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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6월 12일 목요일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k0891-026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K0891
T1442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제26권/전체5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6-12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891_T1442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0891-026♧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제26권/전체5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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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01907_canon_bw24▾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23910_canon_ab9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62934_canon_Ar26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천축산 불영사
○2020_0906_121331_canon_CT28▾천축산 불영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72301_canon_BW25▾양산 통도사

무주 백련사
○2020_0909_124854_canon_CT33▾무주 백련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5918_canon_bw6▾삼각산 도선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54913_canon_BW25_s12▾삼각산 도선사

구례 화엄사 연기암
○2019_1104_134129_canon_ar14▾구례 화엄사 연기암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70935_nikon_ct18▾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정선_태백산_정암사
○2021_0930_134632_canon_CT3▾정선_태백산_정암사

포천_백운산_흥룡사
○2021_0320_162122_nikon_BW21_s12▾포천_백운산_흥룡사

경주_함월산_골굴사
○2021_1002_175404_canon_ar45_s12_pc▾경주_함월산_골굴사

남천사
○2010_0124_123840_ct19_s12▾남천사

영천_팔공산_은해사
○2021_1002_125916_nikon_Ab35▾영천_팔공산_은해사

운악산_봉선사
○2023_0312_130214_canon_ar47▾운악산_봉선사

밀양_만어산_만어사
○2021_1003_140610_nikon_BW25▾밀양_만어산_만어사


○2023_0211_184904_nikon_ct9_s12

● [pt op tr] fr
_M#]


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1006_112214_nikon_ct38▾해남_봉화산_대흥사



❋❋본문 ◎[개별논의]

★%★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0891-026♧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해제 (있는 경우)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026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iyd7354
◈Lab value 202302111849


○ 2021_1001_151116_can_ct19_s12봉화_청량산_청량사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ortrait-of-jasper-schade-van-westrum-1645.jpg!HD
[#M_▶더보기|◀접기|
from https://en.wikipedia.org/wiki/Frans_Hals
Title : portrait-of-jasper-schade-van-westrum-1645.jpg!H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8_0419_140650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2019_1105_121453_canon_BW21_s12


♡Shitthaung Paya, Mrauk-U, 미얀마(버마)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Burma_Mrauk_U_Shittaung_Temple_Carvings_Inside_the_Chamber_(7573298122)
Description  The Shitthaung's most prominent feature is not the central hall, but rather the three layers of maze-like corridors that encircle the main hall. The three corridors contain countless reliefs of Buddhas, Bodhisattvas, Kings of Spiritual abodes, Devas, uardian spirits, the 550 Jatakas, Arakanese culture and animals, both real and mythical. Date 16 March 2012, 00:22 Source Burma/Mrauk U/Shittaung Temple/Carvings Inside the Chamber/ Author DANIEL JULIE from Paris, France Camera location 20° 43′ 03.3″ N, 93° 06′ 13.09″ E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JANE BIRKIN - Ex Fan Des Sixties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6/k0891-026.html#7354
sfed--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_K0891_T1442.txt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제26권/전체50권
sfd8--불교단상_2569_06.txt ☞◆viyd7354
불기2569-06-12
θθ





■ 퀴즈


화엄종 교의(敎義)에서 말하는 성기ㆍ연기(緣起) 2종 법문의 하나. 


성기는 우주 만유는 항상불변(恒常不變)하는 본성으로부터 나타난다고 하는 학설. 

성(性)은 부처님이 깨달으신 자체로서, 이를 중생에게 대하여 말할 때에는 일어난다고 함. 

그러므로 성은 변하지 않는 본체, 기는 나타나는 작용. 

만유에 정(淨)ㆍ예(穢)의 2종이 있으므로 엄밀한 의미로 말하면 완전하고도 청정한 부처님만이 성기한 것이라 할 것이나, 

『화엄경』의 불신관에서 중생과 국토가 다 불타라 하는 점에서 말하면 

우주 만유는 다 성기라고 할 것이다. 

⇒<유사어>해경십불<참조어>해경십불(解境十佛)

답 후보
● 성기(性起)
성취(成就)
세간해(世間解)
세친(世親)
소립불견과(所立不遣過)

