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탐현기』
K1513
T1733
화엄경탐현기 제2권/전체2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5-22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513_T1733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화엄경탐현기』
♣1513-002♧
화엄경탐현기 제2권/전체2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2019_1105_155515_nikon_exc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60045_canon_fix▾순천 조계산 송광사
○2020_0904_142828_canon_ori_rs▾원주 구룡사
○2020_0905_121241_canon_ori_rs▾오대산 월정사
○2020_0908_144936_nikon_ori_rs▾합천 해인사
○2020_0909_160112_nikon_ori_rs▾무주 백련사
○2020_0930_143645_nikon_ori_rs▾화성 용주사
○2016_0505_124249_nikon▾춘천 청평사
○2019_1104_122550_canon_fix▾구례 화엄사
○2021_0216_133157_canon_exc_s12▾강화도_전등사
○2021_0320_140600_canon_exc▾포천_왕방산_왕산사
○2021_0929_105435_nikon_exc_s12_pc▾양양_오봉산_낙산사
○2014_1118_150418_canon_exc_s12▾서울_동국대_정각원
○2021_1003_124735_nikon_exc▾밀양_만어산_만어사
○2021_1007_101534_nikon_exc_s12▾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13_0309_082757-OLYMPUS_exc▾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2021_1003_173736_canon_exc_s12▾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112_164557_can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0215_104144_canon_exc▾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 [pt op tr] fr
_M#]
○2016_0123_161302_canon_exc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본문 ♥
◎[개별논의]
★%★
『화엄경탐현기』
♣1513-002♧
화엄경탐현기 해제 (있는 경우)
화엄경탐현기 002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bdl1435
◈Lab value 201601231613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5/k1513-002.html#1435 sfed--화엄경탐현기_K1513_T1733.txt ☞화엄경탐현기 제2권/전체20권 sfd8--불교단상_2569_05.txt ☞◆vbdl1435 불기2569-05-22 θθ |
■ 퀴즈
10지(地) 중의 앞의 2지인 환희지ㆍ이구지. 이 지위는 성자(聖者)의 지위이지만, 오히려 가끔 저절로 번뇌가 일어나므로 불각현행위라 함.
답 후보
● 불각현행위(不覺現行位)
불과(佛果)
불망어계(不妄語戒)
불모(佛母)
불사리(佛舍利)
불성계(佛性戒)
불여취(不與取)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French Anthology Chanson And Breathe Of Jazz - Je Suis Snob
BENABAR - Le der
Pierre Bachelet - Sans Abri
Marie Lafort - Ivan, Boris Et Moi
Charles Aznavour - Plus Bleu Que Tes Yeux
Dani - Robinson
Gerard Lenorman - La Fete Des Fleur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64▲ 豆卵良呂免 ■ 두란량려면 64 ( 콩 두 ) (알 란 / 난 )( 어질 량 / 양)( 성씨 려 / 법칙 려, 여)(면할 면 / 해산할 문 )
012▲ 宀凡士巳三 ■ 면범사사삼 12ㅡ 집에서 평범한 선비가 머물면 뱀과 같은 지혜가 3개나 생겨난다. ( 집 면 [사방이 지붕으로 덮어 씌워져 있는 집] 갓머리( 부수( 部首)의 하나) )( 무릇 범 )( 선비 사 )( 뱀 사 )( 석 삼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ism in Brunei
[san-chn] vineya-kārya 伏
[san-eng] avagam.h $ 범어 to comprehend, understand
[pali-chn] musā-vāda 妄語
[pal-eng] viruu.lhi $ 팔리어 f.growth.
[Eng-Ch-Eng] 力士 (1) A person of great strength; a hero, a demigod (vi^ra, maha^balava^n). (2) The tribe who lived in the area where S/a^kyamuni passed away.
[Muller-jpn-Eng] 本識 ホンジキ (term) base consciousness
[Glossary_of_Buddhism-Eng] ART BUDDHIST ☞
See also: Ajanta; Buddha Images; Icons; Tun-Huang.
“Much of the art of Buddhist countries has been directly inspired
by Buddhist ideas and practices, although very little has been the work
of Buddhist monks. The production of works of art has been primarily done by Buddhist laymen. Sculpture, painting and architecture
are the major fields; music is not encouraged in Buddhist devotional
contexts and is not used by monks, whose corporate chanting of
sutras in devotional services bears some slight similarity to European
plain-chant but is basically a reciting aloud.
In the field of sculpture, however, Buddhism has a rich record, particularly in the development of the rupa, or Buddha-statue, from early
beginnings in N.W. India to its modern forms in S.E. Asian countries
(Taiwan, Thailand, Vietnam, etc…). The painting of murals on walls
of monasteries and temples has also had a long development and has
produced many different styles; the principal subjects have been, and
still are, scenes from the life of the Buddha, and from Jataka stories.
In the field of architecture, the stupa has provided ample scope for
rich development.”
[fra-eng] fourneau $ 불어 furnace, kiln, oven, stove
[chn_eng_soothil] 魅女 A young woman used as a medium for such a spirit to injure others.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若有法如來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者, 燃燈佛卽不與我授記,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수보리야, 만일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법이 있다면, 연등불이
나에게 ‘네가 오는 세상에 부처가 되어 이름을 석가모니라 하리라.’는 수기
(授記)를 하지 않으셨으련만
[玄奘] 何以故? 善現! 如來昔於然燈如來、應、正等覺所,
若有少法能證阿耨多羅三藐三菩提者, 然燈如來、應、正等覺不應授我記言:
ࡔ汝摩納婆, 於當來世, 名釋迦牟尼如來、應、正等覺.ࡕ
