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분
[한문]見分
[영어]subjective view】
견분[한문]見分[영어]subjective view
유식학에서 설하는 4분의 하나.
객관의 형상을 보는 작용,
주관.
팔식(八識)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면,
즉 하나의 식이 그 자체 안의 대상을 보는 것.
[opp]반}상분(相分)
● From 고려대장경 연구소 불교사전
[한문]見分
4분(分)의 하나.
객관의 사물이 인식하기에 적합하도록
주관에 나타나는 영상(影像)인 상분(相分)을 인식하는 작용.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추가참조
◎[개별논의]
○ [pt op tr]
○ 2020_1114_140037_can_Ab15 삼각산 도선사
○ 2018_1022_130426_can_BW22 공주 계룡산 갑사
○ 2020_1017_155702_can_BW17 삼각산 화계사
○ 2019_1106_152440_can_ar46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6_105751_nik_ar26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4_135122_can_Ab35 구례 화엄사 연기암
○ 2019_1104_114238_can_Ab35 구례 화엄사 구층암
○ 2020_1114_132442_nik_AR25 삼각산 도선사
○ 2018_1023_122037_can_bw4_s12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8_1022_142036_nik_ar30 공주 계룡산 갑사
○ 2020_1017_163003_can_AR35_s12 삼각산 화계사
○ 2020_0930_141952_can_CT34 화성 용주사
○ 2020_0930_141727_nik_CT19 화성 용주사
○ 2020_0910_114849_can_Ab27 속리산 법주사
○ 2020_0908_160907_can_ar12 합천 해인사
○ 2020_0904_143758_can_BW25 원주 구룡사
○ 2020_0904_084638_nik_bw5 여주 신륵사
○ 2019_1201_154726_nik_ct29 원주 구룡사
○ 2019_1105_145635_can_Ab27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6_155155_can_AB7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6_115215_can_ct9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095928_can_bw24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54705_nik_BW21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6_105035_nik_ab41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pt op tr] fr
○ 2019_1104_104023_can_BW21_s12 구례 화엄사
❋❋추가참조 ♥ ◎[개별논의]
○ [pt op tr]
● from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견분 ᗉbr /ᗈᗉbr /ᗈ사분[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불교_용어_목록_(ㅅ)&action=edit§ion=20"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white-space: nowrap;" title="부분 편집: 사분">■편집ᗉ/a>]ᗉbr /ᗈ4분(四分) 또는 4분설(四分說)은 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심의식"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심의식">식ᗉ/a>(識)의 인식작용에 대한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유식유가행파"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유식유가행파">유식유가행파ᗉ/a>의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유식_10대_논사"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유식 10대 논사">유식 10대 논사ᗉ/a>의 한 명인 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호법"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호법">호법ᗉ/a>의 계통과 중국의 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법상종"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법상종">법상종ᗉ/a>에서 주장하는 학설로,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8식"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8식">8식ᗉ/a>(八識) 각각의 모든 인식작용에는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ㅅ#사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불교 용어 목록/ㅅ">상분ᗉ/a>(相分) ·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견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견분">견분ᗉ/a>(見分) ·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자증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자증분">자증분ᗉ/a>(自證分) ·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증자증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증자증분">증자증분ᗉ/a>(證自證分)의 4가지 측면 즉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4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4분">4분ᗉ/a>(四分)이 갖추어져 있다는 학설이다.