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퇴전법륜경』
K0137
T0267
불퇴전법륜경 제1권/전체4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4-25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137_T0267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불퇴전법륜경』
♣0137-001♧
불퇴전법륜경 제1권/전체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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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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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6_155013_nikon_Ab35▾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5_162233_nikon_CT33▾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32610_canon_ar47▾순천 조계산 선암사
○2020_0905_113057_canon_ct29▾오대산 월정사
○2020_0905_121422_canon_ct12▾오대산 월정사
○2020_1002_123436_nikon_exc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2019_0106_152830_nikon_AB7_s12▾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2020_1114_130741_canon_Ab15▾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61646_canon_Ar28_s12▾삼각산 도선사
○2019_1104_134005_canon_CT27▾구례 화엄사 연기암
○2021_1003_100733_canon_CT27_pc_%23072▾밀양_재악산_표충사
○2021_1002_184449_nikon_CT38_s12▾경주_함월산_골굴사
○2021_1112_150205_canon_ct15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2_0827_150020_canon_BW25▾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2021_0216_114005_canon_Ab27▾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2021_1004_172253_nikon_AB7▾하동_고성산_약천사
○2021_1004_093708_canon_AB7▾의령_봉황산_일붕사
○2021_1006_110139_nikon_ab55_s12_pc▾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0216_155845_canon_bw24▾강화도_전등사
● [pt op tr] fr
_M#]
○2018_1023_125820_nikon_ar4▾예산 덕숭산 수덕사
❋❋본문 ♥
◎[개별논의]
★%★
『불퇴전법륜경』
♣0137-001♧
불퇴전법륜경 해제 (있는 경우)
불퇴전법륜경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rnq6285
◈Lab value 202102161558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4/k0137-001.html#6285 sfed--불퇴전법륜경_K0137_T0267.txt ☞불퇴전법륜경 제1권/전체4권 sfd8--불교단상_2569_04.txt ☞◆vrnq6285 불기2569-04-25 θθ |
■ 퀴즈
남에게 물건을 거저 주는 사람. 이것은 단월(檀越)과 혼용된다. ⇒<유사어>단가<참조어>단가(檀家)
답 후보
● 단나(檀那)
달마(達磨)
담마(曇摩)
담무덕(曇無德)
대가다연나(大迦多衍那)
대규환지옥(大叫喚地獄)
대바라밀(大波羅蜜)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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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Monique Leyrac - Les Soirs D'hiver, La Mort De L'ours, J'inviterai L'enfance, Grand-Pere Pan Pan, Complot D'enfants
Tete - Les Temps Egares
Maxime Le Forestier - Impasse Des Oiseaux
Indochine - Echo-Ruby
Julien Doré - Paris-Seychelles
Salvatore Adamo - Caresse
Patrice & Mario - Vien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7▲ 去巨古瓜丱 ■ 거거고과관 37 ( 갈 거 ) ( 클 거/ 어찌 거 ) ( 옛 고 ) ( 오이 과 ) ( 쌍상투 관 / 쇳돌 광 )
050▲ 凸出平包勹 ■ 철출평포포 50 ( 볼록할 철 )( 날 출/ 단락 척 )( 평평할 평 / 다스릴 편 )( 쌀 포/ 꾸러미 포 )( 쌀 포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Form
[san-chn] śmāśānikaḥ 塚間住
[san-eng] atithi $ 범어 (m) guest
[pali-chn] assaddhiya 不信
[pal-eng]
[Eng-Ch-Eng] 十乘觀 Ten Vehicles of Meditation 十乘觀 Vehicles is the means to take living beings across from suffering to Nirvana. Though there are ten vehicles, there is only one teaching (Dharma), i.e., Inconceivable Virtues of the Self-mind, and the other nine are supplementary. According to Tien Tai Sect, the ten vehicles are: 1.Meditation of Inconceivable Virtue of the Self-mind * - * highest order for superior roots 2.Meditation of Real Bodhicitta 3.Meditation of Expedient Dwelling of Mind 4.Meditation of Breaking Universal Dharma 5.Meditation of Penetrating through Obstructed Consciousness 6.Meditation of Commissioning all Chapters of Paths 7.Meditation of Confronting Delusion and Advocating Enlightenment 8.Meditation of Understanding the Stages of Fruition 9.Meditation of Calmness and Endurance 10.Meditation of Non-attachment of Dharma
[Muller-jpn-Eng] 失守摩羅 シツシュマラ child-killer
[Glossary_of_Buddhism-Eng] MAHINDA☞
See also: Sri Lanka (Buddhism in).