[義淨] 若證法者, 然燈佛則不與我授記: ࡔ摩納婆!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ࡕ
17-08 सचेत्पुनः सुभूते कश्चिद्धर्मस्तथागतेनाभिसंबुद्धोऽभविष्यत्, न मां दीपंकरस्तथागतो व्याकरिष्यत्-भविष्यसि त्वं माणव अनागतेऽध्वनि शाक्यमुनिर्नाम तथागतोऽर्हन् सम्यक्संबुद्ध इति।
sacetpunaḥ subhūte kaściddharmastathāgatenābhisambuddho'bhaviṣyat | na
māṁ dīpaṁkarastathāgato vyākariṣyat | bhaviṣyasi tvaṁ māṇava
anāgate'dhvani śākyamunirnāma tathāgato'rhan samyaksambuddha iti |
만약 다시, 수보리여! 어떤 법이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철저히 깨달아졌다고 한다면
빛을밝히시며그렇게오신분께선 ‘젊은이여! 그대는 미래세에 석가모니라 이름하는
그렇게오신분이요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이요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분이 될 것이다’라고
인정하지 않으셨어야 한다.
▼▷[sacetpunaḥ] ① sacet(ƺ.) + punaḥ(ƺ.) → [만약、 다시]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kaściddharmastathāgatenābhisambuddho'bhaviṣyat] ① kaścit(pn.ƾ.nom.) +
dharmaḥ(ƾ.nom.) + tathāgatena(ƾ.ins.) + abhisambuddhaḥ(njp.→ƾ.nom.) +
abhaviṣyat(cond.Ⅲ.sg.) → [어떤、 법이、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철저히 깨달아지게、
된다면 → ~ 깨달아졌다고 한다면]
con.(conditional) : 미래조직 가운데 하나인 ‘조건법’ -
a(augment)kariṣya(fut.)t(≒pot.)
② kimcit(ƺ. to a certain degree, somewhat, a little)
② abhisambuddha(p.p.) < abhi(ƺ. towards, into, over, upon) + sambuddha(p.p.
wellunderstood; very wise or prudent; wide awake)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na] ① na(ƺ.)
▼[māṁ] ① māṁ(pn.Ⅰ.acc.) → [나를]
▼[dīpaṁkarastathāgato] ① dīpaṁkaraḥ(nj.→ƾ.nom.) + tathāgataḥ(ƾ.nom.) →
▼[빛을밝히시며、 그렇게오신분은]
▼[vyākariṣyat] ① vyākariṣyat(cond.Ⅲ.sg.) →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 인정하지
않았어야 한다.]
② vyākṛ(8.dž. to make manifest, clear up; to propound, explain; to tell, narrate)
▼▷[bhaviṣyasi] ① bhaviṣyasi(fut.Ⅱ.sg.) → [될 것이다]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tvaṁ] ① tvaṁ(pn.Ⅱ.nom.) → [그대는]
▼[māṇava] ① māṇava(ƾ.voc.) → [젊은이여!]
② māṇava(ƾ. a lad, boy, youngster; a little man, manikin)
▼[anāgate'dhvani] anāgate(nj.→ƾ.loc.) + adhvani(ƾ.loc.) → [미래세에(← 아직 오지
않은 때에)]
② anāgata(nj. not come or arrived; not got or obtain; future, to come: ƿ. the future time)
② adhvan(ƾ. a way, road; a recension of the Vedas; time, time personified; sky; place)
▼[śākyamunirnāma] ① śākyamuniḥ(ƾ.nom.) + nāma(ƺ.) → [‘석가모니’라、 이름하는]
② śākyamuni(ƾ. N. of...) < śākya() + muni(ƾ. a saint, sage, monk)
② nāma(ƺ. by name, called; indeed, certainly, really)
▼[tathāgato'rhan] ① tathāgataḥ(ƾ.nom.) + arhan(ƾ.nom.) → [그렇게오신분、
응당공양올려야될분]
▼[samyaksambuddha] ① samyaksambuddhaḥ(ƾ.nom.) →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분이]
▼[iti] ① iti(ƺ.) → [이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42일째]
피모단처제국토 $ 013▲阿伽羅阿伽羅為 一 ● 最勝, ○□□□□,無,有,有,不
□□□□□□□, 無量種類差別住,
有不可說異類剎, 有不可說同類剎。
□□□□□□□, 무량종류차별주,
유불가설이류찰, 유불가설동류찰。
彼毛端處諸國土,
저 터럭 끝에 있는 모든 세계들
한량없는 종류가 각각 다르니
말할 수 없이 많은 다른 종류와
말할 수 없이 많은 같은 종류며
[144째]
어피일일모단처 $ 015▲摩婆羅摩婆羅為 一 ● 阿婆(上)羅, ○□□□□,演,一,皆,一
□□□□□□□, 演不可說諸佛名,
一一名有諸如來, 皆不可說不可說。
□□□□□□□, 연불가설제불명,
일일명유제여래, 개불가설불가설。
於彼一一毛端處,
저러한 하나하나 터럭 끝마다
말할 수 없는 부처 이름 말하며
하나하나 이름 아래 있는 부처님
모두 말할 수가 없이 말할 수 없고
●K1509_Txxxx.txt★ ∴≪A화엄경삼보장원통기≫_≪K1509≫_≪Txxxx≫
●K1513_T1733.txt★ ∴≪A화엄경탐현기≫_≪K1513≫_≪T1733≫
●K0630_T1631.txt★ ∴≪A회쟁론≫_≪K0630≫_≪T1631≫
■ 암산퀴즈
325* 504
248560 / 478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2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9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34 번째는?
12 청정한 계(戒)를 증장시키며,
사뎨 닐아라참포, 薩帝<丁斯反>昵<泥吉反>訶羅讖蒱<十二>
satya nir-hara ksam bhu,
말법시대의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90 아기니 ◐阿祁尼<火九十>◑agni
091 오다가라니 ◐烏陁迦囉尼<水九十一>◑udakaㆍuttarani//
092 아바 라시다구라 ◐阿波<引>囉視多具囉<苻能勝嚴九十二>◑Aparājitāㆍgura
093 마하바라젼나 ◐摩訶跋囉戰拏<大力嗔怒九十三>◑mahāㆍbalaㆍcaṇḍa
094 마하뎨다 ◐摩訶提哆<火天九十四>◑mahāㆍdīpta
095 마하뎨자 ◐摩訶帝闍<大滅九十五>◑mahāㆍteja
096 마하세미 다 ◐摩訶稅尾<二合>多<太白><九十六>◑mahāㆍśveta
097 지바 라 ◐什伐<二合>囉<光焰九十七>◑jvala
098 마하바라 ◐摩訶跋囉<大力九十><八>◑mahāㆍbala
099 반다라바시니 ◐半茶囉嚩<引>悉你<白拂九十九>◑pāṇḍaraㆍvāsinl.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따라
10방에서 선지식(善知識)을 섬기며,
다니거나 머물거나 앉거나 누울 때도
마음대로 공양하시므로,
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여래께서는
모임 가운데서 큰 법왕자로 추천하신다.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34
위대한 논사(論師)께 귀의합니다.
南無大論師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63800
520
법수_암기방안
9 맹장 【맹장】
13 노뼈 [radius]
15 어깨 (shoulder)
12 팔꿉 [elbow]
34 복숭아뼈 [멀리 얼어스 malleolus]
142 foot side 발 옆면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524_232815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발끝 치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1-23-토
♡(소심사)SoShimSa_Zen_Center_Plainfield_New Jersey
구글맵 https://maps.app.goo.gl
001 나모사다타소가다야 ◐南牟薩怛他蘇伽哆耶<歸命一切諸佛一>◑Namas tathā-sugatāya

