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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5일 토요일

욕불공덕경-k0262-001


『욕불공덕경』


K0262
T0698

욕불공덕경 /전체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4-05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262_T0698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욕불공덕경』 ♣0262-001♧




욕불공덕경 /전체1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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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6_162125_nikon_exc_s12▾화순 계당산 쌍봉사

불암산 천보사
○2020_0211_134652_nikon_fix▾불암산 천보사

여주 봉미산 신륵사
○2020_0904_091512_nikon_ori_rs▾여주 봉미산 신륵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14849_canon_ori_rs▾속리산 법주사

_ori_rs
○2016_0505_152047_canon▾춘천 청평사

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8_1022_171950_canon_ori▾공주 태화산 마곡사

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8_1022_174032_canon_exc▾공주 태화산 마곡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20756_nikon_exc▾삼각산 도선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101232_nikon_fix▾구례 화엄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70549_can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15_0423_155354_nikon_exc_s12

봉화_청량산_청량사
○2021_1001_143129_canon_exc_s12▾봉화_청량산_청량사

강화도_전등사
○2021_0216_143010_canon_exc_s12▾강화도_전등사

부안_능가산_개암사
○2021_1007_162121_nikon_exc▾부안_능가산_개암사

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0929_093824_canon_exc▾양양_오봉산_낙산사

홍천_공작산_수타사
○2021_0214_174400_canon_exc▾홍천_공작산_수타사

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2021_0215_103516_canon_exc_s12▾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하동_고성산_약천사
○2021_1004_171937_nikon_exc_s12▾하동_고성산_약천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3_0402_131441_cano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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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소요산_자재암
○2023_0119_160021_canon_exc_s12▾소요산_자재암



❋❋본문 ◎[개별논의]

★%★

『욕불공덕경』 ♣0262-001♧
욕불공덕경 해제 (있는 경우)

욕불공덕경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vaa2562
◈Lab value 202301191600


○ 2019_1004_170724_nik_ct35.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enoir bouquet-of-roses-in-a-vase-1900
[#M_▶더보기|◀접기|
Artist: Pierre-Auguste Renoir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ierre-Auguste_Renoir
Title : bouquet-of-roses-in-a-vase-1900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525_165452_nik.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an_Cristobal_de_las_Casas
[#M_▶더보기|◀접기|
San Cristobal de las Casas
Author Tjeerd Wiersma from Amsterdam, The Netherlands
Reviewer MattKingston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Comilla - Chittagong - - ,Bangladesh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tistory.com/11871

Karine Costa - Paolo Domingo - Ce Reve Bleu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4/k0262-001.html#2562
sfed--욕불공덕경_K0262_T0698.txt ☞욕불공덕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9_04.txt ☞◆vvaa2562
불기2569-04-05
θθ





■ 퀴즈


욕불공덕경_001
 분별사식(分別事識)의 준말. 의식(意識)의 별명. 안팎의 사상(事象)을 분별 사려(思慮)하는 식(識).

답 후보
● 사식(事識)

사유(四有)
사인(四忍)
사정근(四正勤)
사종만다라(四種曼茶羅)
사종성문(四種聲聞)
사종자재(四種自在)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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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Marie-Paule Belle - Ce N'est Pas C'qu'on Fait Qui Compte
Françoise Hardy - Noir Sur Blanc
Jose Marie - Le Bar De L'escadrille
Daniel Balavoine - Pauvre Bobby
R-Wan - Maudit Sort
Enrico Masias - Les Gens Du Nord
Charles Aznavour - El Barco Ya Se Fu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17▲ 川巛千寸夂 ■ 천천천촌치 17 ( 내 천 )( 내 천 )( 일천 천/ 밭두둑 천, 그네 천 )( 마디 촌 )( 뒤쳐져 올 치 / 마칠 종 )
030▲ 元冘尹日曰 ■ 원유윤일왈 30 ( 으뜸 원 ) ( 망설일 유 / 나아갈 임) (성씨 윤/ 다스릴 윤 )( 날 일 )( 가로 왈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View
[san-chn] śīla-prasāda 淨尸羅
[san-eng] bhaktyupahṛtaṃ $ 범어 offered in devotion
[pali-chn] uppala 優鉢羅華, 蓮華
[pal-eng]
[Eng-Ch-Eng] 不可得 'unobtainable,' "unknowable." That which cannot be known, no matter how hard one seeks. In Buddhism, a concrete, unchanging self-entity cannot be found in all of existence (na^vadha^ryate, anupalabdhi). (2) Impossible, unattainable, unachievable. (3) Non-existent. (4) The disappearance of the attachment to inherent existence.
[Muller-jpn-Eng] 不捉持生像金銀寶物 フサクジショウゾウコンギンホウモツ not to possess uncoined or coined gold and silver, or jewels
[Glossary_of_Buddhism-Eng] PORES☞
Avatamsaka Sutra:
“The realms of non-interference between noumenon and phenomena
and non-interference among phenomena are represented symbolically
in the Avatamuaka Sutra by such images as the Buddha’s pores each
containing innumerable lands, with each atom in those lands also
containing innumerable lands, each land containing innumerable
Buddhas, and so on, ad infinitum. This illustrates the infinite mutual
relation of all things.” 

