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25년 5월 27일 화요일

보살선계경-k0524-003


『보살선계경』


K0524
T1582

보살선계경 제3권/전체9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5-27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524_T1582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보살선계경』 ♣0524-003♧




보살선계경 제3권/전체9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02441_nikon_exc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6_162125_nikon_fix▾화순 계당산 쌍봉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55701_nikon_exc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25959_canon_fix▾순천 조계산 선암사

오대산 월정사
○2020_0905_115000_canon_ori_rs▾오대산 월정사

오대산 적멸보궁
○2020_0905_163417_canon_ori_rs▾오대산 적멸보궁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20546_canon_fix▾파주 고령산 보광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22948_nikon_exc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구례 지리산 연곡사
○2019_1104_171834_canon_exc▾구례 지리산 연곡사

산청_지리산_대원사
○2021_1004_141343_nikon_exc▾산청_지리산_대원사

의령_봉황산_일붕사
○2021_1004_104121_canon_exc▾의령_봉황산_일붕사

영천_팔공산_거조사
○2021_1002_134325_canon_exc_s12▾영천_팔공산_거조사

장흥_천관산_천관사
○2021_1005_162254_canon_exc▾장흥_천관산_천관사

포천_왕방산_왕산사
○2021_0320_141654_canon_exc▾포천_왕방산_왕산사

서산_상왕산_개심사
○2021_0217_134828_canon_exc▾서산_상왕산_개심사

완주_화암사
○2021_1008_123557_nikon_exc_s12▾완주_화암사

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2022_0827_134740_nikon_exc_s12▾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1007_142902_nikon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70810_nik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pt op tr] fr
_M#]


서산_상왕산_개심사
○2021_0217_134401_nikon_exc▾서산_상왕산_개심사



❋❋본문 ◎[개별논의]

★%★

『보살선계경』 ♣0524-003♧
보살선계경 해제 (있는 경우)

보살선계경 003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wgs1029
◈Lab value 202102171344


○ 2019_0405_161156_can_ab17.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Ernst-Ludwig-Kirchner-sitting-woman-with-a-wooden-sculpture
[#M_▶더보기|◀접기|
Artist: Ernst-Ludwig-Kirchner
from https://en.wikipedia.org/wiki/Ernst_Ludwig_Kirchner
Title : sitting-woman-with-a-wooden-sculpture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2_0411_154718_can_exc_s12장안벚꽃길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Barruera,_Vall_de_Boí-PM_24082
[#M_▶더보기|◀접기|
the Spanish heritage register of Bienes de Interés Cultural under the reference Author PMRMaeyaert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Ostrov nad Oslavou (Village, Žďár nad Sázavou)   ,Czech_Republic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Serge Reggiani - Gottingen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5/k0524-003.html#1029
sfed--보살선계경_K0524_T1582.txt ☞보살선계경 제3권/전체9권
sfd8--불교단상_2569_05.txt ☞◆vwgs1029
불기2569-05-27
θθ





■ 퀴즈

 ⇒<유사어>팔정도지<참조어>팔정도지(八正道支)

답 후보
● 팔정도(八正道)
평등교(平等敎)
평등심(平等心)
포외시(怖畏施)

