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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25일 목요일

불설여래흥현경-k0099-001


『불설여래흥현경』


K0099
T0291

불설여래흥현경 제1권/전체4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9-25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099_T0291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불설여래흥현경』 ♣0099-001♧




불설여래흥현경 제1권/전체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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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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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72721_nikon_exc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03508_can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오대산 월정사
○2020_0905_103341_nikon_ori_rs▾오대산 월정사

화성 용주사
○2020_0930_144107_canon_ori_rs▾화성 용주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0245_canon_exc▾삼각산 화계사

공주 칠갑산 장곡사
○2018_1024_140910_canon_ori▾공주 칠갑산 장곡사

부여 고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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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54659_nikon_ori▾예산 덕숭산 수덕사

양양_오봉산_낙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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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동_고성산_약천사
○2021_1004_173616_nikon_exc▾하동_고성산_약천사

전주_완산_정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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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동_고성산_약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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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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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_화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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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룡산_신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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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_조계사
○2015_1025_130534_canon_exc_s12▾서울_조계사

영천_팔공산_은해사
○2021_1002_081401_nikon_exc▾영천_팔공산_은해사

천장산_연화사
○2023_0405_181447_nikon_exc▾천장산_연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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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월_사자산_법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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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

『불설여래흥현경』 ♣0099-001♧
불설여래흥현경 해제 (있는 경우)

불설여래흥현경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myx1499
◈Lab value 202304051814


○ 2016_1008_141125_can.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blo-picasso-pigeon-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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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pablo-picasso

피카소는 ( / P ɪ K ɑː S oʊ - 케이 æ를 이야 oʊ / ] [2] 스페인어 [paβlo pikaso] ; 1,881 25 10 월 - (8) 1973 년 4 월) 스페인어 화가 조각가이었다 판화 , 도공 , 스테이지 디자이너 , 시인, 극작가로 프랑스에서 성인 생활의 대부분을 보냈다. 20 세기의 가장 영향력있는 아티스트 중 하나로 간주 그는 공동 설립 알려져 입체파 운동의 발명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ablo_Picasso
Title : pigeon-1947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525_173404_nik.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tatue-Augus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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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us of Prima Porta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Musée du pays d'Ussel ,France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6302

Jane Birkin - Enfants D'hiver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0/k0099-001.html#1499
sfed--불설여래흥현경_K0099_T0291.txt ☞불설여래흥현경 제1권/전체4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myx1499
불기2569-09-25
θθ





■ 퀴즈

5교(敎)의 하나. 『화엄경』 과 같이 법계의 무진자재(無盡自在)함을 말하는 교(敎).

답 후보
● 법계종(法界宗)
법무애변(法無礙辯)
법비량(法比量)
법성(法城)

법성종(法性宗)
법신(法身)
법안(法眼)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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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Jacques Brel - Le Casque D'or De Mambrino
Gilbert Becaud - La Releve
Edith Piaf - Bal Dans Ma Rue
Raphaël Petite annonce
Début De Soirée - Nuit De Fol
Les Cowboys Fringants - Party!
Marie-Paule Belle - Un Pas De Plu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4▲ 艸卄丑夬巴 ■ 초입축쾌파 34 ( 풀 초 )( 스물 입) ( 소 축 / 추할 추, 수갑 추 )( 터놓을 쾌/ 쾌괘 쾌, 깍지 결 ) ( 꼬리 파/ 바랄 파)
008▲ 丁七八勹厂 ■ 정칠팔포한 8 ( 고무래 정/장정 정 --CF* 고무래( 곡식을 그러모으고 펴거나, 밭의 흙을 고르거나 아궁이의 재를 긁어모으는 데에 쓰는 丁 자 모양의 기구) )( 일곱 칠 )( 여덟 팔 )( 쌀 포 )( 기슭 한 / 기슭 엄, 공장 창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Samanera
[san-chn] dauḥśīlya-virati 遠離惡
[san-eng] ajñāna $ 범어 ignorance
[pali-chn] ariya 聖, 聖人, 阿夷
[pal-eng] vinandhati $ 팔리어 vi + nandh + aencircles; twists round; intertwines.
[Eng-Ch-Eng] 佛氏雜辨 The Pulssi chappyon (Arguments Against the Buddhists), a late 14th century Korean Neo-Confucian polemical critique of Buddhism by Chong Tojon (鄭道傳 pen name: Sambong 三峰 1342-1398). In this work he carried out his most comprehensive refutation of Buddhism, singling out Buddhist doctrines and practices for detailed criticism. Chong stated that this book was written with the objective of refuting Buddhism once and for all "lest it destroy morality and eventually humanity itself." The charges leveled against Buddhism in the Pulsshi chappyon constitute a full inventory of the various arguments made by Confucians and Neo-Confucians from the time of the introduction of Buddhism into East Asia during the second century C.E. These arguments are arranged in eighteen sections, each of which is a critique on a particular aspect of Buddhist doctrine or practice.
[Muller-jpn-Eng] 爍訖帝 シャッキッテイ spear
[Glossary_of_Buddhism-Eng] SAMSARA☞
Syn: Cycle of Birth and Death.
See also: Birth and Death.
“The endless round of birth, death, and rebirth.”
“The relentless cycle of repeated birth and death in which ordinary,
unenlightened sentient beings are deeply entangled. The cause of
Samsara is the presence of defilements, particularly greed, hatred,
and delusion.”


