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해탈
[한문]八解脫
[팔리]aṭṭha-vimokhā
[범어]aṣṭā-vimokṣa
[티벳]rnam par thar ba brgyad
[영어]eight kinds of liberation】
멸진정(滅盡定)에 이르는 8종의 해탈.
8종의 내관(內觀)에 의해 탐착을 버린 경지.
번뇌의 속박으로부터 해탈하는 8종의 선정.
여덟 가지 선정의 힘에 의해 탐착을 버리는 것.
[동]팔배사(八背捨).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팔해탈
[한문]八解脫
또는 팔배사(八背捨).
8종의 관념(觀念).
이 관념에 의하여 5욕(欲)의 경계를 등지고,
그 탐하여 고집하는 마음을 버림으로 배사라 하고,
또 이것으로 말미암아 3계의 번뇌를 끊고 아라한과를 증득하므로 해탈.
(1) 내유 색상 관외색 해탈(內有色想觀外色解脫).
안으로 색욕(色欲)을 탐하는 생각이 있으므로,
이 탐심을 없애기 위하여
밖의 부정인 퍼렇게 어혈든(靑瘀) 빛 등을 관하여 탐심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는 것.
(2) 내무 색상 관외색 해탈(內無色想觀外色解脫).
안으로 색욕을 탐내는 생각은 이미 없어졌으나,
이것을 더욱 굳게하기 위하여
밖의 부정인 퍼렇게 어혈든 빛 등을 관하여 탐심을 다시 일으키지 않게 하는 것.
(3) 정해탈신작증구족주(淨解脫身作證具足住).
깨끗한 색을 관하여 탐심을 일으키지 못하게 함을 정해탈(淨解脫).
이 정해탈을 몸안에 완전하고 원만하게 증득하여
정(定)에 들어 있음을 신작증구족주라 함.
(4) 공무변처해탈(空無邊處解脫).
(5) 식무변처해탈(識無邊處解脫).
(6) 무소유처해탈(無所有處解脫).
(7) 비상비비상처해탈(非想非非想處解脫).
이 넷은 각각 능히 그 아랫자리의 탐심을 버리므로 해탈이라 한다.
(8) 멸수상정해탈 신작증구족주(滅受想定解脫身作證具足住).
이것은 멸진정(滅盡定)이니,
멸진정은 수(受)ㆍ상(想) 등의 마음을 싫어하여 길이 무심(無心)에 머물므로 해탈이라 함.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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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해탈
【八解脫】 p304-上≫
梵語 aṣṭau vimokṣāḥ,
巴利語 aṭṭha vimokkhā.
謂依八種定力而捨卻對色與無色之貪欲.
又作
八背捨․八惟無․八惟務.
八者卽 ; (一)內有色想觀諸色解脫,
爲除內心之色想,
於外諸色修不淨觀.
(二)內無色想觀外色解脫,
內心之色想雖已除盡,
但因欲界貪欲難斷,
故觀外不淨之相,
令生厭惡以求斷除.
(三)淨解脫身作證具足住,
爲試練善根成滿,
棄捨前之不淨觀心,
於外色境之淨相修觀,
令煩惱不生,
身證淨解脫具足安住.
(四)超諸色想滅有對想不思惟種種想入無邊空空無邊處具足住解脫,
盡滅有對之色想,
修空無邊處之行相而成就之.
(五)超一切空無邊處入無邊識識無邊處具足住解脫,
棄捨空無邊心,
修識無邊之相而成就之.
(六)超一切識無邊處入無所有無所有處具足住解脫,
棄捨識無邊心,
修無所有之相而成就之.
(七)超一切無所有處入非想非非想處具足住解脫,
棄捨無所有心,
無有明勝想,
住非無想之相並成就之.
(八)超一切非想非非想處入想受滅身作證具足住解脫,
厭捨受想等,
入滅一切心心所法之滅盡定.
此中前二者依初禪與第二禪,
治顯色之貪,
第三依第四禪修淨觀,
皆以無貪爲性.
第四至第七依次以四無色之定善爲性,
第八依有頂地,
以滅有所緣心爲性.
又初二者各分爲二,
第三分爲四,
合謂八勝處.
