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제49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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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0001-496♧
제49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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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大般若波羅蜜多經卷第四百九十六
K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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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제496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김월운 번역
3. 선현품(善現品) ⑮
그때 구수 선현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前際)에서도 얻을 수 없고,
후제(後際)에서도 얻을 수 없으며
중제(中際)에서도 얻을 수 없습니다.
물질의 쌓임[色蘊] 내지 의식의 쌓임[識蘊]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눈의 영역 내지 뜻의 영역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빛깔의 영역 내지 법의 영역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습니다.
눈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빛깔의 경계 내지 법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안식의 경계 내지 의식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습니다.
눈의 접촉 내지 뜻의 접촉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습니다.
지계 내지 식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인연 내지 증상연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습니다.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 바라밀다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4념주 내지 8성도지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습니다.
8해탈과 9차제정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5안과 6신통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습니다.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습니다.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정관지 내지 여래지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극희지 내지 법운지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습니다.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진여 내지 부사의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끊는 경계 내지 함이 없는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성문ㆍ독각ㆍ대승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습니다.
또 세존이시여,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에 의한[卽]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을 떠난[離]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성문ㆍ독각ㆍ대승에 의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성문ㆍ독각ㆍ대승을 떠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습니다.
이와 같아서,
세존이시여,
저는 이들의 온갖 법에 대하여 온갖 종류와 온갖 처소와 온갖 시간으로써 보살마하살을 구하여도 도무지 보이는 것도 없고 끝내 얻을 수 없거늘,
어떻게 저로 하여금 반야바라밀다로써 모든 보살마하살을 경계하고 가르쳐 주라 하십니까.
또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란 다만 붙인 이름[假名]이 있을 뿐이요 도무지 제 성품이 없으니,
평소 말씀하시기를 나 등은 끝내 나지 않거늘
다만 붙인 이름이 있을 뿐이요 도무지 제 성품이 없다 하신 것 같으며 모든 법도 그러하여서 끝내 나지 않는 것이어서 다만 붙인 이름이 있을 뿐이요 도무지 제 성품이 없다 하신 것 같사오며 모든 법도 그러하여서 끝내 나지 않는 것이어서
다만 붙인 이름이 있을 뿐이요 도무지 제 성품이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어떠한 물질 내지 의식이 끝내 나지 않습니까?
만일 끝내 나지 않는다면 물질 내지 의식이라 하지 못합니다.
이와 같이 내지 어떠한 성문ㆍ독각ㆍ대승이 끝내 나지 않습니까?
만일 끝내 나지 않는다면 성문ㆍ독각ㆍ대승이라 하지 못합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어찌 끝내 나지 않는 반야바라밀다로써 끝내 나지 않는 보살마하살을 경계하고 가르쳐 줄 수 있겠습니까.
세존이시여,
끝내 나지 않음을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능히 행한다는 것도 또한 없을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보살마하살이 이러한 말을 듣고 마음이 잠기거나 빠지지도 않고 근심하거나 뉘우치지도 않으면서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으면 이 보살마하살은 반야 바라밀다를 능히 행하는 줄 알겠습니다.”
그때 구수 사리자가 구수 선현에게 물었다.
“무슨 까닭에 ‘모든 보살마하살은 전제에서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얻을 수 없다’고 하십니까?
무슨 까닭에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성문ㆍ독각ㆍ대승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십니까?
무슨 까닭에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에 의지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을 떠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 성문ㆍ독각ㆍ대승에 의지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성문ㆍ독각ㆍ대승을 떠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십니까?
무슨 까닭에 ‘저는 이들의 온갖 법에 대하여 온갖 종류와 온갖 처소와 온갖 시간으로써 보살마하살을 구하여도 도무지 보이는 것이 없고 끝내 얻을 수 없거늘,
어떻게 저로 하여금 반야바라밀다로써 모든 보살마하살을 경계하고 가르쳐 주라 하십니까?’라고 하십니까?
무슨 까닭에 ‘모든 보살마하살이란 다만 붙인 이름이 있을 뿐이요 도무지 제 성품에 없다’고 하십니까?
무슨 까닭에 ‘나 등이 끝내 나지 않는 것이어서 다만 붙인 이름이 있을 뿐이요 도무지 제 성품이 없다’고 하십니까?
무슨 까닭에 ‘모든 법도 그러하여 끝내 나지 않은 것이어서 다만 붙인 이름이 있을 뿐이요 도무지 제 성품이 없다’고 하십니까?
