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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1일 목요일

석화엄교분기원통초-k1510-009


『석화엄교분기원통초』


K1510
Txxxx

석화엄교분기원통초 제9권/전체1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9-11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510_Txxxx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석화엄교분기원통초』 ♣1510-009♧




석화엄교분기원통초 제9권/전체1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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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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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3407_canon_Ar26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20144_canon_BW25▾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30557_canon_ar13▾화순 영구산 운주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61232_canon_ar47▾양산 통도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32817_canon_ct3▾속리산 법주사

화성 용주사
○2020_0930_143925_nikon_ori_rs▾화성 용주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21926_canon_CT38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4629_canon_ab5_s12▾삼각산 화계사

공주 칠갑산 장곡사
○2018_1024_140546_canon_Ar12▾공주 칠갑산 장곡사

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53457_nikon_AB7_s12▾예산 덕숭산 수덕사

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61443_nikon_Ab15▾예산 덕숭산 수덕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2004_canon_bw0_s12▾삼각산 도선사

구례 화엄사 구층암
○2019_1104_112228_canon_ct9_s12▾구례 화엄사 구층암

구례 화엄사
○2019_1104_121153_canon_Ab35▾구례 화엄사

지리산 피아골
○2019_1104_174839_nikon_exc▾지리산 피아골

영월_사자산_법흥사
○2021_0930_172025_nikon_ab31_pc▾영월_사자산_법흥사

영광_모악산_불갑사
○2021_1006_200433_nikon_CT33_pc▾영광_모악산_불갑사

영광_모악산_불갑사
○2021_1006_182336_canon_ct18_pc▾영광_모악산_불갑사

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21_1007_102229_nikon_Ar28_pc▾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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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부산_금정산_범어사
○2015_0727_102924_nikon_Ab27▾부산_금정산_범어사



❋❋본문 ◎[개별논의]

★%★

『석화엄교분기원통초』 ♣1510-009♧
석화엄교분기원통초 해제 (있는 경우)

석화엄교분기원통초 009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sgi8852
◈Lab value 202110071022



○2019_1106_114550_canon_ct18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atsushika-Hokusai-fujiwara-no-ason-michinob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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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Katsushika-Hokusai

Katsushika Hokusai (葛飾 北斎, October 31, 1760 – May 10, 1849)는
에도시대 우키요에 화가이자 판화가인 일본의 예술가로 그는 Sesshū Tōyō 및 다른 작풍의 중국화 의 영향을 받았다 .
에도 (지금의 도쿄) 에서 태어나, 국제적으로 상징적인 인쇄 The Great Wave from Kanagawa가 포함된
목판 인쇄 시리즈 후가쿠 36 경 ( 富嶽三十六景가쿠 Sanjūroku 케이 , 1831)으로 잘 알려져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Hokusai
Title : fujiwara-no-ason-michinobu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8_0419_140338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Valeria_Lukyanova_(crop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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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Valeria Lukyanova
license (reuse allowed)
Author Creative Commons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Aomori University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Julien Dore - Hotel Therese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9/k1510-009.html#8852
sfed--석화엄교분기원통초_K1510_Txxxx.txt ☞석화엄교분기원통초 제9권/전체10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sgi8852
불기2569-09-11
θθ





■ 퀴즈


 4종 선(禪)의 하나. 

여래의 깨달음에 들어가서 모든 중생의 본래 구족한 부사의한 이치를 깨닫는 선을 말한 것. 

4종선은 

우부소행선(愚夫所行禪)ㆍ관찰의선(觀察義禪)ㆍ반연진여선(攀緣眞如禪)ㆍ

제여래선(諸如來禪).

답 후보
● 여래선(如來禪)
여시아문(如是我聞)
여의륜관음(如意輪觀音)
역바라밀(力波羅蜜)
연각승(緣覺乘)

