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법념처경』
K0801
T0721
정법념처경 제54권/전체7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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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9-27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801_T0721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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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0077
『정법념처경』
♣0801-054♧
정법념처경 제54권/전체7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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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6_102441_nikon_ct19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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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5_154705_nikon_ct18▾순천 조계산 송광사


○2020_0907_150305_nikon_AB7▾양산 통도사

○2020_0908_145948_nikon_ct4▾합천 해인사

○2020_0910_113043_canon_bw4▾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14559_canon_ab41▾속리산 법주사

○2020_1002_124200_nikon_bw2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2018_1022_132312_canon_Ab15▾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3_182842_nikon_ori▾예산 덕숭산 수덕사

○2020_1114_141820_canon_ar24▾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51828_canon_BW22▾삼각산 도선사

○2019_1104_172107_canon_BW21_s12▾구례 지리산 연곡사

○2021_1112_141928_canon_ct13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006_144740_nikon_bw26_pc▾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002_121520_canon_ct19_s12_pc▾영천_팔공산_은해사

○2023_0405_183025_canon_bw0_s12▾천장산_연화사

○2021_1008_123719_nikon_ar47_pc▾완주_화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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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0905_144725_canon_ori_rs▾오대산 적멸보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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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법념처경』
♣0801-054♧
정법념처경 해제 (있는 경우)
정법념처경 054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pap4106
| ◈Lab value 202110081237 |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0/k0801-054.html#4106 sfed--정법념처경_K0801_T0721.txt ☞정법념처경 제54권/전체70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pap4106 불기2569-09-27 θθ |
■ 퀴즈
월궁천자(月宮天子)ㆍ명월천자(明月天子)ㆍ월신(月神)ㆍ월천(月天)ㆍ보길상천자(寶吉祥天子)라고도 함. 월궁전 속에 사는 천왕, 곧 태음(太陰)의 정(精). 4천왕에 딸림. 달을 차지하여 4천하를 비추며 많은 천녀(天女)를 데리고 5욕락을 즐긴다고 함. 수명은 5백 세.
답 후보
● 월천자(月天子)
유(有)
유가사(瑜伽師)
유가종(瑜伽宗)
유루(有漏)
유루인(有漏因)
유리태자(瑠璃太子)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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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Guy Marchand - L'amerloque
Veronique Sanson - Dis-Lui
Edith Piaf - Paris
Indochine - Vibrator
Francoise Hardy - Ou Est-Il
Marie-Paule Belle - La Cabine En Verre
Edith Piaf - La P'tite Mari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6▲ 爻欠可甘甲 ■ 효흠가감갑 36 (사귈 효/ 가로그을 효 )( 하품 흠 / 이지러질 결 ) ( 옳을 가 / 오랑캐 임금 이름 극 )( 달 감 ) ( 갑옷 갑/ 친압할 갑)
010▲ 工口久弓及 ■ 공구구궁급 10 ( 장인 공 )( 입 구 )( 오랠 구 )( 활 궁 )( 미칠 급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Samavati
[san-chn] abhi-sam-√i 正見
[san-eng] vadyapakṣa $ 범어 ḍark half of the lunar month
[pali-chn] visaṃyoga 離縛
[pal-eng] samaacaranta $ 팔리어 pr.p. of samaacaratibehaving; acting; practising.