무슨 까닭에 ‘어떠한 물질 내지 의식이 끝내 나지 않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어떠한 성문ㆍ독각ㆍ대승이 끝내 나지 않는다’고 하십니까?
무슨 까닭에 ‘만일 끝내 나지 않을진대 물질 내지 의식이라 하지 못하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만일 끝내 나지 않을진대 성문ㆍ독각ㆍ대승이라 하지 못한다’고 하십니까?
무슨 까닭에 ‘제가 어찌 끝내 나지 않는 반야바라밀다로써 끝내 나지 않는 보살마하살을 경계하고 가르쳐 줄 수 있겠습니까’라고 하십니까?
무슨 까닭에 ‘끝내 나지 않음을 떠나서는 어떠한 보살마하살도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능히 행할 수 없다’고 하십니까?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이 이러한 말을 듣고 마음이 잠기거나 빠지지도 않고 조심하거나 뉘우치지도 않으면서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으면,
이 보살마하살은 반야 바라밀다를 능히 행하는 줄 알겠습니다’고 하십니까?
구수시여,
지금 저를 위하여 자세히 말씀해 주십시오.”
그때 구수 선현이 사리자에게 대답하였다.
“존자께서 묻기를,
‘무슨 까닭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에서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얻을 수 없다고 하느냐’고 하시는데
사리자여,
유정이 있지 않기 때문에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유정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유정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유정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물질의 쌓임[色蘊] 내지 의식의 쌓임[識蘊]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눈의 영역 내지 뜻의 영역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눈의 영역 내지 뜻의 영역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눈의 영역 내지 뜻의 영역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눈의 영역 내지 뜻의 영역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빛깔의 영역 내지 법의 영역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빛깔의 영역 내지 법의 영역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빛깔의 영역 내지 법의 영역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빛깔의 영역 내지 법의 영역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눈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가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눈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가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눈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가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눈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가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빛깔의 경계 내지 법의 경계가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빛깔의 경계 내지 법의 경계가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빛깔의 경계 내지 법의 경계가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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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의 경계 의식의 경계가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안식의 경계 내지 의식의 경계가 공하기 때문에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안식의 경계 내지 의식의 경계가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안식의 경계 내지 의식의 경계가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눈의 접촉 내지 뜻의 접촉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눈의 접촉 내지 뜻의 접촉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눈의 접촉 내지 뜻의 접촉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눈의 접촉 내지 뜻의 접촉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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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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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계 내지 식계가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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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연 내지 증상연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인연 내지 증상연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인연 내지 증상연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인연 내지 증상연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을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가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 바라밀다가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보시바라밀다와 내지 반야바라밀다가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가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4념주 내지 8성도지가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4념주 내지 8성도지가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4념주 내지 8성도가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4념주 내지 8성도지가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8해탈과 9차제정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8해탈과 9차제정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8해탈과 9차제정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8해탈과 9차제정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공ㆍ무상ㆍ무원 해탈문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5안과 6신통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5안과 6신통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5안과 6신통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5안과 6신통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여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에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가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가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가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가 제 모양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온갖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정관지 내지 여래지가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정관지 내지 여래지가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정관지 내지 여래지가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정관지 내지 여래지가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극희지 내지 법운지가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극희지 내지 법운지가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극희지 내지 법운지가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극희지 내지 법운지가 제 모양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진여 내지 부사의계가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진여 내지 부사의계가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진여 내지 부사의계가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진여 내지 부사의계가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끊는 경계 내지 함이 없는 경계가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끊는 경계 내지 함이 없는 경계가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끊는 경계 내지 함이 없는 경계가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끊는 경계 내지 함이 없는 경계가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성문ㆍ독각ㆍ대승이 공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성문ㆍ독각ㆍ대승이 멀리 여의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으며,
성문ㆍ독각ㆍ대승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리자여,
유정 내지 대승의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 여의고 제 성품이 없는 가운데서는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유정 내지 대승과 있지 않은 것과는 다르지 아니하며,
유정 내지 대승과 공한 것과는 다르지 아니하며,
유정 내지 대승과 멀리 여읜 것과는 다르지 아니하며,
유정 내지 대승과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르지 아니하며,
보살마하살과 전제(前際)가 다르지 아니하며,
보살마하살과 후제(後際)가 다르지 아니하며,
보살마하살과 중제(中際)가 다르지 않습니다.
