
눈의 영역 내지 뜻의 영역도 얻을 수 없고,
빛깔의 영역 내지 법의 영역도 얻을 수 없고,
눈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도 얻을 수 없고,
빛깔의 경계 내지 법의 경계도 얻을 수 없고,
안식의 경계 내지 의식의 경계도 얻을 수 없느니라.
또 눈의 접촉 내지 뜻의 접촉도 얻을 수 없고,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얻을 수 없고,
지계 내지 식계도 얻을 수 없고,
인연 내지 증상연도 얻을 수 없고,
인연에서 생기는 모든 법도 얻을 수 없고,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도 얻을 수 없고,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도 얻을 수 없고,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도 얻을 수 없느니라.
또 진여 내지 부사의계도 얻을 수 없고,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도 얻을 수 없고,
4념주 내지 8성도지도 얻을 수 없고,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도 얻을 수 없고,
8해탈 내지 10변처도 얻을 수 없고,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도 얻을 수 없느니라.
또 정관지 내지 여래지도 얻을 수 없고,
극희지 내지 법운지도 얻을 수 없고,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도 얻을 수 없고,
5안과 6신통도 얻을 수 없고,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도 얻을 수 없고,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과 여든 가지 잘 생긴 모습도 얻을 수 없고,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도 얻을 수 없고,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도 얻을 수 없느니라.
또 예류과 내지 독각의 깨달음도 얻을 수 없고,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도 얻을 수 없고,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도 얻을 수 없느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라.
모든 보살마하살은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도를 위하여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구하지 않고 오직 모든 법의 본 성품이 공함을 위하는 까닭에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구하여 나아가나니,
이 본 성품의 공함은 앞과 뒤와 중간이 항상 본 성품이 공하여서 공하지 않음이 없느니라.
모든 보살마하살은 본 성품이 공한 바라밀다에 머물러서 모든 유정들이 유정이라는 생각과 법이라는 생각에 집착하였음을 제도하려는 까닭은 도상지를 행하거니와 이 보살마하살이 도상지를 행할 때에는 온갖 도,
즉 성문의 도와 독각의 도와 보살의 도와 모든 부처님의 도를 얻느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라.
이 보살마하살이 온갖 도를 원만케 한 뒤에는 곧 교화할 유정을 이루어 주고 불국토도 장엄하며,
온갖 수명과 수행을 남기어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여 나아가느니라.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한 뒤에는 능히 부처님 눈[佛眼]이 항상 끊임이 없게 하나니,
어떤 것이 부처님 눈인가.
이른바 본 성품의 공[本性空]이니라.
과거ㆍ미래ㆍ현재의 모든 부처님이 시방세계에 계시면서 모든 유정에게 바른 법을 연설하실 때에 이 본 성품의 공으로써 부처님 눈을 삼지 않은 이가 없느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라.
모든 부처님은 본 성품의 공을 떠나서 세상에 나신 이가 결정코 없나니,
모든 부처님이 세상에 나오시며 모두가 본 성품이 공한 이치를 말씀하셨고,
교화할 유정들도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는 본 성품이 공한 이치를 들어야 비로소 거룩한 도에 들어가서 거룩한 도의 결과를 얻으므로 본 성품의 공을 떠나서는 다른 방편이 없느니라.
그러므로 선현아,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고자 하면 마땅히 본 성품이 공한 이치에 머물러서,
6바라밀다와 그 밖의 보살마하살의 행을 닦을지니,
만물이 본 성품이 공한 이치에 머물러서 6바라밀다와 그 밖의 보살마하살의 행을 닦으면 끝내 온갖 지혜에서 물러나지 않고 항상 온갖 유정을 이롭고 즐겁게 하리라.”
그때에 구수 선현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은 매우 희유하옵니다.
비록 온갖 법이 모두가 본 성품이 공함을 행하나 본 성품의 공을 무너뜨리지 않나니,
이른바 물질 내지 의식의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눈의 영역 내지 뜻의 영역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빛깔의 영역 내지 법의 영역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습니다.
또 눈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가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빛깔의 경계 내지 법의 경계가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안식의 경계 내지 의식의 경계가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습니다.
또 눈의 접촉 내지 뜻의 접촉의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으며,
지계 내지 식계가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인연 내지 증상연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습니다.
또 인연에서 생기는 모든 법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가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진여 내지 부사의 계가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습니다.
또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4념주 내지 8성도지가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 본성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습니다.
또 8해탈 내지 10변처가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정관지 내지 여래지가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극희지 내지 법운지가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습니다.
또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5안과 6신통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여래의 10력과 18불불공법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과 여든 가지 잘 생긴 모습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습니다.
또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가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예류과 내지 독각의 깨달음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고,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집착하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물질이 곧 본 성품의 공이오,
본 성품의 공이 곧 물질이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곧 본 성품의 공이며,
본 성품의 공이 곧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입니다.”
