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송율』
K0890
T1435
십송율 제55권/전체6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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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6-04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890_T1435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십송율』
♣0890-055♧
십송율 제55권/전체6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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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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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6_153126_nikon_ar28_s12▾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5_170443_nikon_ar14▾순천 조계산 송광사
○2020_0904_133230_canon_AB7▾원주 구룡사
○2020_0906_122441_canon_BW25▾천축산 불영사
○2020_0907_134123_nikon_ar21▾양산 통도사
○2020_0907_141153_canon_BW25▾양산 통도사
○2020_0910_122022_canon_BW17▾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24150_canon_Ab27▾속리산 법주사
○2016_0505_125331_canon▾춘천 청평사
○2019_0106_152517_nikon_CT33_s12▾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2019_1104_171537_canon_ct18▾구례 지리산 연곡사
○2019_1104_114145_nikon_ct19_s12▾구례화엄사 구층암
○2019_1104_132845_nikon_fix▾구례 화엄사 연기암
○2021_1112_173345_canon_ar47▾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17_1107_104309_nikon_CT28▾정읍_내장산_내장사
○2021_0214_163840_nikon_Ab35▾홍천_공작산_수타사
○2021_1003_170608_canon_CT33_p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7_094921_canon_Ab35_pc▾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21_1006_144721_canon_Ab27▾해남_달마산_미황사
● [pt op tr] fr
_M#]
○2020_0907_135956_canon_BW28▾양산 통도사
❋❋본문 ♥
◎[개별논의]
★%★
『십송율』
♣0890-055♧
십송율 해제 (있는 경우)
십송율 055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jmb1530
◈Lab value 202110061447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6/k0890-055.html#1530 sfed--십송율_K0890_T1435.txt ☞십송율 제55권/전체61권 sfd8--불교단상_2569_06.txt ☞◆vjmb1530 불기2569-06-04 θθ |
■ 퀴즈
↔이작법(離作法). 『인명론(因明論)』에서 동유(同喩)의 체(體)를 표시하되 종(宗)과 인(因)을 결합하여 종의 뜻을 확립하는 작법. 예를 들면, “소리는 무상(無常)하다[宗]” “소작성(所作性)인 까닭이니”[因] “와기(瓦器)와 같다”[同喩]할 때에 동유(同喩)에 하나의 명제를 더하여 “모든 소작성인 것은 다 무상하다”[喩體] “이를테면 와기 등과 같다”[喩依]고 함을 말한다.
답 후보
● 합작법(合作法)
해탈견고(解脫堅固)
행(行)
행자(行者)
향(香)
허공무위(虛空無爲)
현담(玄談)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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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Andrée Oriet - Le voyage de la tortue
Francoise Hardy - Je Ne Suis La Pour Personne
French Anthology Songs With Devil's Rhythm - Mao Et Moa
Salvatore Adamo - Mourir Dans Tes Bras
Pierre Groscolas - Fille Du Vent
Stéphan Eicher - Déjeuner En Paix
Michel Berger - Diego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7▲ 甚兪者重品 ■ 심유자중품 77 (심할 심 )(대답할 유 / 나라 이름 수 )( 놈 자 )(무거울 중 / 늦곡식 동/아이 동 )(물건 품 / 등급( 等級), 차별( 差別) )
025▲ 少殳水氵氺 ■ 소수수수수 25 ( 적을 소/ 젊을 소 )( 몽둥이 수 )( 물 수 ) (삼수변 수) ( 물 수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Ten Fetters
[san-chn] parikalpita-lakṣaṇa 分別相, 遍計所執相
[san-eng] vimuktaiḥ $ 범어 by one who has become free from