연기인분(緣起因分)
연이생(緣已生)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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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Mireille Mathieu - Pearlydumm
Aldebert - A Peu Pres Tout
Indochine - Cartagène
French Anthology Salvatore Adamo - Tender Love Gardener - Viens, Ma Brune
Luis Mariano - Seul
Maxime Leforestier - Le Vieux Leon
Maroon 5 - Lucky Strike Lyrics Video (Overexposed)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20▲ 斤今旡气內 ■ 근금기기내 20 ( 근 근/ 도끼 근 )( 이제 금 )( 목멜 기 / . 목메다( 기쁨이나 설움 따위의 감정이 북받쳐 솟아올라 그 기운이 목에 엉기어 막히다) )( 기운 기 / 빌 걸 ) )( 안 내, / 들일 납, 장부 예 )
059▲ 衣衤耳而印 ■ 의의이이인 59 ( 옷 의 )( 옷의변 의 )( 귀 이 / 잉손 잉 )( 말 이을 이 / 능히 능 )(도장 인 / 벼슬 인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Soeng Hyang
[san-chn] sātantya-kāri 常恆
[san-eng] karma $ 범어 Action or activity
[pali-chn] vassikā 拔師
[pal-eng] viddesa $ 팔리어 m.enmity.
[Eng-Ch-Eng] four aspects 四分
[Muller-jpn-Eng] 應無所住 オウムショジュウ in accordance with non-abiding
[Glossary_of_Buddhism-Eng] MAHAKAUNDINYA☞
See: Kaudinya.

[fra-eng] l'exigence $ 불어 the demand
[chn_eng_soothil] 眞言宗 The True-word or Shingon sect, founded on the mystical teaching 'of all Buddhas,' the 'very words ' of the Buddhas; the especial authority being Vairocana; cf. the 大日 sutra, 金剛頂經; 蘇悉地經, etc. The founding of the esoteric sect is attributed to Vairocana, through the imaginary Bodhisattva Vajrasattva, then through Nāgārjuna to Vajramati and to Amoghavajra, circa A.D. 733; the latter became the effective propagator of the Yogācāra school in China; he is counted as the sixth patriarch of the school and the second in China. The three esoteric duties of body, mouth, and mind are to hold the symbol in the hand, recite the dhāraṇīs, and ponder over the word 'a' 阿 as the principle of the ungenerated, i.e. the eternal.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諸微塵, 如來說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世界非世界, 是名世界.」
“수보리야, 여래가 말한 티끌은 티끌이 아니므로 티끌이라 하며, 여래가 말
한 세계는 세계가 아니므로 세계라 이름하느니라.”
[玄奘] 佛言: 「善現, 大地微塵如來說非微塵, 是故如來說名大地微塵;
諸世界如來說非世界, 是故如來說名世界.」
[義淨] 何以故? 諸地塵佛說非塵, 故名地塵; 此諸世界佛說非界, 故名世界.」
13-07 तत्कस्य हेतोः ? यत्तद्भगवन् पृथिवीरजस्तथागतेन भाषितम्, अरजस्तद्भगवंस्तथागतेन भाषितम्।
तेनोच्यते पृथिवीरज इति।
योऽप्यसौ लोकधातुस्तथागतेन भाषितः, अधातुः स तथागतेन भाषितः।
तेनोच्यते लोकधातुरिति॥
tatkasya hetoḥ | yattadbhagavan pṛthivīrajastathāgatena bhāṣitam
arajastadbhagavaṁstathāgatena bhāṣitam | tenocyate pṛthivīraja iti |
yo'pyasau lokadhātustathāgatena bhāṣito'dhātuḥ sa tathāgatena bhāṣitaḥ |
tenocyate lokadhāturiti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오면, 복덕갖춘분이시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대지의
티끌’이라고 말해진 그것은 티끌이 아니라고, 복덕갖춘분이시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말해졌습니다. 그래서 ‘대지의 티끌’이라고 말해집니다. 또한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세계영역’이라고 말해진 그것은 영역이 아니라고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말해졌습니다.
그래서 ‘세계영역’이라고 말해집니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② hetu(ƾ. cause, reason, motive; source, origin; a means or instrument)
▼▷[yattadbhagavan] ① yat(pn.ƿ.nom.) + tat(pn.ƿ.nom.) + bhagavan(ƾ.voc.) →
▼[(어떠한) 그、 그것은、 복덕갖춘분이시여!]
② yat(pn.ƿ.nom.acc.sg.) < yad(pn. what; which, who)
② tat(pn.ƿ.nom.acc.sg.) < tad(pn. that, he, it, she)
▼[pṛthivīrajastathāgatena] ① pṛthivī+rajaḥ(ƿ.nom.) + tathāgatena(ƾ.voc.) → [대지의
티끌이다 (라고)、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am] ① bhāṣitam([nj.→]ƿ.nom.) → [말해진 것은]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arajastadbhagavaṁstathāgatena] ① a|rajaḥ(ƿ.nom.) + tat(pn.ƿ.nom.) +
bhagavan(ƾ.voc.) +|s|+ tathāgatena(ƾ.ins.) → [티끌이 아니다、 그것은 (이라고)、
복덕갖춘분이시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am] ① bhāṣitam(njp.→ƿ.nom.) → [말해졌습니다.]
▼▷[tenocyate] ① tena(ƺ.) + ucyate(pass.pres.Ⅲ.sg.) → [그래서、 말해집니다]
▼[pṛthivīraja] ① pṛthivī+rajaḥ(ƿ.nom.) → [대지의 티끌이다]
▼[iti] ① iti(ƺ.) → [라고.]
▼▷[yo'pyasau] ① yaḥ(pn.ƾ.nom.) + api(ƺ.) + asau(pn.ƾ.nom.) → [(어떠한) 그것은、
또한、 그]
② asau(pn.ƾƷ.nom.sg.) < adas(pn. that, a certain)
▼[lokadhātustathāgatena] ① lokadhātuḥ(ƾ.nom.) + tathāgatena(ƾ.ins.) →
▼[세계영역이다(라고)、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② lokadhātu(ƾ. a particular division of the world)
▼[bhāṣito'dhātuḥ] ① bhāṣitaḥ([nj.→]ƾ.nom.) + a|dhātuḥ(ƾ.nom.) → [말해진 것은、
영역이 아니라고]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sa] ① saḥ(ƾ.nom.) → [그것은]
▼[tathāgatena] ① tathāgatena(ƾ.ins.) →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aḥ] ① bhāṣitaḥ(njp.→ƾ.nom.) → [말해집니다. → 말해졌습니다.]
▼▷[tenocyate] ① tena(ƺ.) + ucyate(pass.pres.Ⅲ.sg.) → [그래서、 말해집니다]
▼[lokadhāturiti] ① lokadhātuḥ(ƾ.nom.) + iti(ƺ.) → [‘세계영역’이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54일째]
국토중생급제불 $ 125▲不可量不可量為 一 ● 不可量轉, ○□□□□,體,如,菩,壽

