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인욕경』
K0850
T0500
라운인욕경 /전체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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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6-11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850_T0500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라운인욕경』
♣0850-001♧
라운인욕경 /전체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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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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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5_132510_nikon_ct8▾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64559_nikon_ct19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6_111852_canon_ar1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53644_canon_ct19_s12▾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201_153841_nikon_bw24▾원주 구룡사
○2019_1201_164426_nikon_ar45_s12▾원주 구룡사
○2020_0906_115625_nikon_bw24▾천축산 불영사
○2020_0906_121800_nikon_ab41▾천축산 불영사
○2020_0907_150122_nikon_ct19▾양산 통도사
○2020_0910_144156_canon_ar38▾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51748_canon_Ab31▾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81908_canon_AB7▾제천 월악산 신륵사
○2020_1017_151724_canon_ct18▾삼각산 화계사
○2018_1022_133954_canon_Ab31▾공주 계룡산 갑사
○2020_1114_141810_canon_Ar28_s12▾삼각산 도선사
○2019_1104_121311_canon_exc▾구례 화엄사
○2014_1118_163425_canon_BW17▾서울_동국대_정각원
○2021_0216_110612_nikon_ct27_s12▾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2021_1004_193109_canon_ar38▾여수_금오산_향일암
● [pt op tr] fr
_M#]
○2021_0215_175453_nikon_ab41_s12▾안성_서운산_석남사
❋❋본문 ♥
◎[개별논의]
★%★
『라운인욕경』
♣0850-001♧
라운인욕경 해제 (있는 경우)
라운인욕경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awy6983
◈Lab value 202110041931 |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Jomala_prästgård,_våren_1991.
Edit Piaf - Mon Coeur Est Au Coin D'une Rue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6/k0850-001.html#6983 sfed--라운인욕경_K0850_T0500.txt ☞라운인욕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9_06.txt ☞◆vawy6983 불기2569-06-11 θθ |
■ 퀴즈
중국 제(齊)나라 이후에 강남(江南)의 여러 스님들이 돈(頓)ㆍ점(漸)ㆍ부정(不定)의 3교로써 불교를 분류ㆍ판정한 것을 말함.
(1) 돈교(頓敎). 『화엄경』의 돈설(頓說)을 말한 것.
(2) 점교(漸敎). 『아함경』으로부터 『열반경』까지 차례를 따라 설한 것임을 말한 것.
(3) 부정교(不定敎). 『승만경』ㆍ『금광명경』 등과 같이 돈ㆍ점에 배당할 수는 없으나, 불성(佛性)이 상주(常住)함을 밝힌 것을 말한 것.
답 후보
● 남중삼교(南中三敎)
녹자모(鹿子母)
누진지증명(漏盡智證明)
능립법불견과(能立法不遣過)
능안인(能安忍)
능인(能仁)
니사단(尼師壇)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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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Jacques Dutronc - Les Gars De La Narine
Louise ForestierRobert Charlebois - Dolor8s
Team BS - Fierté
Pomme - magie bleue ft. Flavien Berger
Herbert Leonard - Pauvres Diables
Serge Reggiani - Sarah
Graziella De Michelle - A nos amour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06▲ 十乂又二人 ■ 십예우이인 6 ( 열 십 )( 벨 예 / 징계할 애 )( 또 우 / 용서할 유 )( 두 이 )( 사람 인 )
032▲ 爫㕚中之止 ■ 조조중지지 32 ( 손톱조 조 ) (손톱 조 ) cf 갈래 차叉 (가운데 중 )( 갈 지 )( 그칠 지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yodoin
[san-chn] ātma-virahita 無主
[san-eng] drakṣyasi $ 범어 you will see
[pali-chn] ghāna-viññāna 鼻識
[pal-eng] naanaapakaara $ 팔리어 adj.various; manifold.
[Eng-Ch-Eng] 任運煩惱 Synonymous with (1) Innate, inborn afflictions. Affliction that are carried over from the previous life, as opposed to those that are newly arisen by present discriminations. These are concomitant with the manas (seventh) consciousness. 〔二障義 HPC 1.809b4;〕 (2) Not necessarily distinguished from number 1, but more specifically defined as self 我 and its three functions of view of person 薩迦耶見, self-pride 我慢, and self-love 我愛. The innate afflictions are said to be removed in the course of the Path of Cultivation 修道 (being too subtle for removal in the Path of Seeing 見道). 〔瑜伽論 T 1579.30.651c16-18〕