[pali-chn] magga-ñāṇa 道智
[pal-eng] akiranta $ 팔리어 pr.p. ofpouring.
[Eng-Ch-Eng] ninety-eight proclivities 九十八使
[Muller-jpn-Eng] 五十法 ゴジュウホウ fifty methods
[Glossary_of_Buddhism-Eng] FIFTYTWO LEVELS OF BODHISATTVA PRACTICE☞
Syn: Stages of Bodhisattva Practice; Bodhisattva Stages.
See also: Ten Stages; Three Worthy Positions.
“Progressive levels through which a practitioner is said to advance,
from the time of his first resolve until he finally attains Buddhahood.
They are enumerated inter alia in the Avatamsaka Sutra and consist
of ten levels of Faith (Ten Faiths), ten levels of Dwellings (Abodes),
ten levels of Practices (Conducts), ten levels of Dedication (transferences), ten Stages or Grounds (Bhumi), a level of ‘Equal-Enlightenment’, ‘Wonderful Enlightenment’, and ‘Supreme Enlightenment
(Buddhahood).”
[fra-eng] effervescence $ 불어 ferment
[chn_eng_soothil] 穢 Foul, filthy, unclear, impur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是故, 佛說一切法, 無我無人無衆生無壽者.
그러므로 여래가 ‘온갖 법은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 없다’ 하느니라.
[玄奘] 是故如來說, ࡔ一切法無有有情、無有命者、無有士夫、無有補特伽羅等ࡕ.
[義淨] 妙生, 是故如來說, ࡔ一切法無我、無眾生、無壽者、無更求趣ࡕ.
17-20 तस्मात्तथागतो भाषते-निरात्मानः सर्वधर्मा निर्जीवा निष्पोषा निष्पुद्गलाः सर्वधर्मा इति॥
tasmāttathāgato bhāṣate | nirātmānaḥ sarvadharmā niḥsattvāḥ nirjīvā
niṣpudgalāḥ sarvadharmā iti |
그러므로 그렇게오신분께서 ‘모든 법에는 자아가 없고 중생이 없고 영혼이 없으며, 모든
법에는 개체아가 없다’라고 말씀하셨다.”
▼▷[tasmāttathāgato] ① tasmāt(ƺ.) + tathāgataḥ(ƾ.nom.) → [그러므로、
그렇게오신분께서]
② tasmāt(ƺ. from that, on that account, therefore)
▼[bhāṣate] ① bhāṣate(pres.Ⅲ.sg.) → [말씀하셨다.]
② bhāṣ(1.Ʋ. to say, speak, utter; to speak to, address; to tell, announce)
▼▷[nirātmānaḥ] ① nir+ātmānaḥ(njp.→ƾ.nom.pl.) → [자아가 없다]
② nir(ƺ. away from, without, free from)
② ātman(ƾ. the soul; self; supreme deity and soul of the universe)
▼[sarvadharmā] ① sarva+dharmāḥ(ƾ.nom.pl.) → [모든 법은,]
모든 법은 자아가 없는 것이다. → 모든 법에는 자아가 없다.
▼[niḥsattvāḥ] ① nir+sattvāḥ(njp.→ƾ.nom.pl.) → [중생이 없다]
② sattva(ƿƾ. being, existence, entity; nature; nature character)
▼[nirjīvā] ① nir+jīvāḥ(ƾ.nom.pl.) → [영혼이 없다]
② jīva(nj. living, existing, alive: ƾ. the principle of life, the individual or personal soul)
▼[niṣpudgalāḥ] ① nir+pudgalāḥ(njp.→ƾ.nom.pl.) → [개체아가 없다]
② pudgala(nj. beautiful, lovely, handsome: ƾ. atom; the body matter; the ego or individual)
▼[sarvadharmā] ① sarva+dharmāḥ(ƾ.nom.pl.) → [모든 법은]
▼[iti] ① iti(ƺ.) → [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55일째]
일일광중소현보 $ 026▲毘薩羅毘薩羅為 一 ● 毘贍婆, ○□□□□,不,彼,現,盡
□□□□□□□, 不可言說不可說,
彼如須彌一妙寶, 現眾剎土不可說。
□□□□□□□, 불가언설불가설,
피여수미일묘보, 현중찰토불가설。
一一光中所現寶,
하나하나 광명 속에 나투는 보배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고
수미산 크기 같은 한 보배에서
여러 세계 나타냄도 말할 수 없네.
[157째]
중찰위진진유상 $ 028▲毘盛伽毘盛伽為 一 ● 毘素陀, ○□□□□,不,如,皆,光
□□□□□□□, 不可言說不可說,
如是種種諸塵相, 皆出光明不可說。
□□□□□□□, 불가언설불가설,
여시종종제진상, 개출광명불가설。
眾剎為塵塵有相,
여러 세계 부순 티끌 그 많은 모양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고
이러한 가지가지 모든 티끌이
제각기 내는 광명 말할 수 없어
●K0902_T1436.txt★ ∴≪A십송비구바라제목차계본≫_≪K0902≫_≪T1436≫
●K0890_T1435.txt★ ∴≪A십송율≫_≪K0890≫_≪T1435≫
●K0579_T1568.txt★ ∴≪A십이문론≫_≪K0579≫_≪T1568≫
■ 암산퀴즈
686* 913
