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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19일 일요일

불기2569-01-19_대반야바라밀다경-k0001-128


『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대반야바라밀다경 제128권/전체60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128♧




대반야바라밀다경 제128권/전체6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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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1022_133741_can_Ar12


○ 2018_1022_173726_can_Ar28_s12


○ 2019_1104_171834_can_Ab31_s12


○ 2021_1004_110546_nik_BW21_s12의령_봉황산_일붕사


○ 2021_1006_180941_nik_ar43_s12_pc영광_모악산_불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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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000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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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et1196

◈Lab value 불기2569/01/19


○ 2020_0525_190232_can.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Albert-Bloch-the-three-pierrots-no-2-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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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Albert-Bloch
from https://en.wikipedia.org/wiki/Albert_Bloch
Title : the-three-pierrots-no-2-1911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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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osa_Cesar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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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Rosa 'César' in the Volksgarten in Vienna. Identified by sign.
Author Anna reg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老虎洞_-_Tiger_Cave_-_2012.04_-_panoram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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老虎洞 - Tiger Cave - 2012.04
Author rheins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上海龙华寺 , China
shanghai-longhua-pagoda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Mireille Mathieu - Ins Tal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1/2569-01-19-k0001-128.html#1196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대반야바라밀다경 제128권/전체600권
sfd8--불교단상_2569_01.txt ☞◆vaet1196
불기2569-01-19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형체가 있어서 서로 막고, 막히고 하는 것.

답 후보
● 변애(變礙)
변행진여(遍行眞如)
별교일승(別敎一乘)
별해탈(別解脫)
보리(菩提)

보리회향(菩提廻向)
보살승(菩薩乘)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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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Les Charlots - Je M'enerve
Francoise Hardy - Puisque Vous Partez En Voyage
Ray Ventura - Tiens, Tiens, Tiens
Luis Mariano - Etoile De Castille
Julien Clerc - Laissons Entrer Le Soleil [Live]
Renaud - Pourquoi D'abord
Barbara - Les Sirene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19▲ 犬开幵公戈 ■ 견개견공과 19 ( 개 견 )( 열 개 / 평평할 견 )( 평평할 견 )( 공평할 공 )( 창 과 )
020▲ 斤今旡气內 ■ 근금기기내 20 ( 근 근/ 도끼 근 )( 이제 금 )( 목멜 기 / . 목메다( 기쁨이나 설움 따위의 감정이 북받쳐 솟아올라 그 기운이 목에 엉기어 막히다) )( 기운 기 / 빌 걸 ) )( 안 내, / 들일 납, 장부 예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Chögyam Trungpa
[san-chn] abhy-ut-√kṣip 擧
[san-eng] jijñāsuḥ $ 범어 inquisitive
[pali-chn] samaṇa 息, 沙門, 淨志, 靜志
[pal-eng] udiiresi $ 팔리어 aor. of udiiretiuttered; spoke.
[Eng-Ch-Eng] cluster 聚,聚集
[Muller-jpn-Eng] 蘇伐刺 ソバチセキ gold
[Glossary_of_Buddhism-Eng] SHANTAO  613681 ☞
Syn: Shandao.

See also: Pure Land School; Honen.
Jpn /Zendo; Vn / Thiện-Đạo. “The third patriarch of the Pure
Land school in China. He renounced the world at the age of ten and
studied the Lotus, Vimalakirti and other sutras. Later he studied the
Meditation Sutra and embraced Pure Land teaching. In 641, at the age
of twenty-nine, he visited Tao-ch’o at Hsuan-chung-ssu temple and
heard him lecture on the Meditation Sutra, which greatly deepened
his faith. Thereafter he went to Ch’ang-an where he disseminated the
practice of calling upon the name of Amitabha Buddha.”
Sokk: 382-383
“The third patriarch of the Pure Land tradition in China whom
Honen considered to be an incarnation of Amitabha and whose writings were accepted as scripture in Japan.”
Okaz: 187
“He is said to have copied the Amitabha Sutra more than 100,000
times and made more than 300 paintings of the Pure Land. He wrote
five works in nine fascicles, including commentaries on different sections of the Meditation Sutra.”
Insa: 367-368
Note: “The importance of the Shan-tao ‘Commentary on the Meditation Sutra’ to the Japanese Pure Land Buddhists can be traced
to Honen’s personal salvation, which he credits to his reading of a
passage from this text. Shinran included Shan-tao as one of the three
Chinese patriarchs and quoted extensively from Shan-tao’s works.”
Tana: 202 #0184

