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달마대비바사론』
K0952
T1545
아비달마대비바사론 제13권/전체2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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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5-21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952_T1545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아비달마대비바사론』
♣0952-013♧
아비달마대비바사론 제13권/전체2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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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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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5_173046_nikon_exc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6_102039_canon_fix▾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5229_canon_fix▾화순 영구산 운주사
○2020_0907_140414_nikon_ori_rs▾양산 통도사
○2020_0908_153624_nikon_ori_rs▾합천 해인사
○2020_0930_134919_nikon_ori_rs▾화성 용주사
○2020_1017_160306_canon_exc▾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4939_canon_ori_rs▾삼각산 화계사
○2019_1104_102018_nikon_exc▾구례 화엄사
○2019_1104_120850_nikon_exc▾구례 화엄사
○2021_1003_170130_canon_ex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8_124755_canon_exc_s12▾완주_화암사
○2021_1006_144610_nikon_exc_s12▾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113_165728_nikon_exc▾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망월사
○2021_1002_114712_canon_exc▾영천_팔공산_은해사
○2016_0411_182844_nikon_exc▾하동_지리산_쌍계사
○2021_0929_122325_nikon_exc▾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1004_135153_nikon_exc_s12▾산청_지리산_대원사
○2023_0211_183414_nikon_exc_s12
● [pt op tr] fr
_M#]
○2021_1002_121841_canon_exc▾영천_팔공산_은해사
❋❋본문 ♥
◎[개별논의]
★%★
『아비달마대비바사론』
♣0952-013♧
아비달마대비바사론 해제 (있는 경우)
아비달마대비바사론 013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oqq1918
◈Lab value 202110021218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5/k0952-013.html#1918 sfed--아비달마대비바사론_K0952_T1545.txt ☞아비달마대비바사론 제13권/전체200권 sfd8--불교단상_2569_05.txt ☞◆voqq1918 불기2569-05-21 θθ |
■ 퀴즈
4훈습의 하나.
진여(眞如)가 무명(無明)의 훈습을 받아 움직이는 상(相)을 드러낸다
그래서 업식(業識)이란 망심이 된다.
그리고 망심이 일어나서는 다시 무명을 훈습한다.
그래서 무명이 더욱 커진다.
그리고 마침내 망경계(妄境界)를 나타내게 된다.
여기에 업식근본훈습(業識根本熏習)과
증장분별사식훈습(增長分別事識熏習)의 2종이 있다.
답 후보
● 망심훈습(妄心熏習)
명(名)
명행족(明行足)
목건련(目犍連)
묘과(妙果)
무간도(無間道)
무괴(無愧)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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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John Williams - Si Toi Aussi Tu M'abandonnes
Calogero - Yalla
Michel Sardou - La Nuit De L'angoisse (Les Miserables)
Gilbert Becaud - La Vente Aux Encheres
Mireille Mathieu - Was Mein Verstand Nicht Sagen Will
Mireille Mathieu - Ma Vie M'appartient
Pierre Bachelet - On Y Va Quand Meme (Midnight Remix)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63▲ 角見更系求 ■ 각견경계구 63 (뿔 각 / 사람 이름 록( 녹), 꿩 우는 소리 곡 )( 볼 견 / 뵈올 현, 관의 천 )( 고칠 경 / 다시 갱 )( 맬 계 ) (구할 구 )
011▲ 己女大万亡 ■ 기녀대만망 11 ( 몸 기 )( 여자 녀 / 너 여 )( 클 대 / 클 태 )( 일 만 만 )( 망할 망 / 없을 무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Jetsundamba
[san-chn] apakṣa-pāta 無偏黨
[san-eng] viduḥ $ 범어 understood
[pali-chn] buddha-sāsana 佛教
[pal-eng] sova.n.namaya $ 팔리어 adj.golden.
[Eng-Ch-Eng] 四無色蘊 The four skandhas outside of form: Feeling 受, perception 想, impulse 行 and consciousness 識.〔二障義HPC 1.791a〕
[Muller-jpn-Eng] 安養 アンヨウ paradise
[Glossary_of_Buddhism-Eng] MARA☞
See also: Demons; Heaven of Free Enjoyment of Others’ Emanations;