[Eng-Ch-Eng] REALM OF SENSUOUS DESIRE Realm of Sensuous Desire 欲界 【參照: Three Realms】
[Muller-jpn-Eng] 出世藏 シュッセゾウ store of the eternal spiritual nature, free from earthly errors
[Glossary_of_Buddhism-Eng] ANAGARIKA☞
See also: Anagarika Dharmapala.
“Lit. ‘Homeless One’; one who enters the homeless (monastic) life
without formally being ordained as a monk.”
Snel: 261
“Lit. ‘homeless wanderer’. A Buddhist layperson who has taken vows
including celibacy.”
Batc: 380 #0720
[fra-eng] dégonfle $ 불어 deflates
[chn_eng_soothil] 人雄師子 A Lion among men, a Buddha.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又念過去於五百世,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我相、無人相、無衆生相、無壽者相.」
수보리야, 또 저 옛날 5백세 동안 인욕선인(忍辱仙人)이었던 일을 생각하면
그때도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 없었느니라.”
[玄奘] 何以故? 善現, 我憶過去五百生中, 曾為自號忍辱仙人. 我於爾時, 都無我想,
無有情想、無命者想、無士夫想、無補特伽羅想、無意生想、無摩納婆想、無作者
想、無受者想. 我於爾時都無有想, 亦非無想.
[義淨] 妙生, 又念過去, 於五百世作忍辱仙人. 我於爾時, 無如是等想.
14-13 तत्कस्य हेतोः ? अभिजानाम्यहं सुभूते अतीतेऽध्वनि पञ्च जातिशतानि यदहं क्षान्तिवादी ऋषिरभूवम्।
तत्रापि मे नात्मसंज्ञा बभूव, न सत्त्वसंज्ञा, न जीवसंज्ञा, न पुद्गलसंज्ञा बभूव।
tatkasya hetoḥ | abhijānāmyahaṁ subhūte'tīte'dhvani pañcajātiśatāni
yadahaṁ kṣāntivādī ṛṣirabhūvam | tatrāpi me nātmasaṁjñā babhūva | na
sattvasaṁjñā na jīvasaṁjñā na pudgalasamjñā babhūva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수보리여! 나는 지난 시기 5백 生 동안 그렇게 내가 인욕을
이야기하는 현인이 되었었다는 것을 뛰어나게 알고 있다. 그 당시에도 나의 경우에
자아에 대한 산냐가 일어나지 않았으며, 중생에 대한 산냐가、 영혼에 대한 산냐가、
개체아에 대한 산냐가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인가?]
▼▷[abhijānāmyahaṁ] ① abhijānāmi(pres.Ⅰ.sg.) + ahaṁ(pn.Ⅰ.nom.) → [뛰어나게 안다、
나는]
② abhijñā(9.dž. to recognize, discern; to know, understand; to look upon, consider as)
▼[subhūte'tīte'dhvani] ① subhūte(ƾ.voc.) + atīte(nj.→ƾ.loc.) + adhvani(ƾ.loc.) →
▼[수보리여! 지난、 시기에]
② atīta(p.p. gone beyond, crossed; exceeding, going beyond; gone by, passed away; dead)
② adhvan(ƾ. a way, road; a recension of the Vedas; time, time personified; sky; place)
▼[pañcajātiśatāni] ① pañca+jāti+śatāni(ƿ.acc.pl.) → [5백 生들을]
② pañcan(num.pl. five) < pac(1.dž. to spread out, to spread out the hand with its five
fingers)
② jāti(Ʒ. birth, production; the form of existence fixed by birth; race, family, lineage)
② śata(ƿ. a hundred)
▼[yadahaṁ] ① yat(ƺ.) + ahaṁ(pn.Ⅰ.nom.) → [그렇게、 나는]
② yad(ƺ. since, in this manner)
▼[kṣāntivādī] ① kṣānti+vādī(nj.→ƾ.nom.) → [인욕을 이야기하는]
② kṣānti(Ʒ. patience, forbearance, forgiveness; the state of saintly abstraction)
② vādin(nj. speaking, talking, discoursing; asserting; disputing: ƾ. a speaker; a disputant)
▼[ṛṣirabhūvam] ① ṛṣiḥ(ƾ.nom.) + abhūvam(impf.Ⅰ.sg.) → [현인이、 되었었다.]
② ṛṣi(ƾ. an inspired poet or sage; a sanctified sage, saint, an ascetic; the veda; life)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tatrāpi] ① tatra(ƺ.) + api(ƺ.) → [그 당시에도]
② tatra(ƺ. there, in that place, in that case)
▼[me] ① me(pn.Ⅰ.gen.) → [나의 → 나의 경우에]
▼[nātmasaṁjñā] ① na(ƺ.) + ātma+saṁjñā(Ʒ.nom.) → [자아에 대한 산냐가]
▼[babhūva] ① babhūva(reperf.Ⅰ.sg.) → [일어나지 않았다. → 일어나지 않았으며,]
▼▷[na] ① na(ƺ.)
▼[sattvasaṁjñā] ① sattva+saṁjñā(Ʒ.nom.) → [중생에 대한 산냐가]
▼[na] ① na(ƺ.)
▼[jīvasaṁjñā] ① jīva+saṁjñā(Ʒ.nom.) → [영혼에 대한 산냐가]
▼[na] ① na(ƺ.)
▼[pudgalasamjñā] ① pudgala+samjñā(Ʒ.nom.) → [개체아에 대한 산냐가]
▼[babhūva] ① babhūva(reperf.Ⅰ.sg.) → [일어나지 않았다. →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70일째]
일모단처소유찰 $ 012▲矜羯羅矜羯羅為 一 ● 阿伽羅, ○□□□□,其,盡,一,彼
□□□□□□□, 其數無量不可說,
盡虛空量諸毛端, 一一處剎悉如是。
□□□□□□□, 기수무량불가설,
진허공량제모단, 일일처찰실여시。
