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삼장기집』
K1053
T2145
제7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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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삼장기집』
♣1053-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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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테미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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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temism 영어단어사전참조
토테미즘(Totemism)
① 토템(Totem)이라는 말은 사회현상에 있어서 집단의 상징이나 징표로서의 동・식물이나 자연물을 가리키는데 널리 쓰임.
② 토템과 인간집단과의 여러 가지 관계를 둘러싼 신념・의례・풍습 등의 제도화된 체계를 가리킨다.
③ 동물이나 식물과 같은 자연 대상물과 인간이 신비적 관계 또는 친족관계가 있다는 믿음에 근거한 복합적인 관념으로
④ 그 공동체의 법과 관습은 신성불가침한 것으로 여기고 거기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절대 불가능한 일로 여기게 된다.
⑤ 부족의 도덕률과 그것을 지키는 초자연적인 존재의 막강한 힘이 공동체의 각 구성원에게 스며든다.
이에 대해 반항을 하는 것은 자연을 거역하는 것과 마찬가지다라고 하여 징벌이 가해진다.
---
토템이라는 말은 북아메리카 인디언인 오지브와족(族)이 어떤 종류의 동물이나 식물을 신성시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과 특수한 관계가 있다고 믿고
그 동·식물류(독수리·수달·곰·메기·떡갈나무 등)를 토템이라 하여 집단의 상징으로 삼은 데서 유래한다.
이와 같이 인간집단과 동·식물 또는 자연물이 특수한 관계를 유지하고
집단의 명칭을 그 동·식물이나 자연물에서 따붙인 예는
원시민족 사이에서 널리 발견되고 있다.
오늘날 토템이라는 말은 이런 유의 사회현상에 있어서
집단의 상징이나 징표로서의
동·식물이나 자연물을 가리키는 데 널리 쓰이며,
토테미즘이란 토템과 인간집단과의 여러 가지 관계를 둘러싼
신념·의례·풍습 등의 제도화된 체계를 가리킨다.
토템은 어느 특정 개인에 관계된 수호신이나 초자연력의 원천으로서의 동물,
또는 샤먼(무당)의 동물신 등과 동일시되는 일이 있어,
이런 입장에서 보는 토테미즘설도 있으나 현재에 와서 이것들은 엄밀한 의미에서의 토템으로 인정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토템은 본래 집단적 상징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한편 어느 집단과 어느 동·식물,
자연물과의 결합이 토테미즘이라는 설도 그대로 긍정할 수만은 없다.
서아프리카의 표인(豹人:leopard men)의 비밀결사에서는 표범을 집단의 상징으로 삼고,
이것과 관계 있는 의식을 행하지만 이것을 토테미즘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어떤 현상이 토테미즘이 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에 합치되어야 한다.
그 조건 또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집단은 그 집단의 토템의 이름으로 불린다.
② 집단과 토템과의 관계는 신화·전설에 의하여 뒷받침되어 있다.
③ 토템으로 하고 있는 동·식물을 죽이거나 잡아먹는 일은 금기(禁忌)로 하고 있다.
④ 동일 토템 집단 내에서의 결혼은 금지되어 있다.
⑤ 토템에 대해서 집단적 의식을 행한다.
토테미즘은 현재도 북아메리카·오스트레일리아·멜라네시아·인도 등 넓은 범위에 존재하고 있으며,
전에는 남아메리카·폴리네시아·아프리카·북극 에스키모에도 존재했다고 한다.
토테미즘은 J.F.맥레넌의 조직적인 연구에 의해 1870년경부터 학계와 일반에게 알려지게 되었는데,
É.뒤르켐의오스트레일리아에서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정밀한 연구에 의해서 종교기원론 ·본질론으로서 전개되었으며,
그 후의 조사연구로 여러 가지 측면이나 형태가 밝혀지기에 이르렀다.
오늘날 토테미즘을 제도적인 주술(呪術),
종교적 현상으로 보는 점에서는 여러 학문 사이에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으나 그 실체는 아직 충분히 해명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네이버 지식백과] 토테미즘 [totemism]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토테미즘
[ totemism음성듣기 ]
미개사회에서 발견된 사회집단과 동식물,
사물의 특정한 종(species)과의 사이에 특수한 제도적 관계를 연구자들은 토테미즘이라고 하였다.
그 특정한 자연종이 토템(totem)인데,
이 말은 아메리카 인디언의 오지브와족의 말에서 유래한다.