부처님께서 선현에게 말씀하셨다.
“그러하니라.
네 말과 같이 모든 보살마하살은 매우 희유하나니,
비록 온갖 법이 모두가 본 성품이 공함을 행하나 본 성품의 공을 항상 무너뜨리지 않느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아라.
물질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지 않고 본 성품의 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으니,
물질이 곧 본 성품의 공이요,
본 성품의 공이 곧 물질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내지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지 않고 본 성품의 공이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과 다르지 않으니,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아라.
물질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거나 본 성품의 공이 물질과 달라서 물질이 본 성품의 공이 아니요 본 성품의 공이 물질이 아니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고 본 성품의 공이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과 달라서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본 성품의 공이 아니요 본 성품의 공이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아닐진대 모든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온갖 법이 모두가 본 성품이 공함을 관찰하지 못하며,
일체지지를 증득하지도 못하리라.
그러나 물질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지 않고 본 성품의 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아서 물질이 곧 본 성품의 공이요 본 성품의 공이 곧 물질이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지 않고 본 성품의 공이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과 다르지 않아서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곧 본 성품의 공이요 본 성품의 공이 곧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인 까닭에 모든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온갖 법이 모두가 본 성품이 공함을 관찰하여 일체지지를 증득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본 성품의 공을 떠나서는 한 법도 진실함과 항상함과 무너뜨릴 수 있음과 끊을 수 있음이 없으며,
본 성품의 공 가운데에도 한 법도 진실함과 항상함과 무너뜨릴 수 있음과 끊을 수 있음이 없는데,
다만 어리석은 범부들이 미혹하고 뒤바뀌어서 다르다는 망상을 내기 때문이니,
이른바 물질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분별하거나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분별하여,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분별하거나,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본 성품의 공과 다르다고 분별하는 것이니라.
이 모든 어리석은 범부들이 모든 법은 본 성품의 공과 차별이 있다고 분별하는 까닭에 물질을 여실히 알지 못하고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도 여실히 알지 못하며,
알지 못하는 까닭에 문득 물질에 집착되고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에 집착하느니라.
집착하는 까닭에 문득 물질이 나와 내 것이라고 여기고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이 나와 내 것이라고 여기며,
허망한 계교 때문에 안팎의 물건에 집착하고 뒤의 몸의 물질ㆍ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을 받나니,
이 때문에 여러 길에서 남ㆍ늙음ㆍ병ㆍ죽음ㆍ근심ㆍ걱정ㆍ고통ㆍ번뇌를 벗어나지 못하여 삼계를 오가면서 헤맴이 끝이 없느니라.
이 까닭에 모든 보살마하살이 본 성품이 공한 바라밀다에 머물러서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물질을 집착하여 받아들이지 않고 물질의 공함과 공하지 않음을 무너뜨리지 않으며,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을 집착하여 받아들이지 않고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의 공함과 공하지 않음을 무너뜨리지도 않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을 집착하여 받아들이지 않고,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의 공함과 공하지 않음을 무너뜨리지도 않으며,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집착하여 받아들이지 않고,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공함과 공하지 않음을 무너뜨리지도 않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물질이 공을 무너뜨리지 않고 공이 물질을 무너뜨리지 않나니,
이른바 이는 물질이다,
이는 공이다 함이요,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이 공을 무너뜨리지 않고 공이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을 무너뜨리지 않나니,
이른바 이는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이다,
이는 공이다 함이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이 공을 무너뜨리지 않고 공이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을 무너뜨리지 않나니,
이른바 이는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이다 이는 공이다 함이요,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공을 무너뜨리지 않고 공이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무너뜨리지 않나니,
이른바 이는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다,
이는 공이다 함이니라.
비유컨대 허공이 허공을 무너뜨리지 못하나니,
안의 허공 경계가 밖의 허공 경계를 무너뜨리지 못하고,
밖의 허공 경계가 안의 허공 경계를 무너뜨리지 못하는 것과 같으니라.
이와 같으므로 선현아,
물질이 공을 무너뜨리지 않고 공이 물질을 무너뜨리지 않으며,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이 공을 무너뜨리지 않고 공이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을 무너뜨리지 않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이와 같은 모든 법은 모두가 제 성품이 없어서 이는 공이다,
이는 공이 아니라고 분별할 수 없기 때문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이 공을 무너뜨리지 않고 공이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을 무너뜨리지 않으며,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공을 무너뜨리지 않고 공이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무너뜨리지 않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이와 같은 모든 법은 모두가 제 성품이 없어서 이는 공이다,
이는 공이 아니라고 분별할 수 없기 때문이니라.”
