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도론』
K0549
T1509
대지도론 제92권/전체10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6-09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549_T1509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대지도론』
♣0549-092♧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2019_1106_121951_nikon_Ar28▾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5_132159_nikon_Ar28▾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6_091715_canon_Ab35▾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201_151104_canon_BW21_s12▾원주 구룡사
○2020_0904_090448_nikon_CT27▾여주 봉미산 신륵사
○2020_0904_132615_canon_BW27▾원주 구룡사
○2020_0910_130636_nikon_CT28▾속리산 법주사
○2020_0930_150124_nikon_AB2▾화성 용주사
○2018_1023_130513_canon_Ar37_s12▾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9_1104_135325_canon_CT27▾구례 화엄사 연기암
○2021_1006_175053_nikon_CT28▾영광_모악산_불갑사
○2019_0428_180453_canon_ar14▾서울_수도산_봉은사
○2021_0929_102706_canon_Ab27▾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1006_175209_canon_BW21_s12_pc▾영광_모악산_불갑사
○2021_1006_105628_nikon_CT27_pc▾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1112_152623_nikon_ar36▾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006_144522_nikon_BW17▾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3_0222_154332_nikon_BW17▾양평_용문산_용문사
○2021_0217_172425_nikon_BW25▾서산_간월암_간월사
● [pt op tr] fr
_M#]
○2019_1106_151417_canon_bw6_s12▾화순 계당산 쌍봉사
❋❋본문 ♥
◎[개별논의]
★%★
『대지도론』
♣0549-092♧
대지도론 해제 (있는 경우)
대지도론 092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sgc6224
◈Lab value 202102171724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6/k0549-092.html#6224 sfed--대지도론_K0549_T1509.txt ☞대지도론 제92권/전체100권 sfd8--불교단상_2569_06.txt ☞◆vsgc6224 불기2569-06-09 θθ |
■ 퀴즈
보살의 마음. 위로는 보리를 구하는 동시에,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는 것. 성문ㆍ연각이 자기만 깨달으려는 것과 다름을 말함.
답 후보
● 상구보리하화중생(上求菩提下化衆生)
상사각(相似覺)
상좌삼매(常坐三昧)
색건타라(塞犍陀羅)
색신(色身)
색즉시공(色卽是空)
생기인(生起因)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Mireille Mathieu - La Paloma Adieu
Juliette Greco - Les Feuilles Mortes
Patricia Carli - Oublie Que Je T'aime
FRANCE GALL - Poupee De Cire Poupee De Son
Pierre Bachelet - Flo
Benjamin Biolay - Mon Amour Ma Cherie (Benjamin Biolay)
Marie-Paule Belle & Joshua D'arche - Voyage En Itali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04▲ 刀刂力了冖 ■ 도도력료멱 4 ( 칼 도 / 조두[구리 징] 조 )( 선칼도방 도 )( 힘 력 / 역 )( 마칠 료 / 밝을 료, 요 )( 덟을 멱 )
030▲ 元冘尹日曰 ■ 원유윤일왈 30 ( 으뜸 원 ) ( 망설일 유 / 나아갈 임) (성씨 윤/ 다스릴 윤 )( 날 일 )( 가로 왈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Effort
[san-chn] rāja-mātra 王臣
[san-eng] pipīlikā $ 범어 ant
[pali-chn] chanda 愛
[pal-eng] supa.n.na $ 팔리어 m.a kind of fairy bird.
[Eng-Ch-Eng] 一回忌 The first anniversary of a death. Same as 一回周.
[Muller-jpn-Eng] 法相 ホッソウ characteristics of phenomena
[Glossary_of_Buddhism-Eng] CHIHI 53897 ☞
See also: Samatha-Vipasyana; T’ien Tai School.
“A famous patriarch of the T’ien-t’ai (Tendai) school, who secured
its foundation and is regarded as its founder.”
“Also called Chih-che ( Jpn / Chisha), Chih-i was the first in the
history of Chinese Buddhism to elaborate a complete, critical, and
systematic classification of Buddhist teaching. He did this in order
to explain the many apparently contradictory doctrines of Buddhism.
As for Buddhist practice, he developed the practice of Chih-Kuan
(Samatha-Vipasyana), which is still today one of the most widespread
meditation practices in East Asian Buddhism.”
“On the basis of his lectures, the Three Great Works were written,
Profound Meanings of the Lotus Sutra, Commentary on the Lotus Sutra
and Great Concentration and Insight. [Mo-Ho Chih-Kuan].”
Larousse: 531
Note: The last text is among the most widely read works on meditation
