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K0177
T0450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전체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6-17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177_T0450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0177-001♧
대방등대집경 제58권/전체6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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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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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1114_162206_canon_ct8_s12
❋❋본문 ♥
◎[개별논의]
★%★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0177-001♧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해제 (있는 경우)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pjt6114
◈Lab value 불기2569/06/17 |
Mireille Mathieu - Aber Dich Verge' Ich Nie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6/k0177-001.html#6114 sfed--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_K0177_T0450.txt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9_06.txt ☞◆vpjt6114 불기2569-06-17 θθ |
■ 퀴즈
↔ 총상(總相).
총괄적 모양인 총상 위에 있는 부분적 모양.
예를 들면 인간은 총상, 어리석고 어진 것, 가난하고 부자, 귀하고 천한 것,
곱고 미운 것 따위는 총상 위에 있는 별상.
답 후보
● 별상(別相)
보리류지(菩提流志)
보문신(普門訊)
보살장(菩薩藏)
보은시(報恩施)
보특가라(補特伽羅)
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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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Charles Aznavour - From Today (Desormais)
Edith Piaf - Les Most D'amour
Jacques Brel - L'ostendaise
Daniel Balavoine - Tes Pieds Toucheront Par Terre
Fernandel - Idylle A Bois-Le-Roi
Yves Montand - Mais Si Je N'ai Rien
Marie Laforet - La Ternura (La Tendress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12▲ 宀凡士巳三 ■ 면범사사삼 12ㅡ 집에서 평범한 선비가 머물면 뱀과 같은 지혜가 3개나 생겨난다. ( 집 면 [사방이 지붕으로 덮어 씌워져 있는 집] 갓머리( 부수( 部首)의 하나) )( 무릇 범 )( 선비 사 )( 뱀 사 )( 석 삼 )
038▲ 句丘冬令立 ■ 구구동령립 38 ( 글귀 구/ 올가미 구, 글귀 귀 ) ( 언덕 구 )( 겨울 동 / 북소리 동) ( 하여금 령 / 영) (설 립 / 입, 자리 위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Kyoto
[san-chn] artha-pratibhāsa 似塵
[san-eng] kulasya $ 범어 for the family
[pali-chn] svabhāva 性
[pal-eng] passasati $ 팔리어 pa + sas + abreathes out.
[Eng-Ch-Eng] 器 (1) A vessel, tool, implement, utensil. (2) Function, ability, capacity, capability, amount. (3) To use as a utensil. To use or employ people according to their capabilities. (4) To respect a person, especially for her/his abilities.
[Muller-jpn-Eng] 二無我 ニムガ (term) two forms of selflessness
[Glossary_of_Buddhism-Eng] PROPHECY OF BUDDHAHOOD☞
See: Prediction of Buddhahood.
[fra-eng] rebutés $ 불어 rejected
[chn_eng_soothil] 一地 The one ground; the same ground; the Buddha-nature of all living beings i.e. as all the plants grow out of the one ground, so all good character and works grow from the one Buddha-natur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第2 善現起請分
▼[羅什] (缺譯)
[玄奘] 具壽善現亦於如是眾會中坐.
[義淨] (缺譯)
02-01 तेन खलु पुनः समयेनायुष्मान् सुभुतिस्तस्यामेव पर्षदि संनिपतितोऽभूत्संनिषण्णः।
tena khalu punaḥ samayenāyuṣmān subhūtistasyāmeva parṣadi
samnipatito'bhūtsaṁniṣaṇṇaḥ|
게다가 바로 그 때, 장로인 수보리가 바로 그 회합에 참석하여 함께 앉아있게 되었다.
