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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14일 월요일

문수사리불토엄정경-k0031-001


『문수사리불토엄정경』


K0031
T0318

문수사리불토엄정경 상권/전체2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4-14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031_T0318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문수사리불토엄정경』 ♣0031-001♧




문수사리불토엄정경 상권/전체2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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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4135_canon_fix▾화순 영구산 운주사

합천 해인사
○2020_0908_152025_nikon_ori_rs▾합천 해인사

제천 의림지 대도사
○2020_0911_122558_nikon_ori_rs▾제천 의림지 대도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73902_canon_ori_rs▾삼각산 화계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2233_canon_exc▾삼각산 도선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44249_canon_exc▾삼각산 도선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121016_canon_exc_s12▾구례 화엄사

정읍_내장산_내장사
○2017_1107_101556_nikon_exc_%23030▾정읍_내장산_내장사

춘천_오봉산_청평사
○2016_0505_120639_nikon_exc_s12_%23026▾춘천_오봉산_청평사

영광_모악산_불갑사
○2021_1006_183247_nikon_exc▾영광_모악산_불갑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42801_cano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영천_팔공산_은해사
○2021_1002_125132_canon_exc_s12▾영천_팔공산_은해사

용인_문수산_법륜사
○2021_0215_125922_canon_exc_s12▾용인_문수산_법륜사

영천_팔공산_은해사
○2021_1002_120534_nikon_exc▾영천_팔공산_은해사

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2012_0522_152252_exc▾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정읍_내장산_내장사
○2017_1107_101010_canon_exc▾정읍_내장산_내장사

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1006_105704_canon_exc▾해남_봉화산_대흥사

강화도_전등사
○2021_0216_163651_canon_exc_s12▾강화도_전등사

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2022_0827_144907_nikon_exc▾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 [pt op tr] fr
_M#]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16_0123_171857_nikon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본문 ◎[개별논의]

★%★

『문수사리불토엄정경』 ♣0031-001♧
문수사리불토엄정경 해제 (있는 경우)

문수사리불토엄정경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oiu1589
◈Lab value 201601231718


○ 2019_0801_094110_nik_AB4_s12.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atsushika-Hokusai-sketch-of-daruma
[#M_▶더보기|◀접기|
Artist: Katsushika-Hokusai
from https://en.wikipedia.org/wiki/Hokusai
Title : sketch-of-daruma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osa_fax07
[#M_▶더보기|◀접기|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Rosa_fax07.jpg
rosa
Author Zanchetta Fabio (faxstaff)
● [pt op tr] fr
_M#]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Barcelona_SMaria_del_Pi
[#M_▶더보기|◀접기|
Català: Església de Santa Maria del Pi, Barcelona, Espanya.
This is a photo of a monument indexed in the Spanish heritage register of Bienes de Interés Cultural under the reference RI-51-0000422.
Author Cruccone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Dawson Creek ,British Columbia Canada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4982

Nolwenn Leroy - Faut il, Faut il pas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4/k0031-001.html#1589
sfed--문수사리불토엄정경_K0031_T0318.txt ☞문수사리불토엄정경 상권/전체2권
sfd8--불교단상_2569_04.txt ☞◆voiu1589
불기2569-04-14
θθ





■ 퀴즈


네 가지 만심(慢心). 

(1) 증상만(增上慢). 아직 얻지 못한 것을 얻었노라 하는 것. 

(2) 비하만(卑下慢). 비열만(卑劣慢)이라고도 하니, 

남보다 훨씬 열(劣)한 것을 자기는 조금 열하다고 생각하는 것. 

(3) 아만(我慢). 아(我)와 아소(我所)가 있다고 집착하는 마음이 큰 것. 

(4) 사만(邪慢). 아무런 덕이 없는 이가 덕이 있는 듯이 생각하여 스스로 높은 양 하는 것. ⇒<유사어>비열만<참조어>비열만(卑劣慢)

답 후보
● 사만(四慢)
사문(沙門)
사법계(事法界)
사불지견(四佛知見)
사선정(四禪定)
사식(事識)
사어(邪語)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FRANCE GALL - Ella, Elle L'A
Pierre Perret - La Corinne
Mireille Mathieu - Je Veux Te Dire
Georges Brassens - La Route Aux Quatre Chansons
Mireille Mathieu - Dieu Te Garde
Renaud - En Cloque
Gilbert Becaud - Vivr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26▲ 氶手扌心忄 ■ 승수수심심 26 ( 이을 승 / 건질 증 )( 손 수 ) ( 재방변 수) (마음 심 )( 심방변 심 )
039▲ 末皿矛母目 ■ 말명모모목 39 ( 끝 말 )(그릇 명 )( 창 모 )(어머니 모 / 없을 무 )(눈 목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Dipankara
[san-chn] rakṣâvaraṇaguptiṃ kariṣyati 將接
[san-eng] bhūtabhṛt.h $ 범어 the maintainer of all living entities
[pali-chn] yathāsabhāvapaṭivedha 如達
[pal-eng] nidaana.m $ 팔리어 adv.(in cpds.), by means of; in consequence of.
[Eng-Ch-Eng] 了因 The "awareness-cause;" (jn~a^paka-hetu). An awareness, which produces its result--such as enlightenment; as opposed to generative cause (shengyin 生因). (2) The reasons for an opposing theory. (3) Understanding, initial awareness.
[Muller-jpn-Eng] 化生八相 ケショウハッソウ eight phases of the Buddha's life
[Glossary_of_Buddhism-Eng] KOTI☞
A number defined as 10 million.
#2148