○2019_1106_120238_can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2020_0908_155529_canon_ori_rs▾합천 해인사

○2020_0909_170353_canon_ori_rs▾무주 백련사

○2016_0505_122206_canon▾춘천 청평사

○2019_0106_152512_nikon_ori▾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2019_1104_130421_canon_exc▾구례 화엄사 연기암

○2017_1107_101556_nikon_exc_%23030▾정읍_내장산_내장사

○2021_0216_110849_canon_exc_%23049▾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2021_1112_142801_cano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16_0123_130615_nikon_exc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1001_151927_nikon_exc▾봉화_청량산_청량사

○2021_1112_144641_cano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15_0423_154055_canon_exc

○2015_1025_130131_nikon_exc▾서울_조계사

○2022_1029_180642_nikon_exc▾서울_삼각산_도선사

○2021_1005_105544_canon_exc▾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8_131411_canon_exc▾완주_화암사

○2014_1129_134526_canon_exc_s12▾서울_북악산_성불사
● [pt op tr] fr
_M#]

○2022_0827_141442_canon_exc▾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화엄경탐현기_K1513_T1733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관련키워드]
화엄경탐현기 제2권/전체2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화엄경탐현기-K1513-002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5/k1513-002.html
sfed--화엄경탐현기_K1513_T1733.txt ☞화엄경탐현기 제2권/전체20권
sfd8--불교단상_2569_05.txt ☞◆vbdl1435
불기2569-05-22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876675031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62
htmback--불기2569-05-22_화엄경탐현기_K1513_T1733-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