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김사업198931-95"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5]ᗉ/a>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운허"[httpbuddhadonggukedubs_detailaspxtypedetailfromtosrchEC82ACEBB684rowno3_四分(사분)]"._2013년_1월_18일에_확인-96"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6]ᗉ/a>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星雲"[httpetextfgsorgtwetext6search-1-detailaspDINDEX6282DTITLE四分_四分]"._2013년_1월_19일에_확인-97"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7]ᗉ/a>ᗉbr /ᗈ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4분설"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아비달마품류족론">4분설ᗉ/a>(四分說)에 따르면,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김사업198931-95"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5]ᗉ/a>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운허"[httpbuddhadonggukedubs_detailaspxtypedetailfromtosrchEC82ACEBB684rowno3_四分(사분)]"._2013년_1월_18일에_확인-96"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6]ᗉ/a>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星雲"[httpetextfgsorgtwetext6search-1-detailaspDINDEX6282DTITLE四分_四分]"._2013년_1월_19일에_확인-97"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7]ᗉ/a>ᗉbr /ᗈ상분(相分)은 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심의식"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심의식">식ᗉ/a>(識) 위에 대상으로 포착된 것으로 소취분(所取分: 인식된 측면)이라고도 한다.ᗉbr /ᗈ견분(見分)은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ㅅ#사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불교 용어 목록/ㅅ">상분ᗉ/a>에 대한 작용(作用)으로 능취분(能取分: 인식하는 측면)이라고도 한다.ᗉbr /ᗈ자증분(自證分)은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견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견분">견분ᗉ/a>에 대한 자각(自覺)으로, 자체(自體) 위에서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견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견분">견분ᗉ/a>을 자각하는 것이므로 자체분(自體分: 인식작용을 하는 식 자체의 측면)이라고도 한다.ᗉbr /ᗈ증자증분(證自證分)은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자증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자증분">자증분ᗉ/a>에 대한 자각(自覺), 즉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자체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자체분">자체분ᗉ/a>(인식작용을 하는 식 자체)에 대한 재인식이다.ᗉbr /ᗈ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4분설"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4분설">4분설ᗉ/a>(四分說)외에도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학설이 있다.ᗉbr /ᗈ4분설(四分說)을 주장하는 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호법"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호법">호법ᗉ/a>(護法: 530~561)과 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법상종"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법상종">법상종ᗉ/a> 계통의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유식유가행파"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유식유가행파">유식유가행파ᗉ/a>를 4분가(四分家)라 한다.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운허"[httpbuddhadonggukedubs_detailaspxtypedetailfromtosrchEC82ACEBB684rowno3_四分(사분)]"._2013년_1월_18일에_확인-96"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6]ᗉ/a>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星雲"[httpetextfgsorgtwetext6search-1-detailaspDINDEX6282DTITLE四分_四分]"._2013년_1월_19일에_확인-97"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7]ᗉ/a>ᗉbr /ᗈ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유식_10대_논사"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유식 10대 논사">유식 10대 논사ᗉ/a>의 한 명인 ᗉa class="new"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안혜&action=edit&redlink=1" style="background: none; color: #a55858;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안혜 (없는 문서)">안혜ᗉ/a>(安慧: 510?~570?)는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자증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자증분">자증분ᗉ/a>만을 세우는 1분설(一分說)을 주장하였는데 이 학설을 지지하는 이들을 1분가(一分家)라 한다.