[fra-eng] enseignement $ 불어 education
[chn_eng_soothil] 廣教 Full or detailed teaching by the Buddha about the duties of the order, in contrast with 略教 general or summarized teaching; the detailed teaching resulting from errors which had crept in among his disciples.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見如來不?」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32상(相)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玄奘] 佛告善現: 「於汝意云何, 應以三十二大士夫相觀於如來應正等覺不?」
[義淨] 妙生, 於汝意云何, 可以三十二大丈夫相觀如來不?」
13-08 भगवानाह-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 द्वात्रिंशन्महापुरुषलक्षणैस्तथागतोऽर्हन् सम्यक्संबुद्धो द्रष्टव्यः ?
bhagavānāha | tatkiṁ manyase subhūte
dvātriṁśanmahāpuruṣalakṣaṇaistathāgato'rhan samyaksambuddho draṣṭavyaḥ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보리여! 32가지 위대한
인물의 표상들로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이자 바르고동동하게깨달으신분인 그렇게오신분께서
보여질 수 있겠느냐?”
▼▷[bhagavānāha] ① bhagavān(ƾ.nom.) + āha(ƺ.)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tatkiṁ] ① tat(pn.ƿ.acc.) + kiṁ(ƺ.) → [그것을、 어떻게]
▼[manyase] ① manyase(pres.Ⅱ.sg.) → [(그대는) 생각하는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dvātriṁśanmahāpuruṣalakṣaṇaistathāgato'rhan] ①
dvātriṁśat+mahāpuruṣa+lakṣaṇaiḥ(ƿ.ins.pl.) + tathāgataḥ(ƾ.nom.) +
arhan(nj.→ƾ.nom.) → [32가지 위대한 인물의 표상들로、 그렇게오신분이、
응당공양올려야될]
② dvātriṁśat(num. thirty two) < dvā(substituted for dvi in comp. before other numerals) +
triṁśat(Ʒ. thirty)
② mahāpuruṣa(ƾ. a great man, an eminent or distinguished personage)
② lakṣaṇa(ƿ. a mark, token, sign; a symptom [of a disease]; an attribute, a quality)
② arhat(nj. deserving respect: ƾ. the highest rank in Buddhist hierarchy)
▼[samyaksambuddho] ① samyaksambuddhaḥ(nj.→ƾ.nom.) →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
② samyaksambuddha(ƾ.) < samyak(ƺ. rightly)+sam(ƺ. with)+buddha(p.p. enlightened)
▼[draṣṭavyaḥ] ① draṣṭavyaḥ(njp.→ƾ.nom.) → [보여질 수 있다. → 보여질 수 있겠느냐?]
② draṣṭavya(pot.pass.p. to be seen, visible; perceptible; fit to be seen, investigated)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95일째]
피제변제불가설 $ 095▲迷攞普迷攞普為 一 ● 者麼羅, ○□□□□,能,住,盡,欣

□□□□□□□, 能住其中不可說,
住中智慧不可說, 盡諸劫住無能說,
□□□□□□□, 능주기중불가설,
주중지혜불가설, 진제겁주무능설,

彼諸邊際不可說,
저 여러 끝단 데를 말할 수 없고
그 가운데 머무는 일 말할 수 없고
머무르는 지혜들도 말할 수 없고
그지없이 머무는 일 말할 수 없고



[96째]
흔요제불불가설 $ 096▲者麼羅者麼羅為 一 ● 馱麼羅, ○□□□□,智,善,於,三

□□□□□□□, 智慧平等不可說,
善入諸法不可說, 於法無礙不可說,
□□□□□□□, 지혜평등불가설,
선입제법불가설, 어법무애불가설,

欣樂諸佛不可說,
부처님을 반기는 일 말할 수 없고
지혜가 평등함을 말할 수 없고
여러 법에 잘 들어감 말할 수 없고
여러 법에 걸림없음 말할 수 없고





●K0205_T0566.txt★ ∴≪A요영락장엄방편품경≫_≪K0205≫_≪T0566≫
●K0262_T0698.txt★ ∴≪A욕불공덕경≫_≪K0262≫_≪T0698≫
●K1036_T1674.txt★ ∴≪A용수보살권계왕송≫_≪K1036≫_≪T1674≫


■ 암산퀴즈


330* 714
10164 / 6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0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95 번째는?