사리자여,
유정 내지 대승과 있지 않은 것과 유정 내지 대승과 공한 것과 유정 내지 대승과 멀리 여읜 것과 유정 내지 대승과 제 성품 없는 것과 보살마하살과 전제와 보살마하살과 후제와 보살마하살과 중제 등,
이와 같은 모두는 다 둘이 없고 둘로 구분되는 일이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런 인연 때문에 저는 말하기를 ‘모든 보살마하살을 전제ㆍ후제ㆍ중제에서 모두 얻을 수 없다’ 하였습니다.
또 사리자여,
존자께서 묻기를 ‘무슨 까닭에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성문ㆍ독각ㆍ대승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느냐’ 하시는데,
사리자여,
물질의 쌓임 내지 대승은 모두가 허공과 같습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마치 허공은 전제ㆍ후제ㆍ중제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그런 까닭에 중간 변두리로 모두가 얻을 수 없으므로 허공이라고 하는 것처럼 물질 내지 대승 또한 그와 같아서 전제ㆍ후제ㆍ중제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물질의 쌓임 내지 대승은 모두가 성품이 공하기 때문이니,
공한 가운데서는 전제와 후제와 중제를 모두 얻을 수 없고 또한 중간이나 변두리도 모두가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공하다’고 합니다.
사리자여,
이런 인연 때문에 저는 말하기를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성문ㆍ독각ㆍ대승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또 사리자여,
존자께서 묻기를 ‘무슨 까닭에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에 의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을 떠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성문ㆍ독각ㆍ대승에 의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느냐’ 하시는데,
사리자여,
물질의 쌓임 내지 대승은 물질의 쌓임 내지 대승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물질의 쌓임 내지 대승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모든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물질의 쌓임이 아닌 것 내지 대승이 아닌 것은 물질의 쌓임이 아닌 것 내지 대승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합니다.
왜냐하면 물질의 쌓임이 아닌 것 내지 대승이 아닌 것의 성품이 공한 가운데서는 물질의 쌓임이 아닌 것 내지 대승이 아닌 것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이요,
모든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런 인연 때문에 저는 말하기를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에 의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물질의 쌓임 내지 의식의 쌓임을 떠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성문ㆍ독각ㆍ대승에 의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성문ㆍ독각ㆍ대승을 떠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또 사리자여,
존자께서 묻기를 ‘무슨 까닭에 저는 이들의 온갖 법에 대하여 온갖 종류와 온갖 처소와 온갖 시간으로써 보살마하살을 구하여도 도무지 보이는 것이 없고 끝내 얻을 수 없거늘,
어떻게 저로 하여금 반야 바라밀다로써 모든 보살마하살을 경계하고 가르쳐 주라 하십니까 라고 하느냐’ 하시는데,
사리자여,
물질[色]은 물질을 얻을 수 없고 물질은 느낌[受]ㆍ생각[想]ㆍ지어감[行]ㆍ의식[識]도 얻을 수 없으며,
느낌은 느낌을 얻을 수 없고 느낌은 생각을 얻을 수 없고 생각은 물질ㆍ느낌ㆍ지어감ㆍ의식도 얻을 수 없으며,
지어감은 지어감을 얻을 수 없고 지어감은 물질ㆍ생각ㆍ의식도 얻을 수 없으며,
의식은 의식을 얻을 수 없고 의식은 물질ㆍ느낌ㆍ생각ㆍ지어감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눈의 영역[眼處]은 눈의 영역을 얻을 수 없고 눈의 영역은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영역도 얻을 수 없으며,
귀의 영역은 귀의 영역을 얻을 수 없고 귀의 영역은 눈ㆍ코ㆍ혀ㆍ몸ㆍ뜻의 영역도 얻을 수 없으며,
코의 영역은 코의 영역을 얻을 수 없고 코의 영역은 눈ㆍ귀ㆍ혀ㆍ몸ㆍ뜻의 영역도 얻을 수 없으며,
혀의 영역은 혀의 영역을 얻을 수 없고 혀의 영역은 눈ㆍ귀ㆍ코ㆍ몸ㆍ뜻의 영역도 얻을 수 없으며,
몸의 영역은 몸의 영역을 얻을 수 없고 몸의 영역은 눈ㆍ귀ㆍ코ㆍ혀ㆍ뜻의 영역도 얻을 수 없으며,
뜻의 영역은 뜻의 영역을 얻을 수 없고 뜻의 영역은 눈ㆍ귀ㆍ코ㆍ혀ㆍ몸의 영역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빛깔의 영역[色處]은 빛깔의 영역을 얻을 수 없고 빛깔의 영역은 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영역도 얻을 수 없으며,
소리의 영역은 소리의 영역을 얻을 수 없고 소리의 영역은 빛깔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영역도 얻을 수 없으며,
냄새의 영역은 냄새의 영역을 얻을 수 없고 냄새의 영역은 빛깔ㆍ소리ㆍ맛ㆍ감촉ㆍ법의 영역도 얻을 수 없으며,
맛의 영역은 맛의 영역을 얻을 수 없고 맛의 영역은 빛깔ㆍ소리ㆍ냄새ㆍ감촉ㆍ법의 영역도 얻을 수 없으며,
감촉의 영역은 감촉의 영역을 얻을 수 없고 감촉의 영역은 빛깔ㆍ소리ㆍ냄새ㆍ맛ㆍ법의 영역도 얻을 수 없으며,
