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아함경』
K0648
T0026
중아함경 제12권/전체6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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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아함경』 ♣0648-012♧
중아함경 제12권/전체6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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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아함경』 ♣0648-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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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qf4398
◈Lab value 불기2569/01/29 |
○ 2019_1004_143036_nik_BW21.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atsushika-Hokusai-street-scenes-newly-pubished-4 Artist: Katsushika-Hokusai from https://en.wikipedia.org/wiki/Hokusai Title : street-scenes-newly-pubished-4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2020_0606_193255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Lmu_ingolstadt_pfruendnerhaus Deutsch: Pfründnerhaus in Ingolstadt Author Unknownwikidata:Q4233718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saint-paul-capesterre-saint-kitts-saint-kitts-and-nevis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5/saint-paul-capesterre-saint-kitts-saint-kitts-and-nevis.html ■https://blog.daum.net/thebest007/647 Tino Rossi - Besame Mucho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1/2569-01-29-k0648-012.html#4398 sfed--중아함경_K0648_T0026.txt ☞중아함경 제12권/전체60권 sfd8--불교단상_2569_01.txt ☞◆vdqf4398 불기2569-01-29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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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dhūta 또는 두다(杜多ㆍ杜茶)ㆍ두타(杜陀). 번역하여 두수(抖擻)ㆍ수치(修治)ㆍ세완(洗浣)ㆍ기제(棄除)ㆍ도태(淘汰). 번뇌의 티끌을 떨어 없애고, 의ㆍ식ㆍ주에 탐착하지 않으며, 청정하게 불도를 수행하는 것. 여기에 12종의 행(行)이 있다. ⇒<유사어>두수<참조어>두수(抖擻)ㆍ<유사어>수하좌<참조어>수하좌(樹下座)
답 후보
● 두타(頭陀)
등류상속(等流相續)
등지(等至)
라찰녀(羅刹女)
로가야타(路迦耶陀)
리그베다(梨俱吠陀)
마니(摩尼)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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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Benjamin Biolay - La Toxicomanie
Mireille Mathieu - Andalucia
Michel Sardou - La Debandade
Les Petites Bourrettes - Ici
JOE DASSIN - L'Amique (Yellow River)
Barbara - Quand Tu Dors
Keren Ann - Seventeen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29▲ 牛牜尤友云 ■ 우우우우운 29 ( 소 우 ) ( 소우 우) ( 더욱 우 )( 벗 우 )( 이를 운/ 구름 운 )
030▲ 元冘尹日曰 ■ 원유윤일왈 30 ( 으뜸 원 ) ( 망설일 유 / 나아갈 임) (성씨 윤/ 다스릴 윤 )( 날 일 )( 가로 왈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Dhammananda Bhikkhuni
[san-chn] tāttaka 亦復然, 亦然
[san-eng] iccāmi $ 범어 do I wiś
[pali-chn] ākāsânañcâyatana 空無邊處, 空無邊處定
[pal-eng] kammasambhava $ 팔리어 adj.produced by karma.
[Eng-Ch-Eng] 化生 (1) Born naturally, born from oneself. (2) That which is born through spontaneous generation. A sentient being suddenly appearing from nowhere, for example, the birth of a ghost. (3) In contrast to other types of birth, (i.e., from an egg, from a womb, from moisture) a species that is born suddenly without a specific origin. This refers especially to the intermediate stage after death, where beings are reborn as spirits, gods, hell-beings, etc. (upapa^duka-yoni). One of the four types of birth (四生).
[Muller-jpn-Eng] 我空眞如 ガクウシンニョ emptiness of self as the ultimate reality
[Glossary_of_Buddhism-Eng] GOOD PLANES OF EXISTENCE☞
Syn: Good Destinies.
See also: Six Planes of Existence; Three Evil Paths.
“The states of gods, asuras, and humans are the three ‘good planes
of existence.’ These beings are not subject to as much suffering as are
【book-page-306 307】
animals, hungry ghosts, and hell-dwellers. On the three good planes,
one has a better opportunity to practice the Dharma; one cannot
easily do so in the lower states.”
