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25년 1월 28일 화요일

불기2569-01-28_아비달마대비바사론-k0952-118


『아비달마대비바사론』
K0952
T1545

아비달마대비바사론 제118권/전체20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아비달마대비바사론』 ♣0952-118♧




아비달마대비바사론 제118권/전체20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2019_1106_152529_nik_fix


○ 2019_1106_121459_can_exc_s12


○ 2019_1106_130342_can_fix


○ 2019_1201_151304_nik_exc


○ 2020_0906_124158_nik_ori_rs


○ 2020_0930_141334_nik_ori_rs


○ 2020_0930_142710_can_ori_rs


○ 2020_1017_173254_nik_exc


○ 2018_1022_181754_nik_ori


○ 2018_1024_173741_can_ori


○ 2016_0505_120808_can_exc_s12춘천_오봉산_청평사


○ 2021_1007_141433_nik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 2015_0415_162133_nik_exc_s12서울_정릉_봉국사


○ 2021_1007_171250_can_exc부안_능가산_개암사


○ 2021_1008_145916_nik_exc계룡산_신원사


○ 2017_1107_110223_can_exc정읍_내장산_내장사


○ 2021_0214_165830_nik_exc홍천_공작산_수타사


○ 2021_1002_115926_nik_exc영천_팔공산_은해사


○ 2021_1008_143046_can_exc계룡산_신원사

● [pt op tr] fr
_M#]



○ 2016_0123_162922_can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본문 ◎[개별논의]

★%★
『아비달마대비바사론』 ♣0952-118♧






◎◎[개별논의] ❋본문









★1★





◆vjey4501

◈Lab value 불기2569/01/28


○ 2020_0525_185217_nik.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alvador-Dali-latour
[#M_▶더보기|◀접기|
Artist: Salvador-Dali
Salvador Domingo Felipe Jacinto Dalí i
from https://en.wikipedia.org/wiki/Salvador_Dalí
Title : latour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2_0411_152517_can_exc_장안벚꽃길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Universidad_Nacional_de_Siauliai,_Lituania,_2012-08-09,_DD_02
[#M_▶더보기|◀접기|
English: Siauliai National University, Siauliai, Lithuania
Author Diego Delso (1974–)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Tauragės 리투아니아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Renan Luce - On N'est Pas Une Btise Pr8s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1/2569-01-28-k0952-118.html#4501
sfed--아비달마대비바사론_K0952_T1545.txt ☞아비달마대비바사론 제118권/전체200권
sfd8--불교단상_2569_01.txt ☞◆vjey4501
불기2569-01-28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법상종에서 우리의 인식 대상을 그 성질상으로 보아 셋으로 나눈 것. 본종(本宗)에 인식 과정을 4분(分)으로 나눈 가운데, 주관이 객관을 지각(知覺)하고 인식할 때에 바로 객관을 연취(緣取)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그 영상을 마음에 떠오르게 한 다음에 이를 지각한다 함. 

(1) 성경(性境). 성은 체성이니, 주관과 다른 종자에게 생겨, 주관의 성질의 선ㆍ악에 좌우되지 않고, 계계(界繫)를 달리 함을 말함. 곧 5관(官)에 비추어 오는 것을 5식(識)이 대상으로 하여 인식하는 객관세계. 제8식의 상분(相分)을 성경이라 함. 

(2) 독영경(獨影境). 주관이 단독으로 현출(現出)한 환영(幻影)이고, 따로 객관적 존재가 없으니, 눈병 난 사람의 앞에 보이는 환영과 같은 것. 8식으로는 제6식의 대경으로서의 토끼 뿔, 거북의 털 따위를 말함. 

