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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7일 목요일

불기2567-09-07_잡아함경-k0650-001


『잡아함경』
K0650
T0099

제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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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잡아함경』 ♣0650-001♧




제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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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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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05715_nik_Ar26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20326_nik_ar47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5_160853_nik_exc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5_172841_nik_ct8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6_104717_can_exc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15401_can_ar36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61223_can_AR35_s12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5_125320_can_BW17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201_151104_can_ct18 원주 구룡사


○ 2020_0905_164735_can_CT33 오대산 적멸보궁


○ 2020_0906_112051_can_BW28 천축산 불영사


○ 2020_0907_144541_can_AB7 양산 통도사


○ 2020_1002_120705_can_ar37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20_1017_160540_can_ar23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71650_can_ct8_s12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18_1022_175317_can_ar24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20_1114_135448_can_AR25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32054_can_CT38_s12 구례 화엄사 연기암


○ 2019_1104_161512_nik_BW21_s12 구례 쌍계사부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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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1023_141648_can_CT27 예산 덕숭산 수덕사



❋❋본문 ◎[개별논의]
정토【淨土】 ▶정토◀
[예토(穢土)]

중생(衆生)의 세계는 탐(貪)ㆍ진(瞋)ㆍ치(痴) 의 삼독(三毒)에 의해 이루어진 예토(穢土)이다.
이에 대해 불타(佛陀)가 머무는 세계는 오직 깨달음에 의한 거룩한 청정(淸淨) 광명각(光明覺)의 세계다.
그래서 정토(淨土)라 한다.
또 정찰(淨刹)・정계(淨界)ㆍ정국(淨國)이라고도 한다.
대승불교(大乘佛敎)에서는 열반(涅槃)의 적극적인 활동을 인정,
열반(涅槃)을 성취한 무수(無數)한 불(佛)이 각각 무량한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교도(敎導)활동을 전개한다.
그런데 그 불(佛)이 머무는 세계를 불국정토(佛國淨土)라고 한다.

유마경(維摩經) 권상(卷上) 불국품(佛國品)에는 마음이 청정(淸淨)하면
국토(國土) 또한 청정(淸淨)하다
( 심청정국토청정(心淸淨國土淸淨) ㆍ심정토정(心淨土淨))고 했다.
깨달음을 열면 이 사바세계(娑婆世界)가 그대로 정토(淨土)가 된다
(사바즉적광(娑婆卽寂光))라고 했다.

또 법화경(法華經)에는 영산정토(靈山淨土), 화엄경(華嚴經)에는 연화장세계(蓮華藏世界),
대승밀엄경(大乘密厳經)에는 밀엄정토(密嚴淨土) 등을 설(說)하고 있다.
이들 내용이 그것이다.

또 무량수경(無量壽經) 등에서는 사바세계 이외의 타방(他方)에 존재하는 불국정토(佛國淨土)를 설시(說示)했다.
또 다른 경(經)에서는 미래(未來)에 건설될 정토(淨土)가 있다고도 한다.

이러한 정토(淨土)는 보살이 본원(本願)에 의해 구상(構想)하고 무량한 수행(修行)을 통해서 성불(成佛)할 때에 완성되는 국토(國土)다.
그리고 극 국토에는 그 불세계(佛世界)에 나고자 하는 중생들이 왕생(往生)한다고 한다.

타방세계(他方世界)에 있는 정토(淨土)로서
아미타불의 서방극락세계(西方極樂世界),
아촉불(阿閦佛)의 동방묘희세계(東方妙喜世界),
석가불(釋迦佛)의 서방무승세계(西方無勝世界),
약사불(藥師佛)의 동방정유리세계(東方淨瑠璃世界) 등이 있다.

이들 제불(諸佛)의 정토(淨土)는 각각 사바세계로부터 각각 다른 방향에 있다.
그래서 시방정토(十方淨土)라고 한다.

정토교(淨土敎)에서는 특히 아미타불의 서방정토(西方淨土)를 소중하게 여긴다.
그리고 저 세계에의 왕생(往生)을 강조한다.

