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분율』
K0896
T1428
사분율 제1권/전체6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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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4-26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896_T1428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사분율』
♣0896-001♧
사분율 제1권/전체6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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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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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6_112121_canon_exc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2020_1017_171328_canon_ori_rs▾삼각산 화계사
○2018_1022_134250_canon_ori▾공주 계룡산 갑사
○2021_1001_111516_canon_exc_%23066▾안동_천등산_봉정사
○2015_0423_155457_nikon_exc
○2019_0317_164033_nikon_exc_s12▾서울_도봉산_광륜사
○2021_0217_110705_canon_exc▾서산_운산면_마애삼존불
○2021_0217_105937_nikon_exc▾서산_운산면_마애삼존불
○2014_1118_151937_canon_exc▾서울_동국대_정각원
○2021_0215_114416_canon_exc▾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2015_0415_161036_canon_exc_s12▾서울_정릉_봉국사
○2021_1006_110106_nikon_exc▾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0215_125833_canon_exc▾용인_문수산_법륜사
○2022_0827_140949_nikon_exc_s12▾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2021_1008_152614_canon_exc▾계룡산_신원사
○2021_1007_164756_nikon_exc_s12▾부안_능가산_개암사
○2021_1003_171016_nikon_exc_s12▾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16_0411_174945_nikon_exc_s12▾하동_지리산_쌍계사
○2023_0402_114342_niko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pt op tr] fr
_M#]
○2020_0127_180251_nikon_exc_s12▾김제_모악산_금산사
❋❋본문 ♥
◎[개별논의]
★%★
『사분율』
♣0896-001♧
사분율 해제 (있는 경우)
사분율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yzk6080
◈Lab value 202304021143 |
Charles Aznavour - La Salle Et La Terrasse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4/k0896-001.html#6080 sfed--사분율_K0896_T1428.txt ☞사분율 제1권/전체60권 sfd8--불교단상_2569_04.txt ☞◆vyzk6080 불기2569-04-26 θθ |
■ 퀴즈
근본무명(根本無明)의 망심에 의하여 개발되고 나타나는 망염(妄染)의 심상(心相).
(1) 집상응염(執相應染). 자기 앞에 나타나는 온갖 모양에 집착하여 번뇌를 일으키는 염심(染心). 6추(麤) 중의 집취상(執取相)ㆍ계명자상(計名字相)에 해당. 2승(乘)은 아라한위(位), 보살은 3현위(賢位)에서 끊음.
(2) 부단상응염(不斷相應染). 객관대상을 반연하여 생기는 분별심(分別心)이 상속하는 지위. 6추 중의 상속상(相續相)에 해당. 3현위로부터 10지(地)의 처음인 정심지(淨心地)까지에서 끊음.
(3) 분별지상응염(分別智相應染). 6주 중의 지상(智相)에 해당. 제2지부터 제7지까지에서 끊음.
(4) 현색불상응염(現色不相應染). 3세(世) 중의 경계상(境界相)에 해당. 아리야식 중의 객관적 대상으로서 우리들이 분별하는 지혜를 초월한 경계. 제8지에 이르러 여읨.
(5) 능견심불상응염(能見心不相應染). 아리야식 중의 주관적 마음 작용으로 3세 중의 능견상(能見相)에 해당. 제9지에서 여읨.
(6) 근본업불상응염(根本業不相應染). 3세 중의 무명업상(無明業相)에 해당. 진여(眞如)가 근본무명에 의하여 처음으로 움직이는 마음의 모양. 미(迷)의 본원이 되는 것. 보살진지(菩薩盡地:등각 금강심위)로부터 불과 해탈도(佛果解脫道)에 들어갈 적에 전부 끊음.
답 후보
● 육염심(六染心)
육종아라한(六種阿羅漢)
육합석(六合釋)
율(律)
율장(律藏)
응감(應感)
응화(應化)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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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Renaud - Amoureux De Paname
Robert Charlebois - L'independantriste
Gilbert Montagne - Kama-Sutra
Barbara - Jai Tue Lamour
William Sheller - Rock'n' Dollars
Michel Sardou - Johnny Be Good (Concert Geneve)
Claude François - Donna Donna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8▲ 句丘冬令立 ■ 구구동령립 38 ( 글귀 구/ 올가미 구, 글귀 귀 ) ( 언덕 구 )( 겨울 동 / 북소리 동) ( 하여금 령 / 영) (설 립 / 입, 자리 위 )
051▲ 皮疋必玄穴 ■ 피필필현혈 51 (가죽 피 )(짝 필/ 발 소, 바를 아 )( 반드시 필 )(검을 현 / 오묘하다( 奧妙--) 심오하다( 深奧--), ) (구멍 혈 / 굴 휼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Ancestor worship
[san-chn] anugacchati 移