그때에 구수 선현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만일 온갖 법이 모두가 본 성품이 공하여 도무지 차별이 없다면 모든 보살마하살이 어떤 곳에 머물러서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로 나아가겠습니까?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은 두 모양이 없거늘 두 모양으로써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는 것이 아니리이다.
세존이시여,
바라옵건대 불쌍히 여기시어 말씀하여 주옵소서.”
부처님께서 선현에게 말씀하셨다.
“그러하니라.
네 말과 같이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은 두 모양이 없거늘 두 모양으로써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는 것이 아니리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깨달음은 둘이 없고 분별도 없기 때문이니,
만일 깨달음에서 두 모양을 행하여 분별이 있으면 구하려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반드시 증득하지 못하리라.
선현아 반드시 알아라.
모든 보살마하살은 깨달음에 대하여 두 모양을 행하지 않고 분별하지도 않아서 도무지 머무는 바가 없이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로 나아갈지니,
모든 보살마하살이 온갖 법에 대하여 두 모양을 행하지 않고,
분별하지 않아서 도무지 행하는 바가 없으면 구하려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느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라.
모든 보살마하살이 구하려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은 두 모양으로써 증득하는 것이 아니어서 보살마하살의 깨달음은 도무지 행하는 바가 없나니,
이른바 물질에서 행하지 않고,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도 행하지 않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에서도 행하지 않고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서도 행하지 않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모든 보살마하살의 깨달음은 이름과 소리를 따라 나와 내 것을 집착하지 않기 때문이니,
이른바 생각하되 ‘나는 물질을 행한다.
나는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을 행한다’ 하지 않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생각하되 ‘나는 온갖 보사마하살의 행을 행한다.
나는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행한다’ 하지 않느니라.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깨달음은 취하기 위하여 행하는 것이 아니며,
버리려고 행하는 것이 아니니라.”
구수 선현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보살마하살의 깨달음이 취하기 위하여 행하는 것이 아니며,
버리기 위하여 행하는 것이 아니라면 모든 보살마하살의 깨달음은 어느 곳에서 행하여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선현에게 말씀하셨다.
“네 뜻에 어떠하냐?
여래가 변화한 몸의 깨달음은 어디에서 행하여야 한다고 여기느냐?
취하기 위하여 행하겠느냐?”
선현이 대답하였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변화하신 몸은 실제로 있지도 않거늘 어떻게 그의 깨달음이 행할 곳,
즉 취하거나 버릴 것이 있다고 말합니까?”
부처님께서 선현에게 말씀하셨다.
“네 뜻에 어떠하냐?
모든 아라한들의 꿈속의 깨달음은 어느 곳에서 행한다고 여기느냐?
취하기 위하여 행하겠느냐,
버리기 위하여 행하겠느냐?”
선현이 대답하였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아라한들은 온갖 번뇌가 영원히 다하여,
흔침ㆍ졸음ㆍ덮힘ㆍ얽힘이 모두 사라졌으므로 끝내 꿈이 없거늘 어떻게 꿈 속의 깨달음의 행할 곳,
즉 취하거나 버릴 것이 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선현에게 말씀하셨다.
“그러하니라.
네 말과 같이 모든 아라한들은 끝내 꿈이 없나니,
흔침과 졸음과 분별이 다하기 때문이니라.
모든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의 깨달음도 이와 같아서 취하기 위하여 행하지 않고 버리기 위하여 행하는 것이 아니어서 도무지 행하는 곳이 없나니,
온갖 법의 본 성품이 공함을 통달하였기 때문이니라.”
구수 선현이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의 깨달음은 취하기 위하여 행하지 않고 버리기 위하여 행하지 않고 버리기 위하여 행하지 않으므로 도무지 행하는 곳이 없어서 물질에서 행하지 않고,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에서도 행하지 않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에서 행하지 않고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서도 행하지 않는다면 어찌 보살마하살이 유정들을 이롭게 하기 위한 까닭에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를 행하지 않고,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을 행하지 않고,
진여 내지 부사의계를 행하지 않고,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행하지 않으며,
4념주 내지 8성도지를 행하지 않고,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을 행하지 않고,
8해탈 내지 10변처를 행하지 않고,
공ㆍ무상ㆍ무원의 행탈문을 행하지 않고,
극희지 내지 법운지를 행하지 않고,
온갖 다라니문을 행하지 않으며,
또 5안과 6신통을 행하지 않고,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을 행하지 않고,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과 여든 가지 잘 생긴 모습을 행하지 않고,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행하지 않고,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를 행하지 않고,
보살의 수승한 신통에 머물러서 유정들을 이루어 주거나 불국토를 장엄하지 않고서도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얻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선현에게 말씀하셨다.
