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25년 9월 3일 수요일

잡아함경-k0650-021


『잡아함경』


K0650
T0099

잡아함경 제21권/전체5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9-03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650_T0099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잡아함경』 ♣0650-021♧




잡아함경 제21권/전체5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23118_nikon_fix▾순천 조계산 선암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21437_can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31209_canon_exc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21710_nikon_fix▾파주 고령산 보광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42142_canon_exc▾삼각산 도선사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1007_132422_canon_exc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춘천_오봉산_청평사
○2021_0214_114644_canon_exc_s12▾춘천_오봉산_청평사

영월_사자산_법흥사
○2021_0930_171709_canon_exc_s12▾영월_사자산_법흥사

홍천_공작산_수타사
○2021_0214_163705_canon_exc▾홍천_공작산_수타사

안성_제비월산_호국사
○2021_0215_161628_nikon_exc▾안성_제비월산_호국사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72645_nikon_exc_s12▾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하동_고성산_약천사
○2021_1004_174617_canon_exc▾하동_고성산_약천사

영광_모악산_불갑사
○2021_1006_174603_nikon_exc_s12▾영광_모악산_불갑사

서울_삼각산_도선사
○2021_0926_173601_nikon_exc▾서울_삼각산_도선사

계룡산_신원사
○2021_1008_150544_nikon_exc▾계룡산_신원사

완주_화암사
○2021_1008_131730_canon_exc_s12▾완주_화암사

서울_구룡산_구룡사
○2022_1031_145158_nikon_exc▾서울_구룡산_구룡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3_0402_131432_cano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pt op tr] fr
_M#]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1007_142515_nikon_exc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본문 ◎[개별논의]

★%★

『잡아함경』 ♣0650-021♧
잡아함경 해제 (있는 경우)

잡아함경 02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qyc1825
◈Lab value 202304021314


○ 2021_1007_143402_nik_bw24_pc부안_능가산_내소사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Edward-Weston-onion-halved-1930
[#M_▶더보기|◀접기|


Artist: Edward-Weston

Edward Henry Weston (1886 년 3 월 24 일 -1958 년 1 월 1 일)은 20 세기 미국인 사진 작가 입니다.
그는 "가장 혁신적이고 영향력있는 미국인 사진가 중 한 명"이라고 불리고있다. [1]
그리고 "20 세기 사진의 주인 중 한 명" [2] 40 년 동안의 경력을 통해
웨스턴은 풍경, 정물, 누드, 초상화, 장르 장면, 기발한 패러디 등
점점 더 많은 주제를 촬영했습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Edward_Weston
Title : onion-halved-1930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8_0419_134757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altoNervionInvierno
[#M_▶더보기|◀접기|
River Nervión waterfall in winter, Spain
Español: Salto del Nervión, nevado en invierno
Author byj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Guatemala ,Quetzaltenango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Jean Sablon - Sur Le Pont D'avignon (Swing)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9/k0650-021.html#1825
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잡아함경 제21권/전체50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qyc1825
불기2569-09-03
θθ





■ 퀴즈


 【범】Śramaṇa 상문(桑門ㆍ喪門)ㆍ사문(婆門)ㆍ사문나(沙門那)ㆍ사라마나(舍囉摩拏)라고도 쓰며, 식심(息心)ㆍ공로(功勞)ㆍ근식(勤息)이라 번역. 부지런히 모든 좋은 일을 닦고, 나쁜 일을 일으키지 않는 이란 뜻. 외도ㆍ불교도를 불문하고, 처자 권속을 버리고 수도 생활을 하는 이를 총칭함. 후세에는 오로지 불문에서 출가한 이를 말한다. 비구와 같은 뜻으로 씀.

