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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6월 24일 화요일

중본기경-k0663-001


『중본기경』


K0663
T0196

중본기경 상권/전체2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6-24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663_T0196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중본기경』 ♣0663-001♧




중본기경 상권/전체2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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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05606_nikon_ct34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원주 구룡사
○2019_1201_143723_canon_BW25▾원주 구룡사

원주 구룡사
○2019_1201_154434_nikon_exc▾원주 구룡사

불암산 천보사
○2020_0211_133915_nikon_AR35_s12▾불암산 천보사

오대산 월정사
○2020_0905_110536_nikon_ct18▾오대산 월정사

무주 백련사
○2020_0909_142140_canon_Ab31▾무주 백련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15525_nikon_ct9▾속리산 법주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25346_canon_ar3▾파주 고령산 보광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3300_canon_CT27▾삼각산 화계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63217_nikon_ct33_s12▾삼각산 화계사

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44644_canon_ct19▾예산 덕숭산 수덕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091820_canon_ar45_s12▾구례 화엄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121347_canon_ar3▾구례 화엄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104752_nikon_CT38_s12▾구례 화엄사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1007_141438_canon_BW3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73549_nikon_CT28▾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3_0402_131202_canon_bw24▾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pt op tr] fr
_M#]


안동_천등산_봉정사
○2021_1001_110119_nikon_ct31▾안동_천등산_봉정사



❋❋본문 ◎[개별논의]

★%★

『중본기경』 ♣0663-001♧
중본기경 해제 (있는 경우)

중본기경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sfa1501
◈Lab value 2023040213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60515_nikon_ar45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laude-Monet-sun-setting-over-the-seine-at-lavacourt-winter-effect-1880
[#M_▶더보기|◀접기|
Artist: Claude-Monet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Drops_On_Rose_(260892746)
[#M_▶더보기|◀접기|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Drops_On_Rose_(260892746).jpg
Drops On Rose
● [pt op tr] fr
_M#]



화순 계당산 쌍봉사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2019_1106_151017_canon_AB7▾화순 계당산 쌍봉사



♡쌍봉사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3926

Edith Piaf - Du Matin Jusqu'au Soir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6/k0663-001.html#1501
sfed--중본기경_K0663_T0196.txt ☞중본기경 상권/전체2권
sfd8--불교단상_2569_06.txt ☞◆vsfa1501
불기2569-06-24
θθ





■ 퀴즈


남악 반야사(般若寺)에 있던 회양(懷讓)을 말한다. ⇒<유사어>회양<참조어>회양(懷讓)

답 후보
● 남악(南嶽)
납골당(納骨堂)
녹야원(鹿野苑)
누계(漏戒)