[san-eng] garbhaṃ $ 범어 pregnancy
[pali-chn] appamāna 無量
[pal-eng] jambiira $ 팔리어 m.the orange tree. (nt.) orange.
[Eng-Ch-Eng] path of liberation 解脫道
[Muller-jpn-Eng] 始生 シショウ initial production
[Glossary_of_Buddhism-Eng] ORGAN DONATION☞
See also: Death (Physical vs Mental); Death and Burial (Between –).
“In general, offering parts of one’s body for the benefit of others
is virtuous. Nowadays, this is much easier than in the past because a
kidney, for example, can frequently be transplanted from one person
to another without great complications. However, each case must be
regarded separately, depending on one’s motivation and the other’s
condition. Donating one’s organs after death is a choice that will
vary from person to person, depending on each individual’s state of
mind and level of spiritual practice. In some cases, removing organs
after the heart has stopped but before the consciousness has left could
interrupt the death process and be [utterly] detrimental…”
Buddhist Union: 6
“With more than 50,000 Americans on waiting lists for organ transplants… federally supervised organ procurement organizations have
become increasingly aggressive about pursuing those whose hearts
have stopped. In some cases, hospitals have acted to preserve organs,
possibly causing pain and hastening death, before family members
could be found to give consent. Of 63 federally supervised organ
procurement organizations, researchers found that fewer than half
had written standards … The Institute [of Medicin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USA] recommended in its report [Dec. 97] that
these national standards be established: i. Discussion of organ donation with families should take place only after a family has made an
independent decision to withdraw life support; ii. A five-minute wait
should be required after life support is withdrawn and before organ
recovery begins to insure that a heart would not resume beating on
its own; iii. Families should be allowed to attend the death of organ
donors… iv. The doctor who declares death should not be involved
with an organ procurement organization.”
On the important question of physical vs. mental death, see “Death
and Burial (Between –).”
[fra-eng] hésitant $ 불어 hesitating
[chn_eng_soothil] 殘 To spoil, injure; cruel.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如來所得法, 此法, 無實無虛.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이 법은 진실도 아니며 거짓도 아니니라.
[玄奘] 復次, 善現, 如來現前等所證法、或所說法、或所思法, 即於其中非諦非妄.
[義淨] 妙生, 如來所證法及所說法, 此即非實非妄.
14-19 अपि तु खलु पुनः सुभूते यस्तथागतेन धर्मोऽभिसंबुद्धो देशितो निध्यातः, न तत्र सत्यं न मृषा।
api tu khalu punaḥ subhūte yastathāgatena dharmo'bhisambuddho deśito
nidhyātaḥ na tatra satyaṁ na mṛṣā |
“그런데 참으로 또한, 수보리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철저히 깨달아지고 지도되어지고
사유되어진 법, 거기에는 참된 것도 없으며 허망한 것도 없다.
▼▷[api] ① api(ƺ.) → [또]
▼[tu] ① tu(ƺ.) → [그런데]
▼[khalu] ① khalu(ƺ.) → [참으로]
▼[punaḥ] ① punaḥ(ƺ.) → [다시]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yastathāgatena] ① yaḥ(pn.ƾ.nom.) + tathāgatena(ƾ.ins.) → [(어떠한) 그것은、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dharmo'bhisambuddho] ① dharmaḥ(ƾ.nom.) + abhisambuddhaḥ(nj.→ƾ.nom. ) →
▼[법은、 철저히 깨달아진]
② dharma(ƾ. that which is established or firm, law; usage, practice, duty; right, justice)
② abhisambuddha(p.p.) < abhi(ƺ. towards, into, over, upon) + sambuddha(p.p.
wellunderstood; very wise or prudent; wide awake)
▼[deśito] ① deśitaḥ(nj.→ƾ.nom.) → [지도되어진]
