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25년 4월 24일 목요일

대방광불화엄경-k1262-006


『대방광불화엄경』


K1262
T0293

대방광불화엄경 제6권/전체4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4-24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262_T0293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대방광불화엄경』 ♣1262-006♧




대방광불화엄경 제6권/전체4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4530_canon_fix▾화순 영구산 운주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60157_canon_ori_rs▾양산 통도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23436_nikon_exc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_ori_rs
○2016_0505_131822_nikon▾춘천 청평사

부여 고란사
○2018_1024_175723_nikon_exc▾부여 고란사

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2019_0106_144001_canon_ori▾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43524_canon_exc▾삼각산 도선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102642_canon_fix▾구례 화엄사

안성_제비월산_호국사
○2021_0215_161858_canon_exc▾안성_제비월산_호국사

영월_사자산_법흥사
○2021_0930_175937_nikon_exc_pc▾영월_사자산_법흥사

영월_사자산_법흥사
○2021_0930_181913_canon_exc▾영월_사자산_법흥사

안성_칠현산_칠장사
○2021_0215_155953_canon_exc_s12▾안성_칠현산_칠장사

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21_1007_111837_nikon_exc▾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영월_사자산_법흥사
○2021_0930_181928_canon_exc_s12▾영월_사자산_법흥사

서울_수도산_봉은사
○2019_0428_180436_canon_exc_s12▾서울_수도산_봉은사

서울_삼각산_도선사
○2018_1007_152241_canon_exc▾서울_삼각산_도선사

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1006_092119_canon_exc_s12▾해남_봉화산_대흥사

서울_길상사
○2022_1027_175005_nikon_exc▾서울_길상사

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5_121511_nikon_exc_s12▾여수_금오산_향일암

● [pt op tr] fr
_M#]


구례 화엄사
○2019_1104_121016_canon_exc▾구례 화엄사



❋❋본문 ◎[개별논의]

★%★

『대방광불화엄경』 ♣1262-006♧
대방광불화엄경 해제 (있는 경우)

대방광불화엄경 006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thx3540
◈Lab value 202110051215


○ [pt op tr]Jack-Bush-church-near-king-city-1940
[#M_▶더보기|◀접기|
Artist: Jack-Bush
from https://en.wikipedia.org/wiki/Jack_Bush
Title : church-near-king-city-1940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eter-Paul-Rubens-the-raising-of-the-cross-1610
[#M_▶더보기|◀접기|
Artist: Peter-Paul-Rubens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eter_Paul_Rubens
Title : the-raising-of-the-cross-1610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606_141720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aulės_diskai
[#M_▶더보기|◀접기|
Atverti su nuotraukų peržvalgos įrankiuSąranga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뱅거 대학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京师学堂

Daniel Balavoine - Souleve Moi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4/k1262-006.html#3540
sfed--대방광불화엄경_K1262_T0293.txt ☞대방광불화엄경 제6권/전체40권
sfd8--불교단상_2569_04.txt ☞◆vthx3540
불기2569-04-24
θθ





■ 퀴즈


몸으로 하는 행과 마음으로 바라는 원. 곧 실천과 바람.

답 후보
● 행원(行願)
허공무위(虛空無爲)
현관(現觀)

현보(現報)
현식(顯識)
현행(現行)
혈맥상승(血脈相承)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Alex Britti - Solo una volta (o tutta la vita)
Raphaël - « J'l'ai pas touchée »
Dani - N Comme Never Again
Albert Prejean - Sous Les Ponts De Paris
Edith Piaf - Les Gars Qui Marchaient
Michel Sardou_Un jour la liberté
Renaud - Belfast Mill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6▲ 爻欠可甘甲 ■ 효흠가감갑 36 (사귈 효/ 가로그을 효 )( 하품 흠 / 이지러질 결 ) ( 옳을 가 / 오랑캐 임금 이름 극 )( 달 감 ) ( 갑옷 갑/ 친압할 갑)
049▲ 正左主且冊 ■ 정좌주차책 49 ( 바를 정/ 정월 정 )( 왼 좌 / 증명( 證明) 낮은 자리 )(임금 주/ 주인 주/심지 주 )( 또 차, / 공경스러울 저, 도마 조 )( 책 책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Precept, Samadhi, Enlightenment
[san-chn] rudhira 血塗
[san-eng] pradāna $ 범어 giving
[pali-chn] ādibrahmacariyaka 初學梵行
[pal-eng] suttata $ 팔리어 pp.much heated.
[Eng-Ch-Eng] 供施 (1) To make offerings. (2) The priest in charge of making offerings (Skt. yas!t!r!).
[Muller-jpn-Eng] 火伴 コバン fire tender\n\nコハン\nfire tender\n\nカハン\nfire tender
[Glossary_of_Buddhism-Eng] SELFPOWER PATH☞
See: Difficult Path of Practice.