▼▷[tena] ① tena(pn.ƾ.ins.) → [그]
② tena(ƺ. in that direction, in that manner, thus)
▼[khalu] ① khalu(ƺ.) → [참으로]
② khalu(ƺ. indeed, certainly, truly)
▼[punaḥ] ① punaḥ(ƺ.) → [다시 → 게다가]
② punar(ƺ. again, further, moreover, once more; back; on the other hand)
▼[samayenāyuṣmān] ① samayena(ƾ.ins.→adv.) + āyuṣmān(nj.→ƾ.nom.) → [시간으로、
長老인(←長壽하는)]
tena(그) khalu(바로) samayena(시간으로) → 바로 그 때…
② samaya(ƾ. time in general; occasion, opportunity; fit time, right moment; an agreement)
② āyuṣmat(nj. alive, living; longlived; lasting) < * + mat(possessive affix) < āyus(ƿ.
life, duration of life; vital power; food)
▼[subhūtistasyāmeva] ① subhūtiḥ(ƾ.nom.) + tasyām(pn.Ʒ.loc.) + eva(ƺ.) →
▼[수보리가、 그、 바로]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 su(ƺ. good, excellent, right) + bhūti(Ʒ.
being, existence; birth, production; success, goodfortune; wellbeing, welfare)
② tasyām(pn.Ʒ.loc.sg.) < tad(pn. that, he, it, she)
② eva(ƺ. indeed, truly, really; just so, exactly so truly)
▼[parṣadi] ① parṣadi(Ʒ.loc.) → [회합에]
② parṣad(Ʒ. an assembly, a meeting, conclave; particularly, a religious synod or assembly)
▼[samnipatito'bhūtsaṁniṣaṇṇaḥ] ① samnipatitaḥ(njp.→ƾ.nom.) + abhūt(aor.Ⅲ.sg.) +
saṁniṣaṇṇaḥ(njp.→ƾ.nom.) → [참석하였다、 되었다、 함께 앉아있었다.] → 참석하여
함께 앉아있게 되었다.
samnipatitaḥ(nj.→ƾ.nom.) : 참석한 수보리가 함께 앉아있게 되었다. - [△]
② samnipatita(nj.) < * + ita(past.pass.p.) < samnipat(1.ǁ to alight, descend; assemble,
meet together; arrive, appear) < saṁ(ƺ. with, together with) + ni(ƺ. down, back, into)
+ pat(1.ǁ. to fall, fall down, come down)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② saṁniṣaṇṇa(nj.) < saṁ(ƺ. with) + niṣaṇṇa(p.p. seated, rested, reclined; supported)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68일째]
소유신통불가설 $ 039▲奚婆羅奚婆羅為 一 ● 伺察, ○□□□□,所,所,所,清
□□□□□□□, 所有境界不可說,
所有加持不可說, 所住世間不可說。
□□□□□□□, 소유경계불가설,
소유가지불가설, 소주세간불가설。
所有神通不可說,
갖고 있는 신통을 말할 수 없고
갖고 있는 경계도 말할 수 없고
갖고 있는 가지함도 말할 수 없고
세간에 머무름도 말할 수 없어
[169째]
청정실상불가설 $ 040■ ■清 於於不念於 一以此於虛
040▲ 伺察伺察為 一 ● 周廣, ○□□□□,說,於,演,於
□□□□□□□, 說修多羅不可說,
於彼一一修多羅, 演說法門不可說;
□□□□□□□, 설수다라불가설,
어피일일수다라, 연설법문불가설;
清淨實相不可說,
청정하온 실상을 말할 수 없고
말씀하신 수다라 말할 수 없고
저러한 하나하나 수다라에
연설하신 법문도 말할 수 없어
●K0410_T0120.txt★ ∴≪A앙굴마라경≫_≪K0410≫_≪T0120≫
●K0177_T0450.txt★ ∴≪A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_≪K0177≫_≪T0450≫
●K0178_T0451.txt★ ∴≪A약사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_≪K0178≫_≪T0451≫
■ 암산퀴즈
957* 628
274480 / 37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8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5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60 번째는?