[fra-eng] abîmai $ 불어 spoiled
[chn_eng_soothil] 提婆 deva. Explained by 天 celestial; also by 梵天人 inhabitants of the brahmalokas, or by 天神 celestial spirits. General designation of the gods of Brahmanism, and of all the inhabitants of devalokas who are subject to metempsychosis. Also 提波; 提和; 提桓. Used also for Devadatta, infra.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何以故? 離一切諸相, 卽名諸佛.」
그 까닭을 말하오면 온갖 상을 여읜 이를 부처라 하기 때문입니다.”
[玄奘] 何以故? 諸佛世尊, 離一切想.」 作是語已, 爾時, 世尊告具壽善現言:
[義淨] 所以者何? 諸佛世尊, 離諸想故.」
14-07 तत्कस्य हेतोः ? सर्वसंज्ञापगता हि बुद्ध भगवन्तः॥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오면, 깨달은님들과 복덕갖춘분들은 참으로 모든 산냐를
여의었기 때문입니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인가 하오면?]
▼▷[sarvasaṁjñāpagatā] ① sarva+saṁjñā+apagatāḥ(njp.→ƾ.nom.pl.) → [모든 산냐를
여의었습니다(→여의었기 때문입니다)]
② sarva(pn.nj. whole, entire, all, every)
② saṁjñā(Ʒ. consciousness; knowledge, understanding; intellect, mind)
② apagata(p.p. gone away, departed, passed away, gone off, being remote; dead, deceased)
▼[hi] ① hi(ƺ.) → [참으로]
▼[buddhā] ① buddhāḥ(ƾ.nom.pl.) → [깨달은님들은]
▼[bhagavantaḥ] ① bhagavantaḥ(nj.→ƾ.nom.pl.) → [복덕갖추신.]
è 이 법문을 체득한 이가 곧 복덕을 갖춘 채 깨달음을 얻은 이다.[14­04~14­07]
ʱ 順觀
① 末世에 이 법문을 배우고 가르칠 이는 최고로 경이로운 이들이며,[14-04] 그러한 그들에겐
어떠한 산냐도 또한 산냐 아닌 것도 일어나지 않는다.[14-05]
② [왜 일어나지 않는가?] '아뜨만에 대한 산냐'라고 한 것은 더 이상 '산냐'가 아니기
때문이다.[14-06]
③ [왜 산냐가 아닌가?] 복덕을 갖춘 채 깨달음을 얻은 이는 모든 '산냐'를 여의었기
때문이다.[14-07]
ʲ 逆觀
① 복덕을 갖춘 채 깨달음을 얻은 이는 모든 '산냐'를 여의었다.
② [그래서…] '아뜨만에 대한 산냐'라고 하더라도 그것은 더 이상 '산냐'가 아니다.
③ [그래서…] 그들이 산냐나 산냐 아님을 일으키지 않는 까닭은 末世에 이 법문을 배워서 가르칠
수 있는 '최고로 경이로운 이'이기 때문이다.
ʳ 結論 : 末世에 이 법문을 배워서 가르칠 수 있는 '최고로 경이로운 자'는 어떠한 산냐나 산
냐 아님도 일으키지 않기에 비록 어떤 산냐라고 말하더라도 그것은 이미 그들에겐 산냐가
아니므로 그들은 이미 모든 산냐를 여읜 붓다이자 세존인 셈이다.
ʴ 問題
① 명제 : 이 법문을 온전히 익혀서 남을 가르칠 수 있다면 어떠한 산냐도 여읜 자가 되는
셈이므로 그가 곧 붓다요 세존이다.
② 문제 : 어떤 법문이기에 그것을 완벽히 체득하면 어떠한 산냐도 여읠 수 있다는 것인가?
③ 해답 : ‘대지티끌/티끌、세계영역/영역、참되다는산냐’라는 법문… 相對의 상태에 머물지 않고
相對를 온전히 떠난 絶對의 상태에 들어설 수 있을 때 모든 산냐를 여의었다 할 수 있다.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04일째]
불가언설제여래 $ 104▲無我無我為 一 ● 阿畔多, ○□□□□,不,歎,不,十