“모든 보살마하살의 깨달음이 비록 행하는 곳이 없으니 모든 보살마하살이 모든 유정들을 이롭게 하려는 까닭에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를 행하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를 행하며,
보살의 수승한 신통에 머물러서 유정들을 이루어 주고 불국토를 장엄하여야 비로소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느니라.”
구수 선현이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의 깨달음이 행할 곳이 없다면 보살마하살이 유정을 이롭게 하려는 까닭에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에 머물러서 오래도록 닦아서 원만케 하지 않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에 머물러서 오래도록 닦아서 원만케 하지 않으며,
보살의 수승한 신통에 머물러서 유정을 이루어 주고 불국토를 장엄하는 업을 오래도록 닦아서 원만케 하지 않아도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얻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선현에게 말씀하셨다.
“모든 보살마하살의 깨달음은 비록 행하는 곳이 없으나 모든 보살마하살이 모든 유정들을 이롭게 하려는 까닭에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에 머물러서 오래도록 닦아 원만케 하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에 머물러서 오래도록 닦아 원만케 하며,
보살의 수승한 신통이 머물러서 유정을 이루어 주거나 불국토를 장엄하는 업을 오래도록 닦아 원만케 하여야 비로소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얻느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라.
보살마하살이 온갖 선근을 닦아서 모두들 원만케 하지 못하면 구하려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끝내 얻지 못하리라.
선현아,
반드시 알라.
보살마하살이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얻고자 하면 마땅히 물질의 본 성품의 공에 머무르고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의 본 성품의 공에 머무르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의 본 성품의 공에 머무르고,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본 성품의 공에 머무르고,
온갖 법의 본 성품의 공에 머무르고,
온갖 유정의 본 성품의 공에 머물러서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여 원만케 하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를 수행하여 원만케 하며,
보살의 수승한 신통을 수행하여 유정을 이루어 주고 불국토를 장엄하는 업을 원만케 하여야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느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라.
이 온갖 법의 본 성품이 공한 이치와 모든 유정들의 본 성품이 공한 이치는 가장 고요하여서 조금만큼의 법도 더하고 덜하고 나고 멸하고 아주 없어지고 항상하고 물들고 청정하고 결과를 얻고자 관찰할 것이 있지 않느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라.
모든 보살마하살이 세속에 의하는 까닭에 반야바라밀다를 닦아서 여실히 본 성품이 공한 이치를 깨달으면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한다고 말하거니와 진리에 의한 것은 아니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참된 진리에는 물질을 얻을 수 없고 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도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도 얻을 수 없고,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도 얻을 수 없고,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을 행하는 이도 얻을 수 없고,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행하는 이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이와 같은 모든 법은 모두가 세속의 말에 의하여 시설한 것이요 진리에 의한 것이 아니니라.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처음에 마음을 일으킴으로부터 모든 유정들을 위하여 깨달음의 행을 용맹하게 수행하나 이러한 마음에서 도무지 얻을 바가 없고,
모든 유정들에서도 얻는 바가 없고,
큰 깨달음에서도 얻는 바가 없고,
부처님과 보살에게서도 얻는 바가 없나니,
온갖 법과 온갖 유정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그때에 구수 선현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만일 온갖 법이 도무지 있지 않아서 모두 얻을 수 없다면 어찌하여 보살마하살은 깨달음의 행을 행하며,
어찌하여 구하려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얻습니까?
누가 깨달음의 행을 행하며,
누가 증득할 수 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선현에게 말씀하셨다.
“네 뜻에 어떠하냐?
네가 먼저는 끊는 경계에 의지하여 모든 번뇌를 끊고 무루의 근본을 얻었으며,
끊임없는 정려에 머물러서는 예류과ㆍ일래과ㆍ불환과ㆍ아라한과를 차례차례 얻었거니와 네가 그때에 유정의 마음이나 도나 여러 가지 도의 결과를 얻는 것이 있다고 여기었느냐?”
선현이 대답하였다.
“그렇지 아니하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선현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그때에 끊는 경계에 의지하여 온갖 번뇌를 끊고 무루의 뿌리를 얻어 유정의 마음과 도와 도의 결과를 도무지 얻을 바가 없을진대 어찌하여 아라한의 결과를 얻었다 하느냐?”
선현이 대답하였다.
“세속에 의하여 말한 것이요,
진리에 의한 것이 아니옵니다.”
부처님께서 선현에게 말씀하셨다.
“그러하니라.
너의 말과 같으니라.
모든 보살마하살도 이와 같아서 세속에 의하여 깨달음의 행을 행하고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얻는다고 말하거니와 진리에 의한 것은 아니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라.
세속에 의한 까닭에 물질ㆍ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이 있다고 거짓으로 말하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세속에 의하는 까닭에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과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있다고 거짓으로 말하나니,
세속에 의하는 까닭에 유정과 보살과 부처님이 있다는 거짓으로 말할지언정 진리에 의한 것이 아니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라.