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운허"[httpbuddhadonggukedubs_detailaspxtypedetailfromtosrchEC82ACEBB684rowno3_四分(사분)]"._2013년_1월_18일에_확인-96"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6]ᗉ/a>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星雲"[httpetextfgsorgtwetext6search-1-detailaspDINDEX6282DTITLE四分_四分]"._2013년_1월_19일에_확인-97"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7]ᗉ/a>ᗉbr /ᗈ역시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유식_10대_논사"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유식 10대 논사">유식 10대 논사ᗉ/a>의 한 명인 ᗉa class="new"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난타_(불교)&action=edit&redlink=1" style="background: none; color: #a55858;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난타 (불교) (없는 문서)">난타ᗉ/a>(難陀: 6세기경)는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견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견분">견분ᗉ/a>과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ㅅ#사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불교 용어 목록/ㅅ">상분ᗉ/a>을 세우는 2분설(二分說)을 주장하였는데 이 학설을 지지하는 이들을 2분가(二分家)라 한다.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운허"[httpbuddhadonggukedubs_detailaspxtypedetailfromtosrchEC82ACEBB684rowno3_四分(사분)]"._2013년_1월_18일에_확인-96"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6]ᗉ/a>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星雲"[httpetextfgsorgtwetext6search-1-detailaspDINDEX6282DTITLE四分_四分]"._2013년_1월_19일에_확인-97"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7]ᗉ/a>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운허"[httpbuddhadonggukedubs_detailaspxlinkDGUL_BS_T_014983_二分家(이분가)]"._2013년_1월_18일에_확인-98"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8]ᗉ/a>ᗉbr /ᗈᗉa class="new"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인명론&action=edit&redlink=1" style="background: none; color: #a55858;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인명론 (없는 문서)">인명론ᗉ/a>(因明論)의 대성자로,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세친"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세친">세친ᗉ/a>의 사사를 받은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진나"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진나ᗉ/a>(陳那: 5~6세기)는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견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견분">견분ᗉ/a> ·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ㅅ#사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불교 용어 목록/ㅅ">상분ᗉ/a> · ᗉa class="mw-redirect"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자증분"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 title="자증분">자증분ᗉ/a>을 세우는 3분설(三分說)을 주장하였는데 이 학설을 지지하는 이들을 3분가(三分家)라 한다.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운허"[httpbuddhadonggukedubs_detailaspxtypedetailfromtosrchEC82ACEBB684rowno3_四分(사분)]"._2013년_1월_18일에_확인-96"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6]ᗉ/a>ᗉa target="_blank" href="https://ko.wikipedia.org/wiki/불교_용어_목록_(ㅅ)#cite_note-FOOTNOTE星雲"[httpetextfgsorgtwetext6search-1-detailaspDINDEX6282DTITLE四分_四分]"._2013년_1월_19일에_확인-97" style="background: none; color: #0b0080; text-decoration-line: none;">[97]ᗉ/a>ᗉbr /ᗈᗉbr /ᗈ
● From 대만불광사전
견분
【見分】 p2991-下≫
唯識宗所立四種心法(心識之作用)之第二種.
又作
능취분能取分.
卽指 諸識之能緣作用,
爲認識事物之主體 ;
亦卽 能照知所緣對境(卽相分,
爲認識之對象)之主體作用.
「見」 卽見照․心性明了之義,
謂能照燭一切諸法及
解了諸法義理,
如鏡中之明,
能照萬象.
見分有五義 :
(一)證見 名見,
卽根本智 見分.
(二)照燭 名見,
此通於根․ 心(卽眼․耳等六根․六識),
以根․心俱有 照燭義之故.
(三)能緣 名見,
此通於內三分 (自證分․證自證分․能緣 自證分),
以內三分俱皆 能緣之故.
(四)念解 名見,
以念解 所詮義理之故.
(五)推度 名見,
以能量之心 推度 一切境界之故.
[佛地經論卷三․成唯識論卷二․成唯識論述記卷三本]
(參閱「四分」 1663)
● From 法相辭典
見分
★成唯識論二卷十六頁雲:
似能緣相,
說名見分。
● From 丁福保 - 佛學大辭典 : Ding Fubao's Dictionary of Buddhist Studies
見分
【術語】 八識 四分之一。
見四分條。
【參見:四分】
● From 三藏法數
見分
謂眼等六識,
各能了別諸塵境界,
是名見分。
見即照了之義。
有五種:
一、
證見名見,
即根本智見分是也。
二、
照燭名見,
此通根心俱有照燭義故。
三、
能緣名見,
即通內三分俱能緣故。
四、
念解名見,
以念解所詮義理故。
五、
推度名見,
即比量心推度一切境故。
此五種見,
通名見分。
(根本智者,即第八識也。
內三分者, 即見分、自證分、證自證分也。)
● From yusig
見分
唯識宗所立識體四分之一。
見分即指諸識的能緣作用,
為認識事物的主體;亦即能照知所緣對境(即相分,
為認識的對象)之主體作用。
‘見’即見照、
心性明了之義,
謂能照燭一切諸法及解了諸法義理,
如鏡中之明,
能照萬象。
換個方式說見分即心識的緣慮作用,
亦即主觀的認識主體。
心識生起,
自其自體變現相、
見二分,
相分是色法,
概括世間的一切物質現象;
見分是心法,