극락세계는 수마제(須摩提)(범어 sukhāvatī)의 번역이다.
묘락(妙樂)ㆍ안락(安樂)ㆍ안양(安養)ㆍ낙방(樂邦)등의 뜻을 갖는다.
이 정토(淨土)는 보살이 닦는 인행(因行)의 보(報)로서 이루어진 보토(報土)다.
그것도 불타(佛陀)가 중생올 구제하기 위해 거짓으로 나타낸 응화토(應化土)이다.

이 국토가 서방(西方)으로 10만억 국토(國土)롤 지나서 실재(實在)하는 것인가?
아니면 중생의 마음 가운데 있는 것인가? 하는 등에 대한 제설(諸說)이 있다.

정토교(淨土敎)에서는 보토(報土)로서 서방(西方)에 실재(實在)한다고 한다.
그리고 거기에 왕생(往生)하여 받는 낙(樂)에 대해 왕생요집권상(往生要集卷上)에, 다음과 같은 십락(十樂)을 설(說)하고 있다.

⑴ 성중래영락(聖衆來迎樂) ( 임종(臨終)할 때 아미타불과 관음ㆍ세지의 2 보살 등이 와서 맞이하여 정토(淨土)에 인도하는 것),
⑵ 연화초개락(蓮華初開樂) ( 연꽃에 의탁하여 정토(淨土)에 왕생(往生)<화생(化生)>하므로 그 연꽃이 처음 열릴 때 정토(淨土)의 장엄(莊嚴)을 보게 되는 것).
⑶ 신상신통락(身相神通樂) ( 삼십이상(三十二相)의 몸과 천안(天眼) 등의 5 종의 신통(神通) <오통(五通)>을 얻는 것).
⑷ 오묘경계락(五妙境界樂) ( 색(色)ㆍ성(聲)・향(香)ㆍ미(味)ㆍ촉( ) 의 5 경(境)이 승묘(勝妙)한 것 ).
⑸ 쾌락무퇴락(快樂無退樂) ( 즐거움을 받는 일이 무궁하여 끝이 없는 것 )
⑹ 인접결연락(引接結緣樂) ( 전에 연(緣)을 맺었던 은인(恩人) 등을 정토(淨土)에서 맞이하는 것) .
⑺ 성중구회락(聖衆俱會樂) ( 많은 보살들이 한 곳에 모이는 것 ).
⑻ 견불문법락(見佛聞法樂) (불타를 뵙고 그 법문(法問)을 쉽게 들을 수 있는 것 ).
⑼ 수심공불락(隨心供佛樂) ( 마음대로 자유자재(自由自在)하게 시방(十方)의 제불(諸佛)을 공양(供養)하는 것 ). 。
⑽ 증진불도락(增進佛道樂) ( 수행정진이 잘 되어 마침내 불과(佛果)에 오르는 것)
등이 그 십락이다.

또 극락(極樂)에는 변지(邊地)ㆍ의성(疑城)ㆍ태궁(胎宮)ㆍ해만계(懈慢界) 등이 있어서
불지(佛智)를 의심하는 중생들이 태어나는 곳이라고도 한다
( 극락(極樂)에 도달하는 도중에 있는 나라라고도 한다. 또는 미타정토(彌陀淨土)의 화토(化土)라고도 한다. )
<☞ 불토(佛土) >

정토(淨土)는 불(佛)의 세계다.
또 불토(佛土)에는 없지만 미륵보살의 도솔천(兜率天)이나
관세음보살의 보타락산(普陀洛山) 등도 정토(淨土)라고 할 수 있다.




정토교【淨土敎】 ▶정토교◀
자력적(自力的)인 수행을 하는 것을 성도교(聖道敎)라 한다.
이에 대해 아미타불의 본원력(本願力)을 믿고 그 힘에 의해 극락정토에 왕생(往生)할 것을 발원(發願)하는 것을 일컫는다.
그리고 일단 극락세계에 가서 아미타불과 성인들의 교화를 받아 불법(佛法)을 성취하고는 다시 사바세계의 중생들을 구제할 것을 발원(發源)하는 종파다.
어느 경우나 극락정토(極樂淨土)를 전제로 하는 교(敎)이므로 정토교(淨土敎)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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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아함경』 ♣0650-001♧






◎◎[개별논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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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wx1366