38 기쁨․즐거움․재물․보배 등을 증장시키고,
타계, 託契<三十八>
takki
(이하~)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50 사다하라 ◐社多訶囉<三百五十>◑jat'āhāra
351 시미다하라 ◐視微多訶囉<食壽命鬼三百五十一>◑jivit'āhāra
352 바략야하라 ◐皤略耶訶囉<食祭鬼三><百五十二>◑balyㆍāhāra
353 건타하라 ◐健陁訶囉<食香鬼三百五十三>◑gandh'āhāra
354 보스바하라 ◐布瑟波訶囉<食花鬼三百五十四>◑pushp'āhāra
355 바라하라 ◐破囉訶囉<食五果子鬼三百五十五>◑phal'āhāra
356 사사하라 ◐薩寫訶囉<食五穀種子鬼三百五十六>◑sasy'āhāra//
357 바바짇다도스타 짇다 ◐波波質多突瑟咤<知諫反>質多<惡心鬼三百五十七>◑pāpaㆍcitaḥㆍdushṭaㆍcittaḥ
358 로타라짇다 ◐嘮陁羅質多<嗔心鬼三百五十八>◑raudraㆍcittaḥ
359 다라짇다약샤가라하 ◐陁囉質多藥叉揭囉訶<三百五十><九>◑(rau)draㆍcittaḥ yakshaㆍgrahā
●몸[신身]과 생명[命]의 건강[색色]과 힘[力]을 원하는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60
사문월(沙門月)께 귀의합니다.
南無沙門月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600996
730
법수_암기방안
35 허벅다리 upper thigh
39 아킬래스건 Achilles tendon
40 중앙 발가락 [신조어 ] center part (middle) toe
38 정강이[Shin]
60 완수[腕首] - 손목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618_003610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12.
선하고 악한 원숭이의 인연
부처님께서 왕사성에 계셨다.
그때 비구들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제바달다에게 의지하면 언제나 고뇌를 받고,
세존께 의지하면 현재에도 안락을 얻고 뒤에도 좋은 곳에 태어나 해탈의 도를 얻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것은 오늘만이 아니다.
옛날에 두 마리 원숭이가 있었는데,
모두 5백 마리씩의 권속을 거느리고 있었다.
때마침 가시왕의 아들이 사냥을 나와 그들을 포위하려 하였다.
선한 원숭이는 나쁜 원숭이에게 말하였다.
‘우리는 지금 이 강을 건너 가면 어려움을 면할 수 있을 것이다.’
나쁜 원숭이는 말하였다.
‘우리는 건널 수 없다.’
그러자 선한 원숭이는 여러 원숭이들에게 말하였다.
‘저 비다라(毘多羅) 나뭇가지가 매우 길구나.’
5백 권속들은 그 나뭇가지를 잡고 강을 건너갔다.
그러나 나쁜 원숭이 권속들은 건너지 않았기 때문에 모두 왕자에게 사로잡히게 되었다.
비구들이여,
그 때의 그 선한 원숭이는 바로 내 몸이요,
나쁜 원숭이는 바로 저 제바달다이다.
그가 거느린 권속들은 그 때에도 괴로웠는데,
지금 그에게 의지한 자들도 또한 그와 같느니라.
그때 내게 의지한 자들은 언제나 즐거움을 받아,
현재에는 명예와 공양을 얻고,
장래에는 인간이나 천상에서 해탈을 얻을 것이다.
그때 제바달다에게 의지한 자는 언제나 괴로움을 받아,
현재에는 나쁜 이름을 얻고 사람들이 공양하지 않으며,
장래에는 3악도(惡道)에 떨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부디 나쁜 벗을 멀리 떠나고 좋은 벗을 친해야 한다.
좋은 벗은 언제나 사람에게 안온과 즐거움을 준다.
그러므로 좋은 벗을 친해야 한다.
그러나 나쁜 벗은 멀리 떠나야 한다.
왜 그런가?
나쁜 벗은 사람을 불살라,
이 세상에서나 뒤 세상에서 뭇 괴로움이 모이기 때문이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01_T0203
잡보장경(雜寶藏經) 원위 길가야공담요역
雜寶藏經 【元魏 吉迦夜共曇曜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서서 앞으로 구부리기 [Uttan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3-25-화
♡대성사,경북 영양군 영양읍, 중앙로 9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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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성사,영양군사찰,영양기도도량,영양 사찰,영양 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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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8 나모소로다반나남 ◐娜牟蘇嚕哆半那喃<八>◑Namaḥ srota-apannānāṃ//

○2018_0722_133846_canon_ab17

○2018_0722_180113_nikon

○2019_0405_164939_nikon_ar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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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fr
_M#]

○2019_1004_135010_canon_fix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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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_K0177_T0450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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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_K0177_T0450.txt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9_06.txt ☞◆vpjt6114
불기2569-06-17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902830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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