능득인다라니(能得忍陀羅尼)
능변무기(能變無記)
능연(能緣)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Arthur H - La Ballade Des Clandestins
CLAUDE FRANCOIS - Le Thone Pleure
Michel Sardou - Les Masques
Vous - Vous
Django Reinhardt - I Can't Give You Anything But Love
Cyril Mokaiesh - Des Jours Inouis
Gilbert Becaud - Ce Soir Je Te Dis Tout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19▲ 犬开幵公戈 ■ 견개견공과 19 ( 개 견 )( 열 개 / 평평할 견 )( 평평할 견 )( 공평할 공 )( 창 과 )
045▲ 世示礻矢市 ■ 세시시시시 45 ( 인간 세/ 대 세 )( 보일 시 / 땅귀신 기, 둘 치 )( 보일시변 시 )( 화살 시 )( 저자 시/ 상품을 팔고 사는 시장, 장사 시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Angulimaliya Sutra
[san-chn] para-vijñapti-saṃbhava 依他而得起
[san-eng] anekavacanaṃ $ 범어 plural
[pali-chn] kāya-sakkhin 身證
[pal-eng] purakkharoti $ 팔리어 puraa + kar + oputs in front; honours.
[Eng-Ch-Eng] 喝 (1) To threaten, menace, intimidate. (2) To scold, reprove. (3) (Buddhism) A sudden shout given during a Chan dialog. Used as an expression of wordless reality, or used by teachers to shock, awaken, or scold students. Also written 大喝, 一喝, 喝破.
[Muller-jpn-Eng] 憂患 ウゲン (term) anxiety, worry, care, distress (upasarga)
[Glossary_of_Buddhism-Eng] ASTROLOGY☞
See also: Fortune Telling; Spirit World.
“The question many people ask is whether Buddhism accepts or
rejects astrology. Strictly speaking, the Buddha did not make any
direct pronouncement on this subject, because as in many other cases,
He stated that discussion on matters such as these does not pertain to
spiritual development. Buddhism, unlike some other religions, does
not condemm astrology and people are free to use the knowledge
they can get from it to make their lives more meaningful. If we study
the Buddha’s teaching carefully, we will come to accept that a proper
and intelligent understanding of astrology can be a useful tool. There
is a direct link between the life of an individual human being and
the vast workings of the cosmos. Modern science is in accordance
with the teachings of Buddhism. We know for example that there
is a close link between the movement of the moon and our own
behaviour. This is seen especially among mentally disturbed and
abnormally violent people. It is also true that certain sicknesses like
asthma and bronchitis are aggravated when the moon waxes. There
is, therefore, sufficient basis for us to believe that other ‘planets’ can
also influence our lives. Buddhism accepts that there is an immense
cosmic energy which pulsates through every living thing, includ-
ing plants. This energy interacts with the karmic energy which an
individual generates and determines the course that a life will take.
The birth of an individual is not the first creation of a life but the
continuation of one that had always existed and will continue to
exist so long as the karmic energy is not quelled through final liberation in the unconditioned state. Now, for a life to manifest itself in
a new existence, certain factors, namely seasons, germinal order and
nature, must be fulfilled. These are supported by mental energy and
karmic energy and all these elements are in constant interaction and
are interdependent with each other, resulting in constant changes to
a human being’s life. According to astrologers, the time at which a
person is born is predetermined by cosmic energy and karmic energy.
Hence, it can be concluded that life is not merely accidental: it is
the result of the interaction between an individual’s karma and the
universal energy force. The course of a human life is predetermined,
caused partly by a being’s own actions in the past and by the energies that activate the cosmos. Once started, a life is controlled by the
interaction between these two forces even to the moment at which a
birth takes place. A skillful astrologer then, as one who understands
cosmic as well as karmic influence, can chart the course of one’s life,
based on the moment of a person’s birth. While we are in one sense at
the mercy of these forces, the Buddha has pointed out a way through
which we can escape their influence. All karmic energies are stored
in the subconscious mind normally described as mental purities and
impurities. Since karmic forces influence one’s destiny, a person can
develop his mind and negate certain evil influences caused by previous bad karma. A person can also ‘purify’ his mind and rid himself
of all karmic energies and thus prevent rebirth. When there is no
rebirth, there is no potential life and there will consequently be no
‘future’ existence which can be predicated or charted. At such a stage
of spiritual and mental development, one will have transcended the
need to know about his life because most imperfections and unsatis-
factoriness would have been removed. A highly developed human
being will have no need for a horoscope.”
Dham: 315-317 #1981

[fra-eng] pole $ 불어 pole
[chn_eng_soothil] 大靑珠 mahānīla. 摩訶尼羅 A precious stone, large and blue, perhaps identical with Indra-nīla-muktā, i.e. the Indra of precious stones, a 'sapphire' (M. W.).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唯然世尊, 願樂欲聞.」
“네, 세존이시여, 더 자세히 듣고자 소원하옵니다.”
[玄奘] 具壽善現白佛言: 「如是, 世尊! 願樂欲聞.」
[義淨] 妙生言: 「唯然, 世尊! 願樂欲聞.」
02-08 एवं भगवन् इत्यायुष्यान् सुभूतिर्भगवतः प्रत्यश्रौषीत्॥२॥
evaṁ bhagavannityāyuṣmān subhūtirbhagavataḥ pratyaśrauṣīt ||2||
“그러겠습니다, 복덕갖춘분이시여!”
이렇게 (대답한) 장로인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의 (말씀에) 귀 기울였다.
▼▷[evaṁ] ① evaṁ(ƺ.) → [그러겠습니다]
② evaṁ(ƺ. thus, in this way, in a such manner)
▼[bhagavannityāyuṣmān] ① bhagavan(ƾ.voc.) +|n|+ iti(ƺ.) + āyuṣmān(nj.→ƾ.nom.)
→ [복덕갖춘분이시여! 라고、 장로인]
② bhagavat(nj. glorious, illustrious: ƾ. a god, deity; of Buddha)
② iti(ƺ. in this manner, since, so, thus)
② āyuṣmat(nj. alive, living; long­lived; lasting)
▼[subhūtirbhagavataḥ] ① subhūtiḥ(ƾ.nom.) + bhagavataḥ(ƾ.gen.) →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의 (+말씀에)]
 세존의 (+말씀에) 귀 기울였다. |or| [prati√śru + w/gen.] 세존에게 귀 기울였다.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pratyaśrauṣīt] ① pratyaśrauṣīt(s­aor.Ⅲ.sg.) → [귀 기울였다.]
 prati(향해)+śru(듣다) → 귀 기울이다.
② pratiśru(5.ǁ. to promise [w/dat. of person to whom the promise is made]; to hear,
listen; to listen, give ear to [w/gen.]; to assure, agree, promise anything [w/acc.]) <
prati(ƺ. towards; back, in return) + śru(5.ǁ. to hear, listen to, give ear to) → to reply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75일째]
일모단처대소찰 $ 046▲一動一動為 一 ● 訶理蒲, ○□□□□,雜,如,一,以