155397 / 831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2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47 번째는?
25 법의 비가 3계를 남김없이 적시는 것을 증장시키며,
자가라마혜레, 斫羯洛沬呬隸<二十五>
cakra ma hire
(~!~) 윤회에 얽매이지 않고 법륜을 펼쳐,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20 기라야미 ◐枳囉夜彌<捕罰二百二十>◑Kilayāmi//
221 다기니 ◐茶枳尼<狐魅鬼二><百二十一>◑Ḍākinī
222 가리담미댜 ◐訖哩擔微地也<明呪二百二十二>◑kritāṃ vidyāṃ
223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囉夜彌<二百二十三>◑chindayāmi kilayāmi//
224 마하바슈바디야 ◐摩訶鉢輸鉢底夜<二百><二十四>◑Mahāㆍpaśupati
225 로타라 ◐嚕陁囉<大自在天二百二十五>◑Rudra
226 가리탐미댜 ◐訖哩耽微地也<明呪二百二十六>◑kritāṃ vidyāṃ
227 진타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囉夜彌<二百二十七>◑chindayāmi kilayāmi//
228 나라야나야텬신 ◐那囉耶拏耶<天神二百二十八>◑Nārāyaṇa
229 가리탐미댜 ◐訖哩耽微地也<明呪><二百二十九>◑kritāṃ vidyāṃ
●가령 어떤 중생이 마음이 산란하여
삼마지(三摩地)에 들지 못하고
마음으로 생각하여
입으로 외울지라도,
이 금강왕(金剛王)들은 언제나 저 선남자들을 따라다니는데,
더욱이 어찌 보리의 마음을 결정한 사람이겠느냐.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47
스스로를 조복(調伏)하시어 번뇌를 제거하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調伏除煩惱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626318
187
법수_암기방안
22 엄지 첫마디 [ 썸 넉클 THUMB knuckle]
26 손금 the line of the palm
28 새끼 ( LITTELE finger)
25 손바닥( 팜 palm)
7 갈비 【협】
47 발 돌출부 [신조어] 엄지발가락 위 돌출부분 ( Ball )
153 nose 鼻 【비】 (귀)코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606_234359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 진(晋)의 남양(南陽)의 등병(膝幷)
진(晋)나라 남양(南陽)의 등병(膝幷)은 대대로 불법을 공경하고 믿으면서 더욱 정진했다.
항상 재회(齋會)를 베풀 때마다 초청하기를 어기지 않고,
혹 따라오는 사람이 있어도 머물게 하여 대접했다.
그 후에 재회 때 스님 수가 아주 줄었다.
사람을 시켜 거리에 나가 보게 했더니 어떤 사문이 버드나무 그늘에 앉아 있었으므로 그를 데리고 집으로 왔다.
정인(淨人)이 밥을 주다가 밥이 땅에 떨어지는 바람에 밥통의 밥이 모두 없어졌으므로 그는 망연히 어쩔 줄을 몰랐다.
사문은 “빈도(貧道)의 발우에 밥이 있습니다.
그것이면 대중의 한 번 공양에 충분할 것입니다” 하고 등병을 시켜 나누어주게 했다.
승려와 속인들은 다 만족하게 먹었다.
그러자 사문은 발우를 공중에 던지고 몸을 날려 따라 올라가 가물가물 사라졌다.
등병은 곧 나무에 그의 상을 새기고 조석으로 예배했다.
등병의 집에 무슨 화가 있으려면 이 상이 반드시 먼저 넘어졌다고 한다.
등병의 아들 함(含)은 소준(蘇峻)의 공(功)으로 동흥(東興)에 봉(封)해졌다.
사문 축법진(竺法進)은 개도사(開道寺)의 주지이다.
총명하고 많이 알아 다른 풍속의 말까지 능히 다 알았다.
경락(京洛)에 장차 난리가 일어나려 하자 그는 산중으로 들어가려 했다.
대중이 만류했으나 그는 듣지 않고 대중을 모아 향을 피우고 고별하려 했다.
향기가 퍼지려 할 때 갑자기 어떤 스님이 와서 상좌에 앉았는데,
옷은 때가 묻어 추하고 얼굴은 누렇게 부어 있었다.
법진은 그를 천히 여겨 아랫자리로 끌어 내렸다.
그러나 어느새 또 상좌에 가서 앉아 있었다.
이렇게 세 번에 이르자 그는 어디론지 사라졌다.
대중이 좌정하고 막 밥을 들려 하자 갑자기 폭풍이 일어나 모래를 날리며 밥상이 넘어졌다.
법진이 참회하고 자책(自責)하자 바람은 그쳤다.
이는 법진이 산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세상이 장차 크게 어지러울 것이라고 말하므로,
법진이 산에 들어가서는 좋지 않고,
또 승려와 속인들이 간절히 만류하기 때문에 이런 신이(神異)를 나타내어 그의 떠날 생각을 못하게 한 것이라 했다.
출전:
한글대장경 K1406_T2122
법원주림(法苑珠林) 당 도세찬
法苑珠林 【唐 道世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전사 자세 [Virabhadrasana I]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3-28-금
♡대성사,부산 기장군 일광읍 달음길 3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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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성사] 대웅전에 아미타불 #사찰순례 #사찰여행 #불교공부 #소원성취발원 #업장소멸 #부산사찰(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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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8 나모소로다반나남 ◐娜牟蘇嚕哆半那喃<八>◑Namaḥ srota-apannānāṃ//

