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아함경』
K0648
T0026
중아함경 제58권/전체6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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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9-23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648_T0026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중아함경』
♣0648-058♧
중아함경 제58권/전체6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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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6_110229_nikon_Ar26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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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5_125120_canon_ar45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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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0909_161327_canon_BW27▾무주 백련사

○2020_0930_134703_canon_CT19▾화성 용주사

○2020_0930_135738_nikon_CT34▾화성 용주사

○2020_1002_125336_canon_BW25▾파주 고령산 보광사

○2018_1022_125530_nikon_ct18_s12▾공주 계룡면사무소 영규대사비

○2018_1022_171544_canon_ct17▾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8_1024_141741_canon_Ab15▾공주 칠갑산 장곡사

○2019_0106_151408_canon_ar24▾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2020_1114_131801_canon_BW25_s12▾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41243_canon_Ar12▾삼각산 도선사

○2021_1005_184805_canon_ar47▾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1006_182555_nikon_bw24_pc▾영광_모악산_불갑사

○2018_0925_164317_canon_bw0_s12

○2022_1025_141446_canon_BW17▾서울_조계사

○2017_1107_102534_nikon_ab41_s12▾정읍_내장산_내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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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2020_0905_164750_canon_ct18▾오대산 적멸보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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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아함경』
♣0648-058♧
중아함경 해제 (있는 경우)
중아함경 058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zvw2358
| ◈Lab value 2017110710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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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0/k0648-058.html#2358 sfed--중아함경_K0648_T0026.txt ☞중아함경 제58권/전체60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zvw2358 불기2569-09-23 θθ |
■ 퀴즈
무명업상(無明業相)ㆍ능견상(能見相)ㆍ경계상(境界相). 『대승기신론』에서는 일심진여(一心眞如)를 우주의 근본으로 하고, 여기에서 일체 현상을 내는 것을 무명(無明)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이 무명을 근본불각(根本不覺)ㆍ지말불각(枝末不覺)으로 나눈다. (1) 무명업상. 진여가 무명에 의하여 차별적 현상을 내게 되는 첫걸음으로서, 아직 주관ㆍ객관이 갈라지기 전의 상태. (2) 능견상. 무명업상이 주관ㆍ객관으로 갈라져 대립된 때에, 그 주관적 방면을 말함. (3) 경계상. 능견상인 주관의 앞에 나타나는 객관적 대상의 경계. 진여 본성에 계합하지 않는 허망한 상태를 말함.
답 후보
● 삼세(三細)
삼심(三心)
삼십칠보리분법(三十七菩提分法)
삼율의(三律儀)
삼장(三藏)
삼제원융(三諦圓融)
삼종세간(三種世間)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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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Jeanne Moreau - Errante Du Coeur
Georges Brassens - Supplique Pour Etre Enterre La Plage De Sete
Weepers Circus - Ripailles
ALIZEE - Moi Lolita
Charles Dumont - Je T'aime