□□□□□□□, 雜染清淨麁細剎,
如是一切不可說, 一一明了可分別。
□□□□□□□, 잡염청정추세찰,
여시일체불가설, 일일명료가분별。

一毛端處大小剎,
한 터럭 끝에 있는 작고 큰 세계
물들고 깨끗하고 굵고 잔 세계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세계를
낱낱이 분명하게 분별하리라.



[176째]
이일국토쇄위진 $ 047▲訶理蒲訶理蒲為 一 ● 訶理三, ○□□□□,其,如,俱,此

□□□□□□□, 其塵無量不可說,
如是塵數無邊剎, 俱來共集一毛端。
□□□□□□□, 기진무량불가설,
여시진수무변찰, 구래공집일모단。

以一國土碎為塵,
한 세계를 부수어 만든 티끌들
그 티끌 한량없어 말할 수 없고
이러한 티끌 수의 끝없는 세계
모두 와서 한 털 끝에 모이었으니





●K0597_T1599.txt★ ∴≪A중변분별론≫_≪K0597≫_≪T1599≫
●K0663_T0196.txt★ ∴≪A중본기경≫_≪K0663≫_≪T0196≫
●K0950_T1541.txt★ ∴≪A중사분아비담심론≫_≪K0950≫_≪T1541≫


■ 암산퀴즈


571* 52
705384 / 808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42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67 번째는?




45 좋은 말씀은 흐리고 악한 뜻을 능히 맑히고
구례, 矩隸<四十五>
akule ku
(~!~) 망상을 부수고 욕망에 가득한 이들의 힘을 빼 포박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20 마하바저로 ◐摩訶跋折嚕<大金剛藏四百二十>◑mahāㆍvajra
421 스니삼마하바라등기람 ◐瑟尼衫摩訶鉢囉登祁藍<四百二十一>◑ushnishāṃㆍmahāㆍpratyaṅgirāṃ//
422 야바수타사수사나 ◐夜婆埵陁舍喩社那<乃至十二由旬成界><地四百二十二>◑Yāvadㆍdvādaśaㆍyojana
423 편다려나비 디야반타가로미 ◐便怛囇拏毘<入聲>地夜畔馱迦嚧彌<云我大明呪十二由旬結界禁縛莫入四百二十三>◑abhyantarenaㆍvidyāㆍbandhaṃㆍkaromi//
424 뎨수반타가 로미 ◐帝殊畔陁迦<居那反>嚧彌<佛頂光聚縛結不得入界四百二十四>◑Tejoㆍbandhaṃㆍkaromi
425 바라미댜 반타가로미 ◐波囉微地也<途迦反>畔陁迦嚧彌<能縛一切惡神鬼四百二十五>◑paraㆍvidyāㆍbandhaṃㆍkaromi//
426 다디타 ◐怛地他<卽說呪曰四百二十六>◑Tadyathā//
427 옴 ◐唵<四百二十七>◑Oṃ
428 아나례비사뎨 ◐阿那㘑毘舍提<四百二十八>◑analeㆍviśada
429 비라 ◐鞞囉<四百><二十九>◑vira

●너와 대중 가운데
유학(有學)들과 미래 세상의 모든 수행자들이
내가 설한 도량설치 법[壇場]에 의지하여,
법대로 계를 지니고
청정한 전계사(傳戒師)를 만나서
이 주문의 비밀심인(祕密心印)을 지닌다면,
의심하고 후회하는 일이 생기지 않으리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67
스승도 없이 스스로 깨달으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無師自然覺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9692
873
법수_암기방안


42 발 옆면 foot side
46 발 곡면 [신조어] 곡면( Arch)
47 발 돌출부 [신조어] 엄지발가락 위 돌출부분 ( Ball )
45 발등 instep / top (side) of the foot


67 주관절(肘關節) 팔꿈치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625_002445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진주鎭州 보화普化 화상[반산盤山에 보인다.]