답 후보
● 사문(沙門)
사불지견(四佛知見)
사선정(四禪定)
사식(事識)
사어(邪語)

사유(四有)
사인(四忍)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L - Petite
Alain Barriere - Elle
Mireille Mathieu - Sur Le Pont D'avignon
Appel D'air - Ma Fromagere
Gilbert Becaud - L'important C'est La Rose
Thomas Fersen - J'suis Mort
Chapo Bas - Temps De Sel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12▲ 宀凡士巳三 ■ 면범사사삼 12ㅡ 집에서 평범한 선비가 머물면 뱀과 같은 지혜가 3개나 생겨난다. ( 집 면 [사방이 지붕으로 덮어 씌워져 있는 집] 갓머리( 부수( 部首)의 하나) )( 무릇 범 )( 선비 사 )( 뱀 사 )( 석 삼 )
051▲ 皮疋必玄穴 ■ 피필필현혈 51 (가죽 피 )(짝 필/ 발 소, 바를 아 )( 반드시 필 )(검을 현 / 오묘하다( 奧妙--) 심오하다( 深奧--), ) (구멍 혈 / 굴 휼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a-nature
[san-chn] rudrakṣa 鳴嚕捺囉叉
[san-eng] aṁśena $ 범어 part
[pali-chn] vipariṇāma-dukkha 壞苦
[pal-eng] samassaasesi $ 팔리어 aor. of samassaasetirelieved; refreshed.
[Eng-Ch-Eng] 九十八隨眠 Same as 九十八使.
[Muller-jpn-Eng] 社得迦摩羅 シャタカマラ versified incarnation stories
[Glossary_of_Buddhism-Eng] SIX ASPECTS☞
Syn: Six Forms; Sixfold Nature.
See also: Avatamsaka Sutra.
According to the Avatamsaka teaching, “all the constituents
of the world (the dharmas) are interdependent and cannot exist
independently.
Each of them possesses a sixfold nature: universality (the whole), speciality (the part), similarity (identity), diversity (difference), integration
and differentiation… the ideal is a harmonious totality of things encountered in the perfectly enlightened Buddha – the Buddha nature
is potentially present in all things…”
[NEB15,p.]llVa
“A doctrine of the … Avatamsaka school which, together with that
of the Ten Mysteries, analyzes the phenomenal world from the
standpoints of both difference and identity. The six forms are, to the
Buddhist’s eye, six inseparable aspects inherent in all things. They are:
1) universality – a whole, which is composed of parts; 2) particularity
– the separate parts which constitute the whole; 3) similarity – the
separate parts are all related to the whole; 4) diversity – though similar in that they all help constitute the whole, each part’s relationship to
the whole is unique; 5) formation – through the harmonization of the
unique parts, the whole is constituted; 6) differentiation – while uniting to form the whole, each part retains its unique characteristics.”
[NS /DBTS, p.401] #1231