Francois Feldman - Joue Pas
C.Jerome - Madona Madona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2▲ 爫㕚中之止 ■ 조조중지지 32 ( 손톱조 조 ) (손톱 조 ) cf 갈래 차叉 (가운데 중 )( 갈 지 )( 그칠 지 )
006▲ 十乂又二人 ■ 십예우이인 6 ( 열 십 )( 벨 예 / 징계할 애 )( 또 우 / 용서할 유 )( 두 이 )( 사람 인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13th Karmapa (Dudul Dorje)
[san-chn] yathêṣṭa 好慕, 如意
[san-eng] dhyuti $ 범어 (m)
[pali-chn] abhivāseti 許可
[pal-eng] yonisomanasikaara $ 팔리어 m.proper consideration.
[Eng-Ch-Eng] 天眼 Divine Eye 天眼 One of the Six Psychic Power and one of the Five Eyes. Unlimited vision, large and small, distant and near, the destiny of all beings in future rebirth. It may be obtained by human eyes through the practice of meditation/Samadhi.\nHeavenly Eye 天眼 【參照: Devine Eye】\n"Heavenly vision." or "spiritual eyes." Visual power that is unobstructed by physical matter. The second of the five levels of vision 五眼 (wuyuan) (divya-caks!us).
[Muller-jpn-Eng] 五逆罪 ゴギャクザイ five heinous crimes
[Glossary_of_Buddhism-Eng] FOUR ATTRACTIONS☞
See: Four Means of Salvation.
[fra-eng] ravine $ 불어 ravine
[chn_eng_soothil] 一向宗 The 眞宗 Shin or Pure-land Shin Sect founded by Shinran, in Japan, whose chief tenet is unwavering reflection on Amida (by repeating his nam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何以故? 須菩提, 如來說第一波羅蜜, 卽非第一波羅蜜, 是名第一波羅蜜.」
어째서 그러냐 하면, 수보리야, 여래가 말하는 제일바라밀은 제일바라밀이
아니므로 제일바라밀이라 이름하기 때문이니라.”
[玄奘] 何以故? 善現, 如來說最勝波羅蜜多謂般若波羅蜜多. 善現,
如來所說最勝波羅蜜多, 無量諸佛世尊所共宣說, 故名最勝波羅蜜多.
如來說最勝波羅蜜多, 即非波羅蜜多, 是故如來說名最勝波羅蜜多.
[義淨] 何以故? 妙生, 此最勝波羅蜜多是如來所說, 諸波羅蜜多如來說者,
即是無邊佛所宣說, 是故名為最勝波羅蜜多.
14-09 तत्कस्य हेतोः ? परमपारमितेयं सुभूते तथागतेन भाषिता यदुतापारमिता।
यां च सुभूते तथागतः परमपारमितां भाषते, तामपरिमाणा अपि बुद्धा भगवन्तो भाषन्ते।
तेनोच्यन्ते परमपारमितेति॥
tatkasya hetoḥ | paramapāramiteyaṁ subhūte tathāgatena bhāṣitā
yadutāpāramitā | yāṁ ca subhūte tathāgataḥ paramapāramitāṁ bhāṣate |
tāmaparimāṇā api buddhā bhagavanto bhāṣante | tenocyate
paramapāramiteti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수보리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말씀되어진 이 궁극적인
바라밀은, 왜냐하면 또한 바라밀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수보리여!
그렇게오신분께서 궁극적인 바라밀로 말씀하신 바로 그것을 헤아릴 수 없으며
복덕갖추신 깨달은님들께서 또한 궁극적인 바라밀로 말씀하고 계신다. 그래서 궁극적인
바라밀이라고 일컬어진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인가?]
▼▷[paramapāramiteyaṁ] ① parama+pāramitā(Ʒ.nom.) + iyaṁ(pn.Ʒ.nom.) → [궁극적인
바라밀은、 이(것은)]
② parama(nj. most distant, last; highest, best; extreme; worst)
② pāramitā(Ʒ. complete attainment, perfection; transcendental virtue) < pāramita(nj. gone
to the opposite bank or side; crossed, traversed; transcendent)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tathāgatena] ① tathāgatena(ƾ.ins.) →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ā] ① bhāṣitā(nj.→Ʒ.nom.) → [설해진]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yadutāpāramitā] ① yad(ƺ.) + uta(ƺ.) + apāramitā(njp.→Ʒ.nom.) → [왜냐하면、
또한、 (+그것은) 바라밀이 아니다(→바라밀이 아니기 때문이다).]
② yad(ƺ. because, since)
② uta(ƺ. doubt, guess; whether, or; and, also)
▼▷[yāṁ] ① yāṁ(pn.Ʒ.acc.) → [그리고、 (어떤) 그것을]
▼[ca] ① ca(ƺ.)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tathāgataḥ] ① tathāgataḥ(ƾ.nom.) → [그렇게오신분께서]