표전(表詮)
필발라(畢鉢羅)
하리제모법(訶利帝母法)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Anouk Aiata - Pourquoi Regardes-Tu La Lune
Yves Duteil - L'opera
Renaud - Miss Maggie
Yves Montand - Il Chantait
Edith Piaf - Rregarde-Moi Toujours Comme Ca (Monnot-Contet)
NAESTRO - Bella Ciao (feat. Maitre Gims, Vitaa, Dadju, Slimane)
Gregoire - Rien A Voir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69▲ 兎貝甫岡京 ■ 토패포강경 69 ( 토끼 토, / 별 참 )( 조개 패 / 성씨 배 )( 채마밭 포 / 클 보 )( 산등성이 강)( 서울 경 )
017▲ 川巛千寸夂 ■ 천천천촌치 17 ( 내 천 )( 내 천 )( 일천 천/ 밭두둑 천, 그네 천 )( 마디 촌 )( 뒤쳐져 올 치 / 마칠 종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Tulku
[san-chn] bhadra-varga 賢部
[san-eng] vākyaṃ $ 범어 words
[pali-chn] sabbacetasā 一切心
[pal-eng] sa.msita $ 팔리어 pp. of sa.msibbatiexpected; hoped.
[Eng-Ch-Eng] Record of Linji 臨濟錄
[Muller-jpn-Eng] 欲界六天 ヨクカイロクテン six heavens of the desire realm
[Glossary_of_Buddhism-Eng] SUKHAVATI☞
Syn: Pure Lands (As Realms); Western Pure Land; Land of Ultimate
Bliss; Land of Bliss.
See also: Pure Land Buddhism (Summary); Pure Lands (as Realms);
Three Pure Land Sutras.
“Skt., lit ‘the Blissful’; the so-called Western Paradise, the Pure
Land of the West, one of the most important of the Buddha-fields
to appear in the Mahayana. It is reigned over by Buddha Amitabha,
who created it by his karmic merit. Through faithful devotion to
Amitabha and through recitation of his name, one can be reborn there
and cultivate until entering final Nirvana. Sukhavati is described in
detail in the sutras devoted to Amitabha. Sukhavati is set in the west.
It is flooded by radiance (light /q.v.) that emanates from Amitabha …
In this buddha-field all beings cleave to the truth of the teaching until
their final entry into Nirvana. Their supreme happiness is hearing
the teaching proclaimed by Amitabha, who lives in the center of the
land and is accompanied by Avalokitesvara and Mahasthamaprapta.”

“Sukhavati means ‘endowed with happiness’; Amitabha’s land is so
called because those living there are free of afflictions and enjoy the
supreme bliss of Nirvana. His land, usually called ‘the Pure Land,’ is
the reward for the long course of practice which he performed when
he was a Bodhisattva called ‘Dharmakara’ (Dharma-store). Although
its glorious splendour is described in physical terms in the sutras, this
land is above all forms and concepts. It is the sphere of pure spiritual
activity; those born there are awakened to the ultimate reality, and
compassion spontaneously arises in them. In other words, having
become Bodhisattvas, they participate in Amitabha’s endless work of
delivering beings from delusions and sufferings.”

“According to the Pure Land sutras … Sukhavati lies billions of Buddha
lands away from our Saha World-realm. The Buddha Amitabha is the
transcendent Buddha who presides over the Sukhavati World-realm…
According to the Larger Sukhavativyuha [Longer Amitabha Sutra],
Amitabha established Sukhavati through his compassionate vows in
order to lead sentient beings to Buddhahood. He made the vows as
a Bodhisattva, named Dharmakara, and after five Kalpas (eons) of
contemplation his vows were consummated. For the past ten Kalpas,
Buddha Amitabha has dwelled in Sukhavati and has continuously
preached the Dharma…” (Kenneth K. Tanaka, The Dawn of Chinese
Pure Land Buddhism Doctrine.)

“Question/Answer
The Western Pure Land is ten billion Buddha-lands away from here.
Common, ordinary people are weak and frail. How can they reach it?
… Answer: The Western Pure Land is described as being ten billion
Buddha-lands away from here only with respect to the limited concepts of ordinary people with eyes of flesh and blood, mired in Birth
and Death. For those who have attained the pure karma of rebirth in
the Pure Land, the Mind in samadhi at the time of death is precisely
the Mind reborn in the Pure Land. As soon as the thought [of rebirth]
arises, rebirth is achieved. Thus, the Meditation Sutra states that ‘the
Land of Amitabha Buddha is not far from here!’ Moreover, the power
of karma is inconceivable. In the space of one thought, rebirth in the
Pure Land is achieved. There is no need to worry about distance. This
is analogous to a person asleep and dreaming. Although his body is
on the bed, his Mind is travelling all over, to all worlds, as though he
were awake. Rebirth in the Pure Land is, generally speaking, similar
to this example.” (Tien T’ai Patriarch Chih I, Pure Land Buddhism
Dialogues with Ancient Masters).