[fra-eng] bougeons $ 불어 budge
[chn_eng_soothil] 吉利羅 髻離吉羅 One of the honourable ones in the Vajradhātu group.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如來說一切諸相, 卽是非相, 又說一切衆生, 卽非衆生.
여래는 온갖 모양다리가 곧 모양이 아니라 하며, 또는 온갖 중생이 곧 중생
이 아니라 하느니라.
[玄奘] 何以故? 善現, 諸有情想即是非想; 一切有情, 如來即說為非有情.
[義淨] 此眾生想即為非想; 彼諸眾生即非眾生. 何以故? 諸佛如來離諸想故.
14-17 तत्कस्य हेतोः ? या चैषा सुभूते सत्त्वसंज्ञा, सैव असंज्ञा।
य एवं ते सर्वसत्त्वास्तथागतेन भाषितास्त एव असत्त्वाः।
tatkasya hetoḥ | yā caiṣā subhūte sattvasaṁjñā saiva asaṁjñā | ya evaṁ te
sarvasattvāstathāgatena bhāṣitāste eva asattvāḥ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수보리여! 그 ‘중생에 대한 산냐’, 그것은 산냐가 아니기
때문이며,˚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말해진 그들 ‘모든 중생들’, 그들은 오직 중생이 아니기
때문이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인가?]
▼▷[yā] ① yā(pn.Ʒ.nom.) → [그리고、 (어떠한) 그것은]
▼[caiṣā] ① ca(ƺ.) + eṣā(pn.Ʒ.nom.) → [그]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sattvasaṁjñā] ① sattva+saṁjñā(Ʒ.nom.) → [중생에 대한 산냐는]
▼[saiva] ① sā(Ʒ.nom.) + eva(ƺ.) → [그것은、 오직]
▼[asaṁjñā] ① asaṁjñā(Ʒ.nom.) → [산냐가 아니다. → 산냐가 아니기 때문이다.]
▼▷[ya] ① ye(pn.ƾ.nom.pl.) → [(어떠한) 그들]
▼[evaṁ] ① evaṁ(ƺ.) → [이와 같이]
▼[te] ① te(pn.ƾ.nom.pl.) → [그들은]
▼[sarvasattvāstathāgatena] ① sarva+sattvāḥ(ƾ.nom.pl.) + tathāgatena(ƾ.ins.) → [모든
중생들은、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āste] ① bhāṣitāḥ(nj.→ƾ.nom.pl.) + te(pn.ƾ.nom.pl.) → [말해진、 그들은]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eva] ① eva(ƺ.) → [오직]
▼[asattvāḥ] ① a|sattvāḥ(ƾ.nom.pl.) → [중생이 아니다. → ~ 아니기 때문이다.]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14일째]
신통대력불가설 $ 114▲無量轉無量轉為 一 ● 無邊, ○□□□□,無,入,毛,成

□□□□□□□, 無障礙智不可說,
入於毛孔不可說, 毛孔因緣不可說,
□□□□□□□, 무장애지불가설,
입어모공불가설, 모공인연불가설,

神通大力不可說,
신통하신 큰 힘을 말할 수 없고
걸림없는 지혜도 말할 수 없고
털구멍에 드시는 일 말할 수 없고
털구멍의 인연도 말할 수 없고

115□

[115째]
성취십력불가설 $ 115▲無邊無邊為 一 ● 無邊轉, ○□□□□,覺,入,獲,種

□□□□□□□, 覺悟菩提不可說,
入淨法界不可說, 獲深智藏不可說。
□□□□□□□, 각오보리불가설,
입정법계불가설, 획심지장불가설。

成就十力不可說,
열 가지 힘 이룸을 말할 수 없고
보리를 깨달음도 말할 수 없고
청정 법계 들어감을 말할 수 없고
깊은 지혜 얻는 일 말할 수 없고





●K0080_T0279.txt★ ∴≪A대방광불화엄경≫_≪K0080≫_≪T0279≫
●K1262_T0293.txt★ ∴≪A대방광불화엄경≫_≪K1262≫_≪T0293≫
●K0088_T0300.txt★ ∴≪A대방광불화엄경부사의불경계분≫_≪K0088≫_≪T0300≫


■ 암산퀴즈


400* 521
230584 / 703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9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5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6 번째는?