[fra-eng] bol $ 불어 basin, bowl, pelvis
[chn_eng_soothil] 三 Tri, trayas; thre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缺譯)
[玄奘] 何以故? 善現, 若諸菩薩摩訶薩有情想轉, 不應說名菩薩摩訶薩.
[義淨] 何以故? 妙生, 若菩薩有眾生想者, 則不名菩薩.
03-04 तत्कस्य हेतोः ? सचेत्सुभूते बोधिसत्त्वस्य सत्त्वसंज्ञा प्रवर्तेत, न स बोधिसत्त्व इति वक्तव्यः।
tatkasya hetoḥ | sacetsubhūte bodhisattvasya sattvasaṁjñā pravarteta | na
sa bodhisattva iti vaktavyaḥ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만일, 수보리여! 깨달음갖춘이의 경우 중생에 대한 산냐가
일어난다면 그는 ‘깨달음갖춘이’라고 말해져서는 안 된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② tat(pn.ƿ.nom.acc.sg.) < tad(pn. that, he, it, she)
② kasya(pn.ƾƿ.gen.sg.) < kim(pn. which thing, who, what)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② hetu(ƾ. cause, reason, motive; source, origin; a means or instrument)
▼▷[sacetsubhūte] ① sacet(ƺ.) + subhūte(ƾ.voc.) → [만일、 수보리여!]
② sacet(ƺ.È 만약, ~이라면)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bodhisattvasya] ① bodhisattvasya(ƾ.gen.) → [깨달음갖춘이의 (경우)]
② bodhisattva(ƾ. a Buddhist saint) < bodhi(ƾ. perfect wisdom or enlightenment) +
sattva(ƿ. being, existence; nature character) < sat(nj. existing) + ­tva('state of')
▼[sattvasaṁjñā] ① sattva+saṁjñā(Ʒ.nom.) → [중생에 대한 산냐가]
 nimitta(ƿ. a cause, motive, ground reason; a mark, sign) → 모양다리
② sattva(ƿƾ. being, existence, entity; nature; nature character)
② saṁjñā(Ʒ. consciousness; knowledge, understanding; intellect, mind)
▼[pravarteta] ① pravarteta(pot.Ⅲ.sg.) → [일어날 수 있다. → 일어난다면,]
 깨달음갖춘이의 경우 중생에 대한 산냐가 일어날 수 있는데, 그렇다면 그는…
② pravṛt(1.Ʋ. to go forward, proceed; to arise, be produced; to happen, take place)
▼▷[na] ① na(ƺ.)
▼[sa] ① saḥ(ƾ.nom.) → [그는]
▼[bodhisattva] ① bodhisattvaḥ(ƾ.nom.) → [깨달음갖춘이]
▼[iti] ① iti(ƺ.) → [라고]
▼[vaktavyaḥ] ① vaktavyaḥ(njp.→ƾ.nom.) → [일컬어질 수 없다. → 말해져서는 안 된다.]
② vaktavya(nj.) < * + ­tavya(pot.pass.p.) < vac(2.ǁ. to say, speak)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9일째]
피불가설제색내 $ 019▲普摩普摩為 一 ● 禰摩, ○□□□□,復,葉,光,此

□□□□□□□, 復現眾葉不可說,
葉中光明不可說, 光中色相不可說。
□□□□□□□, 부현중엽불가설,
엽중광명불가설, 광중색상불가설。

彼不可說諸色內,
말할 수 없이 많은 빛깔 속에서
나타내는 잎새도 말할 수 없고
잎새 속에 광명도 말할 수 없고
광명 속에 빛깔도 말할 수 없네.


[20째]
차불가설색상중 $ 020■ ■此 於於於光此 一盡眾光不
020▲ 禰摩禰摩為 一 ● 阿婆(上)鈐, ○□□□□,一,光,月,於

□□□□□□□, 一一現光不可說,
光中現月不可說, 月復現月不可說。
□□□□□□□, 일일현광불가설,
광중현월불가설, 월부현월불가설。

此不可說色相中,
말로 할 수 없는 빛깔 속마다
나타내는 낱낱 광명 말할 수 없고
광명 속에 있는 달도 말할 수 없고
달 속에 또 있는 달 말할 수 없어





●K0009_T0225.txt★ ∴≪A대명도경≫_≪K0009≫_≪T0225≫
●K0001_T0220.txt★ ∴≪A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K0105_T0374.txt★ ∴≪A대반열반경≫_≪K0105≫_≪T0374≫


■ 암산퀴즈


199* 214
266700 / 381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9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8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19 번째는?




19 대승의 바른 길에 나아가는 것을 증장시키며,
사살다라바 참포, 舍薩多臘婆<縛迦反>讖蒱<十九>
shasta lava ksam bhu.
회합(會合)의 지장보살님이시어!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80 아가라마리 투바야 ◐阿迦囉沒㗚<利吉反>駐婆夜<掩死難百八十>◑akālaㆍmrityuㆍbhaya
181 아다라니보미검바 ◐阿陁囉尼部彌劍波<摠持地動百八十一>◑adhāranīㆍbhūmikaṃㆍbhaya
182 가바다바야 ◐伽波哆婆夜<險難百八十二>◑kāpātaㆍbhaya
183 오라라가바다바야 ◐烏囉囉迦波多婆夜<道路難百><八十三>◑ulkāㆍpātaㆍbhaya
184 라자단다바야 ◐囉闍彈茶婆夜<王刑罰難百八十四>◑rājaㆍdaṇḍaㆍbhaya
185 나 가바야 ◐那<上>伽婆夜<龍怖難百八十五>◑nāgaㆍbhaya
186 미디슈바야 ◐微地揄婆夜<閃電難百八十六>◑vidyudㆍbhaya
187 소바걸니바야 ◐蘇跋㗚尼婆夜<金翅鳥難百八十七>◑suparṇiㆍbhaya//
188 약사가라하 ◐藥叉揭囉訶<百八十八>◑yakshaㆍgrahā
189 라샤사가라하 ◐羅剎娑揭囉訶<百八十九>◑rākshaㆍgrahā

●만일 내가 열반한 뒤에 말세중생이 자신이 외우면서
남에게 외우게 한다면, 마땅히 알라.