처음에는 토템의 상(像)으로서 <토템 폴(totem pole)>을 만드는 아메리카 인디언족에 고유한 습속으로 생각되었는데,
토테미즘이라는 용어가 생기는 동시에 오스트레일리아나 멜라네시아,
폴리네시아,
인도,
아프리카 등 각지의 사례가 보고됨에 따라서,
19세기 후반부터 많은 연구자의 관심을 모으게 되었다.
특히 당시 가장 원초적인 문화를 가진다고 생각되었던 오스트레일리아 모든 사회에 풍부한 사례가 발견된 경우도 있으며,
토테미즘은 인류사에서의 종교현상의 기원 문제로서 논의되었다.
인간집단과 자연종 사이의 토테미즘이라고 하는 제도적 관계는 전형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로 이루어졌다.
①사회가 씨족이나 외혼제 집단처럼 명확한 경계를 가진 사회집단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집단이 특정한 자연종을 토템으로 하고 있다,
②각 집단은 그 토템의 이름으로 불린다,
③토템종과 집단의 선조가 친족관계에 있다고 이야기된다,
④집단성원에 토템종을 죽이거나 먹어서는 안된다는 금기(터부)가 부여되어 있다,
⑤토템종에 대해서 집단적 의례를 행한다 등이다.
그러나 이들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이상적인 토테미즘을 가진 사회는 없다.
연구자들은 이 이념형에 근접한 것만을 토테미즘으로 한정해서 그 논리를 설명하고자 하거나,
이념형에 맞지 않는 사례도 포함해서 유형화 하려고 하였다.
이념형이 논리의 설명에는 식료 등 유용물을 금지하고,
그 집단이 의례를 통해서 토템종의 증식을 지배한다는 유용물의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주술적 체계라는 설 등이 있다.
그러나 이 설명은 전형적으로 보이는 오스트레일리아 사회의 토테미즘에서도 토템시되는 동식물은 유용한 것만이 아니라,
모기같은 것이나 설사 등의 병도 토템이 된다는 사실에 어울리지 않는다.
또한 유형화의 시도도,
가령 특정한 개인에 금기가 부과되는 개인 토테미즘이나 성에 따라서 다른 동물종과 결합하는 성 토테미즘 등 다양한 사례가 토테미즘으로서 유형화되어 있는데,
유형을 이처럼 세분화하면 할수록 토테미즘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애매해진다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20세기 중반이 되어서 인류학자들이 한 사회의 상세한 실지조사에 의한 사례보고에 전념하게 되자,
특정사회의 토테미즘에는 그 사회 고유한 기능이 있으며,
각 사회의 사례 사이에는 일반화할 수 없을 정도의 변차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거기에서 연구의 주안은 일반이론에서 특정사회의 토테미즘의 특수한 개별적 분석으로 이행해서,
토테미즘이라는 용어는 사회 집단의 통제를 위해서 신화나 의례를 통해서 상징적으로 설정된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체계라는 막연한 현상을 관례적으로 지시하는 것으로만 이용하게 되었다.
그리고 또한 60년대에 레비 스트로스는 토테미즘은 연구자가 만들어낸 환상이며,
문제는 토테미즘이라는 것이 무엇이냐가 아니라,
이 개념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즉,
토테미즘은 자연과 문화라는 두 개의 계의 대응에 의해서 각각의 계의 차이를 인식가능한 것으로서 구조화한다는,
보다 일반적인 문제중에 해소된다.
즉,
토테미즘은 어느 사회집단이 동식물의 종차라는 자연계의 차이와의 대응관계를 이용해서,
타집단과의 차이관계 및 자집단의 동일성을 나타내는 의미전달의 한 체계가 된다.
단,
그 자연계에서의 차이는 레비 스트로스가 시사하는 동식물의 일관성을 가진 분류체계 내의 종차라기보다,
광물이나 날씨나 병 등도 포함해서 잡다하게 모여진 비조직적인 집적 중에서 재구성되어서 태어나는 차이라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그러나 어쨌든 비조직적으로 모여든 일련의 자연종에 각종 사회집단을 대응시킨 관계를 토테미즘의 이름하에 유형화한다고 한다면,
자연종과 사회적 단위 각각의 단편에 대한 절각으로 끝나버리는 보다 근저적인 일개의 인식장치로서의 자연과 문화의 대응관계 그 자체가 보이지 않게 되어버릴 우려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토테미즘 [totemism] (종교학대사전,
1998. 8. 20.)