[中阿含卷二十四大因經․俱舍論卷二十九․品類足論卷七]
(參閱「八勝處」296)
4 超諸色想滅有對想不思惟種種想入無邊空空無邊處具足住解脫,
초제색상 멸유대상 부사유 종종상 입무변공 공무변처 구족주해탈,
5 超一切空無邊處入無邊識識無邊處具足住解脫,
초일체 공무변처 입무변식 식무변처 구족주해탈,
6 超一切識無邊處入無所有無所有處具足住解脫,
초일체 식무변처 입무소유 무소유처 구족주해탈,
7 超一切無所有處入非想非非想處具足住解脫,
초일체 무소유처 입비상비비상처 구족주해탈,
8 超一切非想非非想處入想受滅身作證具足住解脫,
초일체 비상비비상처 입상수멸 신작증 구족주해탈,
● From 陳義孝佛學常見辭彙
팔해탈
【八解脫】又名八背捨,
卽八種背棄捨除三界煩惱的繫縛的禪定.
一․內有色想觀外色解脫,
謂心中若有色(物質)的想念,
就會引起貪心來,
應該觀想到外面種種的不淸淨,
以使貪心無從生起,
故叫解脫.
二․內無色想觀外色解脫,
卽心中雖然沒有想念色的貪心,
但是要使不起貪心的想念更加堅定,
就還要觀想外面種種的不淸淨,
以使貪心永遠無從生起,
所以叫解脫.
三․淨解脫身作證具足住,
一心觀想光明․淸淨․奇妙․珍寶的色,
叫淨解脫,
觀想這種淨色的時候,
能夠不起貪心,
則可以證明其心性,
已是解脫,
所以叫身作證,
又他的觀想,
已經完全圓滿,
能夠安住於定之中了,
所以叫具足住.
四․空無邊處解脫.
五․識無邊處解脫.
六․無所有處解脫.
七․非想非非想處解脫.
(這四五六七的四種解脫,
都是無色界的修定人,
各在其修定的時候,
觀想苦․空․無常․無我,
使心願意捨棄一切,
所以叫解脫.
)八․滅受想定身作證具足住,
滅受想定又名滅盡定,
謂人若有眼耳鼻舌身之五根,
就會領受色聲香味觸之五塵,
領受五塵,
就會生出種種的妄想來,
若有滅除受想的定功,
則一切皆可滅除,
所以叫滅盡定.
→395
①-304■불광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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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한-영 불교용어사전 https://dic.tvbuddha.org/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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θ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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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상(本相). 소상(小相)이라고도 함. 생(生)ㆍ주(住)ㆍ이(異)ㆍ멸(滅)의 4본상을 생멸 변류(變流)케 하는 원리. 생생상(生生相)ㆍ주주상(住住相)ㆍ이이상(異異相)ㆍ멸멸상(滅滅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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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증불이(修證不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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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염부제(閻浮提)에
널리 유포하여
끊어지지 않게 하여라.
이 다라니는
일체 인간 하늘, 육취(六趣) 사생(四生)에게 큰 이익이 될 것이며
또한 십지(十地)와 삼현(三賢),
귀신과 나찰에게도
큰 이익이 되나니라.
● 나모아리야 南無阿唎耶<七十五> na mo ā ry ā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45
아체엄라 시라
阿砌掩囉<二合>尸羅<四十五>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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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게송
[153일째]
광중묘색불가설 $ 024▲毘伽婆毘伽婆為 一 ● 僧羯邏摩, ○□□□□,色,於,復,此
□□□□□□□, 色中淨光不可說,
於彼一一淨光內, 復現種種妙光明。
□□□□□□□, 색중정광불가설,
어피일일정광내, 부현종종묘광명。
광명 속에 묘한 빛깔 말할 수 없고
빛깔 속에 맑은 광명 말할 수 없어
하나하나 깨끗한 저 광명 속에
또 다시 여러 묘한 광명 나투며
025□
[154째]
차광부현종종광 $ 025▲僧羯邏摩僧羯邏摩為 一 ● 毘薩羅, ○□□□□,不,如,各,一
□□□□□□□, 不可言說不可說,
如是種種光明內, 各現妙寶如須彌。
□□□□□□□, 불가언설불가설,
여시종종광명내, 각현묘보여수미。
이 광명이 다시 여러 광명 나투니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고
이와 같은 가지가지 광명 속에서
각각 보배 나타냄이 수미산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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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수_암기방안
24 집게(INDEX finger~검지 식지)
25 손바닥( 팜 palm)
75 알머리뼈
45 발등 instep / top (side) of the foot
66616
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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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126_155725_nik_AB4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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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1025_170837_can_bw4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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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004_145147_can_ar4
○ 2019_1004_151150_can_BW25
○ 2019_1004_150859_nik_BW25
○ 2019_1004_141113_can_BW25
○ 2019_1004_155143_can_bw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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