“Asoka’s son; Buddhist monk and head of the first Buddhist mission to Sri Lanka in ca. 250 B.C.”
Reat: 334
“Son of the Indian King Asoka and leader of a Buddhist missionary
enterprise to Sri Lanka. Sometime around 250 B.C., Asoka sought
to expand Buddhism from the region around Magadha into a ‘world’
religion. As such, he sent his son Mahinda to Sri Lanka in hopes of
establishing the Dharma on the island. Mahinda converted the king,
Devanampiya Tissa, and received a site on the island to build a monastery. This site eventually developed into the Mahavihara or ‘Great
Monastery.’ A branch of the Bodhi Tree was brought from Bodhgaya
and planted in Sri Lanka as well. In a short time, a valid ordination
【book-page-440 441】
lineage for monks was established, and the religion began to grow on
the island, remaining today as a stronghold of Theravada Buddhism.”
Preb: 182-183 #1044
[fra-eng] paraffine $ 불어 paraffin
[chn_eng_soothil] 明達 Enlightenment 明in the case of the saint includes knowledge of future incarnations of self others, of the past incarnation of self and others, and that the present incarnation will end illusion. In the case of the Buddha such knowledge is called 達 thorough or perfect enlightenment.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如來是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誑語者, 不異語者.」
수보리야, 여래는 참된 말만 하는 이며, 실다운 말만 하는 이며, 여실한 말
만 하는 이며, 속이지 않는 말만 하는 이며, 다르지 않은 말만 하는 이니
라.”
[玄奘] 善現, 如來是實語者、諦語者、如語者、不異語者.
[義淨] 妙生, 如來是實語者、如語者、不誑語者、不異語者.
14-18 तत्कस्य हेतोः ? भूतवादी सुभूते तथागतः, सत्यवादी तथावादी अनन्यथावादी तथागतः, न वितथवादी तथागतः॥
tatkasya hetoḥ | bhūtavādī subhūte tathāgataḥ satyavādī tathāvādī
ananyathāvādī tathāgataḥ | na vitathavādī tathāgataḥ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수보리여! 그렇게오신분은 있는 것을 말하는 분이며 참됨을
말하는 분이며 참됨 그대로를 말하는 분이며 그렇게오신분은 다르지 않게 말하는
분이며, 그렇게오신분은 거짓을 말하는 분이 아니기 때문이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인가?]
▼▷[bhūtavādī] ① bhūtavādī(ƾ.nom.) → [있는 것을 말하는 이다]
② bhūtavādin(nj. telling the real fact or truth) < bhūta(p.p. become, being, existing) +
vādin(nj. speaking, talking: ƾ. a speaker)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tathāgataḥ] ① tathāgataḥ(ƾ.nom.) → [그렇게오신분은,]
▼[satyavādī] ① satyavādī(ƾ.nom.) → [참됨을 말하는 이며]
② satyavādin(nj. truthspeaking; sincere, outspoken) < satya(nj. true, real; honest,
truthful)
▼[tathāvādī] ① tathāvādī(ƾ.nom.) → [참됨 그대로를 말하는 이며]
② tathāvādin(nj. telling the exact truth) < tathā(ƺ. in that manner, so, thus)
▼[ananyathāvādī] ① an+anyathā+vādī(ƾ.nom.) → [다르지 않게 말하는 이다]
② anyathā(ƺ. otherwise, in another way or manner; or else, in the contrary case)
▼[tathāgataḥ] ① tathāgataḥ(ƾ.nom.) → [그렇게오신분은.]
▼▷[na] ① na(ƺ.)