[Muller-jpn-Eng] 大炎熱 ダイエンネツ (term) hell of great heat
[Glossary_of_Buddhism-Eng] TREE SPIRITS☞
Syn: Spirits; Ghosts.
See also: Li Mei; Sentient Beings; Spirit World; Tree.
“When trees become large and old they are known to be dwellings
for ghosts and spirits who lodge in trees, where they feel a sense of
security and comfort. If these spirits are unable to find such a tree
they experience a sense of distress.
For this reason bhiksus are not permitted to cut down large trees; this is
specially mentioned in the Dharmagupta Vinaya…
At Nan Hua Monastery a large camphor tree received the precepts
from the Venerable Master Hsu Yun, and at Nan Yao, the Dharma
seat of the Old Man of Mount Wei, a ginkgo tree also received the
precepts.” (Earth Store Bodhisattva Sutra by Buddhist Text Translation Society and Institute for Advanced Studies of World Religions,
New York.)
[fra-eng] abominant $ 불어 detesting
[chn_eng_soothil] 七事隨身 The seven appurtenances of a monk— the three garments, bowl, censer, duster (or fly-brush), stool (niṣīdana), paper, and material for washing.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00-00 वज्रच्छेदिका प्रज्ञापारमित सूत्रं |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
금강석도 잘라버릴 수 있는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에 관한 경전
▼▷[vajracchedikā] ① vajracchedikā(nj.→Ʒ.nom.) → [금강석도 자를 수 있는]
vajra(金剛) |c| chedikā(能斷) prajñā(般若)pāramitā(波羅密多) sūtraṁ(經)
'vajra'는 선인(ṛṣi) 다디찌(Dadhīci)의 뼈로 만든 무기로, 원반형으로 중간에 구멍이
뚫린 무기로서 던지면 되돌아오는 인드라의 번개로도 알려진 것이다. 인드라가
브릐뜨라(Vṛtra)를 비롯한 악신들의 위세에 눌려 곤경에 빠지자 선인 다디찌가
스스로 자신의 몸을 죽음에 이르게 한 후 남겨진 자신의 뼈로 공예(工藝)의 신으로
하여금 무기를 만들게 하였으며, 인드라는 이 무기를 건네받아 브릐뜨라와 악신들을
물리쳤다고 한다. 이 무기는 그 무엇으로도 깨트릴 수 없는 까닭에 가장 단단하다
여기는 금강석에 비유되기도 한다.
② vajracchedikā(Ʒ. 能斷金剛) < vajra(nj. hard; severe: ƾƿ. a thunderbolt) + cheda(ƾ.
cutting; removing; destruction) + ka(agentive) < chid(7.dž. to cut or lop off, mow)
▼[prajñāpāramitā] ① prajñā+pāramitā(Ʒnp.nom.) →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라는] →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에 대해 언급한
[(vajracchedikā ・ prajñā)+pāramitā] as sāpekṣasamāsa → [금강석도 잘라버릴 수
있는 지혜로~] → 금강석도 잘라버릴 수 있는 지혜를 성취하게 해주는 經[△] →
금강석도 잘라버릴 수 있는 지혜로써 피안으로 나아가도록 해주는 經[○]
pāram(彼岸으로)√i(간)tā(상태) : pāra(ƾ.)+√i > 未脫落&「kvip」 > pārami(nj.)
'금강석도 자를 수 있는 지혜로 피안에 건너 간 상태'라는 經典' :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에 대해 언급한 經典
'지혜로 피안에 건너 간 상태'를 단순히 '지혜의 완성'이라 표현하면 지혜를
완성하려는 목적인 '度彼岸'이라는 의미가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② prajñā(Ʒ. intelligence, understanding; discrimination, judgment; device) < * + 「kvip」 <
prajñā(9.dž. to know, know about, be acquainted with; to be aware of, find out; to
discern) < pra(ƺ. higher, forward) + jñā(9.dž. to know, learn; be aware of; to find out)
② pāramita(nj. gone to the opposite bank or side; crossed; transcendent: [tā]Ʒ. complete
attainment, perfection) < 未脫落&「kvip」 < pāra(ƾƿ. the further or opposite bank of a
river or ocean) + i(2.ǁ. to go, go to or towards, come to or near) + tā(the state of)
▼[sūtraṁ] ① sūtraṁ(ƿ.nom.) → [묶음집(→經).]
② sūtra(ƿ. a thread, string; a fiber; a wire; a rule, canon, decree) < siv(4.ǁ. to sew)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62일째]
어피일일법문중 $ 033▲稱量稱量為 一 ● 一持, ○□□□□,又,於,調,或
□□□□□□□, 又說諸法不可說;
於彼一一諸法中, 調伏眾生不可說。
□□□□□□□, 우설제법불가설;
어피일일제법중, 조복중생불가설。
於彼一一法門中,
저러한 하나하나 법문 가운데
모든 법문 또 설함도 말할 수 없고
저러한 하나하나 모든 법 중에
중생을 조복함도 말할 수 없어
[163째]
혹부어일모단처 $ 034▲一持一持為 一 ● 異路, ○□□□□,不,如,所,其
□□□□□□□, 不可說劫常安住,