[fra-eng] tenter $ 불어 entice, tempt
[chn_eng_soothil] 猶 A monkey; doubtful; if, so; like, as; yet, still; to schem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何況有人, 盡能受持讀誦. 須菩提, 當知是人, 成就最上第一希有之法,
하물며 어떤 사람이 끝까지 다 지녀 읽거나 외울 때이겠는가. 수보리야, 이
사람은 가장 높고 제일이고 희유(希有)한 법을 성취하게 되리니,
[玄奘] 何況有能於此法門, 具足究竟書寫、受持、讀誦、究竟通利, 及廣為他宣說開示,
如理作意! 如是有情成就最勝希有功德!
[義淨] 何況盡能受持、讀誦! 當知是人, 則為最上第一希有!
12-02 कः पुनर्वादो ये इमं धर्मपर्यायं सकलसमाप्तं धारयिष्यन्ति वाचयिष्यन्ति पर्यवाप्स्यन्ति, परेभ्यश्च विस्तरेण संप्रकाशयिष्यन्ति।
परमेण ते सुभूते आश्चर्येण समन्वागता भविष्यन्ति।
kaḥ punarvādo | ye imaṁ dharmaparyāyaṁ sakalasamāptaṁ dhārayiṣyanti
vācayiṣyanti paryavāpsyanti | parebhyaśca vistareṇa samprakāśayiṣyanti |
parameṇa te subhūte āścaryeṇa samanvāgatā bhaviṣyanti |
하물며, 누구든지 완전히 갖춰진 이 법문을 외우고 독송하고 깊이 이해하여 남들을 위해
상세하게 설명해주고자 한다면 더 말해 무엇하겠느냐? 수보리여! 그들은 최상의
경이로움으로 완벽하게 될 것이다.
▼▷[kaḥ] ① kaḥ(pn.ƾ.nom.) → [누가]
▼[punarvādo] ① punar(ƺ.) + vādaḥ(ƾ.nom.) → [다시、 말하겠는가?] → 다시 말해
뭣하겠는가!
② punar(ƺ. again, once more, anew; back; on the other hand)
② vāda(ƾ. talking, speaking; speech, words, talk; a statement, an assertion)
▼▷[ye] ① ye(pn.ƾ.nom.pl.) → [(어떠한) 사람들이]
 ye(어떤 누구라도) ~한다면, te(바로 그들은) ~하게 될 것이다.
② ye(pn.ƾ.nom.pl.|ƿƷ.nom.acc.sg.) < yad(pn. who, which)
▼[imaṁ] ① imaṁ(pn.ƾ.acc.) → [이]
② imaṁ(pn.ƾ.acc.sg.) < idam(pn. this)
▼[dharmaparyāyaṁ] ① dharma+paryāyaṁ(ƾ.acc.) → [법문을]
② dharma(ƾ. that which is established or firm, law; usage, practice, duty; right, justice)
② paryāya(ƾ. going or winding round, revolution; lapse, course; regular repetition)
▼[sakalasamāptaṁ] ① sakala+samāptaṁ(nj.→ƾ.acc.) → [완전히 갖춰진]
② sakala(nj. together with the parts; all, whole, entire)
② samāpta(p.p. finished, concluded, completed; clever; ample, full) < sam(ƺ. with, together
with) + āp(5.ǁ. to obtain, attain, get; to reach, go to) + ­ta('the state of')
▼[dhārayiṣyanti] ① dhārayiṣyanti(caus.fut.Ⅲ.pl.) → [간직하게 할 것이다(→외우고)]
② dhāray(caus.) < dhṛ(1.ǁ.10.dž. to hold, bear; maintain, support; to intend in mind)
▼[vācayiṣyanti] ① vācayiṣyanti(caus.fut.Ⅲ.pl.) → [말하게 할 것이다(→독송하고)]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 vācay(caus. to cause to speak; to go over, read; to say)
▼[paryavāpsyanti] ① paryavāpsyanti(fut.Ⅲ.pl.) → [깊이 취하게 할 것이다(→깊이
이해하며),]
② paryavāp(5.ǁ. to study) < pari(ƺ. about; towards) + avāp(5.dž. to get, obtain; to
reach) < ava(ƺ. away, off, away from. down) + āp(5.ǁ. to obtain, attain, get)
▼▷[parebhyaśca] ① parebhyaḥ(ƾ.dat.pl.) + ca(ƺ.) → [그리고、 남들을 위해]
② para(nj. different: ƾ. another person; an enemy: ƿ. the highest point or pitch)
▼[vistareṇa] ① vistareṇa(ƾ.ins.→adv.) → [상세함으로 → 상세하게]
② vistara(ƾ. extension, expansion; minute details, detailed description; diffuseness)
▼[samprakāśayiṣyanti] ① samprakāśayiṣyanti(caus.fut.Ⅲ.pl.) → [보여지게 할 것이다. →
설명되어지게 할 것이다(→설명한다면).]
② saṁ(ƺ. with) + prakāśay(caus. to show, display) < prakāś(1.Ʋ. to shine, gleam; to
become visible or manifest)
▼▷[parameṇa] ① parameṇa(nj.→ƿ.ins.) → [최상의]
② parama(nj. most distant, last; highest, best; extreme; worst)
▼[te] ① te(pn.ƾ.nom.pl.) → [그들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āścaryeṇa] ① āścaryeṇa(ƿ.ins.) → [경이로움으로]
② āścarya(nj. marvellous, wonderful, extraordinary: ƿ. a wonder, miracle, marvel)
▼[samanvāgatā] ① samanvāgatāḥ(njp.→ƾ.nom.pl.) → [갖추어진다] → 갖추어지게 →
完璧하게
② samanvāgata(nj. attended by, furnished or provided with, Buddha) < sam(ƺ. with) +
anu(nj. minute, small) + ā(adv. near to, towards) + gata(p.p. gone; arrived at)
▼[bhaviṣyanti] ① bhaviṣyanti(fut.Ⅲ.pl.) → [될 것이다.]
 그들은 갖추어진다(제1동사) 될 것이다(제2동사) > 그들은 갖추어지게(부사) ……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46일째]
종종삼매불가설 $ 117▲無等無等為 一 ● 無等轉, ○□□□□,悉,於,所,得