[fra-eng] spécialisé $ 불어 specialized
[chn_eng_soothil] 法性水 The water of the dharma-nature, i. e. pur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何以故?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 割截身體, 我於爾時,
無我相、無人相、無衆生相、無壽者相.
무슨 까닭이겠는가. 수보리야, 내가 옛날에 가리왕에게 몸을 갈기갈기 찢길
적에 아상도 없고 인상도 없고 중생상도 없고 수자상도 없었느니라.
[玄奘] 何以故? 善現, 我昔過去世曾為羯利王斷支節肉.
我於爾時都無我想、或有情想、或命者想、或士夫想、或補特伽羅想、或意生想、
或摩納婆想、或作者想、或受者想. 我於爾時都無有想, 亦非無想.
[義淨] 何以故? 如我昔為羯陵伽王割截支體時, 無我想、眾生想、壽者想、更求趣想.
我無是想, 亦非無想.
14-11 तत्कस्य हेतोः ? यदा मे सुभूते कलिराजा अङ्गप्रत्यङ्गमांसान्यच्छैत्सीत्, नासीन्मे तस्मिन् समये आत्मसंज्ञा वा सत्त्वसंज्ञा वा जीवसंज्ञा वा पुद्गलसंज्ञा वा, नापि मे काचित्संज्ञा वा असंज्ञा वा बभूव।
tatkasya hetoḥ | yadā me subhūte kaliṅgarājā
aṅgapratyaṅgamāṁsānyacchaitsīt | nāsīnme tasmin samaye ātmasaṁjñā vā
sattvasaṁjñā vā jīvasaṁjñā vā pudgalasaṁjñā vā nāpi me kācitsaṁjñā vā
asaṁjñā vā babhūva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수보리여! 깔링가왕이 나의 몸통과 사지의 살점들을 도려내었을
때, 그 때에 나에게 있어서 자아에 대한 산냐나 중생에 대한 산냐나 영혼에 대한 산냐나
개체아에 대한 산냐가 없었으며, 또한 나에게 있어서 어떤 산냐나 산냐가 아닌 것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인가?]
▼▷[yadā] ① yadā(ƺ.) → [(~때)]
② yadā(ƺ. when, at what time, whenever; if)
▼[me] ① me(pn.Ⅰ.gen.) → [나의]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kaliṅgarājā] ① kaliṅga+rājā(ƾ.nom.) → [깔링가왕이]
② kaliṅga(nj. clever; cunning: ƾ. N. of a country and its inhabitants)
② rājan(ƾ. a king, chief; anything best of its kind) < rāj(1.dž. to reign, rule over, govern)
▼[aṅgapratyaṅgamāṁsānyacchaitsīt] ① aṅga+pratyaṅga+māṁsāni(ƿ.acc.pl.) +
acchaitsīt(s­aor.Ⅲ.sg.) → [몸통과 사지의 살점들을、 도려내었을 때]
② aṅga(ƿ. the body; a limb or member of the body)
② pratyaṅga(ƿ. a secondary or minor limb of the body, as the nose; a division, chapter)
② māṁsa(ƿ. flesh, meat; the flesh of fish; the fleshy part of a fruit: ƾ. a worm)
② chid(7.dž. to cut, lop off, hew, mow, tear; to disturb, interrupt; to remove, drive off)
 √chid(7.dž.) > a[augment] + chaid[vṛddhi] + s[add] + ­īt[affix] >
acchaitsīt(s­aor.Ⅲ.sg.)
▼▷[nāsīnme] ① na(ƺ.) + āsīt(impf.Ⅲ.sg.) + me(pn.Ⅰ.gen.) → [없었다、 나의(→나에게
있어서)]
② as(2.ǁ. to be, live, exist; to belong to)
 梵本追加 : nāsīnme
▼[tasmin] ① tasmin(pn.ƾ.loc.) → [그]
② tasmin(pn.ƾƿ.loc.sg.) < tad(pn. that, he, it, she)
▼[samaye] ① samaye(ƾ.loc.) → [때에]
② samaya(ƾ. time in general; occasion, opportunity; fit time, right moment; an agreement)
▼[ātmasaṁjñā] ① ātma+saṁjñā(Ʒ.nom.) → [자아에 대한 산냐나]
▼[vā] ① vā(ƺ.)
▼[sattvasaṁjñā] ① sattva+saṁjñā(Ʒ.nom.) → [중생에 대한 산냐나]
▼[vā] ① vā(ƺ.)
▼[jivasaṁjñā] ① jiva+saṁjñā(Ʒ.nom.) → [영혼에 대한 산냐나]
▼[vā] ① vā(ƺ.)
▼[pudgalasaṁjñā] ① pudgala+saṁjñā(Ʒ.nom.) → [개체아에 대한 산냐나,]
▼[vā] ① vā(ƺ.)
▼[nāpi] ① na(ƺ.) + api(ƺ.) → [또한]
▼[me] ① me(pn.Ⅰ.gen.) → [나의 → 나에게 있어서]
▼[kācitsaṁjñā] ① kācit(pn.Ʒ.nom.) + saṁjñā(Ʒ.nom.) → [어떤、 산냐나]
② kimcit(ƺ. to a certain degree, somewhat, a little)
② saṁjñā(Ʒ. consciousness; knowledge, understanding; intellect, mind)
▼[vā] ① vā(ƺ.)
▼[asaṁjñā] ① asaṁjñā(Ʒ.nom.) → [산냐가 아닌 것이]
▼[vā] ① vā(ƺ.)
▼[babhūva] ① babhūva(re­perf.Ⅰ.sg.) → [이뤄지지 않았다. →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 중복완료(reduplicated perfect) : 완료형에 어근을 중복시켜 완료의 어미를 붙이는
경우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68일째]
이차제진수제겁 $ 010■ ■以 於一彼不於 一不於彼此
010▲ 那由他那由他為 一 ●頻婆羅 ○□□□□,一,爾,無,於