●
Totemism 관련단어 사전참조
● from 영어 위키 백과https://en.wikipedia.org/wiki/Totemism
영어 위키 백과 사전참조 [불기 2567-08-09일자 내용 보관 편집 정리]
translated by 구글번역 https://translate.google.com/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토테미즘(영어: Totemism)은
토템 신앙의 대상, 기초로 숭배하는 신앙
형태를 말한다.
원시 사회에서
동식물이나 자연물(自然物)을 신성시함으로써
형성되는 종교 및 사회
체제이다.
토테미즘은 주로 미개 사회나 고대 문명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발전을 이룬 사회에 동족 간의
전통, 의례로 현대에도 토테미즘을 계승하고 있는 지역도 존재한다.
토테미즘의 구체적인 것으로는 캐나다 서부 지역과 미국 북서부 인디언
부족이 제작하는 토템 폴이 있다.
이것은
숭배의 대상이나 조상의 영혼을 우상화한
것이다.
>>>
토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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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테미즘 에서 리디렉션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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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의 일부 |
종교인류학 |
---|
캐나다 온타리오 주 오타와 에 있는 토템 기둥 |
숨다 기본 개념 내세 정령 신앙 전조 커뮤니타스 비교 종교 점 신성한 언어 종교의 진화적 기원 맹목적 숭배 위대한 정신 단일신론 개시 한계 마법(초자연) 마나 일신교 님폴시 신탁 다신교 통과 의례 의례 신성한 언어 신성한-속된 이분법 신성한 장소 샤머니즘 영혼의 이원론 미신 종교에 관한 이론 토템 초신론 죽은 자의 숭배 |
보여주다 사례 연구 |
보여주다 관련 기사 |
보여주다 주요 이론가 |
보여주다 저널 |
보여주다 종교 |
사회 문화 인류학 |
V 티 이자형 |
토템 ( Ojibwe 에서 유래 : ᑑᑌᒼ 또는 ᑑᑌᒻ doodem )은
Anishinaabe 일족 과 같은 가족 , 씨족 , 혈통 또는 부족 과 같은 한 무리의 사람들을 상징하는
영적 존재, 신성한 물건 또는 상징입니다. 시스템 . [1]
토템이라는 단어 자체는 Ojibwe 용어의 영어화 이다.
(그리고 토템과 관련된 단어와 믿음은 모두 Ojibwe 언어 와 문화 의 일부입니다 )
수호 정신과 신에 대한 믿음은 Ojibwe 사람들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서로 다른 이름으로, 다양한 신념과 관습으로 유사한 개념을 전 세계 여러 문화권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용어는 또한 다른 문화의 인류학자와 철학자들에 의해 채택되었고 때때로 재정의되었다.
현대의 네오샤머니즘 , 뉴에이지 ,
그리고 전통 부족 종교의 실천에 달리 관여하지 않는 신화적 남성 운동은
수호 정신 또는 영혼 인도자와 개인적 동일시를 위해
"토템" 용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그러나 이것은 문화적 도용 으로 볼 수 있다 . [2]
Ojibwe doodemen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아니시나베 일족 제도 입니다.
Anishinaabe 민족은 다수의 doodeman ( 음절 : ᑑᑌᒪᐣ 또는 ᑑᑌᒪᓐ )
또는 씨족(단수형: doodem )으로
주로 동물 토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또는 Ojibwe 사람이 이 단어를 말할 때 doodem ) . [3]
Anishinaabemowin 에서 ᐅᑌᐦ ode'는 마음 을 의미합니다.
Doodem 또는 클랜은
문자 그대로 '마음의 표현 또는 관련이 있는 것'으로 번역된다.
doodem은 확장된 가족을 의미한다.
Anishinaabe 구전 전통에서 선사 시대에 Anishinaabe는 해안을 따라 살았다.
거대한 미이지스 존재들이 바다에서 나타났을 때의 대서양 .
이 존재들은 미데족의 삶의 방식을 와아바나 키족에게 가르쳤다 .
7명의 위대한 Miigis 존재 중 6명은 가르치기 위해 남아 동쪽의 민족을 위한 odoodeman을 설립했다.