법의 영역은 법의 영역을 얻을 수 없고 법의 영역은 빛깔ㆍ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의 영역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눈의 경계[眼界]는 눈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눈의 경계는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귀의 경계는 귀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귀의 경계는 눈ㆍ코ㆍ혀ㆍ몸ㆍ뜻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코의 경계는 코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코의 경계는 눈ㆍ귀ㆍ혀ㆍ몸ㆍ뜻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혀의 경계는 혀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혀의 경계는 눈ㆍ귀ㆍ코ㆍ몸ㆍ뜻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몸의 경계는 몸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몸의 경계는 눈ㆍ귀ㆍ코ㆍ혀ㆍ뜻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뜻의 경계는 뜻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뜻의 경계는 눈ㆍ귀ㆍ코ㆍ혀ㆍ몸의 경계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빛깔의 경계[色界]는 빛깔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빛깔의 경계는 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소리의 경계는 소리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소리의 경계는 빛깔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냄새의 경계는 냄새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냄새의 경계는 빛깔ㆍ소리ㆍ맛ㆍ감촉ㆍ법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맛의 경계는 맛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맛의 경계는 빛깔ㆍ소리ㆍ냄새ㆍ감촉ㆍ법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감촉의 경계는 감촉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감촉의 경계는 빛깔ㆍ소리ㆍ냄새ㆍ맛ㆍ법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법의 경계는 빛깔ㆍ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의 경계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안식의 경계[眼識界]는 안식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안식의 경계는 이식ㆍ비식ㆍ설식ㆍ신식ㆍ의식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이식의 경계는 이식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이식의 경계는 안식ㆍ비식ㆍ설식ㆍ신식ㆍ의식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비식의 경계는 비식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비식의 경계는 안식ㆍ이식ㆍ설식ㆍ신식ㆍ의식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설식의 경계는 설식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설식의 경계는 안식ㆍ이식ㆍ비식ㆍ신식ㆍ의식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신식의 경계는 신식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신식의 경계는 안식ㆍ이식ㆍ비식ㆍ설식ㆍ의식의 경계도 얻을 수 없으며,
의식의 경계는 의식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의식의 경계는 안식ㆍ이식ㆍ비식ㆍ설식ㆍ신식의 경계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눈의 접촉[眼觸]은 눈의 접촉을 얻을 수 없고 눈의 접촉은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접촉도 얻을 수 없으며,
귀의 접촉은 귀의 접촉을 얻을 수 없고 귀의 접촉은 눈ㆍ코ㆍ몸ㆍ뜻의 접촉도 얻을 수 없으며,
코의 접촉은 코의 접촉을 얻을 수 없고 코의 접촉은 눈ㆍ귀ㆍ혀ㆍ몸ㆍ뜻의 접촉도 얻을 수 없으며,
혀의 접촉은 혀의 접촉을 얻을 수 없고 혀의 접촉은 눈ㆍ귀ㆍ코ㆍ몸ㆍ뜻의 접촉도 얻을 수 없으며,
몸의 접촉은 몸의 접촉을 얻을 수 없고 몸의 접촉은 눈ㆍ귀ㆍ코ㆍ혀ㆍ뜻의 접촉도 얻을 수 없고 뜻의 접촉은 눈ㆍ귀ㆍ코ㆍ혀ㆍ몸의 접촉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눈의 접촉이 연(緣)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受]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얻을 수 없으며,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눈ㆍ코ㆍ혀ㆍ몸ㆍ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얻을 수 없으며,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눈ㆍ귀ㆍ혀ㆍ몸ㆍ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얻을 수 없으며,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눈ㆍ귀ㆍ코ㆍ몸ㆍ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얻을 수 없으며,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눈ㆍ귀ㆍ코ㆍ 혀ㆍ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얻을 수 없으며,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눈ㆍ귀ㆍ코ㆍ혀ㆍ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지계(地界)는 지계를 얻을 수 없고 지계는 수계(水界)ㆍ화계(火界)ㆍ풍계(風界)ㆍ공계(空界)ㆍ식계(識界)도 얻을 수 없으며,