□□□□□□□, 悉能經劫於中住,
於不可說諸佛所, 所行清淨不可說。
□□□□□□□, 실능경겁어중주,
어불가설제불소, 소행청정불가설。

種種三昧不可說,
가지가지 삼매 말할 수 없어
여러 겁 지내도록 머물러 있고
말할 수 없는 부처 계신 곳에서
청정하게 닦은 행을 말할 수 없고



[247째]
득불가설무애심 $ 118▲無等轉無等轉為 一 ● 不可數, ○□□□□,往,神,所,往

□□□□□□□, 往詣十方不可說,
神力示現不可說, 所行無際不可說,
□□□□□□□, 왕예십방불가설,
신력시현불가설, 소행무제불가설,

得不可說無礙心,
말로 못할 걸림없는 마음을 얻어
시방에 나아감을 말할 수 없고
신통한 힘 나타냄도 말할 수 없고
행하는 일 그지없어 말할 수 없고





●K0960_T1552.txt★ ∴≪A잡아비담심론≫_≪K0960≫_≪T1552≫
●K0650_T0099.txt★ ∴≪A잡아함경≫_≪K0650≫_≪T0099≫
●K0745_T0101.txt★ ∴≪A잡아함경≫_≪K0745≫_≪T0101≫


■ 암산퀴즈


590* 695
44477 / 79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1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5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30 번째는?




51 좋은 말씀은 일체의 부처님과 여래 세존께서 가호(加護)하시며
구타점마례, 矩咤苫沬隸<五十一>
kutta samane,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50 난니 계수바라 ◐難泥<外道>雞首婆囉<孔雀王器仗二百五十>◑nandikēśvara
251 가나바디 ◐伽那鉢底<毘那夜迦王二百五十一>◑gaṇaㆍpati
252 사혜야 ◐娑醯夜<野叉王兄弟三人各領二十八萬衆二百五十二>◑sahāya
253 가리탐미댜 ­ ◐訖哩耽微地也<二百五十三>◑kritāṃ vidyāṃ
254 진타 야미 ◐嗔陁夜彌<二百五十四>◑chindayāmi
255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五十五>◑Kilayāmi//
256 나연나실라 바나 ◐那延那室囉<引>婆拏<裸形外道二百五十六>◑Nagnaㆍśrāvaṇa
257 가리탐미댜 ­ ◐訖哩<離吉反皆同>耽微地也<二百><五十七>◑kritāṃ vidyāṃ
258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五十八>◑chindayāmi
259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五十九>◑Kilayāmi//

●이 선남자가 읽거나
외우거나 쓰거나 베끼거나 휴대하거나 갈무리하거나 여러 가지 색(色)으로 공양하면,
태어나는 겁(劫)마다 가난하고
헐벗고 낮고 천해서
좋아할 수 없는 곳에 태어나지 않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30
죄를 없애고 ‘나’라는 생각이 없는 [無我相]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滅罪無我相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410050
563
법수_암기방안