모든 보살마하살은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 더하거나 덜하거나 손해하거나 이익할 법이 있다고 여기지 않나니,
온갖 법의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반드시 알라.
모든 보살마하살이 온갖 법에서 본 성품의 공을 관찰하는 일도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처음에 일으키는 마음을 얻을 수 있겠느냐.
가장 처음으로 일으키는 마음도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일을 얻을 수 있겠느냐.
하물며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에 머무는 일을 얻을 수 있으며,
하물며 진여 내지 부사의계에 머무는 일을 얻을 수 있으며,
하물며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머무는 일을 얻을 수 있으며,
하물며 4념주 내지 8성도지를 닦는 일을 얻을 수 있으며,
하물며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을 닦는 일을 얻을 수 있겠느냐.
하물며 8해탈과 10변처를 닦는 일을 얻을 수 있으며,
하물며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 닦는 일을 얻을 수 있으며,
하물며 극희지 내지 법운지 닦는 일을 얻을 수 있으며,
하물며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 닦는 일을 얻을 수 있으며,
하물며 5안과 6신통 닦는 일을 얻을 수 있겠느냐.
하물며 여래의 10력과 18불불공법 닦는 일을 얻을 수 있으며,
하물며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과 여든 가지 잘 생긴 모습 닦는 일을 얻을 수 있으며,
하물며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 닦는 일을 얻을 수 있으며,
하물며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 닦는 일을 얻을 수 있으며,
하물며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 닦는 일을 얻을 수 있으며,
하물며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닦는 일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이 닦고 머무는 온갖 법에서 얻을 바가 있다고 여기면 옳지 않으니라.
선현아,
이와 같으므로 모든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방편으로써 큰 깨달음의 행을 닦아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고 유정을 이롭고 즐겁게 하되 항상 끊임이 없느니라.”
79.
무궐품(無闕品)①
그때에 구수 선현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보살마하살이 비록 부지런히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고,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에 머무르고,
진여 내지 부사의계에 머무르고,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머무르고,
4념주 내지 8성도지를 수행하며,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에 머무르고,
8해탈 내지 10변처를 수행하고,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을 수행하고,
극희지 내지 법운지를 수행하고,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 수행하고,
5안과 6신통을 수행하고,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을 수행하고,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과 여든 가지 잘 생긴 모습을 수행하며,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수행하고,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를 수행하고,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을 수행하고,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수행할지라도 깨달음의 도를 닦은 것이 원만치 못하면 구하려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지 못한다 하실진대 세존께서는 어찌하여 보살마하살이 깨달음의 도를 닦아 원만케 하여야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한다 하십니까?”
부처님께서 선현에게 말씀하셨다.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수승하고 선교한 방편을 구족하게 하면 이 선교한 방편의 힘에 의하는 까닭에 보시바라밀다를 닦을 때에는 보시와 베푸는 이와 받는 이를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은 모든 법을 멀리 여의지도 않고 보시바라밀다를 수행하나니 이 보살마하살이 이와 같이 보시할 때에 3보리도를 구족하게 비추고 깨달음의 도를 닦아서 속히 성취하느니라.
이와 같으므로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선교한 방편으로써 깨달음의 도를 닦아 원만케 하면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느니라.
그러므로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닦을 때에 수승하고 선교한 방편을 구족하게 하면 이 선교한 방편의 힘 때문에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를 수행하거나 ……(자세한 것은 생략함)…… 내지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과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수행하되 그에 알맞은 바에 따라 모두 널리 말할 수 있느니라.”
그때에 구수 사리자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어떤 것이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용맹스럽고 부지런히 깨달음의 도를 닦는 것입니까?”
부처님께서 사리자에게 말씀하셨다.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는 선교한 방편으로써 물질ㆍ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에 화합하지 않고 물질ㆍ느낌ㆍ생각ㆍ지어감ㆍ의식을 떠나지 않으며,
눈의 영역 내지 뜻의 영역에 화합하지 않고 눈의 영역 내지 뜻의 영역을 떠나지 않으며,
빛깔의 영역 내지 법의 영역에 화합하지 않고 빛깔의 영역 내지 법의 영역을 떠나지 않으며,
눈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에 화합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를 여의지도 않으며,
빛깔의 경계 내지 법의 경계에 화합하지 않고 빛깔의 경계 내지 법의 경계를 여의지도 않으며,
안식의 경계 내지 의식의 경계에 화합하지 않고
안식의 경계 내지 의식의 경계를 여의지도 않으며,
눈의 접촉 내지 뜻의 접촉에 화합하지 않고 눈의 접촉 내지 뜻의 접촉을 떠나지 않으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화합하지 않고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의지도 않으며,
지계 내지 식계에 화합하지 않고 지계 내지 식계를 여의지도 않으며,
인연 내지 증상연에 화합하지 않고 인연 내지 증상연을 여의지도 않으며,
인연에서 생기는 법에 화합하지 않고 인연에서 생기는 법을 여의지도 않으며,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에 화합하지 않고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을 여의지도 않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이와 같은 모든 법은 모두가 합하거나 여의는 제 성품이 없기 때문이니라.