Chan: 476 #0525
[fra-eng] inflation $ 불어 inflation
[chn_eng_soothil] 千佛 The thousand Buddhas. Each of the past, present, and future kalpas has a thousand Buddhas; Śākyamuni is the "fourth" Buddha in the present kalpa.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菩薩但應如所敎住.」
수보리야, 보살마하살은 이렇게 가르쳐 준대로만 머물지니라.”
[玄奘] 善現, 菩薩如是如不住相想應行布施.
[義淨] (缺譯)
04-10 एवं हि सुभूते बोधिसत्त्वयानसंप्रस्थितेन दानं दातव्यं यथा न निमित्तसंज्ञायामपि प्रतितिष्ठेत्॥४॥
evaṁ hi subhūte bodhisattvayānasamprasthitena dānaṁ dātavyam yathā na
nimittasaṁjñāyāmapi pratitiṣṭhet ||4||
참으로 그렇게, 수보리여! 깨달음갖춘이의 수레로 길을 떠나는 이에 의해 주어져야 하는
베풂은 그처럼 형상산냐에도 머물러서는 안 된다.”
▼▷[evaṁ] ① evaṁ(ƺ.) → [그렇게]
▼[hi] ① hi(ƺ.) → [참으로]
② hi(ƺ. really, indeed, surely; for because; just, pray, do)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bodhisattvayānasamprasthitena] ① bodhisattva+yāna+samprasthitena([nj.→]ƾ.ins.) →
▼[깨달음갖춘이의 수레로 길을 떠나는 이에 의해]
② bodhisattva(ƾ. a Buddhist saint) < bodhi(ƾ. perfect wisdom or enlightenment) +
sattva(ƿ. being, existence; nature character) < sat(nj. existing) + tva('state of')
② yāna(ƿ. going, moving, walking; a voyage, journey; marching against; a conveyance,
vehicle, chariot)
② samprasthita(nj. set out on a journey, departed; advancing towards Buddhahood)
▼[dānaṁ] ① dānaṁ(ƿ.nom.) → [베풂은]
▼[dātavyam] ① dātavyam(nj.→ƿ.nom.) → [주어져야 하는]
▼[yathā] ① yathā(ƺ.) → [그처럼]
▼[na] ① na(ƺ.)
▼[nimittasaṁjñāyāmapi] ① nimitta+saṁjñāyām(Ʒ.loc.) + api(ƺ.) → [형상산냐에、 또한]
▼[pratitiṣṭhet] ① pratitiṣṭhet(pot.Ⅲ.sg.) → [머물러서는 안 된다.]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9일째]
광중현불불가설 $ 029▲毘素陀毘素陀為 一 ● 毘婆訶, ○□□□□,佛,法,聞,不
□□□□□□□, 佛所說法不可說,
法中妙偈不可說, 聞偈得解不可說。
□□□□□□□, 불소설법불가설,
법중묘게불가설, 문게득해불가설。
光中現佛不可說,
광명 속에 있는 부처 말할 수 없고
부처님이 설한 법문 말할 수 없고
법문 속에 묘한 게송 말할 수 없고
게송 듣고 생긴 지혜 말할 수 없어
[30째]
불가설해념념중 $ 030■ ■不 一於於或其 彼周彼所清
030▲ 毘婆訶毘婆訶為 一 ● 毘薄底, ○□□□□,顯,示,常,一
□□□□□□□, 顯了真諦不可說,
示現未來一切佛, 常演說法無窮盡。
□□□□□□□, 현료진체불가설,
시현미래일체불, 상연설법무궁진。
不可說解念念中,
말할 수 없는 지혜 생각 가운데
분명한 참된 이치 말할 수 없고
오는 세상 나타나실 여러 부처님
법문을 연설하심 끝이 없으며
●K0950_T1541.txt★ ∴≪A중사분아비담심론≫_≪K0950≫_≪T1541≫
●K0648_T0026.txt★ ∴≪A중아함경≫_≪K0648≫_≪T0026≫
●K0414_T0385.txt★ ∴≪A중음경≫_≪K0414≫_≪T0385≫
■ 암산퀴즈
49* 55
94830 / 654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9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8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29 번째는?