소소연연(疎所緣緣)
소승외도(小乘外道)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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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Gerard Lenorman - Boulevard De L'ocean
Rue De La Muette - Chacun Pour Soi (Boysboysboys)
Marie Laforet - Au Printemps
Pierre Perret - Olga
Serge Gainsbourg - Charleston Des Demenageurs
Les Charlots - Quand Je Pense A Toi
PATRICK FIORI - Elle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07▲ 亻入左卩㔾 ■ 인입좌절절 7 ( 사람인변 인 )( 들 입 )( 왼 좌 )( 병부 절 )( 병부 절 )
033▲ 支辶尺天艹 ■ 지착척천초 33 (( 지탱할 지 )( 쉬엄쉬엄 갈 착 )( 자 척 )( 하늘 천 ) 초두머리 초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Paracanonical texts (Theravada Buddhism)
[san-chn] dharmâmatsaritva 於法無慳
[san-eng] kathaṃ $ 범어 tell
[pali-chn] āsava-kkhaya 漏盡
[pal-eng] va.msava.n.na $ 팔리어 m.the lapislazuli.
[Eng-Ch-Eng] eleven consciousnesses 十一識
[Muller-jpn-Eng] 背 ハイ harbor animosity
[Glossary_of_Buddhism-Eng] SAMSARA IS NIRVANA☞
See: Afflictions are Bodhi.

[fra-eng] établîmes $ 불어 established
[chn_eng_soothil] 囘向 迴向 pariṇāmanā. To turn towards; to turn something from one person or thing to another; transference of merit); the term is intp. by 轉趣 turn towards; it is used for works of supererogation, or rather, it means the bestowing on another, or others, of merits acquired by oneself, especially the merits acquired by a bodhisattva or Buddha for the salvation of all, e. g. the bestowing of his merits by Amitābha on all the living. There are other kinds, such as the turning of acquired merit to attain further progress in bodhi, or nirvana. 囘事向理 to turn (from) practice to theory; 囘自向他 to turn from oneself to another; 囘因向果 To turn from cause to effect. 囘世而向出世 to turn from this world to what is beyond this world, from the worldly to the unworldly.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00-00 नमो भगवत्या आर्यप्रज्ञापारमिताय
namo bhagavatyā āryaprajñāpāramitāyai
복덕이 갖추어졌으며 고귀한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에 귀의합니다.
▼▷[namo] ① namaḥ(ƺ.) → [귀의합니다.]
② namas(ƺ. a bow, salutation [w/dat.]; food; a thunderbolt; a gift: ƿ. bow, obeisance)
▼[bhagavatyā] ① bhagavatyai(nj.→Ʒ.dat.) → [복덕이 갖추어진]
 bhagavatyai(Ʒ.dat.) < bhagavatī(Ʒ.) < bhagavat(nj.)
 bhagavatyai ārya~ → bhagavatyā ārya~ : 어여와야와 산디(ayavāyāva sandhi)
② bhagavat(nj. glorious, illustrious; revered, venerable, divine, holy: ƾ. a god, deity)
▼[āryaprajñāpāramitāyai] ① ārya+prajñā+pāramitāyai(Ʒ.dat.) → [고귀한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에.] → 고귀한 반야바라밀에.
② ārya(nj. Āryan; worthy, venerable, respectable: Ʒ. a mother­in­law; a respectable
woman) < ṛ(1.ǁ. to go, move; to rise, tend forwards: 3.ǁ.[Ved.] to go; to move,
shake; to obtain, gain, acquire, reach: 5.ǁ. to injure, hurt; attack) + ­「ṇ」ya「d」
② prajñā(Ʒ. intelligence, understanding; discrimination, judgment; device)
② pāramitā(Ʒ. complete attainment, perfection; transcendental virtue) < pāramita(nj. gone
to the opposite bank or side; crossed, traversed; transcendent)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63일째]
혹부어일모단처 $ 034▲一持一持為 一 ● 異路, ○□□□□,不,如,所,其

□□□□□□□, 不可說劫常安住,
如一毛端餘悉然, 所住劫數皆如是。
□□□□□□□, 불가설겁상안주,
여일모단여실연, 소주겁수개여시。

或復於一毛端處,
혹은 다시 한 터럭 끝만한 데에
말할 수 없는 겁이 항상 있나니
한 터럭 끝과 같이 모두 그러해
그러한 겁의 수효 다 그러니라.

035□

[164째]
기심무애불가설 $ 035▲異路異路為 一 ● 顛倒, ○□□□□,變,一,復,彼

□□□□□□□, 變化諸佛不可說,
一一變化諸如來, 復現於化不可說。
□□□□□□□, 변화제불불가설,
일일변화제여래, 부현어화불가설。

其心無礙不可說,
걸림없는 그 마음 말할 수 없고
변화하신 부처님 말할 수 없고
변화하여 나타난 낱낱 여래가
변화를 또 나타냄 말할 수 없어





●K0914_T1453.txt★ ∴≪A근본설일체유부백일갈마≫_≪K0914≫_≪T1453≫
●K0891_T1442.txt★ ∴≪A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_≪K0891≫_≪T1442≫
●K1395_T1449.txt★ ∴≪A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갈치나의사≫_≪K1395≫_≪T1449≫


■ 암산퀴즈


244* 314
450500 / 53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3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0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55 번째는?