(3) 대질경(帶質境). 본질은 있으나, 그대로 영사되지 않는 경(境)을 말함. 곧 노끈을 뱀으로 잘못 아는 것과 같이, 노끈인 본질은 있으나 그와 같이 연취되지 않고, 주관이 잘못 인식하는 뱀은 대질경이니, 8식으로 말하면 제7식이 제8식의 견분(見分)을 연취하여 실아(實我)란 집견(執見)을 일으킴과 같으며, 제6식이 과거를 추상(追想)함과 같은 것. ⇒<유사어>삼경<참조어>삼경(三境)

답 후보
● 삼류경(三類境)

삼매야형(三昧耶形)
삼무애(三無礙)
삼밀유가(三密瑜伽)
삼사(三事)
삼상(三相)
삼선도(三善道)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Julien Clerc - Ce N'est Rien
Yves Montand - L'enfant Ebloui
Julien Clerc - Guand Je Joue
Charles Trenet - Y'a Un Grillon Dans La Maison
Michel Sardou - La Nuit De L'angoisse (Les Miserables)
Jacques Brel - Le Lion
Judith Berard & Rejane - Je Te Donn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28▲ 予五午王夭 ■ 여오오왕요 28 ( 나 여/ 줄 여, 미리 예 ) ( 다섯 오 )( 낮 오 / 일곱째 지지( 地支) 오 )(임금 왕 / 구슬 옥 옥 )( 일찍 죽을 요/ 어릴 요, 어린아이 오, 땅 이름 옥, 예쁠 외 )
029▲ 牛牜尤友云 ■ 우우우우운 29 ( 소 우 ) ( 소우 우) ( 더욱 우 )( 벗 우 )( 이를 운/ 구름 운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Angya
[san-chn] bodhisatva-cārikāṃ 菩薩意
[san-eng] anubandha $ 범어 (m) result, effect
[pali-chn] nissanda 等流
[pal-eng] siddha $ 팔리어 pp. of sijjhatihappened; succeeded; availed.
[Eng-Ch-Eng] 下下 The least of the least, or the inferior of the inferior (mr!du-mr!duka). Buddhist scriptural texts commonly define such things as afflictions, heavenly rebirths, faculties of sentient beings and so forth into nine categories 九品, which are the three categories of superior, middling, and inferior 上中下, further divided into the same three, resulting in nine.
[Muller-jpn-Eng] 汗 ウ sweat
[Glossary_of_Buddhism-Eng] WORLD PARLIAMENT OF RELIGIONS☞
See also: Chicago Columbian Exposition.
“Held in conjunction with the 1893 Chicago World’s Fair, the
watershed marking the beginning of widespread Western interest in
Eastern religions.”

“Major event held at the Chicago Columbian Exposition (USA) in
1893. Dharmapala and Soyen Shaku, well known Asian Buddhists,
were in attendance, as well as representatives from a number of other
traditions. Also present was Paul Carus, the editor of Open Court
Press, who was later to become an important voice for the infant
American Buddhist movement. In the aftermath of the Parliament, a
growing number of Buddhists, particularly from the Zen school, but
also including representatives of other traditions, were to appear on
American soil.”

“Although little was achieved by the World Parliament of Religions
directly, indirectly a major consequence was the recognition and
status which it gave to world religions and their representatives: the
spread in the West began of religions other than Christianity and
Judaism. A less expected consequence was the impetus it gave to the
endeavor among Christians to find common ground in their own
missionary endeavor, culminating in the Edinburgh Conference of
1910. A further World Parliament of Religions was held in 1993, to
mark the centenary of the first, also in Chicago. Attempts to establish
a World Council of Religions were coolly received. Instead, the possibility of Centers for Interfaith Study were envisaged, which might
then form networks of consultation. A Global Ethic was proposed,
drawing together the common elements in the ethics of different religions: based on the Golden Rule, it hoped to establish a new human
consciousness from which a culture of non-violence would emerge.”