▼[paramapāramitāṁ] ① parama+pāramitāṁ(Ʒ.acc.) → [궁극적인 바라밀을]
▼[bhāṣate] ① bhāṣate(pres.Ⅲ.sg.) → [말씀하신다.]
② bhāṣ(1.Ʋ. to say, speak, utter; to speak to, address; to tell, announce)
▼▷[tāmaparimāṇā] ① tām(pn.Ʒ.acc.) + aparimāṇāḥ(nj.→ƾ.nom.pl.) → [(바로) 그것을、
헤아릴 수 없는]
[yāṁ] 여래께서 어떤 그것인 궁극적인 바라밀을 말씀하고 계신다.
[tāṁ] 그것을 헤아릴 수 없고 복덕을 갖추신 부처님들께서 또한 말씀하고 계신다.
[yāṁ~, tāṁ~.] 여래께서 궁극적인 바라밀로 말씀하신 바로 그것을 복덕을 갖추신
無數한 부처님들께서 또한 말씀하고 계신다.
② aparimāṇa(nj. immeasurable, immense, unbounded)
▼[api] ① api(ƺ.) → [또한]
▼[buddhā] ① buddhāḥ(ƾ.nom.pl.) → [깨달은님들께서]
▼[bhagavanto] ① bhagavantaḥ(nj.→ƾ.nom.pl.) → [복덕갖추신]
▼[bhāṣante] ① bhāṣante(pres.Ⅲ.pl.) → [말씀하신다.]
▼▷[tenocyate] ① tena(ƺ.) + ucyate(pass.pres.Ⅲ.sg.) → [그래서、 말해진다]
▼[paramapāramiteti] ① paramapāramitā(Ʒ.nom.) + iti(ƺ.) → [‘최상의 완성’이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66일째]
차불가설제불찰 $ 008▲俱胝俱胝為 一 ● 阿庾多, ○□□□□,一,念,盡,此
□□□□□□□, 一念碎塵不可說,
念念所碎悉亦然, 盡不可說劫恒爾。
□□□□□□□, 일념쇄진불가설,
념념소쇄실역연, 진불가설겁항이。
此不可說諸佛剎,
이러하게 말 못할 부처 세계를
한 생각에 부순 티끌 말할 수 없고
생각생각 부순 티끌 역시 그러해
말할 수 없는 겁토록 늘 그러하며
[276째]
어피일일련화내 $ 018▲界分界分為 一 ● 普摩, ○□□□□,悉,不,各,彼
□□□□□□□, 悉有眾葉不可說,
不可說華眾葉中, 各現色相不可說。
□□□□□□□, 실유중엽불가설,
불가설화중엽중, 각현색상불가설。
於彼一一蓮華內,
저러한 하나하나 연꽃 속마다
말할 수 없이 많은 잎새가 있고
말할 수 없는 연꽃 잎새 가운데
나타내는 빛깔이 말할 수 없어
●K0950_T1541.txt★ ∴≪A중사분아비담심론≫_≪K0950≫_≪T1541≫
●K0648_T0026.txt★ ∴≪A중아함경≫_≪K0648≫_≪T0026≫
●K0414_T0385.txt★ ∴≪A중음경≫_≪K0414≫_≪T0385≫
■ 암산퀴즈
170* 101
49784 / 508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6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50 번째는?
06 무병(無病)하도록 증장시키며,
암바라참포, 菴跋洛讖蒱<六>
ambara ksam bhu.
정취(情趣)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10 나모로계사먁가다남 ◐娜牟盧鷄三藐伽哆喃<敬禮過去未來十>◑Namo loke samyaggatānāṃ//
011 나모사먁바라 디반나 남 ◐娜牟三藐鉢囉<二合>底半那<去>喃<十一>◑Namaḥ samyakpratipannāsāṃ//
012 나모뎨바리시남 ◐娜牟提婆唎史喃<敬禮三十三天及一切諸仙天等十二>◑Namo devarishināṃ//
013 나모미싣다야비 댜 다라남 ◐娜牟微悉陁耶微<入聲呼>地也<二合>陁囉喃<敬禮呪仙十三>◑Namah siddha vidyā-dharānāṃ//
014 나모싣타미댜 다라리시남 ◐娜牟悉陁微地也<二合>陁囉㗚史喃<敬禮持呪成就仙人十四>◑Namaḥ siddha vidhyā-dhararishināṃ
015 사바 나아라하사하아라다남 ◐舍波<去>拏揭囉訶娑訶摩囉陁<二合>喃<攝惡作善十五>◑śāpā-anugrahā-samārthānāṃ//
016 나모바라 하마 니 ◐娜牟皤囉<二合>訶摩<二合>埿<歸命梵天十六>◑Namo brahmaṇe//
017 나모인 다라 야 ◐娜牟因<去>陁囉<二合>耶<歸命帝釋十七>◑Namo indrāya//
018 나모바가바뎨 ◐娜牟婆伽嚩帝<歸命世尊><十八>◑Namo bhagavate
019 로다로 야 ◐嚕陁囉<二合引>耶<大自在天十九>◑rudrāya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呪心]으로 더없이 높고 바르고 두루 아는 깨달음[無上正遍知覺]을 성취하시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50
자재하게 변화하시는 왕께 귀의합니다.
南無自在變化王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7170
98
법수_암기방안
1 빗장뼈[=쇄골]
8 큰 창자,【대장】
18 아래팔뚝 (forearm)
6 쇄골 【쇄골】
50 턱 chin, 【악골】顎
66 상완(上腕)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003_004857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악어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1-12-일
Deursen, Netherlands
[사진]
[지도내 사진] https://www.google.co.kr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https://maps.app.goo.gl
[세계내-위치]
[설명 1] https://en.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16:45
https://youtu.be
국경 도시인 네덜란드 펜로(Venlo)에 독일 슈퍼, 여기에 한국 식품이 주말이면 불티나게 팔린다네요.두 형제 독일 슈퍼 가볼까요..#
[음악]
[예술작품감상]
Still LIfe with Glass and Lemon
Pierre-Auguste Renoir
https://www.wikiart.org
006 사시라 바 가싱가남 ◐薩失囉<引>皤<去>迦僧伽喃<敬禮辟支><佛及四果人六>◑sa-śrāvaka-saṃghanāṃ//