如一毛端餘悉然, 所住劫數皆如是。
□□□□□□□, 불가설겁상안주,
여일모단여실연, 소주겁수개여시。
或復於一毛端處,
혹은 다시 한 터럭 끝만한 데에
말할 수 없는 겁이 항상 있나니
한 터럭 끝과 같이 모두 그러해
그러한 겁의 수효 다 그러니라.
035□
●K1002_T1670.txt★ ∴≪A나선비구경≫_≪K1002≫_≪T1670≫
●K0850_T0500.txt★ ∴≪A나운인욕경≫_≪K0850≫_≪T0500≫
●K1218_T1312.txt★ ∴≪A난니계습박라천설지륜경≫_≪K1218≫_≪T1312≫
■ 암산퀴즈
729* 861
475308 / 978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2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9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54 번째는?
32 관정(灌頂)을 증장시키며,
가라다니, 曷剌怛泥<三十二去聲>
ratna-
(이하~)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90 바타바타 ◐泮咤泮咤<二百><九十>◑phaṭ phaṭ
291 사바하 ◐莎皤訶<二百九十一>◑svāhā//
292 혜혜바 ◐醯醯泮<二百九十二>◑He he phaṭ
293 아모가야바 ◐阿牟伽耶泮<不空大使二百九十三>◑Amoghāya phaṭ
294 아바라디하다바 ◐阿鉢囉底訶多泮<無障㝵二百九十四>◑apratihatāyaㆍphaṭ
295 바라바라 타바 ◐皤囉鉢囉<二合>陁泮<與願二百九十五>◑varaㆍpradāyaㆍphaṭ
296 아소라비타아바가바 ◐阿素囉毘陁囉皤迦泮<修羅破壞二百九十六>◑asuraㆍvidrāpa kāyaㆍphaṭ
297 살바뎨볘볘바 ◐薩皤提吠弊泮<一切天神二百九十七>◑sarvaㆍdevebhyaḥㆍphaṭ
298 살바나나가볘바 ◐薩皤那那伽弊泮<一切龍衆二百九十八>◑sarvaㆍnāgebhyaḥㆍphaṭ
299 살바약사볘바 ◐薩皤藥叉弊泮<一切勇鬼><神二百九十九>◑sarvaㆍyakshebhyaḥㆍphaṭ
●또 가령 터지고
헤진 부정한 옷을 입었을지라도,
한 번 행하고 한 번 머무는 모습이 모두 한결같이 청정하며,
또 비록 단을 만들지 않고
도량에 들어가지 않고
도를 행하지 않을지라도,
이 주문을 지니고 외우면
단에 들어가서 도를 행한 공덕과 전혀 다르지 않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54
열반의 청량함을 얻으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得淸涼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627669
486
법수_암기방안
29 약지 (RING finger )
33 종아리 [캪]calf
34 복숭아뼈 [멀리 얼어스 malleolus]
32 무릎 knee
54 입 mouth 口脣 【구순】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612_195141 :
한국불교전서 내 시구 및 게송
補陀山上珫璃界
보타산 꼭대기 해맑은 유리세계
正法明王觀世音
정법명왕 관세음보살님은
影入三塗利有情
그림자로 삼도에 들어 중생들 이롭게 하시고
形分六道曾無息
몸을 육도에 나누어 나타내심에 쉰 적이 없으시네.
출전:
한국불교전서 11책 H0277
조선 ∴지환(智還) 천지명양수륙재의범음산보집(天地冥陽水陸齋儀梵音刪補集) 12권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앉은 전굴 자세 [Paschimottan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3-30-일
♡대성사,서울 성북구 서경로2O길 38
[사진]
[지도내 사진]
[거리뷰1]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8 나모소로다반나남 ◐娜牟蘇嚕哆半那喃<八>◑Namaḥ srota-apannānāṃ//

○2019_1106_102439_nikon_CT38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5_112435_nikon_AB7▾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6_091933_canon_exc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2105_canon_ar34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2319_canon_BW21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54507_canon_ar45_s12▾화순 계당산 쌍봉사

○2020_0906_115035_canon_Ab27▾천축산 불영사

○2020_0908_162959_canon_ab40▾합천 해인사

○2020_0910_133101_nikon_BW25▾속리산 법주사

○2020_0908_142628_nikon_ori_rs▾합천 길상암

○2020_1002_123422_canon_ct4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2016_0505_120200_canon▾춘천 청평사

○2020_1017_170452_canon_ar43_s12▾삼각산 화계사

○2019_1104_172155_canon_bw0_s12▾구례 지리산 연곡사

○2021_0211_162131_nikon_AR35_s12▾서울_북한산_진관사

○2021_1112_143947_canon_AR35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006_110115_nikon_Ab35▾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1112_151724_nikon_ar14▾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003_172259_nikon_ar27_s12▾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 [pt op tr] fr
_M#]

○2019_1106_121245_nikon_bw24▾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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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d8--불교단상_2569_06.txt ☞◆vawy6983
불기2569-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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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82
htmback--불기2569-06-11_라운인욕경_K0850_T0500-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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