5개의 원래 Anishinaabe 토템은
Wawaazisii ( 소머리 ),
Baswenaazhi (에코 메이커, 즉 크레인 ),
Aan'aawenh ( 꼬리 오리),
Nooke (부드러운, 즉 곰 ) 및
Moozwaanowe ("작은" 무스 )였다.-꼬리). [4]
토템 기둥 [ ■편집 ]
상위 문서: 토템폴
알래스카 주 주노 에 있는 Tlingit 토템 기둥 .
북아메리카의 태평양 북서부 원주민 의 토템 기둥은
다양한 디자인(곰, 새, 개구리, 사람, 다양한 초자연적 존재 및 수생 생물)을 특징으로 하는 조각된 기념비적인 기둥이다.
그들은 그것을 만드는 지역 사회에서 다양한 목적을 수행한다.
다른 형태의 문장 과 유사하게 가문이나 추장의 문장으로 기능하거나
해당 가문이나 추장이 소유한 이야기를 열거하거나
특별한 행사를 기념할 수 있다. [5] [6]
이 이야기는 장대의 바닥에서 꼭대기까지 읽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주 원주민과 토레스 해협 섬 주민 [ ■편집 ]
참조: 호주 원주민 친족 관계 및 꿈꾸기(호주 원주민 예술)
코네티컷 주 노리치 의 명판에 기념된 Mohegan Chief Tantaquidgeon 의 개인 토템
이 섹션은 적절한 ISO 639 코드 와 함께 {{ lang }}, 음역 언어의 경우 {{ transliteration }}, 음성 표기의 경우 {{ IPA }} 를 사용하여 비영어 콘텐츠의 언어를 지정 해야 합니다 . Wikipedia의 다국어 지원 템플릿 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유를 보십시오 . ( 2021년 10월 ) |
많은 원주민 그룹은 기존의 독립적인 관행을 설명하기 위해
수입된 오지브웨 용어 "토템" 을 사용하는 것을 반대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 용어를 사용한다. [8]
"토큰"이라는 용어는 일부 영역에서 "토템"을 대체했습니다. [9]
해안 뉴사우스웨일스의 유인 과 같은 경우에
사람은 다양한 유형(개인, 가족 또는 씨족, 성별, 부족 및 의식)의 여러 토템을 가질 수 있다. [7]
Ngarrindjeri 의 lakinyeri 또는 클랜은 각각 ngaitji 라고 하는 하나 또는 두 개의 식물 또는 동물 토템과 관련이 있다 . [10]
토템은 때때로 모이어티 관계(예: Yolngu 에 대한 Wangarr 관계의 경우 ) 에 연결된다 . [11]
Torres Strait Islanders는 일반적으로 토템으로 번역되는 auguds를 가지고 있다 .
augud 는 kai augud ("최고 토템") 또는 mugina augud ( " 작은 토템") 일 수 있다 . [12]
초기 인류학자들은 때때로
원주민과 토레스 해협 섬 주민의 토템주의를
출산에 대한 무지로 돌렸다.
조상의 영혼 개인("토템")이 임신의 원인으로 여겨지는 여성에게 (수정이 아닌)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 났다 .
Totemism and Exogamy 의 James George Frazer 는 원주민들이
"출산이 성교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는 생각이 없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고도
아이가 태어날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라고 썼다. [13]
프레이저의 논문은 1938년 <네이처> 의 알프레드 래드클리프-브라운을 포함하여 [14]
다른 인류학자들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15]
인류학적 관점 [ ■편집 ]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빅토리아의 썬더버드 공원에 있는 토템 기둥
James George Frazer, Alfred Cort Haddon , John Ferguson McLennan 및 WHR Rivers 와 같은 초기 인류학자 및 민족학자는
토테미즘을 일반적으로 인간 발달 단계를 반영하는 세계의 연결되지 않은 부분에 있는
토착 집단 간에 공유되는 관행으로 식별했습니다. [9] [16]
스코틀랜드 민족학자인 John Ferguson McLennan은
19세기 연구의 유행을 따라 그의 연구 The Worship of Animals and Plants (1869, 1870)에서 광범위한 관점에서 토테미즘을 언급했습니다. [17] [18]
McLennan은 토템론적 현상의 구체적인 기원을 설명하려고 하지 않고
모든 인류가 고대 에 토템론적 단계를 거쳤음을 나타내려고 했습니다. [17]
또 다른 스코틀랜드 학자인 Andrew Lang은
20세기 초에 토템주의에 대한 명목상의 설명을 옹호했습니다 . [19]
이름의 기원을 잊어버리면
한때 이름이 유래된 대상과 이러한 이름을 지니는 그룹 사이에
신비한 관계가 있다고 Lang은 주장했습니다.