□□□□□□□, 一塵十萬不可說,
爾劫稱讚一普賢, 無能盡其功德量。
□□□□□□□, 일진십만불가설,
이겁칭찬일보현, 무능진기공덕량。

以此諸塵數諸劫,
이러한 티끌로써 겁을 세는데
한 티끌에 십만 개의 말 못할 겁씩
그렇게 많은 겁에 칭찬한대도
한 보현의 공덕도 다할 수 없어



[276째]
어피일일련화내 $ 018▲界分界分為 一 ● 普摩, ○□□□□,悉,不,各,彼

□□□□□□□, 悉有眾葉不可說,
不可說華眾葉中, 各現色相不可說。
□□□□□□□, 실유중엽불가설,
불가설화중엽중, 각현색상불가설。

於彼一一蓮華內,
저러한 하나하나 연꽃 속마다
말할 수 없이 많은 잎새가 있고
말할 수 없는 연꽃 잎새 가운데
나타내는 빛깔이 말할 수 없어





●K0173_T0633.txt★ ∴≪A불설여래지인경≫_≪K0173≫_≪T0633≫
●K0099_T0291.txt★ ∴≪A불설여래흥현경≫_≪K0099≫_≪T0291≫
●K1149_T1403.txt★ ∴≪A불설여의마니다라니경≫_≪K1149≫_≪T1403≫


■ 암산퀴즈


213* 586
74763 / 213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8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52 번째는?