29 지혜의 광명을 증장시키며,
히 례, 㕧<上聲醯以反>㘑<二十九>
shiri
(이하~) 성스러운 찬란한 빛을 펼치시고,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80 아싣다나 라 라가 ◐阿悉多那<引>囉<引>囉迦<白光分明二百><八十>◑Asitaㆍanalāruka
281 바라바비사보타 ◐鉢囉婆毘薩普咤<二百八十一>◑prabhāsvata
282 비가싣달다 ◐毘迦悉怛多<二百八十二>◑vikaㆍsit'āta
283 바디리 ◐鉢底哩<二百八十三>◑patre//
284 지바라지바라 ◐什嚩囉什嚩囉<光焰二百八十四>◑jvalaㆍjvala
285 타라타라 ◐陁囉陁囉<二百八十五>◑daraㆍdara
286 빈타라빈타라 ◐頻陁囉頻陁囉<二百八十六>◑vidaraㆍvidara
287 진타진타 ◐嗔陁嗔陁<二百八十七>◑chindaㆍchinda//
288 함후함후 ◐含吽含吽<二百八十八>◑Hūṃ hūṃ
289 바바바 ◐泮泮泮<二百八十九>◑pha pha pha
●아난아,
이 선남자가 이 주문을 지닐 때에는,
가령 주문을 수지하기 전에 금계(禁戒)를 범했을지라도,
주문을 지닌 뒤에는
온갖 파계 죄는 가볍고 무거움을 가리지 않고
일시에 소멸하며,
비록 술을 마시고
오신채(五辛菜) 등 가지가지 부정(不淨)한 음식을 먹고 지냈을지라도,
일체 모든 부처님과 보살과
금강과 하늘과 신선과 귀신(鬼神)들은
그것을 잘못으로 여기지 않는다.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29
번뇌[구垢]가 없는 왕께 귀의합니다.
南無無垢王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695
145
법수_암기방안
30 발목 [ankle]
28 새끼 ( LITTELE finger)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129_034444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 ⑬ 나무를 두려워함
『백유경』에서 말하였다.
“여우가 나무 밑에 있을 때 바람에 나무 가지가 부러져 그 등에 떨어졌다.
그는 곧 눈을 감고 그 나무를 보려고도 하지 않고 다른 데로 달아나 버렸다.
그래서 해가 저물어도 그 나무 밑으로 돌아오려 하지 않다가,
바람이 불어 그 나무 가지가 아래위로 흔들리는 것을 멀리서 보고는,
저를 부른다 생각하고 그 나무 밑으로 돌아왔다.
우치한 제자도 이와 같다.
한번 출가하여 스승을 가까이 하다가 조그만 꾸지람을 듣고 곧 다른 데로 달아난다.
그랬다가 뒤에 나쁜 벗을 만나 쉬지 않고 시달림을 받고는 비로소 옛날의 스승에게로 돌아온다.
이렇게 갔다 왔다 하는 것은 그 어리석음 때문이니라.
게송을 읊는다.
애욕의 그물은 마음의 어둠을 엮고
탐심의 우치는 지혜의 밝음을 등진다.
비록 슬기의 횃불에 비치어도
어리석음에 그대로 눈이 어둡다.
언제나 어리석어 깨닫지 못해
슬기의 종자가 싹을 내지 못하나니
높은 벗을 사모하지 않고서야
어떻게 이 정신을 깨우칠 수 있으랴?”
출전:
한글대장경 K1406_T2122
법원주림(法苑珠林) 당 도세찬
法苑珠林 【唐 道世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양다리 벌려 선 전굴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1-24-일
Jordan-Am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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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1002_215302_can_Ab31_s12밀양_재악산_표충사
○ 2021_1003_095201_can_BW25밀양_재악산_표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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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1003_150022_nik_ct18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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