[fra-eng] exploré $ 불어 explored
[chn_eng_soothil] 重關 The grave barriers (to meditation and enlightenment).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菩薩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수보리야, 보살이 모양다리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는 공덕도 그와 같아서
생각하여 헤아릴 수 없느니라.
[玄奘] 佛言:善現, 如是、如是! 若菩薩摩訶薩都無所住而行布施,
其福德聚不可取量, 亦復如是.
[義淨] 妙生! 菩薩行不住施所得福聚, 不可知量, 亦復如是.
04-09 भगवानाह-एवमेव सुभूते यो बोधिसत्त्वोऽप्रतिष्ठितो दानं ददाति, तस्य सुभूते पुण्यस्कन्धस्य न सुकरं प्रमाणमुद्ग्रहीतुम्।
bhagavānāha | evameva subhūte yo bodhisattvo'pratiṣṭhito dānaṁ dadāti |
tasya subhūte puṇyaskandhasya na sukaraṁ pramāṇamudgrahītum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참으로 그렇다, 수보리여! 깨달음갖춘 어떤 누구라도
(형상산냐에) 머물지 않으며 베풂을 시행하면, 수보리여! 그 공덕무더기의 분량은
들어가지기 쉽지 않다.
▼▷[bhagavānāha] ① bhagavān(ƾ.nom.) + āha(ƺ.)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evameva] ① evam(ƺ.) + eva(ƺ.) → [그렇다、 참으로.]
② evam(ƺ. thus, in this way, in a such manner)
② eva(ƺ. indeed, truly, really; just so, exactly so truly)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yo] ① yaḥ(pn.ƾ.nom.) → [(어떤) 그가] → 어떤 누구라도
② yaḥ(pn.ƾ.nom.sg.) < yad(pn. who, which)
▼[bodhisattvo'pratiṣṭhito] ① bodhisattvaḥ(ƾ.nom.) + apratiṣṭhitaḥ(njp.→ƾ.nom.) →
▼[깨달음갖춘이가、 (+형상산냐에) 머물지 않으며(←머물지 않는다.)]
 깨달음갖춘이라면 어떤 누구라도 형상산냐에 머물지 않은 채 베풂을 준다.
② bodhisattva(ƾ. a Buddhist saint) < bodhi(ƾ. perfect wisdom or enlightenment) +
sattva(ƿ. being, existence; nature character) < sat(nj. existing) + ­tva('state of')
② pratiṣṭhita(p.p. set up, erected; fixed, established; placed, situated; installed)
▼[dānaṁ] ① dānaṁ(ƿ.acc.) → [베풂을]
▼[dadāti] ① dadāti(pres.Ⅲ.sg.) → [준다. → 주면,]
▼▷[tasya] ① tasya(pn.ƾ.gen.) → [그]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puṇyaskandhasya] ① puṇya+skandhasya(ƾ.gen.) → [공덕무더기의]
▼[na] ① na(ƺ.) → [(否定)]
▼[sukaraṁ] ① sukaraṁ(njp.→ƿ.nom.) → [쉽다] → 쉽지 않다
▼[pramāṇamudgrahītum] ① pramāṇam(ƿ.nom.) + udgrahītum(inf.) → [분량은、
들어가지기.]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8일째]
중찰위진진유상 $ 028▲毘盛伽毘盛伽為 一 ● 毘素陀, ○□□□□,不,如,皆,光

□□□□□□□, 不可言說不可說,
如是種種諸塵相, 皆出光明不可說。
□□□□□□□,  불가언설불가설,
여시종종제진상, 개출광명불가설。

眾剎為塵塵有相,
여러 세계 부순 티끌 그 많은 모양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고
이러한 가지가지 모든 티끌이
제각기 내는 광명 말할 수 없어



[29째]
광중현불불가설 $ 029▲毘素陀毘素陀為 一 ● 毘婆訶, ○□□□□,佛,法,聞,不

□□□□□□□, 佛所說法不可說,
法中妙偈不可說, 聞偈得解不可說。
□□□□□□□, 불소설법불가설,
법중묘게불가설, 문게득해불가설。

光中現佛不可說,
광명 속에 있는 부처 말할 수 없고
부처님이 설한 법문 말할 수 없고
법문 속에 묘한 게송 말할 수 없고
게송 듣고 생긴 지혜 말할 수 없어




●K0953_T1559.txt★ ∴≪A아비달마구사석론≫_≪K0953≫_≪T1559≫
●K0952_T1545.txt★ ∴≪A아비달마대비바사론≫_≪K0952≫_≪T1545≫
●K0944_T1544.txt★ ∴≪A아비달마발지론≫_≪K0944≫_≪T1544≫


■ 암산퀴즈


211* 394
411704 / 424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8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7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28 번째는?