25 손바닥( 팜 palm)
117 [바이셉쓰biceps ] 알통
118 (forearm) 아래팔뚝
51 눈썹 아이부러워eyebrow 眉 【미】


30 발목 [ankle]
46 발 곡면 [신조어] 곡면( Arch)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903_231850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14) 당나라 수도의 자은사(慈恩寺) 석도홍전(釋道洪傳)



도홍은 속성이 윤씨(尹氏)이며 하동(河東) 사람이다.
아버지 윤요(尹曜)는 수나라 때 강릉 현령(江陵縣令)을 하였는데 그에게는 다섯 아들이 있었다.
도홍은 그의 셋째 아들이다.
그는 총명하고 민첩하여 쉽게 깨달았으며 속세에 있는 것을 매우 싫어하여 13세 때인 개황(開皇) 6년에 출가하여 수도의 대덕 담연(曇延) 법사를 섬겼다.
그는 내외의 경전들에 다 통하여 제자들 속에서 명성을 날렸다.
비록 많은 경전들을 유포시켰지만 그는 『열반경』을 불교의 극치로 삼았다.
그러므로 이 경을 널리 퍼뜨렸고 이로 하여 스승과 제자가 이어가며 도를 전하여 원근에 명성과 업적을 남겼다.
그리고 법중(法衆)들에게는 스승이 되어 친히 깨우쳐 주기도 하고 제자들이 다시 그것을 말하도록 하기도 하였다.
그후 원(願) 법사에게서 『지론(地論)』을 배우면서 그것을 끝까지 추구하는 한편 다른 경들도 통달하여 덕의 그릇으로 숭앙받으며 이름을 떨쳤다.
수(隋)나라 고조가 죽고 선정사(禪定寺)가 건립되자 곧 부름을 받고 그곳에 거처하였다.
그때부터 그는 오로지 경을 널리 퍼뜨리는 것을 업으로 삼고 돌아가며 쉬는 일이 없었다.
정관 연대 초에 불법을 크게 보호하자 불도가 널리 퍼져 모든 사원의 강유(綱維)는 나라의 명령으로 이룩되지 않는 곳이 없었다.
그리하여 그도 칙명을 받고 율장사(律藏寺)의 상좌(上座)가 되었는데 그가 진리와 현상들을 고르게 조화시켰기에 조정에서는 충분히 믿고 그 일을 맡길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타고난 성품이 청렴하고 정성스러우며 명예와 치욕을 다투지 않았다.
이 때문에 후한 공급과 남다른 예우가 끊임없이 이어졌고 그를 초청하고 맞아들였으며 두 궁(황제의 궁과 태자의 궁)에 복을 심고 묘하게 찾아 천거하는 일에 도움을 주었으므로 여러 사람의 논의가 미치는 곳에는 그를 먼저 내세우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
이어 다시 칙명을 받고 대총지사(大總持寺)에 있게 되었으며 본래 주지로 있던 사원에는 춘궁(春宮)에서 남다른 공양이 수시로 베풀어졌는데 이것은 계(戒)를 받은 답례에 따른 것이었다.
그는 정관 14년 보창사(寶昌寺)의 대중들의 요청에 의하여 『열반경』을 강의하였다.
이때 감응이 나타나 흰 닭이 사람들을 따라와 법문을 듣고 모이고 흩어질 때에도 졸졸 따라다녔으며 이런 일은 강원의 모임이 끝날 때까지 계속되었다.
그후 서로 따라 다니면서 법을 전수하였는데 늘그막에 이르기까지 두루 『열반경』을 87차례나 강의하였다.
그의 강론은 종지(宗旨)를 이어받고 이에 의거하였는데 인륜도덕에서 실수가 되는 일은 거의 없었다.
그후 홍복사에서 역경사업을 할 때 선발되어 내용을 고증하는 일을 맡아보았고,
자은사가 처음 건립되자 다시 칙명으로 부름을 받고 그곳에 갔다.
정관 말년에 희미하게 기운이 없어지는 것을 느꼈는데 겨우 열흘이 지나 갑자기 생을 마쳤다.
그때 그의 나이는 79세였다.
처음 병에 전염되었을 때 별로 아픈 곳은 없었지만 음식을 적게 먹었고 말을 하지 않았으며 움직이는 상태는 여느 때와 달랐다.
그가 자주 손으로 허공을 끌어 당겼다가 놓는 시늉을 하기에 시자(侍者)가 그 까닭을 물었더니 “의관을 갖춘 두 사람이 자주 와서 예배하기에 그것을 제지시켰다”고 하였다.
그리고는 또 말을 이었다.
“붉은 꽃이 푸른 못에 피어나니 볼만하구나.”
이어 합장하고 허공에 눈길을 보내면서 말하였다.
“대덕 라후라(羅睺羅)가 오셨다가 가셨다.”
그리고서는 곧 더 말없이 생을 마쳤다.
이때 특이한 향기가 사원 안에 가득 찼다.
도홍은 모습이 단정하고 우람찼으며 키는 7척 남짓하고 성격은 침착하고 간소하고 어질고 자애로워 자비로 살아 있는 사람이나 죽은 사람들을 다 제도하였으며 기쁨과 불만을 나타내는 일이 없고 절조를 나타내지 않았다.
전하는 사람들은 그의 대강만을 지목하였는데 중요하고 묘한 점들은 물론 많았지만 그것을 생략하였던 것이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75_T2060
속고승전(績高僧傳) 당 도선찬
續高僧傳 【唐 道宣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모관 운동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8-11-29-금
Wat Moha Montrey Cambodia
[사진] https://www.google.co.kr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세계내-위치]
[설명 1] https://en.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11:29
https://youtu.be
Wat Moha Montrei, Phnom Penh, Cambodia | Phnom Penh Wat Moha Montrei Tour | 2024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en.wikipedia.org
002 아라하뎨삼먁삼몯다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耶<歸命一切如來應正等覺二>◑arhate samyaksaṃbuddhāsya//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13042_nikon_ct9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32817_nikon_ar13▾순천 조계산 선암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082238_canon_CT28▾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6_154815_canon_fix▾화순 계당산 쌍봉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65026_canon_ab41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원주 구룡사
○2019_1201_154628_canon_ab26_s12▾원주 구룡사