一毛端處所有剎,
한 터럭 끝에 있는 모든 세계들
그 수효 한량없이 말할 수 없고
온 허공에 가득한 터럭 끝마다
낱낱 곳에 있는 세계 다 그러하며
[276째]
어피일일련화내 $ 018▲界分界分為 一 ● 普摩, ○□□□□,悉,不,各,彼
□□□□□□□, 悉有眾葉不可說,
不可說華眾葉中, 各現色相不可說。
□□□□□□□, 실유중엽불가설,
불가설화중엽중, 각현색상불가설。
於彼一一蓮華內,
저러한 하나하나 연꽃 속마다
말할 수 없이 많은 잎새가 있고
말할 수 없는 연꽃 잎새 가운데
나타내는 빛깔이 말할 수 없어
●K0421_T0839.txt★ ∴≪A점찰선악업보경≫_≪K0421≫_≪T0839≫
●K0801_T0721.txt★ ∴≪A정법념처경≫_≪K0801≫_≪T0721≫
●K0117_T0263.txt★ ∴≪A정법화경≫_≪K0117≫_≪T0263≫
■ 암산퀴즈
231* 323
337008 / 47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0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5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54 번째는?
10 친우(親友)를 증장시키며,
담마참포, 萏摩讖蒱<十>
dama ksam bhu,
조복(調伏)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50 바라 바라 자야 ◐鉢囉<二合>婆囉<引>闍耶<光王五十>◑prabhā-rājāya
051 다타아다야 ◐怛他揭多耶<五十一>◑tathāgatāya
052 아라하뎨삼먁삼몯다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耶<五十二>◑arhate samyaksaṃbuddhāya//
053 나모바가바뎨 ◐娜牟婆伽筏帝<五十三>◑Namo bhagavate
054 사보스비다바라라 자야 ◐三布瑟畢多娑囉囉<引>闍夜<娑羅花王五十四>◑saṃpushpita-sāla-rājāya
055 다타가다야 ◐怛他揭多耶<五十五>◑tathāgataya
056 아라하뎨삼먁삼몯다 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引>耶<五十六>◑arhate samyaksaṃbuddhāya//
057 나모바가바뎨 ◐娜牟婆伽筏帝<五十七>◑Namo bhagvate
058 사갸 모나예 ◐舍抧也<二合>母娜曳<釋迦牟尼><佛五十八>◑śākhyamunaye
059 다타가다야 ◐怛他揭多耶<五十九>◑tathāgatāya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지니시어
능히 10방세계에서 정수리를 만져 수기를 내리시니,
자기 과위(果位)를 아직 성취하지 못한 행자는
10방 어디에서나 부처님의 수기를 받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54
열반의 청량함을 얻으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得淸涼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74613
708
법수_암기방안
5 목 ●
12 팔꿉 [elbow]
18 아래팔뚝 (forearm)
10 손목 WRIST
54 입 mouth 口脣 【구순】
70 장지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003_030238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그 때 목련은 길가에 서서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일체의 천인들은 아무도 돌아보는 이가 없었다.
그런데 오직 기바만은 뒤에 이르러서 목련을 돌아보고 그를 향해 한쪽 손만 들고 수레를 타고 곧바로 지나갔다.
목련은 스스로 생각하였다.
‘이 사람은 본래 인간 세계에 있을 때에는 바로 내 제자였었는데,
지금은 하늘의 복을 받고 하늘 나라의 쾌락에 집착하여 본심을 잃어버렸구나.’
그리하여 곧 신통의 힘으로써 수레를 제지하여 멈추게 하였다.
기바가 수레에 서 내려 목련의 발에 예를 올렸다.
목련은 여러 가지 인연을 들어 그를 꾸짖었다.
그러자 기바가 목련에게 대답하였다.
‘나는 인간 세계에서 대덕(大德)님의 제자였기 때문에 지금 손을 들어 문안했던 것입니다.
자못 여러 하늘들이 그렇게 하는 것을 보셨습니까?’
그 때 목련이 석제환인(釋提桓因)에게 권장하고 경계하여 말하였다.
‘부처님께서 계신 세상은 만나기조차 어렵거늘 무슨 까닭에 자주 친근히 하여 바른 법을 묻고 받아들이지 않습니까?’
제석은 목련의 마음을 풀어주기 위하여 일부러 사신을 보내 한 천자(天子)를 오게 하였다.
되풀이하여 세 차례 불러서야 마지 못해서 그 천자가 왔다.
제석이 목련에게 아뢰었다.
‘이 천자는 오직 한 천녀(天女)와 하나의 기악(伎樂)만으로 스스로 즐길 뿐입니다.
그런데 그 욕정(欲情)에 깊이 빠져 아무리 엄한 명령이 있어도 그 욕정을 스스로 끊지 못하기 때문에 기꺼이 오지 않는 것입니다.
하물며 천왕은 갖가지 궁전과 수없이 많은 천녀에다가 필요로 하는 온갖 맛있는 음식이 저절로 생기고 백천 가지 기악으로 스스로 즐기면서 동쪽을 보면 서쪽은 잊어버리는 이들이겠습니까?
아무리 부처님 계신 세상은 만나기 어렵고 비른 법 듣기가 어렵다는 것을 안다 하더라도 쾌락의 속박에 묶여 있어 자재(自在)롭지 못합니다.
또 어떠냐 하면 세 갈래 세계에서는 고난(苦難)으로 계를 얻을 인연조차 없습니다.
인간 세계에서도 오직 세 천하(天下)에서만 계율을 얻을 수 있고 북방의 울단월(鬱單越)에는 부처님의 법이 없어서 계율을 얻을 수 없으니,
그것은 복의 과보의 장애와 아울러 어리석음 때문에 성인의 법을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52_T2123
제경요집(諸經要集) 당 도세집
諸經要集 【唐 道世集】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소머리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4-14-월
♡대승사,충청남도 보령시 봉산4길 3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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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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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 나모로계사먁가다남 ◐娜牟盧鷄三藐伽哆喃<敬禮過去未來十>◑Namo loke samyaggatānāṃ//