그는 미친 척하면서 법도가 없었다.
성 안이나 저자나 무덤 사이에서 방울 하나를 흔들며 말했다.
‘밝은 것이 와도 때리고 어두운 것이 와도 때린다.’
하루는 임제臨濟가 승려를 보내서 붙잡고서 말하게 했다.
‘밝지도 않고 어둡지도 않을 때는 어떠합니까?’
‘내일 대비원大悲院에 재齋가 있다더군.’
무릇 사람을 보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모두 방울을 한 번 흔드니,
당시에 그를 보화普化 화상和尙이라고 불렀다.
어떤 때는 방울을 사람의 귓가에다 대고 흔들고,
어떤 때는 등에다 대고 문질렀는데,
돌아보는 자가 있으면 즉시 손을 펴면서 ‘내게 돈 한 닢만 주게나’라고 말했다.
임제가 하양河陽ㆍ목탑木塔 장로와 함께 앉아서 말했다.
‘보화가 미치광이 짓을 하는데 그는 범부인가,
성인인가?’
마침 그 때 보화가 오자 임제가 문득 물었다.
‘그대는 범부인가,
성인인가?’
‘그대가 말해 보라.
내가 범부인가,
성인인가?’
임제가 문득 할喝을 하자 보화가 두 장로를 가리키면서 말했다.
‘하양은 신부新婦이고 목탑은 노파선老婆禪이며,
임제 불목하니는 한쪽 눈만 갖추었구나.’
임제가 말했다.
‘이 도적놈아.’
보화가 말했다.
‘도적놈아,
도적놈아.’
그리고는 문득 나가버렸다.
보화가 장차 멸도를 보이려고 사람들에게 말했다.
‘장삼을 적선하십시오.’
그러자 어떤 사람은 바지를 주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누비옷을 주기도 하였으나 모두 받지 않았다.
그 때 임제가 사람을 시켜서 관 하나를 보냈다.
보화가 웃으면서 말했다.
‘임제 그 애가 제법 영리하구나.’
그리고는 문득 받으면서 대중에게 말했다.
‘내일 동쪽 문에서 죽으리라.’
마을 사람들이 모두 전송하러 오자 소리를 높여 말했다.
‘오늘은 장례를 지내는데 일진[靑烏]이 맞지 않으니 두 번째 날에 남문에서 죽겠다.’
사람들이 그를 따르자 다시 말했다.
‘내일 서쪽 문이라야 길하겠다.’
따라나오는 사람들이 점차 줄어들어서 별로 볼 수 없게 되었다.
그러자 보화는 네 번째 날에 스스로 관을 들고 북문 밖으로 나가서 방울을 흔들며 관으로 들어가 입적했다.
사람들이 관을 열어 보았으나 사람은 보이지 않고 오직 방울 소리만 차츰 멀어져 갔다.
반산이 세상을 하직할 때 대중에게 말했다.
‘어느 누가 나의 진영眞影을 그리겠는가?’
혹은 정수리의 모습을 그려다 바쳤지만 모두 계합하지 못했다.
보화가 말했다.
‘제가 그려 보겠습니다.’
반산이 말했다.
‘어째서 노승에게 갖고 오지 않는가?’
보화가 물구나무를 서고서 나가자,
반산이 말했다.
‘이 놈이 앞으로는 미치광이 재주꾼처럼 살리라.’[이상 진자함振字函 제10권]



출전:
한글대장경 K1504_Txxxx
대장일람집(大藏一覽集) 송 진실찬
大藏一覽集 【宋 陳實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복근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8-11-28-목
♥Keelung 基隆市, Taiwan
十方大覺禪寺, Keelung 基隆市, Taiwan
[사진] https://maps.app.goo.g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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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1]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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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基隆市] 十方大覺寺 (景點)
[동영상 2] 3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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空拍基隆港 基隆市Drone TAIWAN Keelung port 基隆嶼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en.wikipedia.org
https://www.wikiart.org
002 아라하뎨삼먁삼몯다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耶<歸命一切如來應正等覺二>◑arhate samyaksaṃbuddhāsya//


○2018_0722_175236_canon%2B%25282%2529_bw18


○2019_0405_182555_nikon_ar48


○2019_1004_150421_canon_BW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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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004_142337_canon_CT27


○2019_1004_143053_canon_Ab35


○2019_1004_163621_canon_Ab35


○2019_1004_163801_canon_Ab35



○2019_1004_180141_nikon_bw24


○2019_1004_152135_canon_CT38


○2019_1004_132801_nikon_exc


○2019_1004_142122_canon_ar47


○2019_1004_144653_nikon_ct9


○2019_1004_162802_nikon_ct9


○2019_1004_163454_nikon_ct18


○2019_1004_151752_canon_fix

● [pt op tr] fr
_M#]



○2019_1004_161016_nikon_ct19_1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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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중본기경_K0663_T0196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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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본기경』 ♣0663-001♧
[관련키워드]
중본기경 상권/전체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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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본기경-K0663-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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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중본기경_K0663_T0196.txt ☞중본기경 상권/전체2권
sfd8--불교단상_2569_06.txt ☞◆vsfa1501
불기2569-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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