자연 신화를 통해 동물과 자연물은 각 사회 단위의 친척, 후원자 또는 조상으로 간주되었습니다. [19]
영국의 인류학자인 제임스 조지 프레이저 경은
1910년 토테미즘과 엑소가미를 출판했는데,
이 책은 주로 호주 원주민 과 멜라네시아 인에 대한 그의 연구를 바탕 으로
해당 분야의 다른 작가들의 작품 모음집과 함께
4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20]
1910년까지 토테미즘이 문화 전반에 걸쳐 공통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도전을 받았고,
러시아계 미국인 민족학자 알렉산더 골든바이저(Alexander Goldenweiser) 는 토테미즘 현상을 날카롭게 비판했습니다.
Goldenweiser는 브리티시 컬럼비아에서
호주 원주민과 퍼스트 네이션을 비교했습니다.
엑소가미, 명명, 토템으로부터의 강림, 금기, 의식, 환생, 수호령, 비밀 결사 및 예술과 같은
토템주의의 공유된 특성이
실제로 호주와 브리티시 컬럼비아 사이,
그리고 호주의 다른 민족 사이에서 매우 다르게 표현되었음을 보여주기 위해
그리고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서로 다른 사람들 사이에 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자신의 분석을 다른 그룹으로 확장하여
그들이 토템을 갖지 않고
토템주의와 관련된 일부 관습을 공유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는 토테미즘에 대한 두 가지 일반적인 정의를 제공하면서 결론을 내립니다.
그 중 하나는 "토테미즘은
정서적 가치의 대상 및 상징과 연관되는 명확한 사회적 단위의 경향"입니다. [16]
프랑스 사회학파의 창시자 에밀 뒤 르켕(Émile Durkheim) 은
사회학적 , 신학적 관점에서 토테미즘 을 고찰 하고
아주 오래된 형태의 순수한 종교를 발견하려고 시도했으며
토테미즘에서 종교의 기원을 본다고 주장했다. [21]
또한 그는 토테미즘이 사회적 결속과 연대를 강화하는
집단 숭배의 한 형태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22]
영국 사회인류학의 대표적인 대표자인 AR Radcliffe-Brown은
토테미즘에 대해 완전히 다른 관점을 취했습니다.
프란츠 보아스 처럼 그는 토테미즘이 통일된 방식으로 기술될 수 있다는 데 회의적이었습니다.
여기에서 그는 영국 사회인류학의 또 다른 선구자인 Bronisław Malinowski 에 반대했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토테미즘의 통일성을 확인하고 싶었고
민족학적 관점보다 생물학적, 심리학적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했습니다.
Malinowski에 따르면 토테미즘은 문화 현상이 아니라
오히려 자연계에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노력의 결과입니다.
Radcliffe-Brown에 따르면 토테미즘은 서로 다른 지역과 제도에서 가져온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통점은 자연의 일부와의 연결을 통해 공동체의 일부를 특징짓는 일반적인 경향입니다.
Durkheim의 신성화 이론에 반대하여
Radcliffe-Brown은 자연이 부차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 질서에 도입된다는 관점을 취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는 Malinowski와 동물이 "먹기 좋은" 때 토템주의적이라는 의견을 공유했습니다.
악어와 파리와 같은 많은 토템은 위험하고 불쾌하기 때문에 그
는 나중에 이 관점의 유용성에 반대하게 되었습니다.[23]
1938년 구조적 기능주의 인류학자 AP Elkin은
The Australian Aborigines: How to understand them을 저술했습니다 .
토테미즘에 대한 그의 유형학에는 8개의 "형태"와 6개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
확인된 양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 (개인 토템),
성별(각 성별에 대해 하나의 토템),
모이어티 ("부족"은 각각 토템이 있는 두 그룹으로 구성됨),
섹션("부족"은 각각 토템이 있는 4개의 그룹으로 구성됨),
하위 섹션("부족"은 각각 토템이 있는 8개의 그룹으로 구성됨),
클랜(공통 혈통을 가진 그룹이 토템 또는 토템을 공유함),
지역(특정 지역에 살거나 태어난 사람들이 토템을 공유함) 및
"다중"(그룹의 사람들이 토템을 공유함).