사리자야,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는 선교한 방편으로써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에 화합하지 않고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를 여의지도 않으며,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에 화합하지 않고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을 여의지도 않으며,
진여 내지 부사의계에 화합하지 않고 진여 내지 부사의계를 여의지도 않으며,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화합하지 않고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여의지도 않으며,
4념주 내지 8성도지에 화합하지 않고 4념주 내지 8성도지를 여의지도 않으며,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에 화합하지 않고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을 여의지도 않으니라.
또 8해탈 내지 10변처에 화합하지 않고 8해탈 내지 10변처를 여의지도 않으며,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에 화합하지 않고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을 여의지도 않으며,
또 정관지 내지 여래지에 화합하지 않고 정관지 내지 여래지를 여의지도 않으며,
극희지 내지 법운지에 화합하지 않고 극희지 내지 법운지를 여의지도 않으며,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에 화합하지 않고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을 여의지도 않으니라.
또 5안과 6신통에 화합하지 않고 5안과 6신통을 여의지도 않으며,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에 화합하지 않고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을 여의지도 않으며,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과 여든 가지 잘 생긴 모습에 화합하지 않고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과 여든 가지 잘 생긴 모습을 여의지도 않으며,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에 화합하지 않고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여의지도 않으며,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에 화합하지 않고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를 여의지도 않으며,
예류과 내지 독각의 깨달음에 화합하지 않고 예류과 내지 독각의 깨달음을 여의지도 않으며,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에 화합하지 않고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을 여의지도 않으며,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 화합하지 않고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여의지도 않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이와 같은 모든 법은 모두가 합하거나 여의는 제 성품이 없기 때문이니라.
사리자야,
이와 같이 모든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용맹하고 부지런하게 깨달음의 도를 닦느니라.”
이때에 사리자가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만일 온갖 법이 도무지 합하거나 여의는 제 성품이 없을진대,
어찌하여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이끌어 일으키고 그 가운데서 닦아 배우겠습니까?
세존이시여,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배우지 않으면 마침내 구하려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얻지 못하리이다.”
부처님께서 사리자에게 말씀하셨다.
“그러하니라.
네 말과 같이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배우지 않으면 마침내 구하려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얻지 못하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배워야 비로소 구하려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느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구하려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은 선교한 방편이 있어야 비로소 증득하는 것이요,
선교한 방편이 없이는 증득하는 것이 아니니라.
사리자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어떤 법의 제 성품을 얻을 것이 있다고 보면 취하겠지만 어떤 법의 제 성품도 얻을 것이 있다고 보지 않거늘 무엇을 취하겠느냐.
이른바 ‘이는 반야바라밀다 내지 보시바라밀다이다,
이는 물질 내지 의식이다,
이는 눈의 영역 내지 뜻의 영역이다,
이는 빛깔의 영역 내지 법의 영역이다,
이는 눈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이다,
이는 빛깔의 경계 내지 법의 경계이다,
이는 안식의 경계 내지 의식의 경계이다,
이는 눈의 접촉 내지 뜻의 접촉이다,
이는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다,
이는 지계 내지 식계이다,
이는 인연 내지 증상연이다,
이는 인연에서 생기는 법이다,
이는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이다,
이는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다,
이는 진여 내지 부사의계이다,
이는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이다,
이는 4념주 내지 8성도지이다,
이는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다,
이는 8해탈 내지 10변처이다,
이는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이다,
이는 정관지 내지 여래지이다,
이는 극희지 내지 법운지이다,
이는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이다,
이는 5안과 6신통이다,
이는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이다,
이는 서른두 가지 거룩한 모습과 여든 가지 잘 생긴 모습이다,
이는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다,
이는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이다,
이는 예류과 내지 독각의 깨달음이다,
이는 온갖 보살마하살의 행이다,
이는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다,
이는 중생이다,
이는 성문이다,
이는 독각이다,
이는 보살이다,
이는 여래이다’ 함을 취하지 않는 것이니라.”
● [pt op tr] fr
_M#]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474♧
◎◎[개별논의] ♥ ❋본문
● 반야경의 구조와 무유정법
요즘 무유정법과 인과이론을 계속해서 살핀다.
그것은 현실에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성취하기 위해서다.
현실에서 많은 소원을 갖는다.
이 소원을 성취시키려면 소원을 성취시킬 방안을 알고 실천해야 한다.