수계는 수계를 얻을 수 없고 수계는 지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도 얻을 수 없으며,
화계는 화계를 얻을 수 없고 화계는 지계ㆍ수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도 얻을 수 없으며,
풍계는 풍계를 얻을 수 없고 풍계는 지계ㆍ수계ㆍ화계ㆍ공계ㆍ식계도 얻을 수 없으며,
공계는 공계를 얻을 수 없고 공계는 지계ㆍ수계ㆍ화계ㆍ풍계ㆍ식계도 얻을 수 없으며,
식계는 식계를 얻을 수 없고 식계는 지계ㆍ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인연(因緣)은 인연을 얻을 수 없고 인연은 등무간연(等無間緣)ㆍ소연연(所緣緣)ㆍ증상연(增上緣)도 얻을 수 없으며,
등무간연은 등무간연을 얻을 수 없고 등무간연은 인연ㆍ소연연ㆍ증상연도 얻을 수 없으며,
소연연은 소연연을 얻을 수 없고 소연연은 인연ㆍ등무간연ㆍ증상연도 얻을 수 없으며,
증상연은 증상연을 얻을 수 없고 증상연은 인연ㆍ등무간연ㆍ소연연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무명(無明)은 무명을 얻을 수 없고 무명은 지어감[行]ㆍ의식[識]ㆍ이름과 물질[名色]ㆍ여섯 감관[六處]ㆍ감촉[觸]ㆍ느낌[受]ㆍ애욕[愛]ㆍ취함[取]ㆍ존재[有]ㆍ태어남[生]ㆍ늙음과 죽음[老死]도 얻을 수 없으며,
지어감은 지어감을 얻을 수 없고 지어감은 무명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감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도 얻을 수 없으며,
의식은 의식을 얻을 수 없고 의식은 무명ㆍ지어감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감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도 얻을 수 없으며,
이름과 물질은 이름과 물질을 얻을 수 없고 이름과 물질은 무명ㆍ지어감ㆍ의식ㆍ여섯 감관ㆍ감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도 얻을 수 없으며,
여섯 감관은 여섯 감관을 얻을 수 없고 여섯 감관은 무명ㆍ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감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도 얻을 수 없으며,
감촉은 감촉을 얻을 수 없고 감촉은 무명ㆍ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도 얻을 수 없으며,
느낌은 느낌을 얻을 수 없고 느낌은 무명ㆍ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감촉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도 얻을 수 없으며,
애욕은 애욕을 얻을 수 없고 애욕은 무명ㆍ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감촉ㆍ느낌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도 얻을 수 없으며,
취함은 취함을 얻을 수 없고 취함은 무명ㆍ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감촉ㆍ느낌ㆍ애욕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도 얻을 수 없으며,
존재는 존재를 얻을 수 없고 존재는 무명ㆍ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감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도 얻을 수 없으며,
태어남은 무명ㆍ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감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늙음과 죽음도 얻을 수 없고 늙음과 죽음은 무명ㆍ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감촉ㆍ느낌ㆍ욕망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보시바라밀다는 보시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고 보시바라밀다는 정계(淨戒) 등의 바라밀다도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반야(般若)바라밀다는 반야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고 반야바라밀다는 보시 등의 바라밀다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4정려(靜慮)는 4정려를 얻을 수 없고 4정려는 4무량(無量)ㆍ4무색정(無色定)도 얻을 수 없으며,
4무량은 4무량을 얻을 수 없고 4무량은 4정려ㆍ4무색정도 얻을 수 없으며,
4무색정은 4무색정을 얻을 수 없고 4무색정은 4정려ㆍ4무량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4념주(念住)는 4념주를 얻을 수 없고 4념주는 4정단(正斷) 등도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8성도지(聖道支)는 8성도지를 얻을 수 없고 8성도지는 4념주 등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8해탈(解脫)은 8해탈을 얻을 수 없고 8해탈은 8승처(勝處)ㆍ9차제정(次第定)ㆍ10변처(邊處)도 얻을 수 없으며,
8승처는 8승처를 얻을 수 없고 8승처는 8해탈ㆍ9차제정ㆍ10변처도 얻을 수 없으며,
9차제정은 9차제정을 얻을 수 없고 9차제정은 8해탈ㆍ8승처ㆍ10변처도 얻을 수 없으며,
10변처는 10변처를 얻을 수 없고 10변처는 8해탈ㆍ8승처ㆍ9차제정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공해탈문(空解脫門)은 공해탈문을 얻을 수 없고 공해탈문은 무상(無相)ㆍ무원(無願) 해탈문도 얻을 수 없으며,