□□□□□□□, 體性差別不可說,
如是三世無有邊, 菩薩一切皆明見。」
□□□□□□□, 체성차별불가설,
여시삼세무유변, 보살일체개명견。」

國土眾生及諸佛,
국토와 중생들과 여러 부처님
성품과 차별함을 말할 수 없어
이렇게 삼세가 그지없거늘
보살은 온갖 것을 분명히 보네.



[256째]
극락세계일겁 $ 127▲不可說不可說為 一 ● 不可說轉, ○□□□□,袈,不,離,善

□□□□□□,於袈裟幢世界金剛堅佛剎為一日一夜;袈裟幢世界一劫,於不退轉音聲輪世界善勝光明蓮華開敷佛剎為一日一夜;
不退轉音聲輪世界一劫,於離垢世界法幢佛剎為一日一夜;離垢世界一劫,於善燈世界師子佛剎為一日一夜;
□□□□□□,어가사당세계금강견불찰위일일일야;가사당세계일겁,어불퇴전음성륜세계선승광명련화개부불찰위일일일야;
불퇴전음성륜세계일겁,어이구세계법당불찰위일일일야;이구세계일겁,어선등세계사자불찰위일일일야;

極樂世界一劫
극락세계의 한 겁은 금강견불(金剛堅佛)이 계시는 가사당(袈裟幢)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가사당 세계의 한 겁은 선승광명연화개부불(善勝光明蓮華開敷佛)이 계시는 불퇴전음성륜(不退轉音聲輪) 세계의 하루 낮 하룻 밤이요,
불퇴전음성륜 세계의 한 겁은 법당불(法幢佛)이 계시는 이구(離垢)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이구 세계의 한 겁은 사자불이 계시는 선등(善燈)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K1397_T1668.txt★ ∴≪A석마하연론≫_≪K1397≫_≪T1668≫
●K1510_Txxxx.txt★ ∴≪A석화엄교분기원통초≫_≪K1510≫_≪Txxxx≫
●K1508_Txxxx.txt★ ∴≪A석화엄지귀장원통초≫_≪K1508≫_≪Txxxx≫


■ 암산퀴즈


343* 888
18392 / 242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9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3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38 번째는?