World of Desire.
“Lit. ‘murder, destruction’, the Devil of the Sixth Heaven (q.v.).
Although the embodiment of death, Mara symbolizes in Buddhism
the passions that overwhelm human beings as well as everything that
hinders the development of wholesome roots and progress on the path
of enlightenment.”
“Lit. death. The tempter. The personification of evil in Buddhist
mythology.”
“Many devils appear in Indian and Buddhist scriptures, the most
formidable and powerful of which is Mara, the Devil of the Sixth
Heaven. This is the highest heaven in the World of Desire, and its
ruler delights in manipulating others to do his will. The Devil of the
Sixth Heaven is regarded as a symbol of lust for power. Especially in
Buddhism, devils are interpreted to mean functions which work to
block or hinder people in their Buddhist practice.”
[fra-eng] arrentent $ 불어 rent
[chn_eng_soothil] 率祿勤那 Srughna. 'An ancient kingdom and city near the upper course of the Yamunā, probably the region between' Saharanpur and Srinagar. Eitel.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實無有法如來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러하니라. 그러하니라. 수보리야, 진실로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법을 얻은 것이 없느니라.
[玄奘] 說是語已, 佛告具壽善現言: 「如是、如是! 善現,
如來昔於然燈如來、應、正等覺所, 無有少法能證阿耨多羅三藐三菩提!
[義淨] 佛言: 「如是、如是! 妙生, 實無有法, 如來於然燈佛所, 有所證悟得大菩提!
17-07 एवमुक्ते भगवानायुष्मन्तं सुभूतिमेतदवोचत्-एवमेतत्सुभूते, एवमेतत्।
नास्ति सुभूते स कश्चिद्धर्मो यस्तथागतेन दीपंकरस्य तथागतस्यार्हतः सम्यक्संबुद्धस्यान्तिकादनुत्तरां सम्यक्संबोधिमभिसंबुद्धः।
evamukte bhagavānāyuṣmantaṁ subhūtimetadavocat | evametatsubhūte
evametad | nāsti subhūte sa kaściddharmo yastathāgatena dīpaṁkarasya
tathāgatasyārhataḥ samyaksambuddhasyāntikādanuttarāṁ
samyaksambodhimabhisambuddhaḥ |
그렇게 말해졌을 때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렇다
그것은, 수보리여! 그렇다 그것은. 수보리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빛을밝히시며그렇게오신분의、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의、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분의
곁에서 위없는 바르고동등한깨달음을 철저히 깨달았다고 할 그 어떤 법도 없다.
▼▷[evamukte] ① evam(ƺ.) + ukte(njp.→ƿ.abso.loc.) → [그렇게、 말해졌을 때]
▼[bhagavānāyuṣmantaṁ] ① bhagavān(ƾ.nom.) + āyuṣmantaṁ(nj.→ƾ.acc.) →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subhūtimetadavocat] ① subhūtim(ƾ.acc.) + etad(ƺ.) + avocat(aaor.Ⅲ.sg.) →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evametatsubhūte] ① evam(ƺ.) + etat(pn.ƿ.nom.) + subhūte(ƾ.voc.) → [그렇다、
그것은, 수보리여!]
② evam(ƺ. thus, in this way, in a such manner)
② etad(ƺ. in this manner, thus, so, here, at this time)
▼[evametad] ① evam(ƺ.) + etad(pn.ƿ.nom.) → [그렇다、 그것은.]
▼▷[nāsti] ① nāsti(ƺ.) → [없다]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sa] ① saḥ(ƾ.nom.) → [그]
▼[kaściddharmo] ① kaścit(pn.ƾ.nom.) + dharmaḥ(ƾ.nom.) → [어떤、 법이]
▼[yastathāgatena] ① yaḥ(pn.ƾ.nom.) + tathāgatena(ƾ.ins.) → [(어떠한) 그、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dīpaṁkarasya] ① dīpaṁkarasya(nj.→ƾ.gen.) → [빛을밝히시며]
▼[tathāgatasyārhataḥ] ① tathāgatasya(ƾ.gen.) + arhataḥ(ƾ.gen.) → [그렇게오신분의、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의]
▼[samyaksambuddhasyāntikādanuttarāṁ] ① samyaksambuddhasya(ƾ.gen.) +
antikāt(nj.abl.) + anuttarāṁ(nj.→Ʒ.acc.) →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분의、
곁으로부터、 위없는]
▼[samyaksambodhimabhisambuddhaḥ] ① samyaksambodhim(Ʒ.acc.) +
abhisambuddhaḥ(nj.→ƾ.nom.) → [바르고동등한깨달음을、 철저히 깨달았다 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41일째]