○DSCN6762_exc

○2019_1106_114216_nikon_BW21_s12

○2019_1105_114621_nikon_BW17

○2019_1004_144641_canon_Ab27

○2019_1004_133112_canon_ar37

○2019_1004_174244_canon_ct18_1

○2019_1004_140706_nikon_fix

○2019_1004_140751_nikon_ct7

○2016_1008_133859_canon_ct27

○2020_0905_112241_nikon_ct18

○2020_0908_161030_canon_ct18

○2020_0909_151201_nikon_ori_rs

○2020_0910_111002_nikon_ar32

○2020_0910_112949_canon_ar45

○2020_0910_131325_canon_AB7

○2020_0910_135116_nikon_CT33

○2020_1017_150014_nikon_ar41

○2018_1022_130129_nikon_Ab15

○2019_0106_145947_canon_Ar37_s12
● [pt op tr] fr
_M#]

○2018_0419_125633_canon_ar45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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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십송율_K0890_T1435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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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키워드]
십송율 제55권/전체6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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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십송율_K0890_T1435.txt ☞십송율 제55권/전체61권
sfd8--불교단상_2569_06.txt ☞◆vjmb1530
불기2569-06-04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890934746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75
htmback--불기2569-06-04_십송율_K0890_T1435-tis.htm
● [pt op tr] fr
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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