○2019_1106_103148_nikon_CT27

○2020_0904_135534_nikon_AB7

○2020_0930_145553_canon_AB12

○2020_1017_173840_canon_ct1_s12

○2018_1023_151603_canon_ct18_s12

○2019_1104_105904_nikon_ct8

○2019_1104_173451_nikon_bw24_s12

○2019_0113_131254_nikon_Ar28_s12

○2019_0113_131254_nikon_ct8_s12

○2019_0113_153930_canon_Ar37_s12

○2019_0113_154052_canon_Ar28_s12

○2019_0113_155803_canon_CT27

○2019_0801_080317_canon_ori

○2019_0801_091316_nikon_Ar37_s12

○2019_0801_105749_nikon_AB4_s12

○2019_0801_121342_nikon_Ab15

○2019_0801_135205_nikon_ct19

○2020_1125_153149_canon_BW22

○2020_1125_155328_canon_CT27
● [pt op tr] fr
_M#]

○2019_1106_153808_nikon_Ab31_s12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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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중아함경_K0648_T0026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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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키워드]
중아함경 제58권/전체6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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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아함경-K0648-058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0/k0648-058.html
sfed--중아함경_K0648_T0026.txt ☞중아함경 제58권/전체60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zvw2358
불기2569-09-23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4030230533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happiness007.tistory.com/entry/중아함경-k0648-058
htmback--불기2569-09-23_중아함경_K0648_T0026-tis.htm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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