무상해탈문은 무상해탈문을 얻을 수 없고 무상해탈문은 공ㆍ무원 해탈문도 얻을 수 없으며,
무원해탈문은 무원해탈문을 얻을 수 없고 무원해탈문은 공ㆍ무상 해탈문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5안(眼)은 5안을 얻을 수 없고 5안은 6신통(神通)도 얻을 수 없으며,
6신통은 6신통을 얻을 수 없고 6신통은 5안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여래의 10력(力)은 여래의 10력을 얻을 수 없고 여래의 10력은 4무소외(無所畏) 등도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18불불공법(佛不共法)은 18불불공법을 얻을 수 없고 18불불공법은 여래의 10력 등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잊음이 없는 법[無忘失法]은 잊음이 없는 법을 얻을 수 없고 잊음이 없는 법은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恒住捨性]도 얻을 수 없으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은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얻을 수 없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은 잊음이 없는 법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일체지(一切智)는 일체지를 얻을 수 없고 일체지는 도상지(道相智)ㆍ일체상지(一切相智)도 얻을 수 없으며,
도상지는 도상지를 얻을 수 없고 도상지는 일체지ㆍ일체상지도 얻을 수 없으며 일체상지는 일체상지를 얻을 수 없고 일체상지는 일체지ㆍ도상지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내공(內空)은 내공을 얻을 수 없고 내공은 외공(外空) 등도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무성자성공(無性自性空)은 무성자성공을 얻을 수 없고 무성자성공은 내공 등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진여(眞如)는 진여를 얻을 수 없고 진여는 법계(法界) 등도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부사의계(不思議界)는 부사의계를 얻을 수 없고 부사의계는 진여 등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끊는 경계[斷界]는 끊는 경계를 얻을 수 없고 끊는 경계는 여의는 경계[離界] 등도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함이 없는 경계[無爲界]는 함이 없는 경계를 얻을 수 없고 함이 없는 경계는 끊는 경계 등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聖諦]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얻을 수 없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도 얻을 수 없으며,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얻을 수 없고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도 얻을 수 없으며,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얻을 수 없고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도 얻을 수 없으며,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얻을 수 없고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ㆍ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다라니문(陀羅尼門)은 다라니문을 얻을 수 없고 다라니문은 삼마지문(三摩地門)도 얻을 수 없으며,
삼마지문은 삼마지문을 얻을 수 없고 삼마지문은 다라니문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생지(異生地)는 이생지를 얻을 수 없고 이생지는 종성지(種姓地) 등도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이 하여 여래지(如來地)는 여래지를 얻을 수 없고 여래지는 이생지 등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극희지(極喜地)는 극희지를 얻을 수 없고 극희지는 이구지(離垢地) 등도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이 하여 내지 법운지(法雲地)는 법운지를 얻을 수 없고 법운지는 극희지 등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예류(預流)는 예류를 얻을 수 없고 예류는 일래(一來) 등도 얻을 수 없으며,
이와 같이 하여 바르고 평등하게 깨달은 이[正等覺]는 바르고 평등하게 깨달은 이를 얻을 수 없고 바르고 평등하게 깨달은 이는 예류 등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은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보살마하살은 반야 바라밀다로써 경계하고 가르쳐 줌도 얻을 수 없으며,
반야바라밀다는 반야 바라밀다를 가르쳐 줌도 얻을 수 없으며,
경계하고 가르쳐 줌은 경계하고 가르쳐 줌을 얻을 수 없고 경계하고 가르쳐 줌은 보살마하살의 반야바라밀다도 얻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리자여,
이와 같은 모든 법과 ‘나’의 제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런 인연 때문에 저는 말하기를 ‘저는 이들의 온갖 법에 대하여 온갖 종류와 온갖 처소와 온갖 시간으로써 보살마하살을 구하여도 도무지 보이는 것이 없고 끝내 얻을 수 없거늘,
어떻게 저로 하여금 반야바라밀다로써 모든 보살마하살을 경계하고 가르쳐 주라 하십니까’고 하였습니다.”
● [pt op tr] fr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496♧
◎◎[개별논의] ♥ ❋본문
● 보살의 본 정체 찾기
대반야경이 자주 뽑혀 나온다.