33 천상에 나는 일과 열반을 증장시키겠습니다.
바라, 播囉<三十三>
pale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00 살바건달바볘바 ◐薩皤乾闥婆弊泮<一切音樂神三百>◑sarvaㆍgandharvebhyaḥ phaṭ
301 살바아소라볘바 ◐薩皤阿素囉弊泮<三百一>◑sarva asurebhyaḥ phaṭ
302 살바아로다볘바 302) ◐302k薩皤揭嚕茶弊泮<三百二>◑sarva garuḍebhyaḥ phaṭ
303 살바긴나라볘바 ◐薩皤緊那羅弊泮<三百三>◑sarva kinnarebhyaḥ phaṭ
304 살바마호라가볘바 ◐薩皤摩護囉伽弊泮<三百四>◑sarva mahoragebhyaḥ phaṭ
305 살바라샤사볘바 ◐薩皤囉剎莎弊泮<三百五>◑sarva rākshebhyaḥ phaṭ
306 살바마로려볘바 ◐薩皤摩努曬弊泮<三百六>◑sarva manushebhyaḥ phaṭ
307 살바아마노려볘바 ◐薩皤阿摩努曬弊泮<三百七>◑sarva amanushebhyaḥ phaṭ
308 살바보다나볘바 ◐薩皤布單那弊泮<三百八>◑sarva pūtanebhyaḥ phaṭ
309 살바가타보다나볘바 ◐薩皤迦咤布丹那弊泮<三百><九>◑sarva kaṭa-pūtanebhyaḥ phaṭ

●가령 무간지옥(無間地獄)에 떨어질 5역중죄(逆重罪)를 지었거나
모든 비구 비구니의 4바라이죄[四棄]와
8바라이죄[八棄]를 범했을지라도,
이 주문을 외우고 나면
이러한 무거운 업도
사나운 바람이 모래더미를 불어
흩어버리듯 모두 다 사라져서
털끝만큼도 남기지 않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55
적정(寂靜)을 얻으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得寂靜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76616
850
법수_암기방안


30 발목 [ankle]
34 복숭아뼈 [멀리 얼어스 malleolus]
35 허벅다리 upper thigh
33 종아리 [캪]calf


55 이마 forehead, 額上 【액상】 이마의 위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613_213112 :

장경각 내 게송



〈산킷챠 장로〉
우쥬하나여,
너 숲 속에 있어
항상 장마처럼 무슨 이익 있는가.
계절풍(季節風)은 너에게 즐거운 것이어니
정에 든는 이는 사람을 멀리 떠나기 때문이다.


출전: [승가학회CD,
동국대불교학과 자료집DVD]
장경각 1경전-
남전-장로게(長老偈)

■요가자세 익히기
악어 자세 [Eka pada Jathara Parivarttan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4-05-토
♡대승불교달마종용선사,대전 서구 월평로 58
[사진]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https://cafe.daum.net
[설명 2]
[동영상 1] [26:29]
https://youtu.be
신축년 음력 3월 초하루 법회 대전 용선사
[동영상 2] [17:14]
https://youtu.be
대전 용선사.백중 조상천도재 / 불기2565년 음력7월15일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9 나모스가리 타 가 미남 ◐娜牟塞羯唎<二合>陁<引>伽<輕去>彌喃<敬禮斯陁含阿那含衆九>◑Namḥ sakridāgāmināṃ//


○2019_1106_112204_nikon_Ar28


○2019_1105_155728_nikon_ar38


○2019_1106_114530_canon_ar25



○2020_0904_092429_canon_ar45


○2020_0904_133632_canon_CT28


○2020_0906_114557_nikon_Ab31


○2020_1002_123436_nikon_ab41_s12


○2020_1017_155221_nikon_ct9_s12


○2020_1017_165009_canon_ct35_s12


○2018_1024_174356_canon_Ar37_s12


○2020_1114_141905_canon_ori


○2019_1104_172851_nikon_AB7


○2019_0113_113542_nikon_Ab15


○2019_0113_132836_nikon_ct18_s12


○2019_0113_141439_nikon_Ar37_s12


○2019_0113_152802_canon_ct19


○2019_0113_153930_canon_ct9_s12



○2019_0801_080859_canon_BW22

● [pt op tr] fr
_M#]



○2019_0731_174451_canon_bw4_s12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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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_K0891_T1442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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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0891-026♧
[관련키워드]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제26권/전체5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K0891-026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6/k0891-026.html
sfed--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_K0891_T1442.txt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 제26권/전체50권
sfd8--불교단상_2569_06.txt ☞◆viyd7354
불기2569-06-12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898485076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83
htmback--불기2569-06-12_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_K0891_T1442-tis.htm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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