확인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적 (토템은 결혼을 규제하며 종종 사람은 토템의 살을 먹을 수 없음),
컬트(비밀 조직과 관련된 토템),
개념 (여러 의미),
꿈(그 사람은 다른 사람의 꿈에서 이 토템으로 나타납니다),
분류 (토템은 사람들을 분류) 및
조수 (토템은 치료사 또는 영리한 사람을 돕습니다).
Elkin의 유형론에 있는 용어는
오늘날 일부 사용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원주민 관습은 그의 유형론이 제안하는 것보다
더 다양한 것으로 보입니다. [9]
현대 구조주의 의 주요한 대표자로서
프랑스 민족학자인 Claude Lévi-Strauss 와
그의 Le Totémisme aujourd'hui ("Totemism Today" [1958]) [24]가
현장에서 자주 인용됩니다.
21세기에 호주 인류학자들은
"토테미즘"이 원래 이 용어가 유래한 오지브웨와 같은 다른 문화는 말할 것도 없고
다른 호주 원주민들 사이에서도 일반화될 수 있는 정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합니다.
로즈, 제임스, 왓슨은 이렇게 썼습니다.
'토템'이라는 용어는 무뚝뚝한 도구임이 입증되었습니다.
훨씬 더 미묘해야 하며 이 문제에 대한 지역적 차이가 있습니다. [9]
문학 [ ■편집 ]
시인과 정도는 덜하지만
소설가는 종종 토테미즘에 대한 인류학적 이해를 포함하여
인류학적 개념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문학 비평은 종종 정신 분석적, 인류학적 분석에 의존합니다. [25] [26] [27]
[ ■편집 ] 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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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시나베 일족 제도
아우마쿠아
책임 (문장)
마라타 문화의 가족 토템인 데바크
필지야
화표
장승
리틀 아르파드
모에 의인화
미국 스포츠 팀 이름과 마스코트의 종교적 상징
유라시아 유목 민족이 사용하는 추상적 인장 또는 장치 인 Tamga
지그문트 프로이트 의 토템과 금기
참조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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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chael M. Nikoletseas (2013년 1월 26일). 일리아드: 남성 토템 . ISBN 978-1482069006.
★1★
◆vlkt1516
◈Lab value 불기2567/08/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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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upāya (1) 방은 방법, 편은 편리니, 일체 중생의 기류근성(機類根性)에 계합하는 방법 수단을 편리하게 쓰는 것. 또 방은 방정한 이치, 편은 교묘한 말. 여러 가지 기류에 대하여 방정한 이치와 교묘한 말을 하는 것. 또 방은 중생의 방역(方域), 편은 교화하는 편법이니, 모든 기류의 방역에 순응하여 적당히 교화하는 편법을 쓰는 것. 곧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수단 방법을 강구하는 것. 혹은 그 수단 방법을 말함. (2) 진실(眞實)의 반대. 근기가 아직 성숙하지 못하여 깊고 묘한 교법을 받을 수 없는 이를 위하여, 그를 깊고 묘한 진실도에 꾀여들이는 수단 방법으로서 권도로 시설한 낮고 보잘 것 없는 법문. 권가방편(權假方便)ㆍ선교방편(善巧方便)이라 함. (3) 권도(權道)로 통달케 하는 지혜. 불ㆍ보살이 여러 가지로 수단 방법을 써서 중생을 진실한 대도로 이끌어 들이는 권지(權智). (4) 3문(門)의 하나. 정직을 방(方)이라 하고, 나를 돌보지 않는 것을 편(便)이라 하니, 일체 중생을 가련히 여겨 자기의 이익을 따지지 않는 것. (5) 진리를 증득하기 위하여 그 전에 닦는 가행(加行).
답 후보
● 방편(方便)
방편화토(方便化土)
백비(百非)
백팔삼매(百八三昧)
번뇌보리체무이(煩惱菩提體無二)
번뇌즉보리(煩惱卽菩提)
범중천(梵衆天)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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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eng] capotent $ 불어 caps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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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5 번째는?
자비주 64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4 번째는?
25 법의 비가 3계를 남김없이 적시는 것을 증장시키며,
자가라마혜레, 斫羯洛沬呬隸<二十五>
cakra ma hire
(~!~) 윤회에 얽매이지 않고 법륜을 펼쳐,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64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신통을 지닌 곳간이니,
모든 부처님 국토에서 노닐되
자재함을 얻는 까닭이니라.
이 사람의 공덕은 아무리 찬탄하여도
다할 수 없나니라.