분량이 600 권이나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주제가 대강 다 비슷하다.
현실에서 논의되는 것들 일체가 얻을 것이 없음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 요구된다.
그런데 그런 것을 잘 이해한 후
수행방안을 또 그 바탕에서 잘 성취해야함을 강조한다.
그리고 이 두 내용의 관계를 또 잘 이해해야 한다.
매번 같은 주제와 같은 구조다.
그래서 그 형식을 한번 잘 이해하면 이들 경우에 모두 그런 방식으로
적용해 이해할 수 있다.
현실에 유명한 보살들이 많다.
그런데 그런 보살에게 당신은 과연 진짜 보살인가라고 묻는다고 하자.
그런데 자신이 참된 진짜, 보살이 맞다라고 답한다고 하자.
그러면 그는 사실 가짜다.
그 사정과 내용을 현재 반야경전에서 제시하고 있다.
그러면 또 사정이 그렇기에
생사현실에는 보살이 활동하지 않는가.
또 그렇지는 않다.
그것이 위 구조를 이해하는 문제와 사정이 같다.
얻을 것이 없다. ~~ 그런데 생사현실에서 수행은 열심히 해야 한다.
참된 진짜 보살은 없다. ~~ 그런데 현실에 중생제도를 위해 활동하는 보살은 무량하다
★1★
◆vjiz1506
◈Lab value 불기2565/07/22 |
○ 2018_0419_130954_can_ct27.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Theophile Steinlen-la-loge-a-l-opera Artist: Theophile Steinlen https://en.wikipedia.org/wiki/Théophile_Steinlen Title : la-loge-a-l-opera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Amazingnature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Amazingnature.jpg English: Image took at our own land area. Author Harishasunitha ● [pt op tr] fr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awasaki_idai01 日本語: 川崎医科大学 Author The original uploader was Setouchi at Japanese Wikipedia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Cloughmills, ,Ireland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tistory.com/5237 Renaud - La Nuit En Taule ♥단상♥놀라운 참새 사건 방에 들어가는데 뒤에서 참새가 쫒아와 방으로 들어간다. 이것은 참새가 알고 들어간 것이다. 이 반대라고 하자. 그렇다면 내가 나타나 참새가 놀라서 방에 들어간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참새가 뒤에서 나를 추월해서 방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방에 들어간 참새는 잘 나오지 못한다. 특히 놀라면 더 그럴 수 있다. 그래서 일단 밖에서 시간을 보내다 들어갔다. 날씨가 더워 더위를 먹어서 그럴 수도 있다. 어제가 중복이라는 소식을 듣는다. 날씨가 더운데 왜 중이 복을 받는 날이 된 것인가. 그리고 중이 복을 받는 날에 왜 애꿎는 동물들이 많이 희생되는가. 그래서 삶은 공평하지 않은 듯 하다. 그러나 또 길게 보면 다 그 인과가 있다. 그래서 이를 선인낙과 악인고과 이렇게 표현한다. 선한 원인에는 즐거움의 과보가 따른다. 그 반대는 반대다. 이런 의미다. 세상을 살다보면 이런 저런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 주변 연구원들이 가끔 이런 문제에 얽혀 고통을 받기도 한다. prince 님도 최근 그런 문제가 있었다. 또 현재 mun 님도 그런 문제가 있다. 그런데 일단 시비가 제기되면 종결될때까지 조금은 시달리게 된다. 수행자도 마찬가지다. 이런 경우 이것을 마사라고 칭한다. 수행을 방해하고 장애하는 일들이다. 그런데 또 수행자는 이것을 수행을 돕는 벗이라고 여기고 관한다. 그런 일들이 수행을 할 필요성을 더 각성시키는 효과도 있다. 그래서 늘 긍정적으로 대해야 한다.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7/2565-07-22-k0001-496.html#1506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제496권 sfd8--불교단상_2565_07.txt ☞◆vjiz1506 불기2565-07-22 θ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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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ṣaḍ-hetu 보살 수행의 계위(階位)를 10신(信)ㆍ10주(住)ㆍ10행(行)ㆍ10회향(廻向)ㆍ10지(地)ㆍ등각(等覺)ㆍ묘각(妙覺) 등 7로 나누고, 그 중에서 최후의 묘각은 구경(究竟) 원만한 불과(佛果)임에 대하여, 앞의 6은 불과에 이르는 수행의 인(因)이므로 6인이라 함.