양산 영축사
○2020_0907_124526_nikon_ar23▾양산 영축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52046_nikon_bw5▾양산 통도사

합천 해인사
○2020_0908_144605_canon_BW28▾합천 해인사

화성 용주사
○2020_0930_145446_canon_AB12▾화성 용주사

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42842_canon_BW17▾예산 덕숭산 수덕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5842_canon_ct9_s12▾삼각산 도선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51812_canon_ab41_s12▾삼각산 도선사

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5_104919_nikon_ar45_s12_pc▾여수_금오산_향일암

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5_104223_nikon_ct0_s12▾여수_금오산_향일암

밀양_만어산_만어사
○2021_1003_123038_canon_ct18▾밀양_만어산_만어사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74528_canon_ar38_p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5_114543_canon_CT33▾여수_금오산_향일암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50026_nikon_Ab31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pt op tr] fr
_M#]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40037_canon_Ab31▾삼각산 도선사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잡아함경_K0650_T0099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잡아함경』 ♣0650-021♧
[관련키워드]
잡아함경 제21권/전체5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잡아함경-K0650-021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9/k0650-021.html
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잡아함경 제21권/전체50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qyc1825
불기2569-09-03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994356923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happiness007.tistory.com/entry/잡아함경-k0650-021
htmback--불기2569-09-03_잡아함경_K0650_T0099-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