For further details, see “Pure Land Mandalas” and “Three Pure Land


[fra-eng] bobinés $ 불어 spooled
[chn_eng_soothil] 吠世師 吠世史迦 Vaiśeṣika, v. 衞.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所言一切法者, 卽非一切法, 是故名一切法.
수보리야, 온갖 법이란 곧 온갖 법이 아니므로 ‘온갖 법’이라 하느니라.
[玄奘] 善現, 一切法一切法者, 如來說非一切法, 是故如來說名一切法一切法!」
[義淨] 妙生, 一切法一切法者, 如來說為非法, 是故如來說一切法者, 即是佛法!」
17-13 तत्कस्य हेतोः ? सर्वधर्मा इति सुभूते अधर्मास्तथागतेन भाषिताः।
तस्मादुच्यन्ते सर्वधर्मा बुद्धधर्मा इति॥

tatkasya hetoḥ | sarvadharmā iti subhūte adharmāstathāgatena bhāṣitā |
tasmāducyante sarvadharmā buddhadharmā iti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수보리여! 모든 법들이라는 것은 법들이 아니라고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말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든 법들은 깨달은님의
법들이다’라고 말해졌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인가?]
▼▷[sarvadharmā] ① sarva+dharmāḥ(ƾ.nom.pl.) → [모든 법들]
▼[iti] ① iti(ƺ.) → [이라는 것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adharmāstathāgatena] ① a|dharmāḥ(ƾ.nom.pl.) + tathāgatena(ƾ.ins.) → [법들이
아니다 (라고)、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ā] ① bhāṣitāḥ(njp.→ƾ.nom.pl.) → [말해졌다. → 말해졌기 때문이다.]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tasmāducyante] ① tasmāt(ƺ.) + ucyante(pass.pres.Ⅲ.pl.) → [그러므로、 말해졌다]
② tasmāt(ƺ. from that, on that account, therefore)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sarvadharmā] ① sarva+dharmāḥ(ƾ.nom.pl.) → [모든 법들은]
▼[buddhadharmā] ① buddha+dharmāḥ(ƾ.nom.pl.) → [깨달은님의 법들이다]
▼[iti] ① iti(ƺ.) → [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47일째]
어피일일련화내 $ 018▲界分界分為 一 ● 普摩, ○□□□□,悉,不,各,彼

□□□□□□□, 悉有眾葉不可說,
不可說華眾葉中, 各現色相不可說。
□□□□□□□, 실유중엽불가설,
불가설화중엽중, 각현색상불가설。

於彼一一蓮華內,
저러한 하나하나 연꽃 속마다
말할 수 없이 많은 잎새가 있고
말할 수 없는 연꽃 잎새 가운데
나타내는 빛깔이 말할 수 없어



[148째]
피불가설제색내 $ 019▲普摩普摩為 一 ● 禰摩, ○□□□□,復,葉,光,此

□□□□□□□, 復現眾葉不可說,
葉中光明不可說, 光中色相不可說。
□□□□□□□, 부현중엽불가설,
엽중광명불가설, 광중색상불가설。

彼不可說諸色內,
말할 수 없이 많은 빛깔 속에서
나타내는 잎새도 말할 수 없고
잎새 속에 광명도 말할 수 없고
광명 속에 빛깔도 말할 수 없네.




●K0359_T0533.txt★ ∴≪A보살생지경≫_≪K0359≫_≪T0533≫
●K0524_T1582.txt★ ∴≪A보살선계경≫_≪K0524≫_≪T1582≫
●K0532_T1583.txt★ ∴≪A보살선계경≫_≪K0532≫_≪T1583≫


■ 암산퀴즈


460* 132
147510 / 33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7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4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39 번째는?