② deśita(nj. told, directed, ordered; advised, instructed; pointed out, shown, indicated)
▼[nidhyātaḥ] ① nidhyātaḥ(nj.→ƾ.nom.) → [사유되어진,]
② nidhyāta(nj. meditated or thought on)
▼[na] ① na(ƺ.)
▼[tatra] ① tatra(ƺ.) → [거기에는]
② tatra(ƺ. there, in that place, in that case)
▼[satyaṁ] ① satyaṁ(ƿ.nom.) → [참된 것이 없으며 → 참된 것도 없으며]
② satya(nj. true, real; honest, truthful: ƿ. truth; sincerity; goodness, virtue)
▼[na] ① na(ƺ.)
▼[mṛṣā] ① mṛṣā(ƺ.) → [허망하지 않다. → 허망한 것도 없다.]
② mṛṣā(ƺ. falsely, wrongly, untruly; in vain, uselessly)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16일째]
종종수량불가설 $ 116▲無邊轉無邊轉為 一 ● 無等, ○□□□□,如,種,於,種
□□□□□□□, 如其一切悉了知;
種種形量不可說, 於此靡不皆通達。
□□□□□□□, 여기일체실료지;
종종형량불가설, 어차미불개통달。
種種數量不可說,
가지가지 수효를 말 못하는데
그와 같은 모든 것 모두 다 알고
가지가지 형체도 말 못하는데
이런 것 통달하지 못함이 없네.
[119째]
왕예중찰불가설 $ 119▲不可數不可數為 一 ● 不可數轉, ○□□□□,了,精,智,於
□□□□□□□, 了達諸佛不可說,
精進勇猛不可說, 智慧通達不可說。
□□□□□□□, 료달제불불가설,
정진용맹불가설, 지혜통달불가설。
往詣眾剎不可說,
모든 세계 가는 일을 말할 수 없고
부처님을 아는 일도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정진함도 말할 수 없고
지혜를 통달함도 말할 수 없고
●K0904_T1430.txt★ ∴≪A사분승계본≫_≪K0904≫_≪T1430≫
●K0896_T1428.txt★ ∴≪A사분율≫_≪K0896≫_≪T1428≫
●K0909_T1429.txt★ ∴≪A사분율비구계본≫_≪K0909≫_≪T1429≫
■ 암산퀴즈
626* 384
112500 / 15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1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7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8 번째는?
51 좋은 말씀은 일체의 부처님과 여래 세존께서 가호(加護)하시며
구타점마례, 矩咤苫沬隸<五十一>
kutta samane,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70 구혜야가 ◐具醯夜迦<密迹力士二百><七十>◑guhyaka
271 디바디 ◐地鉢底<摠管二百七十一>◑adhipati
272 가리타미댜 ◐訖哩耽微地也<二百七十二>◑kritāṃ vidyāṃ
273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羅夜彌<二百七十三>◑chindayāmi kilayāmi//
274 라사라사망 ◐囉叉囉叉罔<一切諸佛菩薩天仙龍神方護二百七十四>◑Raksha raksha māṃ
275 바가범 ◐薄伽梵<佛二百七十五>◑Bhagavan
276 인누나마마나사 ◐印㝹那麽麽那寫<某乙寫二百七十六>◑Ittaṃmamāsya//
277 바가범사 다타가도오스니사 ◐婆伽梵薩怛他揭都烏瑟尼沙<二百七十七>◑Bhagavāṃs tathāgatoshṇisha
278 싣달다바다라 ◐悉怛多鉢怛囉<華蓋二百七十八>◑sit'ātapatre
279 나무소 도 양 ◐南無嗉<上>都<上>羝<頂禮二百七十九>◑mamo'astuㆍte//
●그러므로
이 주문은
파계(破戒)한 사람에게는 계의 근본을 청정케 하고,
계를 얻지 못한 사람에게는 계를 얻게 하며,
정진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정진하게 하고,
지혜 없는 사람에게는 지혜를 얻게 하며,
청정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빨리 청정한 몸을 얻게 하고,
재계(齋戒)를 지니지 못한 사람에게는 스스로 재계를 지니게 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08
여래께 귀의합니다.
南無如來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40384
750
법수_암기방안
27 새끼마디 [little finger-넉클knuckle]
116 [암핏 armpit] 겨드랑이
119 (알너 - ULNA) 자뼈
51 눈썹 아이부러워eyebrow 眉 【미】
8 큰 창자,【대장】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429_222643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코브라 변형 자세 [Modified Bhujang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2569-03-24-월
♡경남 사천시 사남면 예의2길 6O-64, 대성사,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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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008 나모소로다반나남 ◐娜牟蘇嚕哆半那喃<八>◑Namaḥ srota-apannānāṃ//

○2016_1008_131157_nikon

○2018_0419_125849_nikon

○2018_0419_135957_canon

○2018_0419_140802_canon

○2018_0419_140855_canon

○2020_0525_162323_nik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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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0606_193323_canon

○2022_0411_153524_canon_exc_s12
● [pt op tr] fr
_M#]

○2022_0411_152101_canon_ex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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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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