▼[vitathavādī] ① vitatha+vādī(ƾ.nom.) → [거짓을 말하는 이가 아니다]
② vitatha(nj. untrue, false; vain, futile) < vi(ƺ. separation) + tathā(ƺ. so, thus; true)
② vādin(nj. speaking, talking, discoursing; asserting; disputing: ƾ. a speaker; a disputant)
▼[tathāgataḥ] ① tathāgataḥ(ƾ.nom.) → [그렇게오신분은.]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15일째]
성취십력불가설 $ 115▲無邊無邊為 一 ● 無邊轉, ○□□□□,覺,入,獲,種
□□□□□□□, 覺悟菩提不可說,
入淨法界不可說, 獲深智藏不可說。
□□□□□□□, 각오보리불가설,
입정법계불가설, 획심지장불가설。
成就十力不可說,
열 가지 힘 이룸을 말할 수 없고
보리를 깨달음도 말할 수 없고
청정 법계 들어감을 말할 수 없고
깊은 지혜 얻는 일 말할 수 없고
[118째]
득불가설무애심 $ 118▲無等轉無等轉為 一 ● 不可數, ○□□□□,往,神,所,往
□□□□□□□, 往詣十方不可說,
神力示現不可說, 所行無際不可說,
□□□□□□□, 왕예십방불가설,
신력시현불가설, 소행무제불가설,
得不可說無礙心,
말로 못할 걸림없는 마음을 얻어
시방에 나아감을 말할 수 없고
신통한 힘 나타냄도 말할 수 없고
행하는 일 그지없어 말할 수 없고
●K1000_T0795.txt★ ∴≪A불치신경≫_≪K1000≫_≪T0795≫
●K0137_T0267.txt★ ∴≪A불퇴전법륜경≫_≪K0137≫_≪T0267≫
●K0138_T0645.txt★ ∴≪A불필정입정입인경≫_≪K0138≫_≪T0645≫
■ 암산퀴즈
107* 705
225552 / 29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0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7 번째는?
50 좋은 말씀은 모든 농사(農事)를 능히 이루어 줍니다.
바라지 리, 波囉祁<上聲>[口*梨]<五十>
pra-ghr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60 아라하다 ◐阿囉訶多<羅漢二百六十>◑Ārhanta
261 가리탐미댜 ◐訖哩耽微地也<二百六十一>◑kritāṃ vidyāṃ
262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六十二>◑chindayāmi
263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六十三>◑Kilayāmi//
264 미다 라 가 ◐微怛<多音>囉<引>迦<起尸鬼二百六十四>◑Vitaㆍrāga(or vetāla)
265 가리탐미댜 ◐訖哩耽微地也<二百六十五>◑kritāṃ vidyāṃ
266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六十六>◑chindayāmi
267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六十七>◑Kilayāmi//
268 바저 라바니 ◐跋折<時熱反>囉波你<執金剛神二百六十八>◑Vajraㆍpāṇa
269 바저라바 니 ◐跋折囉婆<重呼>尼<二百六十九>◑vajraㆍpāṇi
●이 모든 중생이 비록 그 자신이 복을 짓지 못했을지라도,
10방 여래께서 지니신 공덕을 다 이 사람에게 주시니,
이 공덕으로 항하사 아승기 불가설 불가설 겁 동안 항상 모든 부처님과
한 곳에 같이 태어나게 되며,
이 한량없는 공덕으로 여럿이 함께 나서
자라는 악차(惡叉)열매 덩어리처럼 같은 곳에서 수행하며
영원히 헤어지는 일이 없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07
공덕해(功德海)께 귀의합니다.
南無功德海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75435
762
법수_암기방안
26 손금 the line of the palm
115 (shoulder) 어깨
118 (forearm) 아래팔뚝
50 턱 chin, 【악골】顎
7 갈비 【협】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688756&cid=42980&categoryId=42980
■요가자세 익히기
감춘 연꽃 자세 [Baddha Padm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1-27-수
♥Free Faculties of Philosophy and Psychology France
[사진] https://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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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2]
[동영상 1] https://youtu.be
French flock to philosopher's free 'university of the people'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위키피디아: en.wikipedia.org/wiki/M._C._Escher
002 아라하뎨삼먁삼몯다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耶<歸命一切如來應正等覺二>◑arhate samyaksaṃbuddhāsya//

○2019_0113_111250_nikon_Ar37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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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_1108_123133_canon_ab41_s12
● [pt op tr] fr
_M#]

○2019_0731_191124_canon_BW17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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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불퇴전법륜경_K0137_T0267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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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키워드]
불퇴전법륜경 제1권/전체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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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퇴전법륜경-K013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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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불퇴전법륜경_K0137_T0267.txt ☞불퇴전법륜경 제1권/전체4권
sfd8--불교단상_2569_04.txt ☞◆vrnq6285
불기2569-04-25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848306208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37
htmback--불기2569-04-25_불퇴전법륜경_K0137_T0267-tis.htm
● [pt op tr] fr
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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