49 좋은 말씀은 모든 희망을 능히 채워주며
지 리, 祁<上聲>[口*梨]<四十九>
-gire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50 난니 계수바라 ◐難泥<外道>雞首婆囉<孔雀王器仗二百五十>◑nandikēśvara
251 가나바디 ◐伽那鉢底<毘那夜迦王二百五十一>◑gaṇaㆍpati
252 사혜야 ◐娑醯夜<野叉王兄弟三人各領二十八萬衆二百五十二>◑sahāya
253 가리탐미댜 ­ ◐訖哩耽微地也<二百五十三>◑kritāṃ vidyāṃ
254 진타 야미 ◐嗔陁夜彌<二百五十四>◑chindayāmi
255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五十五>◑Kilayāmi//
256 나연나실라 바나 ◐那延那室囉<引>婆拏<裸形外道二百五十六>◑Nagnaㆍśrāvaṇa
257 가리탐미댜 ­ ◐訖哩<離吉反皆同>耽微地也<二百><五十七>◑kritāṃ vidyāṃ
258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五十八>◑chindayāmi
259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五十九>◑Kilayāmi//

●이 선남자가 읽거나
외우거나 쓰거나 베끼거나 휴대하거나 갈무리하거나 여러 가지 색(色)으로 공양하면,
태어나는 겁(劫)마다 가난하고
헐벗고 낮고 천해서
좋아할 수 없는 곳에 태어나지 않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06
위대한 금선(金僊)께 귀의합니다.
南無大金僊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08400
328
법수_암기방안


25 손바닥( 팜 palm)
114 pulse 맥박~점(맥박뛰는곳)
115 (shoulder) 어깨
49 두째발가락 second toe
6 쇄골 【쇄골】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425_234738 :

대장경 내 게송



소위 고(苦)가 마음에 있는 것은
회(悔)이니 사유(思惟)로써 끊어야만 하고
면(眠)은 오직 욕의(欲意)에 있으며
나머지는 각자 건립한다.


출전:
한글대장경 K0959_T1550
아비담심론(阿毘曇心論) 존자법승조.
진 승가제바공혜원역
阿毘曇心論 【尊者法勝造.
晋 僧迦提婆共慧遠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엎드린 악어 수정 자세 [Modified Jathara Parivarttan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2569-04-07-월
♡대승사, 강원 홍천군 내촌면 동창로153번길 11-14
주변 (물걸리사지) - 홍천군 내촌면 물걸리 588-4
[사진]
[지도내 사진]
[거리뷰1] https://naver.me
https://naver.me
https://naver.me
https://naver.me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https://www.ksilbo.co.kr
https://m.cha.go.kr
https://www.heritage.go.kr
https://encykorea.aks.ac.kr
https://www.hcsinmoon.co.kr
https://m.blog.naver.com
https://lss3293.tistory.com
https://blog.naver.com
[설명 2]
https://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
https://m.cafe.daum.net
https://12977705.tistory.com
https://encykorea.aks.ac.kr
[동영상 1]
[3:30]
https://youtu.be
기미만세공원/물걸리삼층석탑/물걸리사지/대승사),홍천군
[동영상 2]
[3:58]
https://youtu.be
물걸리사지-홍천군 내촌면 물걸리 588-4
[2:00]
https://youtu.be
물걸리사지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9 나모스가리 타 가 미남 ◐娜牟塞羯唎<二合>陁<引>伽<輕去>彌喃<敬禮斯陁含阿那含衆九>◑Namḥ sakridāgāmināṃ//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55701_nikon_CT27▾순천 조계산 송광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31725_canon_ct35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여주 봉미산 신륵사
○2020_0904_093444_canon_ar47▾여주 봉미산 신륵사

천축산 불영사
○2020_0906_112616_nikon_BW17▾천축산 불영사

무주 백련사
○2020_0909_143101_nikon_ab25▾무주 백련사

제천 월악산 신륵사
○2020_0910_183648_canon_Ab31▾제천 월악산 신륵사

합천 길상암
○2020_0908_174141_canon_CT27▾합천 길상암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15855_nikon_Ar25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8_1022_173942_nikon_CT27▾공주 태화산 마곡사

부여 고란사
○2018_1024_173420_nikon_CT27▾부여 고란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51234_nikon_exc▾삼각산 도선사

서울_개운산_개운사
○2016_0514_140724_canon_ar2_s12▾서울_개운산_개운사

영월_사자산_법흥사
○2021_0930_173822_nikon_ab41_s12_pc▾영월_사자산_법흥사

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006_141153_canon_ct18▾해남_달마산_미황사

장흥_천관산_천관사
○2021_1005_163526_canon_ar39▾장흥_천관산_천관사

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21_1007_112808_nikon_BW3_s12▾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4_195526_nikon_Ar26_s12_pc▾여수_금오산_향일암

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006_141312_canon_CT28_pc▾해남_달마산_미황사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81806_nikon_ar47▾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 [pt op tr] fr
_M#]

원주 구룡사
○2019_1201_161522_nikon_bw0_s12▾원주 구룡사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대방광불화엄경_K1262_T0293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대방광불화엄경』 ♣1262-006♧
[관련키워드]
대방광불화엄경 제6권/전체4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대방광불화엄경-K1262-006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4/k1262-006.html
sfed--대방광불화엄경_K1262_T0293.txt ☞대방광불화엄경 제6권/전체40권
sfd8--불교단상_2569_04.txt ☞◆vthx3540
불기2569-04-24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846570692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36
htmback--불기2569-04-24_대방광불화엄경_K1262_T0293-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