답 후보
● 육인(六因)
육파외도(六派外道)
윤왕칠보(輪王七寶)
율의(律儀)
음광부(飮光部)
응진(應眞)
의(疑)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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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Sotāpanna
[san-chn] śānti-svasty-ayana 安樂
[san-eng] samīkaraḥ $ 범어 (m) electric iron
[pali-chn] maṇḍa 醍醐
[pal-eng] taava-mahanta $ 팔리어 adj.so big; so great.
[Eng-Ch-Eng] 三時 The "three times;" the Chinese tripartite systematization of the duration of Sakyamuni's teachings into three times or periods: the time of the zhengfa 正法 or true dharma, the xiangfa 像法 or semblance dharma, and mofa 末法 or final dharma. 【參照: 正像末】
[Muller-jpn-Eng] 三經疏釋 サンキョウショシャク commentaries on the three sūtras
[Glossary_of_Buddhism-Eng] FLOWER AND SMILE☞
Zen Buddhism
“To hold a flower and smile faintly. This refers to a story about the
Zen special transmission of the Dharma directly derived from the
Buddha. Once Indra, King of the gods, visited a congregation of
Buddhists on Vulture Peak, and offering a bouquet of flowers to the
Buddha, prostrated himself on the ground and reverently asked the
Buddha to preach the Dharma. The Buddha held out some flowers
before the congregation. No word, however, was uttered. No one
could comprehend what he meant except Maha-kasyapa, who smiled.
Then the Buddha exclaimed: ‘I am the possessor of the eye of the True
Dharma which is Nirvana. I now hand it over to Maha-kasyapa.’ ”
Dait: 236
Maha-kasyapa thus became the first patriarch of the Ch’an / Zen
school.
Editor: na #0120
[fra-eng] su $ 불어 can, know
■ 암산퀴즈
180* 892
567322 / 827
■ 다라니퀴즈
자비주 47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95 번째는?
47
이 다라니의 힘은
능히 삼천대천세계에
산(山)과 강과 석벽(石壁)과 사방의 큰 바닷물을 솟아오르게 하고
수미산과 철위산을 능히 움직이게 하며
또한 티끌같이 부서지게 할 수 있으며
이 큰 세계 안에
모든 중생이
다 위없는 깨달음의 마음을 일으키게 하느니라.
● 모다야모다야 菩馱夜菩馱夜<四十七> bo dha ya bo dha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95
오나만도 매다리 만다
虞拏挽睹<引>昧怛哩<二合>滿哆<九十五>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03일째]
지혜통달불가설 $ 074▲計羅計羅為 一 ● 細羅, ○□□□□,三,了,明,修
□□□□□□□, 三昧自在不可說,
了達諸法不可說, 明見諸佛不可說,
□□□□□□□, 삼매자재불가설,
료달제법불가설, 명견제불불가설,
지혜로 통달함을 말할 수 없고
삼매에 자재함을 말할 수 없고
모든 법 잘 아는 것 말할 수 없고
부처님 밝게 봄도 말할 수 없고
075□
[204째]
수무량행불가설 $ 075▲細羅細羅為 一 ● 睥羅, ○□□□□,發,甚,清,菩
□□□□□□□, 發廣大願不可說,
甚深境界不可說, 清淨法門不可說,
□□□□□□□, 발광대원불가설,
심심경계불가설, 청정법문불가설,
한량없는 행 닦음을 말할 수 없고
광대 서원 내는 일도 말할 수 없고
깊고 깊은 경계를 말할 수 없고
청정한 법문들도 말할 수 없고
●K0009_T0225.txt★ ∴≪A대명도경≫_≪K0009≫_≪T0225≫
●K0001_T0220.txt★ ∴≪A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K0105_T0374.txt★ ∴≪A대반열반경≫_≪K0105≫_≪T0374≫
법수_암기방안
74 무명지 (~약지 )
75 알머리뼈
47 발 돌출부 [신조어] 엄지발가락 위 돌출부분 ( Ball )
95 足背 【족배】 ~발등.
160560
686
○ 2019_1004_145923_nik_ct36
○ 2019_1004_140814_can_ct30
○ 2019_1004_163846_can_ar38
○ 2019_1004_163352_can_ar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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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0722_115522_can_Ab27
○ 2018_0722_120409_nik_BW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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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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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496♧
[관련키워드]
제496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불기2565-07-22_대반야바라밀다경-K0001-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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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제496권
sfd8--불교단상_2565_07.txt ☞◆vjiz1506
불기256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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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7/2565-07-22-k0001-496.html
htmback--불기2565-07-22_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is.htm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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