일모단처소유찰 $ 012▲矜羯羅矜羯羅為 一 ● 阿伽羅, ○□□□□,其,盡,一,彼
□□□□□□□, 其數無量不可說,
盡虛空量諸毛端, 一一處剎悉如是。
□□□□□□□, 기수무량불가설,
진허공량제모단, 일일처찰실여시。
一毛端處所有剎,
한 터럭 끝에 있는 모든 세계들
그 수효 한량없이 말할 수 없고
온 허공에 가득한 터럭 끝마다
낱낱 곳에 있는 세계 다 그러하며
[142째]
피모단처제국토 $ 013▲阿伽羅阿伽羅為 一 ● 最勝, ○□□□□,無,有,有,不
□□□□□□□, 無量種類差別住,
有不可說異類剎, 有不可說同類剎。
□□□□□□□, 무량종류차별주,
유불가설이류찰, 유불가설동류찰。
彼毛端處諸國土,
저 터럭 끝에 있는 모든 세계들
한량없는 종류가 각각 다르니
말할 수 없이 많은 다른 종류와
말할 수 없이 많은 같은 종류며
●K0953_T1559.txt★ ∴≪A아비달마구사석론≫_≪K0953≫_≪T1559≫
●K0952_T1545.txt★ ∴≪A아비달마대비바사론≫_≪K0952≫_≪T1545≫
●K0944_T1544.txt★ ∴≪A아비달마발지론≫_≪K0944≫_≪T1544≫
■ 암산퀴즈
573* 498
373317 / 613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1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8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33 번째는?
11 제자(弟子)를 증장시키며,
사뎨 마참포, 薩帝<丁斯反>摩讖蒱<十一>
satyama ksam bhu.
정법(正法)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80 미타방사나가리 ◐微陁防娑<引>那羯哩<打破八十>◑vidhvaṃsanaㆍkarī//
081 아스타빙샤디남 ◐阿瑟咤冰設底喃<去聲呼八十一呼皆同>◑ashṭāㆍviṃśatināṃ
082 낙샤다라남 ◐諾剎怛囉喃<八十二>◑nakshatrānāṃ
083 바라 사 타나가리 아스타 남 ◐鉢囉<二合>娑<引>陁那羯哩<正行>阿瑟咤<二合>喃<八十三>◑prasāshanaㆍkarīㆍashṭānāṃ
084 마하가라하남 ◐摩訶揭囉訶喃<辰八十四>◑mahāㆍgrahānāṃ
085 미타방 사나가리 ◐微陁防<二合>薩那羯哩<打破八十五>◑vidhaṃsanaㆍkarī.
086 살바사도로 니바라니 ◐薩嚩舍都嚕<二合>你嚩囉尼<除一><切惡八十六>◑sarvaㆍśatruㆍnivāraṇi
087 거 라남 ◐巨<去>囉喃<八十七>◑ghora
088 도실핍 바나난차나사니 ◐突室乏<二合>鉢那難遮那舍尼<除卻嚴惡八十八>◑duḥsvapnaㆍnāśanaㆍśanī.
089 비사샤사다라 ◐毘沙設薩怛囉<器仗八十九>◑vishaㆍśastra
●도적의 난리,
군사의 난리,
왕 법의 난리,
감옥의 난리와,
바람의 재난,
불의 재난,
물의 재난과,
흉년들어
굶주리고 가뭄에 목마른 괴로움과 가난에 시달리는 괴로움들이 생각대로 소멸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33
끝도 없고 비유할 것도 없는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無邊無可喩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85354
609
법수_암기방안
8 큰 창자,【대장】
12 팔꿉 [elbow]
13 노뼈 [radius]
11 위팔 upper arm
6 쇄골 【쇄골】
33 종아리 [캪]calf
141 the heel 발뒤꿈치 (발굽)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521_235331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 진(晋)의 사문 하라갈(訶羅竭)은 살아 있을 때나 죽은 뒤에 모두 영징(靈徵)이 있었는데,
그 신기하고 이상함은 헤아리기 어려웠다.
진나라 낙양(雒陽)의 석하라갈(釋訶羅竭)은 본시 양양(襄陽) 사람이다.
젊어서 출가하여 2백만 구절의 경전을 외웠고,
성품은 허현(虛玄)하며 계행을 지켰다.
행동이 착하고 얼굴이 잘났으며,
두타(頭陀)를 많이 행하면서 혼자 산야(山野)에 묵었다.
진나라 무제(武帝) 태강(太康) 9년에 잠시 낙양에 들렀을 적에는 역질(疫疾)이 몹시 번져 있었는데 그가 가서 주원(呪願)하면 모두 나았다.
진나라 혜제(慧帝) 원강(元康) 원년에 그는 상루지산(上婁至山)의 석실(石室)에 들어가서 좌선하고 있었다.
그 석실은 물에서 아주 멀리 떨어졌으므로 당시의 사람들이 그를 위하여 산골 물을 대주려 했다.
그러자 하라갈이 말하였다.
“수고할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나서 자신이 일어나 왼발로 석실의 서쪽 석벽(石壁)을 밟았다.
그러자 움푹 들어갔는데 발을 뽑아 내자마자 물이 솟아 나왔다.
맑고 향기로우며 맛이 좋은 물이 사철 내내 끊어지지 않았으며,
와서 마신 사람들은 모두 굶주림이 그치고 질병이 없어졌다.
원강 8년에 단정히 앉아서 죽었으며 제자들은 국법에 의하여 화장했다.
그런데 불에 태운 지 여러 날이 되었지만,
그 시체는 아직도 불 속에 앉아서 영영 재가 되지 않았으므로 도로 석실에다 옮겨 두었다.
뒷날 서역 사람 축정(竺定)[자(字)는 안세(安世)이다.]이 진나라 함화(咸和) 중년에 그 나라에 가서 친히 그 시체를 살펴보았으나 엄연하게 평좌하고 있었다.
죽은 지 30여 년이었다.
축정은 뒤에 경사(京師)에 와서 승니와 속인들에게 그것을 전했다.
출전:
한글대장경 K1406_T2122
법원주림(法苑珠林) 당 도세찬
法苑珠林 【唐 道世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바람 빼기 자세 [Pavanamukt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1-30-토
Dawid Kruiper Local Municipality ,South_Africa
[사진] https://www.google.co.kr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https://en.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3:44
https://youtu.be
The largest municipality in South Africa, Dawid Kruiper
[동영상 2] 4:44
https://youtu.be
Dawid Kruiper - South Africa's great indigenous leader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en.wikipedia.org
https://www.wikiart.org
깡총 뛰는 찌드래곤 위에 나는 홍예슬 있다
https://youtu.be
003 나모살바몯다 ◐娜牟薩婆勃陁<敬禮一切諸佛三>◑Namaḥ sarva buddhāya