그런데 이 둘이 다 제각각 어렵다.
우선 방안을 알기 힘들다.
두번째는 방안을 알아도 실천하기 힘들다.
일반적으로 소원 따로 현실 따로가 되는 사정이 이것이다.
수행자도 사정이 같다.
수행자는 소원대신 서원을 일으킨다.
그런데 그 서원을 성취하려면 역시 성취방안을 알고 실천해야 한다.
그 핵심에 인과이론이 있다.
인과이론은 인과에 들어맞지 않는 것은 실현되지 않음도 의미한다.
결국 서원을 성취시키려면 수행방안을 실천해가야 한다.
수행방안과 성취결과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에 있다.
그런데 경전은 다시 그렇게 나열하는 여러 원인과 결과 요소가
모두 하나도 얻을 수 없음을 제시한다.
그리고 처음에 제시한 인과 이론은 이 사정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이기도 하다.
인과이론은 세속제다. 즉 세속에서 옳다고 이해하는 내용이다.
이런 세속제를 통해서 수행자는 끝내 승의제(제일의제)를 깨달아야 한다.
그 승의제는 앞에서 제시한 내용들을 일체 얻을 수 없음을 이해함에 있다.
그래서 반야경에서는 이런 구조로 제시된다.
세속과 수행 분야에서 중요하다고 보게 되는 일체 항목을 분류해 나열한다.
그런 다음 그런 내용들 하나하나 그 일체가 모두 다 얻을 수 없음을 제시한다.
그런데 사정이 그러함에도 수행자는 다시 생사현실에서 문제삼는
생사현실의 요소가 이러함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다시 그런 상태에서 생사를 벗어나고 생사현실에서 무량한 복덕과 지혜를 얻어낼
수행방안을 알아야 한다.
더 나아가 그런 수행방안으로 끝내 성취할 수행덕목, 목표상태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잘 성취해야 한다.
이렇게 구조가 되어 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이에 대해, 다음 의문을 갖게 된다.
처음에 그런 생사현실의 요소나 수행덕목과 방안 일체를 얻을 수 없다고 제시했다.
그런데 그런 가운데 그런 방안을 잘 이해해서 잘 성취해야 한다고 또 제시한다.
그리고 그렇게 행하면 무량한 복덕과 지혜를 얻는다라고 제시한다.
이들 명제는 서로 상당히 어울리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일반적으로는 이렇게 이해한다.
얻을 수 없다. => 그렇다면 할 필요가 없다. - 할 수도 없다. - 안 해도 무방하다.
그런데 만일 무언가 수행방안을 열심히 행하고 목표를 성취해야 함을 강조한다고 하자.
그렇다면 그런 상태는 다른 상태와 달리 무언가 특별하게 얻을 것이 있다고 해야 한다.
이 둘 중 하나여야 한다.
이렇게 이해한다. 그렇게 해야 서로 논리나 이치가 들어맞는 것처렴 여기게 된다.
그런데 부처님은 전 경전을 관통해 그렇게 제시하는 것이 아니다.
결국 반야경전에서 제시하는 형태로 제시하는데 부처님의 가르침의 본 취지가 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잘 이해해야 한다.
이 부분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고 하자.
그러면 결국 경전 전체 내용이나 구조도 잘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위 부분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왜 그렇게 제시하는가.
일반적으로 생사현실에서 수행을 대부분 힘들다고 여긴다.
심지어 당장은 손해가 자신에게 크다고 여긴다.
그런데 결국 수행자는 위 사정을 잘 이해하고 그런 수행을 가장 원만하고
즐겁게 잘 성취해야 한다.
어차피 차별없이 모든 것이 공하다
그런데 수행자는 그 가운데 하필이면 일반적으로 대부분 힘들어하는 수행을 행하려 한다.
그것도 그것을 가장 잘 원만하게 성취하려고 임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수행의 취지를 잘 이해하기 힘들어 할 수 있다.
그런데 그 취지는 간단하다.
좋은 것은 무량하게 무량겁에 걸쳐서 얻어야 한다.
그렇지만, 나쁘고 고통스런 것은 그 일체를 다 제거해야 한다.
이런 취지다.
일반적으로 좁고 짧고 얕게 관하면 이 사정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모든 것을 반대로 거꾸로 이해한다.
그렇게 임하면 아주 좁고 짧고 얕게 관하는 상태에서는
그것이 자신에게 당장 자신이 집착하는 좋은 것을 가장 많이 가져다 준다고 착각하게 된다.
그래서 매 순간 그렇게 임한다.
그렇지만, 넓고 길고 깊게 관찰하면 그와 정반대임을 보게 된다.
그렇게 임하면 그가 원하는 것은 잠깐 얻거나 얻지 못한다.
