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일아함경』
K0649
T0125
증일아함경 제41권/전체5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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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일아함경』
♣0649-041♧
증일아함경 제41권/전체5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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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114_143004_can_Ab15 삼각산 도선사
○ 2020_1114_143550_can_ct18_s12 삼각산 도선사
○ 2021_0214_173337_can_BW17홍천_공작산_수타사
○ 2021_1112_173026_nik_AR35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2017_LMU_1-4_rectlinear_ab41_s12_adapted_from_wiki
○ 2017_1107_105800_nik_AB7정읍_내장산_내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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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24836_nik_Ab31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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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일아함경』
♣0649-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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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bv8062
◈Lab value 불기2569/01/09 |
Fabienne Thibeault - Le Lac Maje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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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1/2569-01-09-k0649-041.html#8062 sfed--증일아함경_K0649_T0125.txt ☞증일아함경 제41권/전체51권 sfd8--불교단상_2569_01.txt ☞◆vmbv8062 불기2569-01-09 θ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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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ṣaṭ-samāsa 살삼마사(殺三麽娑)라 음역. 6리합석(離合釋)ㆍ6종 석(釋)ㆍ6석(釋)이라고도 함. 범어의 복합사(複合詞)를 해석하는 6종의 방식. (1) 의주석(依主釋). 의사석(依士釋)이라고도 함. 왕의 신(臣)을 왕신(王臣)이라 함과 같은 것. (2) 상위석(相違釋). 왕과 신을 왕ㆍ신이라 함과 같은 것. (3) 지업석(持業釋). 동의석(同依釋)이라고도 함. 높은 산을 고산(高山)이라 함과 같은 것. (4) 대수석(帶數釋). 사방(四方)ㆍ삼계(三界)와 같은 것. (5) 유재석(有財釋)ㆍ다재석(多財釋)이라고도 함. 장신(長身)의 사람(키 큰 사람)을 장신(키다리)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것. (6) 인근석(隣近釋). 하(河)의 부근을 하반(河畔)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것.
답 후보
● 육합석(六合釋)
율장(律藏)
응감(應感)
응화(應化)
의(疑)
의근(意根)
의발(衣鉢)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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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9▲ 亠干巾彐彑 ■ 두간건계계 9 ( 돼지해머리 두 )( 방패 간 / 줄기 간, 마를 건, 들개 안, 일꾼 한 )( 수건 건 )( 돼지 머리 계 / [彐,⺕] 튼가로왈 )( 돼지 머리 계 )
010▲ 工口久弓及 ■ 공구구궁급 10 ( 장인 공 )( 입 구 )( 오랠 구 )( 활 궁 )( 미칠 급 ) 재춘법한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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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List of Buddhas
[san-chn] kālam avêkṣ (√īkṣ 待時
[san-eng] pumān.h $ 범어 a person
[pali-chn] laṭṭhi-vana 申瑟知林
[pal-eng] duddasa $ 팔리어 adj.difficult to see or understand.
[Eng-Ch-Eng] 不染污無知 Undefiled ignorance. 【參照: 不染無知】
[Muller-jpn-Eng] 善巧 ゼンギョウ (term) skillful (means)
[Glossary_of_Buddhism-Eng] TATHATA☞
See: Suchness.
[fra-eng] embellies $ 불어 beautified
[chn_eng_soothil] 二勝果 The two surpassing fruits, or rewards given by Buddha, i.e. final nirvāṇa and perfect enlightenment.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時長老須菩提, 在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
而白佛言:
이 때 점잖은 수보리(須菩提)가 대중 가운데 있다가 일어나서 오른 어깨를
벗어 메고 오른 무릎을 땅에 꿇고 합장(合掌)하고 공경히 부처님께 사뢰었
다.