17 방편을 증장시키며,
차나참포, 剎拏讖蒱<十七>
ksana ksam bhu,
찰나(刹那)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40 바라미댜 ­ 삼박 ­ 사나라 ◐婆囉微地也三婆乞叉那囉<百四十>◑paraㆍvidyāㆍsaṃbhakshanakara
141 호훔 도로훔 ◐呼吽<二合>咄嚕吽<三合百四十一>◑Hūṃ trūṃ
142 살바보스타남 ◐薩婆部瑟咤喃<百四十二>◑sarvaㆍbushṭanāṃ
143 사담바나가라 ◐塞曇婆那羯囉<喫卻><他呪百四十三>◑stambhanaㆍkara//
144 호훔 도로훔 ◐呼吽<二合>咄嚕吽<三合百四十四>◑Hūṃ trūṃ
145 살바약사 ◐薩嚩藥叉<勇猛百四十五>◑sarvaㆍyaksha
146 갈라 샤사아라하남 ◐喝囉<引>剎娑揭囉訶喃<百四><十六>◑harākshasa grahānāṃ
147 비타방사나가라 ◐毘陁防娑那羯囉<打破百四十七>◑vihvaṃsanaㆍkara//
148 호훔 도로훔 ◐呼吽<二合>咄嚕吽<三合百四十八>◑Hūṃ trūṃ
149 자도라시디남 ◐者都囉尸底喃<百四十九>◑caturㆍaśīṭīnāṃ

●또 이 주문의 이름을 여래정(如來頂)이라고도 한다.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39
세 가지 신통변화를 두루 갖추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具足三變通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60720
447
법수_암기방안


14 맥박~점(맥박뛰는곳) pulse
18 아래팔뚝 (forearm)
19 자뼈 (알너 - ULNA)
17 알통 [바이셉쓰biceps ]


39 아킬래스건 Achilles tendon
147 ( Ball ) 발 돌출부 [신조어] 엄지발가락 위 돌출부분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528_193611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고관절 운동


●세계사이트방문일자: 2569-04-07-월
♡대승사, 강원 홍천군 내촌면 동창로153번길 11-14
주변 (물걸리사지) - 홍천군 내촌면 물걸리 588-4
[사진]
[지도내 사진]
[거리뷰1] https://naver.me
https://naver.me
https://naver.me
https://naver.me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https://www.ksilbo.co.kr
https://m.cha.go.kr
https://www.heritage.go.kr
https://encykorea.aks.ac.kr
https://www.hcsinmoon.co.kr
https://m.blog.naver.com
https://lss3293.tistory.com
https://blog.naver.com
[설명 2]
https://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
https://m.cafe.daum.net
https://12977705.tistory.com
https://encykorea.aks.ac.kr
[동영상 1]
[3:30]
https://youtu.be
기미만세공원/물걸리삼층석탑/물걸리사지/대승사),홍천군
[동영상 2]
[3:58]
https://youtu.be
물걸리사지-홍천군 내촌면 물걸리 588-4
[2:00]
https://youtu.be
물걸리사지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9 나모스가리 타 가 미남 ◐娜牟塞羯唎<二合>陁<引>伽<輕去>彌喃<敬禮斯陁含阿那含衆九>◑Namḥ sakridāgāmināṃ//


○2016_1008_131704_canon_ab5


○2018_0418_181727_canon_ct27


○2018_0419_140506_canon_ar45


○2018_0419_140703_canon_ct33


○2020_0525_171751_canon_exc


○2020_0525_185748_canon_ab14


○2020_0606_184515_canon_ct27


○2022_0411_152932_canon_ct19_s12_%23f01


○2022_0411_153550_canon_ct18


○2022_0909_150036_canon_ct19_s12


○2022_1116_163412_nikon_ab25


○2022_1116_164103_HP_BY_YJ_ct34_s12


○2022_1116_164245_HP_BY_YJ_ar47


○2023_0331_161522_canon_AR35_s12


○2023_0522_144520_nikon_BW3_s12


○2022_0909_144639_canon_CT38_s12


○2023_0522_134849_canon_ct18


○2022_0909_145231_canon_ct19_s12

● [pt op tr] fr
_M#]



○2020_0606_141650_canon_ct27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보살선계경_K0524_T1582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보살선계경』 ♣0524-003♧
[관련키워드]
보살선계경 제3권/전체9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보살선계경-K0524-003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5/k0524-003.html
sfed--보살선계경_K0524_T1582.txt ☞보살선계경 제3권/전체9권
sfd8--불교단상_2569_05.txt ☞◆vwgs1029
불기2569-05-27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881066163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67
htmback--불기2569-05-27_보살선계경_K0524_T1582-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