in China. Part of it was translated recently by T. Cleary as Stopping
and Seeing (Shambhala, 1997).
[fra-eng] électorat $ 불어 electorate
[chn_eng_soothil] 瞿拏鉢剌婆 Guṇaprabha, of Parvata, who deserted the Mahāyāna for the Hīnayāna; author of many treatises. A fanciful account is given of his seeking Maitreya in his heavenly palace to solve his doubts, but Maitreya declined because of the inquirer's self-sufficiency.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 Devanagari (데바나가리)
ऀ ँ ं ः ऄ अ आ इ ई उ ऊ ऋ ऌ ऍ ऎ ए
ऐ ऑ ऒ ओ औ क ख ग घ ङ च छ ज झ ञ ट
ठ ड ढ ण त थ द ध न ऩ प फ ब भ म य
र ऱ ल ळ ऴ व श ष स ह ऺ ऻ ़ ऽ ा ि
ी ु ू ृ ॄ ॅ ॆ े ै ॉ ॊ ो ौ ् ॎ ॏ
ॐ ॑ ॒ ॓ ॔ ॕ ॖ ॗ क़ ख़ ग़ ज़ ड़ ढ़ फ़ य़
ॠ ॡ ॢ ॣ । ॥ ० १ २ ३ ४ ५ ६ ७ ८ ९
॰ ॱ ॲ ॳ ॴ ॵ ॶ ॷ ॸ ॹ ॺ ॻ ॼ ॽ ॾ ॿ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60일째]
일일불법불가설 $ 031▲毘薄底毘薄底為 一 ● 毘佉擔, ○□□□□,種,出,轉,於
□□□□□□□, 種種清淨不可說,
出妙音聲不可說, 轉正法輪不可說。
□□□□□□□, 종종청정불가설,
출묘음성불가설, 전정법륜불가설。
一一佛法不可說,
하나하나 부처님 법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청정함도 말할 수 없고
미묘하게 내는 음성 말할 수 없고
법 바퀴 굴리는 것 말할 수 없어
[161째]
어피일일법륜중 $ 032▲毘佉擔毘佉擔為 一 ● 稱量, ○□□□□,演,於,分,於
□□□□□□□, 演修多羅不可說;
於彼一一修多羅, 分別法門不可說;
□□□□□□□, 연수다라불가설;
어피일일수다라, 분별법문불가설;
於彼一一法輪中,
저러한 하나하나 법 바퀴마다
수다라 연설함도 말할 수 없고
저러한 하나하나 수다라에
분별하는 법문도 말할 수 없고
●K1058_T2153.txt★ ∴≪A대주간정중경목록≫_≪K1058≫_≪T2153≫
●K0549_T1509.txt★ ∴≪A대지도론≫_≪K0549≫_≪T1509≫
●K1339_T0404.txt★ ∴≪A대집대허공장보살소문경≫_≪K1339≫_≪T0404≫
■ 암산퀴즈
635* 370
585718 / 782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0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7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52 번째는?
30 6바라밀의 오묘한 행을 증장시키며,
바라사, 鉢臘薜<三十>
prabhe
(~!~) 성스러운 찬란한 빛을 펼치시고,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70 구혜야가 ◐具醯夜迦<密迹力士二百><七十>◑guhyaka
271 디바디 ◐地鉢底<摠管二百七十一>◑adhipati
272 가리타미댜 ◐訖哩耽微地也<二百七十二>◑kritāṃ vidyāṃ
273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羅夜彌<二百七十三>◑chindayāmi kilayāmi//
274 라사라사망 ◐囉叉囉叉罔<一切諸佛菩薩天仙龍神方護二百七十四>◑Raksha raksha māṃ
275 바가범 ◐薄伽梵<佛二百七十五>◑Bhagavan
276 인누나마마나사 ◐印㝹那麽麽那寫<某乙寫二百七十六>◑Ittaṃmamāsya//
277 바가범사 다타가도오스니사 ◐婆伽梵薩怛他揭都烏瑟尼沙<二百七十七>◑Bhagavāṃs tathāgatoshṇisha
278 싣달다바다라 ◐悉怛多鉢怛囉<華蓋二百七十八>◑sit'ātapatre
279 나무소 도 양 ◐南無嗉<上>都<上>羝<頂禮二百七十九>◑mamo'astuㆍte//
●그러므로
이 주문은
파계(破戒)한 사람에게는 계의 근본을 청정케 하고,
계를 얻지 못한 사람에게는 계를 얻게 하며,
정진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정진하게 하고,
지혜 없는 사람에게는 지혜를 얻게 하며,
청정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빨리 청정한 몸을 얻게 하고,
재계(齋戒)를 지니지 못한 사람에게는 스스로 재계를 지니게 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52
번뇌[塵]를 여의신 무상사(無上士)께 귀의합니다.
南無離塵無上士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34950
749
법수_암기방안
27 새끼마디 [little finger-넉클knuckle]
31 넓적다리 thigh
32 무릎 knee
30 발목 [ankle]
7 갈비 【협】
52 눈 eye 眼 【안】
153 nose 鼻 【비】 (귀)코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609_223225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16) 석도법(釋道法)
도법의 성은 조(曺)씨며,
돈황(燉煌) 사람이다.
집을 버리고 도에 들어가서는 오로지 선의 일에만 정진하였다.
때로는 신비한 주문도 행하였다.
그 후 노닐다가 성도(成都)에 이르렀다.
왕휴지(王休之)와 비갱지(費鏗之)의 초청으로,
흥락사(興樂寺)와 향적사(香積寺) 두 절의 주지가 되었다.
그는 대중을 가르치는 데 법이 있었다.
항상 음식을 구걸하여,
따로 초청하는 일이나 승려들의 음식을 받지 않았다.
걸식해서 얻은 음식은 그 몫을 줄여서,
벌레와 새들에게 보시하였다.
저녁마다 옷을 벗고 알몸으로 앉아서,
모기의 먹이가 되었다.
이와 같이 하기를 여러 해 계속하다가 후에 선정에 들었다.
미륵불이 재(齋)모임 가운데서 방광하여,
3도(途)의 과보를 비추어주는 것을 보았다.
이에 깊이 자신을 도탑게 힘써서,
항상 앉아 있고 눕지 않았다.
원휘(元徽) 2년(474)에 선정에 든 상태에서 돌아가셨다.
새끼로 맨 걸상에 편안하게 앉아,
기뻐하는 모습이 평소보다 더하였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74_T2059
고승전(高僧傳) 양 혜교찬
高僧傳 【梁 慧皎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완전 휴식 자세 [Sav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3-30-일
♡대성사,전남 나주시 남평읍, 남평1로 62
[사진]
[지도내 사진]
[거리뷰1] https://naver.me
https://naver.me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https://dh.aks.ac.kr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8 나모소로다반나남 ◐娜牟蘇嚕哆半那喃<八>◑Namaḥ srota-apannānāṃ//