● 파마아실타야(파마아싯다야) 波摩阿悉陁夜<六十四> pa ma hā sid dhā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4
아노바라 바다 사바 가 라타
阿努鉢囉<二合>鉢哆<二合>娑嚩<二合>迦<引>囉他<四二合>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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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게송
[220일째]
지자음성불가설 $ 091▲毘婆羅毘婆羅為 一 ● 那婆(上)羅, ○□□□□,音,正,開,具
□□□□□□□, 音聲清淨不可說,
正念真實不可說, 開悟眾生不可說,
□□□□□□□, 음성청정불가설,
정념진실불가설, 개오중생불가설,
智者音聲不可說,
지혜로운 이의 음성 말할 수 없고
음성의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진실한 바른 생각 말할 수 없고
중생을 깨우침도 말할 수 없고
[221째]
구족위의불가설 $ 092▲那婆羅那婆羅為 一 ● 摩攞羅, ○□□□□,清,成,調,諸
□□□□□□□, 清淨修行不可說,
成就無畏不可說, 調伏世間不可說,
□□□□□□□, 청정수행불가설,
성취무외불가설, 조복세간불가설,
具足威儀不可說,
위의를 갖추는 일 말할 수 없고
청정하게 수행함을 말할 수 없고
두렵잖음 성취함을 말할 수 없고
세간을 조복함을 말할 수 없고
●K1228_T1677.txt★ ∴≪A삼신범찬≫_≪K1228≫_≪T1677≫
●K1053_T2145.txt★ ∴≪A삼장기집≫_≪K1053≫_≪T2145≫
●K1025_T0768.txt★ ∴≪A삼혜경≫_≪K1025≫_≪T0768≫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누워서 발끝 치기
573484
464
법수_암기방안
92 족- 갑, 곶? [ 신조어 ] 전면? - 발바닥 앞면부 튀어나온 부분
25 손바닥( 팜 palm)
64 척골(尺骨)[자뼈]
4 작은창자 【소장】
91 족- 호? 만? [ 신조어 ] -- 발바닥뒷쪽 곡면으로 들어간 부분
20 가운데(손가락) (MIDDLE)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808_235446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 ⑨ 떡내기
『백유경』에서 말하였다.
“옛날 어떤 부부가 떡 세 개를 가지고 하나씩 먹고 남은 한 개를 두고 서로 약속하였다.
‘누구든 먼저 말하는 사람은 떡을 먹지 못한다.’
이렇게 약속하였으므로 아무도 감히 말하지 못했다.
조금 있다가 도적이 그 집에 들어와 재물을 다 훔쳐 모두가 도적의 손에 들어갔다.
그러나 그들 부부는 먼저 약속 때문에 눈으로 그것을 다 보고도 말하지 않았다.
도적은 그 사내 앞에서 그 아내를 겁탈했으나 사내는 눈으로 보고도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아내는 곧 ‘도적이야’하고 고함을 치고는 그 사내에게 말했다.
‘이 미련한 사람아,
어쩌면 떡 하나 때문에 도적을 보고도 외치지 않는가?’
사내는 손뼉을 치고 크게 웃으면서 말했다.
‘이제 저 떡은 당신은 못 먹는다.’
세상 사람들은 이 말을 듣고 다 비웃었다.
범부들도 이와 같다.
조그만 명예와 이익을 위해 거짓으로 침묵을 나타내지만,
허망한 번뇌 때문에 갖가지 도적의 침해를 받아,
그 선법을 잃고 3도(塗)에 떨어지면서 이것을 두려워함으로써 세상을 벗어날 도를 구하지 않는다.
그리하여 5욕(欲)의 쾌락에 빠져 아무리 큰 고통을 당하면서도 그것을 걱정하지 않나니,
저 우치한 사람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출전:
한글대장경 K1406_T2122
법원주림(法苑珠林) 당 도세찬
法苑珠林 【唐 道世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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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1022_173426_can_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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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1025_171937_can_BW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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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4_102731_nik_Ab27
○ 2021_1007_102928_nik_bw13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 2014_0808_152229_can_ct19_s12속리산_법주사
○ 2021_0929_093952_nik_exc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2_0909_143900_can_BW21_s12꽃, 장식
○ 2021_0929_101032_can_Ar26_s12양양_오봉산_낙산사
● [pt op tr] fr
_M#]
○ 2021_1006_175121_nik_CT33영광_모악산_불갑사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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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ddhism007.tistory.com/18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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