30 6바라밀의 오묘한 행을 증장시키며,
바라사, 鉢臘薜<三十>
prabhe
(~!~) 성스러운 찬란한 빛을 펼치시고,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60 아라하뎨삼먁삼몯다 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引>耶<六十>◑arhate samyaksaṃbuddhāya//
061 나모바가바뎨 ◐娜牟婆伽筏帝<六十一>◑Namo bhagavate
062 라다나구소마 ◐囉怛那俱蘇摩<寶花六十二>◑ratna-kusuma
063 계도라 자야 ◐鷄都囉<引>闍耶<寶憧王如來六十三>◑ketu-rājāya
064 다타가다야 ◐怛他揭多耶<六十四>◑tathāgatāya//
065 아라하뎨삼먁삼몯다 야뎨뵤 ◐阿羅訶帝三藐三菩陁<引>耶帝瓢<六十五>◑arhate samyaksaṃbuddhebhyaḥ//
066 나모스가리 다바예마함바가바다 ◐娜牟塞訖哩<二合>多皤翳摩含婆伽筏多<六十><六>◑Namaskrita imāṃ bhagavāṃs
067 사다타가도오스니삼 ◐薩怛他揭都烏瑟尼衫<如來佛頂六十七>◑tathāgatoshṇishāṃ
068 싣다다 바다람 ◐悉怛多<引>鉢怛㘕<二合華蓋六十八>◑sir’ātapatra//
069 나모아바 라지단 ◐娜牟阿波<引>囉支單<半音敬禮是辰勝六十九>◑Namo’parajitāṃ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의지하여
10방(十方)에서 온갖 괴로움을 뽑아 건져주시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95
훌륭한 뜻과 단정하고 위엄 있는 상호를 갖추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善意端嚴相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35620
154
법수_암기방안


6 쇄골 【쇄골】
95 足背 【족배】 ~발등.
96 족근 足跟 ~ 발꿈치 【족근】
30 발목 [ankle]


95 足背 【족배】 ~발등.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405_234829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이상 48부 모두 232권은 주(周) 무제(武帝) 때 서천축(西天竺) 우선니국(優禪尼國) 삼장법사,
중국말로 친의(親依)인(또한 진제(眞諦)라고 하기도 한다),
구나라타(拘那羅陀)의 번역이다.


그는 진씨(陳氏) 영정(永定) 원년(557) 병자(丙子)년11)에서 태건(太建) 초 기축(己丑,
569)년까지 모두 14년 동안 불도를 가슴에 품고 사방을 다녔다.
머무는 곳마다 바로 번역을 하였다.
아울러 조비(曹毘)의 『삼장력전(三藏歷傳)』에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스님은 태건(太建) 원년(569) 정월 11일 오시(午時)에 입적했다.
세수 71세였다.
남긴 글을 모두 신족(神足) 제자(弟子) 지휴(智休)에게 부촉했는데,
이를 삼장사(三藏寺) 사문 법해(法海)가 수령하였다.
스님[闍梨]12)의 문장 중에 이미 부축(部軸)이 된 것을 모았다.”
또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스님이 가져온 외국(外國) 경론(經論)은 모두 다라수엽(多羅樹葉:貝葉)으로 된 것이며 모두 240묶음[縛]이였다.
만약 이것을 중국 종이에 써서 번역하게 되면 2만여 권이 될 것이다.
지금 번역한 것은 고작 몇 묶음에 지나지 않는다.
패엽으로 된 범서는 이미 600여권이나 있었는데,
양(梁)대에 이르기까지 300권으로 감소했다.
이것으로 불법의 대해가 불가사의함을 알 수 있다.”
그는 범본 『화엄경』ㆍ『열반경』ㆍ『금광명경』을 가지고 와서 건강(建康) 이외는 대부분 영남 광주의 제지사(制旨寺)와 왕원사(王園寺) 두 절에도 있었다.
부사의한 홍법(弘法) 보살이 와서 함께 연구하고 법(法)의 등불을 전하고 계속해서 타오르게 해서 가려지지 않고 세상 저 모퉁이까지 비추기를 바란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57_T2149
대당내전록(大唐內典錄) 당 도선찬
大唐內典錄 【唐 道宣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기도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1-15-수
무량사
부여군 만수산 무량사
https://muryangs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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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뷰1] https://maps.app.goo.g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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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1] 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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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3대불전, 극락전 / 김시습이 꿈꾸던 극락정토 / 만수산 / 부여 무량사 / 3분사찰여행
[동영상 2] 4:37
https://youtu.be
보물 제356호 부여 무량사 극락전
[음악]
[예술작품감상]
Himalayas (study) - Nicholas Roerich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6 사시라 바 가싱가남 ◐薩失囉<引>皤<去>迦僧伽喃<敬禮辟支><佛及四果人六>◑sa-śrāvaka-saṃghanā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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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0606_141650_canon


○2020_0606_141720_canon


○2020_0606_175543_canon


○2020_0606_190246_canon


○2022_0411_161335_nikon_exc


○2022_1109_124505_canon_exc

● [pt op tr] fr
_M#]



○2022_0411_155105_canon_exc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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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욕불공덕경_K0262_T0698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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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불공덕경』 ♣026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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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욕불공덕경_K0262_T0698.txt ☞욕불공덕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9_04.txt ☞◆vvaa2562
불기2569-04-05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823465859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17
htmback--불기2569-04-05_욕불공덕경_K0262_T0698-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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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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