□□□□□□□, 不可言說諸舌根,
歎佛不可言說德, 不可說劫無能盡。
□□□□□□□, 불가언설제설근,
탄불불가언설덕, 불가설겁무능진。

不可言說諸如來,
말로 할 수 없는 많은 여래의
말로 할 수 없는 여래 혀로써
말로 못할 부처 공덕 찬탄한대도
말할 수 없는 겁에 다할 수 없어

105□

[105째]
십방소유제중생 $ 105▲阿畔多阿畔多為 一 ● 青蓮華, ○□□□□,一,於,不,此

□□□□□□□, 一切同時成正覺,
於中一佛普能現, 不可言說一切身。
□□□□□□□, 일체동시성정각,
어중일불보능현, 불가언설일체신。

十方所有諸眾生,
시방에 살고 있는 모든 중생이
한꺼번에 바른 각을 모두 이루고
그 가운데 한 부처가 말할 수 없는
여러 몸을 넉넉히 나타내거든





●K0175_T0627.txt★ ∴≪A문수사리보초삼매경≫_≪K0175≫_≪T0627≫
●K0031_T0318.txt★ ∴≪A문수사리불토엄정경≫_≪K0031≫_≪T0318≫
●K0010_T0232.txt★ ∴≪A문수사리소설마하반야바라밀경≫_≪K0010≫_≪T0232≫


■ 암산퀴즈


964* 936
58968 / 15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9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5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104 번째는?




39 훌륭한 힘을 증장시켰으며,
타우로, 託齲盧<三十九>
thakkura
(~!~)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50 가라하사라남 ◐揭囉訶娑囉喃<八萬四千神王衆百五十>◑grahaㆍsahasrānāṃ
151 비타방사나가라 ◐毘陁防娑那羯囉<百五十一>◑vidvaṃsanaㆍkara//
152 호훔 도로훔 ◐呼吽<二合>咄嚕吽<三合百五十二>◑Hūṃ trūṃ
153 아스타미 마사뎨남 ◐阿瑟咤微<二合>摩舍帝喃<上百五十三>◑ashtaㆍviṃsatināṃ
154 나카 사다라남 ◐那佉<上>沙怛囉喃<上百五十四>◑nakshatrānāṃ
155 바라마타나가라 ◐婆囉摩馱那伽囉<百五十五>◑pramardamaㆍkara//
156 호훔 도로훔 ◐呼吽<二合>咄嚕吽<三合百五十六>◑Hūṃ trūṃ
157 라샤라샤 ◐囉剎囉剎<護一><切諸佛菩薩金剛天仙皆護百五十七>◑raksha raksha//
158 바가범 ◐薄伽梵<佛百五十八>◑bhagavāṃs
159 사다타가도오스니사 ◐薩怛他揭都烏瑟尼沙<佛頂百五十九>◑tathāgatoshṇisha

●너희들 유학이 아직 윤회를 다 벗어나지 못하고 발심해서
지성으로 아라한이 되려고 하면서,
이 주문을 외우지 않고
도량에 앉아서 몸과 마음이 온갖 마군의 장애에서 벗어나려는 것은 옳지 않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104
모든 결박(結縛)을 끊으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能斷諸結縛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902304
378
법수_암기방안


15 어깨 (shoulder)
104 스몰 인테스틴 small intestine 小腸 【소장】
105 neck
39 아킬래스건 Achilles tendon

6 쇄골 【쇄골】
104 스몰 인테스틴 small intestine 小腸 【소장】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414_212733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굴렁쇠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2-09-월
♡知識寺, Japan
단순한 비석만 사적으로 있음
2 Chome-15 Taiheiji, Kashiwara, Osaka 582-0017 일본
[사진]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https://ja.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대형 작업대(마르셀 뒤샹 레미앙플라스)
다니엘 스포에리
https://maps.app.goo.gl
https://www.wikiart.org
003 나모살바몯다 ◐娜牟薩婆勃陁<敬禮一切諸佛三>◑Namaḥ sarva buddhāya


○2017_0617_064250_nikon_exc


○2018_0722_142913_nikon


○2018_1024_163418_nikon_bw0_s12


○2018_1024_180557_nikon_ct8_s12


○2020_1114_122342_canon_Ar12


○2020_1114_131223_nikon_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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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1114_135536_canon_Ar12


○2020_1114_161834_canon_CT27


○2018_1024_141723_canon_ct18_s12


○2020_0224_115517_nikon_BW25_s12


○2020_1126_153411_nikon_CT33_s12


○2020_1126_155241_nikon_CT27


○2020_1126_155815_nikon_CT33_s12


○2020_1126_160306_nikon_AB4_s12


○2019_0801_125817_nikon_AB7_s12


○2019_1104_112835_canon_exc_s12


○2019_1104_121138_canon_Ab31_s12


○2021_0514_130858_canon_exc

● [pt op tr] fr
_M#]



○2018_1024_140435_canon_ab41_s12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문수사리불토엄정경_K0031_T0318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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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수사리불토엄정경』 ♣0031-001♧
[관련키워드]
문수사리불토엄정경 상권/전체2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문수사리불토엄정경-K0031-001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4/k0031-001.html
sfed--문수사리불토엄정경_K0031_T0318.txt ☞문수사리불토엄정경 상권/전체2권
sfd8--불교단상_2569_04.txt ☞◆voiu1589
불기2569-04-14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833109554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26
htmback--불기2569-04-14_문수사리불토엄정경_K0031_T0318-tis.htm
● [pt op tr] fr
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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