◈Lab value 불기2567/09/07


○ 2021_0717_171650_can_ar47서울 동대문디자인센터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hristina-Robertson-olga-ivanovna-orlova-davydova-baryatinsky-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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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Christina-Robertson
from https://en.wikipedia.org/wiki/Christina_Robertson
Title : olga-ivanovna-orlova-davydova-baryatinsky-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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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Begonia_'Dragon_Wing_Whit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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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gonia 'Dragon Wing Wh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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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innon_Wat_Phra_Kaew_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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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norn, male counterpart of a Kinaree (Kinaree or Ginnaree) at Wat Phra Kaeo in Bangkok.
Author en:User:MichaelJan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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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흥사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3924

Laurent Voulzy - Les Nuits Sans Kim Wilde


♥단상♥








문서정보 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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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d8--불교단상_2567_09.txt ☞◆vewx1366
불기2567-09-07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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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문 4과(果)의 제3인 불환과(不還果)의 1류(類). 유행반열반(有行般涅槃)이라고도 함. 욕계(欲界)에서 죽어 색계(色界)에 나고, 그 후에 노력 수행하여 남은 번뇌를 끊고, 열반에 드는 이.

답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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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신통(六神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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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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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l-eng] maaraka $ 팔리어 adj.bringing death; one who kills.
[Eng-Ch-Eng] Longer Agama-sutra 長阿含經
[Muller-jpn-Eng] 大林精舍 ダイリンショウジャ Veṇuvana monastery
[Glossary_of_Buddhism-Eng] ASCETIC PRACTICES☞
Syn: Austere Practices; Dhuta.
“Practices or precepts to purify one’s body and mind and shake off
adherence to clothes, food, and dwelling. There are twelve items of
this practice.”
Dait: 377
“Twelve such ascetic practices are known: (1) wearing patched robes,
(2) wearing a robe made of three pieces (trichivara), (3) eating only
begged food, (4) eating only one meal a day, (5) refraining from all
further food, (6) taking only one portion, (7) living in a secluded,
solitary place, (8) living on a charnel ground, (9) living under a tree,
(10) living in the open, (11) living in whatever place presents itself,
(12) sitting only, never lying down.”


[fra-eng] le pacifique $ 불어 Pacific Oc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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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게송
[250일째]
방편지혜불가설 $ 121▲不可稱不可稱為 一 ● 不可稱轉, ○□□□□,真,神,念,於

□□□□□□□, 真實智慧不可說,
神通智慧不可說, 念念示現不可說。
□□□□□□□, 진실지혜불가설,
신통지혜불가설, 념념시현불가설。

方便智慧不可說,
방편으로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진실하게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신통으로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생각생각 나타냄을 말할 수 없고



[251째]
어불가설제불법 $ 122▲不可稱轉不可稱轉為 一 ● 不可思, ○□□□□,一,能,或,毛

□□□□□□□, 一一了知不可說,
能於一時證菩提, 或種種時而證入。
□□□□□□□, 일일료지불가설,
능어일시증보리, 혹종종시이증입。

於不可說諸佛法,
말할 수 없는 여러 부처님 법을
낱낱이 아는 일을 말할 수 없어
한꺼번에 보리를 얻기도 하고
여러 때에 증득하여 들기도 하며





●K0960_T1552.txt★ ∴≪A잡아비담심론≫_≪K0960≫_≪T1552≫
●K0650_T0099.txt★ ∴≪A잡아함경≫_≪K0650≫_≪T0099≫
●K0745_T0101.txt★ ∴≪A잡아함경≫_≪K0745≫_≪T0101≫


■ 암산퀴즈


585* 987
60386 / 109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5 번째는?
자비주 16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34 번째는?