[玄奘] 爾時眾中, 具壽善現, 從座而起, 偏袒一肩, 右膝著地, 合掌恭敬,
而白佛言:
[義淨] 爾時, 具壽妙生在大眾中, 承佛神力, 即從座起, 偏袒右肩, 右膝著地,
合掌恭敬, 白佛言:
02-02 अथ खल्वायुष्मान् सुभूतिरुत्थायासनादेकांसमुत्तरासङ्गं कृत्वा दक्षिणं जानुमण्डलं पृथिव्यां प्रतिष्ठाप्य येन भगवांस्तेनाञ्जलिं प्रणम्य भगवन्तमेतदवोचत्- |
atha khalvāyuṣmān subhūtirutthāyāsanādekāṁsamuttarāsaṅgaṁ kṛtvā
dakṣiṇaṁ jānumaṇḍalaṁ pṛthivyāṁ pratiṣṭhāpya yena bhagavāṁstenāñjaliṁ
praṇamya bhagavantametadavocat |
바로 그 때 장로인 수보리가 자리로부터 일어서 겉옷을 한쪽 어깨에만 걸친 채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서 복덕갖춘분이 계신 그곳을 향해 합장을 올리며 복덕갖춘분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atha] ① atha(ƺ.) → [그 때]
② atha(ƺ. here, now; then, afterwards; now if, in case)
▼[khalvāyuṣmān] ① khalu(ƺ.) + āyuṣmān(nj.→ƾ.nom.) → [참으로(→바로)、 장로인]
② khalu(ƺ. indeed, certainly, truly)
② āyuṣmat(nj. alive, living; longlived; lasting)
▼[subhūtirutthāyāsanādekāṁsamuttarāsaṅgaṁ] ① subhūtiḥ(ƾ.nom.) + utthāya(ger.) +
āsanāt(ƿ.abl.) + eka+āṁsam(nj.→ƾ.acc.) + uttarāsaṅgaṁ(ƿ.acc.) → [수보리는、
일어서서、 자리로부터、 한쪽 어깨인、 윗옷을(→겉옷을)]
한쪽 어깨인 겉옷을 만들고 > 한쪽 어깨만 걸친 겉옷을 만들고 >
겉옷(=울다라승)을 한쪽 어깨에만 걸친 채…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② utthā(1.ǁ. to get up, stand, rise; to get up from, leave; to rise, come up)
② āsana(ƿ. sitting down; a seat, place; a particular posture or mode of sitting; dwelling)
② eka(nj. one)
② aṁsa(ƾ. a part, portion; the shoulder, shoulderblade)
② uttarāsaṅga(ƿ. an upper garment) < uttara(nj. upper) + āsaṅga(ƾ. attachment,
devotion; intentness; contact, adherence; connection, union; fixing, fastening to)
▼[kṛtvā] ① kṛtvā(ger.) → [만들고]
② kṛ(8.dž. to do, make, perform, accomplish)
▼[dakṣiṇaṁ] ① dakṣiṇaṁ(nj.→ƿ.acc.) → [오른쪽]
② dakṣiṇa(nj. able, skilful; right; situated on the right side; south, southern; sincere)
▼[jānumaṇḍalaṁ] ① jānumaṇḍalaṁ(ƿ.acc.) → [무릎을]
② jānumaṇḍala(ƿ. the kneepan, kneecap)
② jānu(ƿ. kneeling on the ground)
② maṇḍala(nj. round, circular: ƾ. circular array or troops: ƿ. a circular orb, wheel, ring)
▼[pṛthivyāṁ] ① pṛthivyāṁ(Ʒ.loc.) → [땅에]
② pṛthivī(Ʒ. the earth; ground, soil)
▼[pratiṣṭhāpya] ① pratiṣṭhāpya(ger.) → [굳게 세우고] → 땅에 대고서
무릎을 땅에 굳게 세우다. → 무릎을 땅에 대다.
② pratiṣṭhā(1.ǁ. to stand firm, be established; to be supported; to rest or depend upon)
▼[yena] ① yena(ƺ.) → [(어떤) 곳으로]
② yena(ƺ. in which direction; in which manner; wherefore, in order that)
▼[bhagavāṁstenāñjaliṁ] ① bhagavān(ƾ.nom.) +|s|+ tena(ƺ.) + añjaliṁ(ƾ.acc.) →
▼[복덕갖춘분이 (+계신)、 그곳으로(→그곳을 향해)、 합장을]
② bhagavat(nj. glorious, illustrious: ƾ. a god, deity; of Buddha)
② tena(ƺ. in that direction, in that manner, thus)
② añjali(ƾ. the hollow of the hands; a cavity, full of anything)
▼[praṇamya] ① praṇamya(ger.) → [올리고]
② praṇam(1.ǁ. to bend or bow down, salute, be humble)
▼[bhagavantametadavocat] ① bhagavantam(ƾ.acc.) + etad(ƺ.) + avocat(aaor.Ⅲ.sg.) →
▼[복덕갖춘분께、 이렇게、 말하였다.]