○2019_1201_162859_nikon_ct1_s12

○2020_0908_161302_canon_bw24

○2020_0909_132710_canon_ori_rs

○2020_0910_181816_nikon_bw5

○2020_1002_120814_nikon_ar37

○2020_1114_135715_nikon_ori

○2020_1114_143037_canon_Ab31

○2019_1104_172833_nikon_Ab27

○2019_1104_175248_nikon_ct8

○2019_1104_175500_nikon_ar38

○2019_0113_123317_canon_Ar28_s12

○2019_0113_125946_canon_Ar12

○2019_0113_140833_nikon_CT27

○2019_0801_105534_nikon_BW25_s12

○2019_0801_123454_nikon_Ar12

○2020_1125_140915_canon_ab41_s12

○2020_1125_141115_canon_ar24

○2020_1125_141857_canon_Ab35

○2020_1125_143600_nikon_ct8_s12
● [pt op tr] fr
_M#]

○2019_0801_080717_canon_ct20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대지도론_K0549_T1509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관련키워드]
대지도론 제92권/전체10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대지도론-K0549-092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6/k0549-092.html
sfed--대지도론_K0549_T1509.txt ☞대지도론 제92권/전체100권
sfd8--불교단상_2569_06.txt ☞◆vsgc6224
불기2569-06-09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893847222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80
htmback--불기2569-06-09_대지도론_K0549_T1509-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