55 이 다라니는 일체의 선한 법을 증장시키나니,
호로, 滸盧<五十五>
huru
(이하~)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6
○ 만일 비구·비구니·우바새·
우바이·동남·
동녀가
이 주문을 외우고 지니려면,
모든 중생에게 자비심을 일으키고
먼저 마땅히 저(관세음보살)를 향해
이러한 원을 발해야 하나이다.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모든 법을 알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知一切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지혜의 눈을 얻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智慧眼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일체 중생을 제도하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一切衆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좋은 방편을 얻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지혜의 배에
올라타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乘般若舩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고통의 바다[苦海]를 건너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越苦海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계(戒)가 충족된 도(道)를 얻기를 원하옵니다.1)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得戒足道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족도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열반산에
오르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登涅槃山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열반산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빨리 무위의 집[無爲舍]에
들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會無爲舍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제가 일찍 법성신(法性身)과 같아지기를 원하옵니다.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同法性身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 제가 만약 칼산[刀山]지옥을 향하게 되면
칼산[刀山]이 저절로 꺾어지이다.
我若向刀山 刀山自摧折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 제가 만약 화탕(火湯)지옥을 향하게 되면
화탕(火湯)이 저절로 사라지이다.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 제가 만약 지옥을 향하게 되면
지옥이 저절로 없어지이다.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 제가 만약 아귀를 향하게 되면
아귀는 저절로 배가 불러 만족해지이다.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 제가 만약 수라를 향하게 되면
나쁜 마음은 저절로 길들여지이다.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 제가 만약 축생을 향하게 되면
저절로 큰 지혜를 얻어지이다.
我若向蓄生 自得大智慧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 살바보다남마마가(나마바가) 薩婆菩多那摩婆伽<十六> sar va bhu ta na ma va g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34
아감 모나나 건 자나바바 사
惹敢<二合>母曩那<引>建<引>左曩嚩婆<引>娑<三十四>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577395
554
법수_암기방안


122 [ 썸 넉클 THUMB knuckle] 엄지 첫마디
55 이마 forehead, 額上 【액상】 이마의 위
16 겨드랑이 [암핏 armpit]

34 복숭아뼈 [멀리 얼어스 malleolus]
121 [트러피지엄trapezium] 큰 마름 엄지쪽 큰마름(뼈) ~
50 턱 chin, 【악골】顎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907_185225 :

백용성대종사총서 내 시구 및 게송



謹次 白龍城堂禪師 長筵韵 삼가 백용성 선사의 수연시에 차운次韻합니다.

無来君逢又至今 온 적도 없는 존자님을 오늘에야 다시 뵈오니
解脱吾師道自深 해탈을 하신 우리스님의 도가 저절로 깊으시어라.
坐處蓮花非寶榻 앉아계신 처소는 연화보좌가 아니고
眼前残樓是空林 눈앞의 낡은 누각은 총림이라네.
圜扉四載經壽劫 감옥[圜扉]에서 나온 지 4년이 되어 회갑을 맞이하시니
譯會三藏現佛心 삼장을 번역하여 불심으로 나타내셨도다.
只爲化身住於世 오직 화신으로 세상에 머물러 주시기를 바라며
衆生遍作晬筵吟 중생이 다함께 수연시를 지어 읊습니다.
偶丁 林圭15) 우정 임규


출전:
백용성대종사총서 Y0037
문건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활 자세


○ 2019_0405_160927_nik_ct19


○ 2019_0405_180159_can_ar37


○ 2019_1004_170546_nik_BW17


○ 2019_1004_142623_can_Ab27


○ 2019_1004_151651_can_BW17


○ 2019_1004_144752_nik_Ab35


○ 2019_1004_161312_nik_BW21


○ 2019_1004_170814_nik_Ab35


○ 2019_1004_143809_can_CT33


○ 2019_1004_162549_nik_ab41


○ 2019_1004_165008_can_CT33


○ 2019_1004_170645_nik_ab41


○ 2019_1004_150408_can_ar45


○ 2019_1004_150534_can_bw22


○ 2019_1004_164044_can_ar10


○ 2019_1004_170349_can_AB7


○ 2019_1004_133745_can_ct19


○ 2019_1004_144016_can_ct19
● [pt op tr] fr
_M#]



○ 2019_1004_164946_can_fix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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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잡아함경_K0650_T0099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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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아함경』 ♣065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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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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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제1권
sfd8--불교단상_2567_09.txt ☞◆vewx1366
불기2567-09-07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205207611
https://buddhism007.tistory.com/18342
htmback--불기2567-09-07_잡아함경_K0650_T0099-tis.htm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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