08 명성(名聲)을 증장시키며,
바주라참포, 伐折洛讖蒱<八>
vajra ksam bhu,
금강(金剛)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30 나모스그리다야 ◐娜牟塞訖唎多耶<三十>◑Namas-kritāya//
031 나모바가바뎨다타가다 ◐娜牟婆伽筏帝<舊>怛他揭多俱囉耶<如來><族三十一>◑Namo bhagavate tathāgatakulāya//
032 나모바다마 구라야 ◐娜牟鉢頭摩<二合>俱囉耶<歸命蓮華族菩薩等><三十二>◑Namaḥ padma-kulāya//
033 나모바저라구라 야 ◐娜牟筏折囉俱囉<半音用同下>耶<歸命><金剛族三十三>◑Namo vajra-kulāya//
034 나모마니구라야 ◐娜牟摩尼俱囉耶<歸命寶族三十四>◑Namo maṇi-kulāya//
035 나모가 자구라야 ◐娜牟伽<上>闍俱囉耶<歸命衆族三十五>◑Namo gaja-kulāya//
036 나모바가바뎨 ◐娜牟婆伽筏帝<三十六>◑Namo bhagavate
037 디리 다슈라혜나 ◐地唎<二合>茶輸囉哂那<三十七>◑driḍha-śyra-sena
038 바라 하라나라 자야 ◐鉢囉<二合>訶囉拏囉<引>闍耶<大猛將各持器仗入三十八>◑praharaṇa-rājāya
039 다타가다야 ◐怛他揭多耶<如來三十><九>◑tathāgatāya//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타고 보배연꽃에 앉으셔서
티끌처럼 많은 국토에 응하시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52
번뇌[塵]를 여의신 무상사(無上士)께 귀의합니다.
南無離塵無上士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24818
351
법수_암기방안


3 밥통 【위】
10 손목 WRIST
18 아래팔뚝 (forearm)
8 큰 창자,【대장】


52 눈 eye 眼 【안】
68 요골 ~ 노뼈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아래를 향한 개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7-06-일
♡대원암,충남 공주시 계룡면, 소라티길 38-8,
[사진]
[지도내 사진]
[거리뷰1]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안드로마케의 고통/자크 루이 다비드/날짜: 1783/스타일: 신고전주의/장르: 신화 그림/메디아: 유화 , 캔버스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10 나모로계사먁가다남 ◐娜牟盧鷄三藐伽哆喃<敬禮過去未來十>◑Namo loke samyaggatānāṃ//
011 나모사먁바라 디반나 남 ◐娜牟三藐鉢囉<二合>底半那<去>喃<十一>◑Namaḥ samyakpratipannāsāṃ//


○2019_1004_142043_canon_BW17


○2019_1004_175007_nikon_Ar26


○2019_1004_142113_canon_Ar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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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004_150010_canon_BW17


○2019_1004_163435_canon_Ab35


○2019_1004_133256_nikon_ar45


○2019_1004_140744_canon_CT38


○2019_1004_150623_canon_CT38


○2019_1004_142056_nikon_ar40


○2019_1004_142231_canon_AB7


○2019_1004_150921_canon_AB7


○2019_1004_133047_nikon_ct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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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004_165203_canon_fix


○2019_1004_144725_canon_ct22


○2019_1004_152304_nikon_ab1


○2019_1004_165157_canon_ct23

● [pt op tr] fr
_M#]



○2019_1004_163446_nikon_ar37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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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여래흥현경』 ♣0099-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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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불설여래흥현경_K0099_T0291.txt ☞불설여래흥현경 제1권/전체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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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9-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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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religion007.tistory.com/319#gsc.tab=0
htmback--불기2569-09-25_불설여래흥현경_K0099_T0291-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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