그리고 그에 관계없이 어느 경우나 대부분 장구하게 3 악도에 묶여 생사고통을 극심하게 겪어 나간다.
그래서 수행자는 그렇게 행하지 않는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생사현실의 사정부터 넒고 길고 깊게 관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생사현실에서 무량한 복더과 수명 지혜를 얻는 방안을 알고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세속제를 바탕으로 끝내 승의제를 얻어야 한다.
그러면 이 승의제는 반대로 생사현실에서 겪게 되는 고통 일체를 제거해주게 된다.
더 나아가 앞과 같은 내용까지도 원만하게 잘 성취하게 해준다.
이런 차이가 있다.
그 사정을 반야경 600 권이 자세하게 설명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반야경에 나열된 내용은 수행자가 알아야 할 핵심적 요소들이다.
그리고 다시 이들 하나하나가 얻을 바 없는 내용임까지 알아야 한다.
그렇게 알고, 원래 하던 수행을 다시 무소득을 방편으로 집착없이
원만하게 잘 성취해가야 한다.
★1★
◆vkmz1264
◈Lab value 불기2565/07/19 |
♥단상♥거리 공간 관념과 무유정법 인과이론-10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7/2565-07-19-k0001-474.html#1264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제474권 sfd8--불교단상_2565_07.txt ☞◆vkmz1264 불기2565-07-19 θ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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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ssary_of_Buddhism-Eng] NYINGMAPA☞
See also: Tibetan Buddhism.
“The Red Hat or Unreformed school of Tibetan Buddhism.
Padma Sambhava is credited with founding it in the eighth century
though there is little evidence of the school’s existence as such before
the twelfth.
The Nyingma-pa is found largely in Nepal, Sikkim and in Kham,
to the north-east of Tibet. It is the oldest of the Tibetan schools of
Buddhism … The Tibetan Book of the Dead was produced by it.”
Hump: 140 #0422
【book-page-514 515】
O
[fra-eng] abouchés $ 불어 conn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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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이 다라니는
과거 99 억 항하사의 모든 부처님이 설하신 것이며,
저 모든 부처님이 설하신 것은
모든 수행자들이 육바라밀을 수행하되,
원만히 성취하지 못한 자를
속히 원만히 성치시키게 하기 위해서며,
보리심을 내지 못한 자는
속히 발심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또 성문승을 수행하는 이 가운데
성문과(聲聞果)를 증득(證得)하지 못한 자는
속히 증득하게 하기 위해서이며,
삼천대천 세계 내에
모든 신선인이
무상보리심(無上菩提心) 발하지 못한 자는
속히 발심하게 하고,
모든 중생 가운데
대승(大乘)의 믿음의 뿌리[信根]을 얻지 못한 자는
이 다라니의 위신력으로
대승의 씨앗에
법의 싹을 자라게 하기 위해서이니,
나의 자비 방편력 때문에
그것들이 모두 이루어지느니라.
● 실리실리 悉唎悉唎<四十四> si ri si ri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92
아야만도 나야만다
惹野挽睹<引>曩野滿哆<九十二>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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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일째]
성취제인불가설 $ 071▲偈羅偈羅為 一 ● 窣步羅, ○□□□□,無,具,住,起
□□□□□□□, 無生法忍不可說,
具足寂靜不可說, 住寂靜地不可說,
□□□□□□□, 무생법인불가설,
구족적정불가설, 주적정지불가설,
참는 일 성취함을 말할 수 없고
죽살이 없는 지혜 말할 수 없고
고요함을 갖춘 일 말할 수 없고
고요한 데 머무는 일 말할 수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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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정진불가설 $ 072▲窣步羅窣步羅為 一 ● 泥羅, ○□□□□,其,不,不,一
□□□□□□□, 其心過去不可說,
不退轉心不可說, 不傾動心不可說,
□□□□□□□, 기심과거불가설,
불퇴전심불가설, 불경동심불가설,
큰 정진 일으킴을 말할 수 없고
그 마음 지나간 일 말할 수 없고
물러나지 않는 마음 말할 수 없고
흔들리지 않는 마음 말할 수 없고
●K0009_T0225.txt★ ∴≪A대명도경≫_≪K0009≫_≪T0225≫
●K0001_T0220.txt★ ∴≪A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K0105_T0374.txt★ ∴≪A대반열반경≫_≪K0105≫_≪T0374≫
법수_암기방안
71 라선[腡선] = 손금선 /또는 갈고리뼈 (=헤이메이트 HAMATE~갈고리뼈]
72 소지첫마디 = 손 허리뼈 / (=-매타카펄 metacarpal )
44 네째발가락 the fourth toe
92 족- 갑, 곶? [ 신조어 ] 전면? - 발바닥 앞면부 튀어나온 부분
114975
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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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004_175758_nik_c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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