有緣慮作用,
是認識的主體。
不過此見分與相分,
都是識體之所變現,
攝物歸心,
所以成其唯識。
參閱‘四分’條。
● From Hanja(Korean Hanzi) Dic
견분
犬糞 見分
● From BUDDHDIC
見分
ケンブン
(term) subjective view; seeing part
③-2991■불광사전
hbfl--01_Ga_0044.TIF
● From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
■ '견분' 관련 기타 참고 사전 통합 검색
다음백과 https://100.daum.net/search/entry?q=견분
네이버백과 https://terms.naver.com/search.nhn?query=견분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견분
네이버한자 https://hanja.naver.com/search?query=견분
네이버지식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견분
네이버사전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견분
위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
구글 https://www.google.co.kr/?gws_rd=ssl#newwindow=1&q=견분
네이버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견분
다음 https://search.daum.net/search?w=tot&q=견분
--- 이하 단어 직접 입력 검색 ---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실용한-영 불교용어사전 https://dic.tvbuddha.org/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티벳어사전 https://nitartha.pythonanywhere.com/index
● [pt op tr] fr
■ 불교사전 링크 및 불교 사전 출처 종합 안내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4/blog-post_21.html
●● 관련정보 사용페이지
참고 ꊱ사분
‡사분
ω사분
ꊱ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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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lgc1902
◈Lab value 불기2565/06/17/목/16:55 |
○ 2019_1004_132508_nik_ct9.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ustave-dore-paradise-lost-4.jpg!HD Artist: gustave-dore https://en.wikipedia.org/wiki/Gustave_Doré Title : paradise-lost-4.jpg!H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2018_0419_130449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alar_de_Atacama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Salar_de_Atacama.jpg English: The Atacama Dry lake, in Chile. At the horizon, the Licancabur volcano. Author Francesco Mocellin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上海龙华寺 , China shanghai-longhua-pagoda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Arthur H - Alabama Song ♥단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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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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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퀴즈 다음 설명에 맞는 답을 찾으시오.
■ 용어 퀴즈
【범】Sahasrabhuja 사하사라포야(娑賀沙羅布惹)라 음역. 천수 천안 관세음ㆍ천안 천비 관세음 또는 대비(大悲) 관음. 6관음의 제2. 온몸이 황금색을 띠었음. 27면(面)ㆍ천수(千手)ㆍ천안(千眼)이 있는 관음 보살. 보통 천수상은 두 눈 두 손 외에도, 양쪽에 각각 20개의 손이 있고 손바닥마다 한 눈이 있다. 이 40수는 자비로써 한 손마다 각기 25유(有)를 구제하므로 40×25 천수가 되고 따라서 눈도 천안이 됨. 이것은 일체 중생을 제도하는 큰 작용이 있음을 의미함. 특히 지옥의 고통에서 벗어나 모든 원을 성취케 한다 함.▼A000081.jpg▲
답 후보
● 천수관음(千手觀音)
천태(天台)
철위산(鐵圍山)
체(體)
초열지옥(焦熱地獄)
촉지인(觸地印)
총지(總持)
■ 음악
Hervé Vilard - J'ai Envie
Marie-Paule Belle - Tu M'chavires
EMMANUEL MOIRE - Le chanteur
les cowboys fringants- la sainte paix
Renaud - Des Que Le Vent Soufflera
Francoise Hardy - Peter Und Lou
Alain Souchon - Sous Les Jupes Des Fille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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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 】 ⇄✙➠
일본어글자-발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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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Four Dharmadhātu
[san-chn] anātmatva 無我性, 無我義
[san-eng] kiṃ $ 범어 what
[pali-chn] salla 毒箭
[pal-eng] maghavantu $ 팔리어 m.an epithet of Sakka.
[Eng-Ch-Eng] BRAHMIN Brahmin 婆羅門 The highest of the four Indian Castes at the time of Shakyamuni. They served Brahma, his offering, the keepers of the Vedas, i.e. priestly.
[Muller-jpn-Eng] 三彌底 サンミテイ School of Correct Logic
[Glossary_of_Buddhism-Eng] NIHILISM☞
See also: Middle Way Philosophy; Two Extreme Views.