② bhagavat(nj. glorious, illustrious: ƾ. a god, deity; of Buddha)
② etad(ƺ. in this manner, thus, so, here, at this time)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9일째]
차진유찰불가설 $ 009▲阿庾多阿庾多為 一 ● 那由他, ○□□□□,此,以,不,以
□□□□□□□, 此剎為塵說更難,
以不可說算數法, 不可說劫如是數。
□□□□□□□, 차찰위진설갱난,
이불가설산수법, 불가설겁여시수。
此塵有剎不可說,
이런 티끌 속 세계를 말할 수 없고
이런 세계 부순 티끌 더욱 그러해
말로 할 수 없는 셈법으로써
말할 수 없는 겁에 그렇게 세며
[10째]
이차제진수제겁 $ 010■ ■以 於一彼不於 一不於彼此
010▲ 那由他那由他為 一 ●頻婆羅 ○□□□□,一,爾,無,於
□□□□□□□, 一塵十萬不可說,
爾劫稱讚一普賢, 無能盡其功德量。
□□□□□□□, 일진십만불가설,
이겁칭찬일보현, 무능진기공덕량。
以此諸塵數諸劫,
이러한 티끌로써 겁을 세는데
한 티끌에 십만 개의 말 못할 겁씩
그렇게 많은 겁에 칭찬한대도
한 보현의 공덕도 다할 수 없어
●K0152_T0674.txt★ ∴≪A증계대승경≫_≪K0152≫_≪T0674≫
●K0649_T0125.txt★ ∴≪A증일아함경≫_≪K0649≫_≪T0125≫
●K1198_T1372.txt★ ∴≪A증혜다라니경≫_≪K1198≫_≪T1372≫
■ 암산퀴즈
219* 454
457282 / 734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9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8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9 번째는?
09 자구(資具)를 증장시키며,
아로가참포, 阿路迦讖蒱<九>
aloka ksam bhu,
출세간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80 미타방사나가리 ◐微陁防娑<引>那羯哩<打破八十>◑vidhvaṃsanaㆍkarī//
081 아스타빙샤디남 ◐阿瑟咤冰設底喃<去聲呼八十一呼皆同>◑ashṭāㆍviṃśatināṃ
082 낙샤다라남 ◐諾剎怛囉喃<八十二>◑nakshatrānāṃ
083 바라 사 타나가리 아스타 남 ◐鉢囉<二合>娑<引>陁那羯哩<正行>阿瑟咤<二合>喃<八十三>◑prasāshanaㆍkarīㆍashṭānāṃ
084 마하가라하남 ◐摩訶揭囉訶喃<辰八十四>◑mahāㆍgrahānāṃ
085 미타방 사나가리 ◐微陁防<二合>薩那羯哩<打破八十五>◑vidhaṃsanaㆍkarī.
086 살바사도로 니바라니 ◐薩嚩舍都嚕<二合>你嚩囉尼<除一><切惡八十六>◑sarvaㆍśatruㆍnivāraṇi
087 거 라남 ◐巨<去>囉喃<八十七>◑ghora
088 도실핍 바나난차나사니 ◐突室乏<二合>鉢那難遮那舍尼<除卻嚴惡八十八>◑duḥsvapnaㆍnāśanaㆍśanī.
089 비사샤사다라 ◐毘沙設薩怛囉<器仗八十九>◑vishaㆍśastra
●도적의 난리,
군사의 난리,
왕 법의 난리,
감옥의 난리와,
바람의 재난,
불의 재난,
물의 재난과,
흉년들어
굶주리고 가뭄에 목마른 괴로움과 가난에 시달리는 괴로움들이 생각대로 소멸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09
응공(應供)께 귀의합니다.
南無應供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99426
623
법수_암기방안
10 손목 WRIST
8 큰 창자,【대장】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109_191031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한 주먹 감싸고 상체 숙이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1-23-토
♡김해 성조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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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_0412_154642_can_exc_s12진안_마이산_탑사
○ 2021_1003_100947_can_exc밀양_재악산_표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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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1004_164427_nik_exc하동_고성산_약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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