59 그들로 하여금 모두가 억념(憶念)하도록 증장시킵니다.
미리제, 弭[口*李]第<五十九>
mrdhe
(이하~) 적들을 파괴하고 없애 행복케 하소서. 망상을 소멸 근절케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30 나모스가리 다야바 ◐娜牟塞揭哩<二合>多耶泮<三百><三十>◑namas kritāya phaṭ
331 비슬나미예바 ◐毘瑟拏尾曳泮<毘紉天子三百三十一>◑vishṇaviye phaṭ
332 바라훔마니예바 ◐皤囉摩尼曳泮<梵王三百三十二>◑brahmaṇiye phaṭ
333 아기니예바 ◐阿祁尼曳泮<火天三百三十三>◑agnaye phaṭ
334 마하가리예바 ◐摩訶迦哩曳泮<大黑天女三百三十四>◑mahā kāliye phaṭ
335 가라다다예바 ◐迦囉檀特曳泮<大鬼師黑奧神三百三十五>◑kālaㆍdaṇḍiye phaṭ
336 예니리예바 ◐瞖泥哩曳泮<帝釋三百三十六>◑indrāya phaṭ
337 차문지예바 ◐遮文遲曳泮<怒神三百三十七>◑cāmundiye phaṭ
338 노다리예바 ◐嘮怛哩曳泮<瞋怒><神三百三十八>◑rudrāya phaṭ
339 가라다리예바 ◐迦囉<引>怛哩曳泮<三百三十九>◑kālaㆍrātriye phaṭ

●장수[長命]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빠르게 장수를 얻는다.
,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38
삼독(三毒)을 소멸시키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滅三毒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304584
76
법수_암기방안


33 종아리 [캪]calf
125 ( 팜 palm) 손바닥
127 [little finger-넉클knuckle] 새끼마디
59 순[입술] 치아[아] 설 口脣 【구순】 齒牙 【치아】


38 정강이[Shin]
54 입 mouth 口脣 【구순】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913_000107 :

대장경 내 게송



“이 마음마음 마음이 부처라/
시방의 세계에서 가장 영물(靈物)이며/
자재하고 묘한 작용 가련하구나/
모두가 마음의 진실보다 못하리./

훨훨 날며 자재하여 하는 바 없고/
한가로이 마침내는 출가한 분이여/
눈앞에서 참된 큰 도 본다 하여도/
털만큼도 보지 않음 또한 크게 기이하네./

만법 어찌 다르고 마음 어찌 다르관대/
어찌하여 수고로이 경의 이치 찾는고/
마음 왕은 본래 절로 많이 알음 끊어졌으니/
지자(智者)는 무학(無學) 자리 밝힐 뿐일세”


출전:
한글대장경 K1499_T2016
종경록(宗鏡錄) 송 연수집
宗鏡錄 【宋 延壽集】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팔 옆으로 벌렸다 모으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8-11-26-화
♡泰岳寺たいがくじ 愛知県春日井市 Japan
[사진] https://www.google.co.kr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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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https://ja.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1:02
https://youtu.be
坐禅・写経が体験できるお寺 / 泰岳寺
[동영상 2]
[예술작품감상]
002 아라하뎨삼먁삼몯다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耶<歸命一切如來應正等覺二>◑arhate samyaksaṃbuddhāsya//


○2018_0722_173708_canon_Ar26


○2018_1023_132146_nikon_ar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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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_1025_173713_nikon_ori


○2020_0224_104339_nikon_Ar28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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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1125_144445_nikon_CT33_s12


○2019_1104_172903_nikon_ct24_s12


○2021_0217_120059_canon

● [pt op tr] fr
_M#]



○2020_0201_111224_canon_CT38_s12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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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화엄교분기원통초』 ♣1510-009♧
[관련키워드]
석화엄교분기원통초 제9권/전체1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석화엄교분기원통초-K151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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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석화엄교분기원통초_K1510_Txxxx.txt ☞석화엄교분기원통초 제9권/전체10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sgi8852
불기2569-09-11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4005908817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academy007.tistory.com/entry/석화엄교분기원통초-k1510-009
htmback--불기2569-09-11_석화엄교분기원통초_K1510_Txxxx-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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