“The philosophic doctrine that denies a substantial reality to the
phenomenal universe. Buddhism takes the middle path between the
realists (astika), who maintain the universe to be real, and the nonrealists (nastika), who deny all reality. The Buddha condemmed both
the astika and the nastika concepts.”
Hump: 137 #0426
[fra-eng] positionnement $ 불어 positioning
■ 암산퀴즈
330* 782
27412 / 356
■ 다라니퀴즈
자비주 12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60 번째는?
12
관세음보살께서 거듭 부처님께 사루어
말씀하시되,
"세존이시여,
제가 기억하기를,
과거 무량 억겁 전에
한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명호는 천광왕정주(天光王靜住)
여래(如來) 응정등각(應正等覺) 명행원만(明行圓滿)이시라.
이 부처님께서
저를 어여삐 생각하시고
또한 일체 중생을 위하는 까닭에
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廣大圓滿無碍大悲心陀羅尼)를 설하시고
금색 손으로써 저의 이마를 만지시며 이렇게 말씀하시되
"선남자야,
너는 마땅히 이 대비심주문을 가지고
널리 미래 나쁜 세상에
악한 죄업이 무거운
일체중생을 위하여
큰 이익을 지어주라 하셨습니다.
● 나모나라근지 南無那羅謹墀<十二> na mo na ra ki dhi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60
마라 하마 암비라사바 라하리 나암아마
沒囉<二合>憾摩<二合>儼鼻囉濕嚩<二合>囉賀哩<二合>那焰誐摩<六十>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68일째]
소유신통불가설 $ 039▲奚婆羅奚婆羅為 一 ● 伺察, ○□□□□,所,所,所,清
□□□□□□□, 所有境界不可說,
所有加持不可說, 所住世間不可說。
□□□□□□□, 소유경계불가설,
소유가지불가설, 소주세간불가설。
갖고 있는 신통을 말할 수 없고
갖고 있는 경계도 말할 수 없고
갖고 있는 가지함도 말할 수 없고
세간에 머무름도 말할 수 없어
[169째]
청정실상불가설 $ 040■ ■清 於於不念於 一以此於虛
040▲ 伺察伺察為 一 ● 周廣, ○□□□□,說,於,演,於
□□□□□□□, 說修多羅不可說,
於彼一一修多羅, 演說法門不可說;
□□□□□□□, 설수다라불가설,
어피일일수다라, 연설법문불가설;
청정하온 실상을 말할 수 없고
말씀하신 수다라 말할 수 없고
저러한 하나하나 수다라에
연설하신 법문도 말할 수 없어
●K1065_T2087.txt★ ∴≪A대당서역기≫_≪K1065≫_≪T2087≫
●K1398_T2156.txt★ ∴≪A대당정원속개원석교록≫_≪K1398≫_≪T2156≫
●K1275_T0243.txt★ ∴≪A대락금강불공진실삼마야경≫_≪K1275≫_≪T0243≫
법수_암기방안
39 아킬래스건 Achilles tendon
40 중앙 발가락 [신조어 ] center part (middle) toe
12 팔꿉 [elbow]
60 완수[腕首] - 손목
258060
77
○ 2020_1126_160903_nik_bw0_s12
○ 2020_1126_160556_nik_ct22
○ 2020_1126_160343_nik_ab41_s12
○ 2020_1126_155147_nik_ct9_s12
○ 2020_0224_104418_nik_CT33_s12
○ 2020_0224_104418_nik_BW22
○ 2018_1025_174917_can_ab41_s12
○ 2019_1004_160744_nik_ct5
○ 2019_1004_140800_nik_ct19
○ 2019_1004_180622_nik_exc
○ 2019_1004_145911_can_bw7
○ 2019_1004_144607_can_exc
○ 2019_1004_175858_nik_CT33
○ 2019_1004_171649_nik_ab41
○ 2019_1004_180439_nik_Ab35
○ 2019_1004_171645_can_BW21
○ 2019_1004_133112_can_CT27
○ 2018_0722_134246_nik_Ar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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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126_160047_can_Ar28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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