28 바른 법의 정기가 선행(善行)하도록 증장시키며,
가라바바라벌라뎨, 揭剌婆跋羅伐剌帝<二十八>
hrd-grah samvara vrate,
(이하~) 나약하고 친밀한 이의 마음을 제압하시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70 구혜야가 ◐具醯夜迦<密迹力士二百><七十>◑guhyaka
271 디바디 ◐地鉢底<摠管二百七十一>◑adhipati
272 가리타미댜 ­ ◐訖哩耽微地也<二百七十二>◑kritāṃ vidyāṃ
273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羅夜彌<二百七十三>◑chindayāmi kilayāmi//
274 라사라사망 ◐囉叉囉叉罔<一切諸佛菩薩天仙龍神方護二百七十四>◑Raksha raksha māṃ
275 바가범 ◐薄伽梵<佛二百七十五>◑Bhagavan
276 인누나마마나사 ◐印㝹那麽麽那寫<某乙寫二百七十六>◑Ittaṃmamāsya//
277 바가범사 다타가도오스니사 ◐婆伽梵薩怛他揭都烏瑟尼沙<二百七十七>◑Bhagavāṃs tathāgatoshṇisha
278 싣달다바다라 ◐悉怛多鉢怛囉<華蓋二百七十八>◑sit'ātapatre
279 나무소 도 양 ◐南無嗉<上>都<上>羝<頂禮二百七十九>◑mamo'astuㆍte//

●그러므로
이 주문은
파계(破戒)한 사람에게는 계의 근본을 청정케 하고,
계를 얻지 못한 사람에게는 계를 얻게 하며,
정진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정진하게 하고,
지혜 없는 사람에게는 지혜를 얻게 하며,
청정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빨리 청정한 몸을 얻게 하고,
재계(齋戒)를 지니지 못한 사람에게는 스스로 재계를 지니게 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28
청정계(淸淨戒)를 지키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淸淨戒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83134
971
법수_암기방안


29 약지 (RING finger )
27 새끼마디 [little finger-넉클knuckle]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129_032844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합장하여 앞으로 숙이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1-28-목
♥Cook Islands (New Zealand)-Avarua
[사진] https://www.google.co.kr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https://maps.app.goo.gl
https://maps.app.goo.gl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https://en.wikipedia.org
[설명 2] https://en.wikipedia.org
[동영상 1] 5:45
https://youtu.be
BEAUTIFUL CITY OF RAROTONGA/ AVARUA/ COOK ISLANDS/ NEW ZEALAND
[동영상 2]
[음악] https://radio.garden
[위키 그림 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 2019_0405_170943_nik_exc


○ 2019_1004_134940_nik_Ab27


○ 2019_1004_141113_can_CT27


○ 2019_1004_163322_can_CT33


○ 2019_1004_170600_can_bw24


○ 2019_1004_155024_nik_ar45


○ 2019_1004_150426_can_ar8


○ 2019_1004_152032_can_AB7


○ 2019_1004_163320_can_exc


○ 2019_1004_135610_nik_AR35


○ 2019_1004_170642_can_ct11


○ 2018_1025_160637_can_AR25


○ 2018_1025_162843_nik_ct12


○ 2020_0224_102024_nik_BW17


○ 2020_0224_115908_nik_ar24


○ 2020_1126_155153_nik_AB7_s12


○ 2020_1126_155703_nik_Ar12


○ 2020_1126_160105_can_CT27


○ 2020_1126_160719_nik_CT27

● [pt op tr] fr
_M#]



○ 2020_1126_160730_nik_BW22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아비달마대비바사론_K0952_T1545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아비달마대비바사론』 ♣0952-118♧
[관련키워드]
아비달마대비바사론 제118권/전체20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불기2569-01-28_아비달마대비바사론-K0952-118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1/2569-01-28-k0952-118.html
sfed--아비달마대비바사론_K0952_T1545.txt ☞아비달마대비바사론 제118권/전체200권
sfd8--불교단상_2569_01.txt ☞◆vjey4501
불기2569-01-28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741296312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251
htmback--불기2569-01-28_아비달마대비바사론_K0952_T1545-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