○2019_1106_114135_canon_ar8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55544_canon_ar32_s12▾화순 계당산 쌍봉사

○2020_0904_141351_canon_ar45▾원주 구룡사

○2020_0908_165655_nikon_ct18▾합천 해인사 백련암

○2020_0908_170713_canon_bw24▾합천 해인사 백련암

○2020_0930_141827_nikon_AB4▾화성 용주사

○2020_1002_132344_canon_ar3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17_160259_canon_CT33▾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60548_canon_BW25▾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64305_canon_CT38_s12▾삼각산 화계사

○2020_1114_151234_nikon_ori▾삼각산 도선사

○2019_1104_112234_canon_AR35_s12▾구례 화엄사 구층암

○2019_1104_102154_nikon_AR35_s12▾구례 화엄사

○2019_1104_102938_nikon_ct8▾구례 화엄사

○2021_0320_141858_canon_CT38_s12▾포천_왕방산_왕산사

○2014_1118_152111_canon_BW21_s12▾서울_동국대_정각원

○2021_1001_151132_canon_ct22_s12_pc▾봉화_청량산_청량사

○2021_1002_223708_nikon_ar47▾밀양_재악산_표충사

○2023_0402_164227_nikon_ct18▾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pt op tr] fr
_M#]

○2020_1017_150830_canon_ct9_s12▾삼각산 화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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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d8--불교단상_2569_09.txt ☞◆vpap4106
불기2569-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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