이와 같이 외어서
지니는 중생은
불이 태울 수 없고
물이 빠트릴 수 없고
코고 작은 독이 해칠 수 없으며,
이와 같이 용과 하늘과 귀신과 정령의 토지 신[精祇]과
악마의 도깨비[魔魅]들이 가지고 있는 나쁜 주문까지도
다 범접할 수 없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19
상서로우신 대모니(大牟尼)께 귀의합니다.
南無吉祥大牟尼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42586
700
법수_암기방안


20 가운데(손가락) (MIDDLE)
18 아래팔뚝 (forearm)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120_083233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현우경(賢愚經)』에서 말하였다.


“그 때 비구들은 모두 의심을 내었다.
‘저 현자 아난은 전생에 무슨 업을 지었기에 저런 총지(摠持)를 얻어 부처님의 설법을 들으면 한마디도 잊어버리지 않는가?’
그리하여 모두 부처님께 나아가 부처님께 바로 아뢰었다.
‘저 현자 아난은 전생에 무슨 복을 지어 지금 저런 무량한 총지를 얻었습니까?
세존께서 말씀해 주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지난 아승기겁 이전에 어떤 비구가 한 사미를 제도하고 항상 엄하게 분부하여 경전을 외우게 하되 날마다 과목을 정해 주었다.
그리고 그대로 실행하면 매우 칭찬하고 그대로 하지 못하면 엄하게 나무랐다.
이에 그 사미는 늘 고민했으니,
경전은 읽을 수 있으나 음식을 제대로 못 먹기 때문이었다.
즉 걸식하러 나가 음식을 빨리 얻으면 경전을 충분히 읽을 수 있지만 음식을 더디 얻으면 경 읽을 시간이 없고,
경을 충분히 읽지 못하면 곧 스승의 꾸중을 듣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걱정하고 울면서 돌아다녔다.
그 때 어떤 장자가 그를 불러 우는 까닭을 물었다.
그 사미가 말했다.
≺장자님,
우리 스승님은 내게 경 읽기를 엄하게 명령하면서 날마다 과목을 정해 주어 그대로 행하면 기뻐하고 그대로 하지 못하면 나를 되게 꾸짖으십니다.
내가 걸식하러 나가 음식을 빨리 얻으면 경을 충분히 읽을 수 있지만 음식을 더디 얻으면 경을 충분히 읽지 못하고,
경을 충분히 읽지 못하면 곧 호된 꾸중을 듣습니다.
그 때문에 나는 고민하는 것입니다.≻
이에 장자가 그에게 말하였다.
≺지금부터는 늘 우리 집에 오십시오.
저는 언제나 음식을 공양하여 당신이 고민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먹고 부지런히 경을 읽으십시오.≻
그 사미는 이 말을 듣고 오로지 경 읽기에만 전념하여 정해진 일과에 부족함이 없었으므로 노승과 제자가 모두 기뻐하였느니라.’
부처님께서 이어 말씀하셨다.
‘그 때의 그 스승은 저 정광(定光)부처님이요,
그 사미는 지금의 나요,
그 때 사미에게 공양한 그 장자는 지금의 아난이다.
아난은 전생에 그런 행을 행했기 때문에 지금 총지(摠持)를 얻어 하나도 잊어버림이 없느니라.’”



출전:
한글대장경 K1406_T2122
법원주림(法苑珠林) 당 도세찬
法苑珠林 【唐 道世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누워서 전신 스트레칭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2-17-화
Russian_Far_E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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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내-위치]
Mammoth Museum
Музей мамонта им. П.А. Лазарев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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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1]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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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ladivostok, the capital of the Russian Far East | Chinese quarter, Japanese cars & Russian samovars
[동영상 2]
[현지음악]
[위키 그림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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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10_143525_can_CT28


○ 2020_1017_154429_can_Ar28


○ 2020_1017_173254_nik_ct9_s12


○ 2018_1022_125654_can_ar8


○ 2018_1022_134117_can_Ar37_s12


○ 2018_1024_163951_nik_CT27


○ 2019_0106_163249_nik_Ar37_s12


○ 2019_1104_101111_can_ab41_s12


○ 2021_1002_161950_can_AR35_s12_pc영천_만불사


○ 2014_1129_133830_can_ar45_s12서울_북악산_성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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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1003_171525_can_Ab31_s12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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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000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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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대반야바라밀다경 제128권/전체6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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