○2019_1105_132206_canon_ct9_s12

○2019_1105_164535_canon_ct34_s12

○2019_1004_174956_canon_Ar28

○2019_1004_180846_nikon_Ar28

○2019_1004_160708_canon_AR35

○2019_1004_145824_canon_fix

○2019_1201_152323_nikon_CT27

○2019_1201_152819_canon_ar38

○2020_0908_171004_nikon_AB7

○2020_0907_155436_nikon_Ab27

○2020_1017_150657_canon_Ab27

○2018_1024_140435_canon_ori

○2018_1023_133933_canon_ct11

○2020_1114_132609_nikon_ar6

○2020_1114_161246_canon_CT28

○2020_1126_161059_nikon_BW22

○2019_0113_140510_nikon_Ab15

○2019_1104_121016_canon_ar21_s12
● [pt op tr] fr
_M#]

○2019_1201_161748_canon_BW25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아비달마대비바사론_K0952_T1545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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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키워드]
아비달마대비바사론 제13권/전체20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아비달마대비바사론-K0952-013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5/k0952-013.html
sfed--아비달마대비바사론_K0952_T1545.txt ☞아비달마대비바사론 제13권/전체200권
sfd8--불교단상_2569_05.txt ☞◆voqq1918
불기2569-05-21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873541149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61
htmback--불기2569-05-21_아비달마대비바사론_K0952_T1545-tis.htm
● [pt op tr] fr
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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