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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4일 일요일

조당집-k1503-004


『조당집』


K1503
Txxxx

조당집 제4권/전체2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9-14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503_Txxxx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조당집』 ♣1503-004♧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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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13204_nikon_Ab27▾순천 조계산 선암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30933_nikon_Ab31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원주 구룡사
○2019_1201_153704_nikon_ct9_s12▾원주 구룡사

불암산 천보사
○2020_0211_134857_canon_AR35_s12▾불암산 천보사

합천 해인사
○2020_0908_145859_nikon_ct14▾합천 해인사

합천 해인사
○2020_0908_155834_nikon_Ab27▾합천 해인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33705_nikon_ar47▾속리산 법주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22654_nikon_ct2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31337_nikon_bw0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2_133946_canon_ct9_s12▾공주 계룡산 갑사

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2_134810_canon_ct8_s12▾공주 계룡산 갑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41311_canon_BW25_s12▾삼각산 도선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42638_nikon_Ab35▾삼각산 도선사

봉화_청량산_청량사
○2021_1001_193930_canon_ar45_s12_pc▾봉화_청량산_청량사

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1006_095900_nikon_bw0_s12▾해남_봉화산_대흥사

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망월사
○2021_1113_185223_canon_ar38▾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망월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42357_canon_Ab35▾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춘천_오봉산_청평사
○2016_0505_120941_canon_ct12_s12▾춘천_오봉산_청평사

계룡산_신원사
○2021_1008_145650_canon_BW21_s12_pc▾계룡산_신원사

● [pt op tr] fr
_M#]


오대산 적멸보궁
○2020_0905_144837_canon_AB7▾오대산 적멸보궁



❋❋본문 ◎[개별논의]

★%★

『조당집』 ♣1503-004♧
조당집 해제 (있는 경우)

조당집 004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znn8979
◈Lab value 202110081456


○ 2019_1106_121055_nik_CT28.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Ernst-Ludwig-Kirchner-couple-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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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Ernst-Ludwig-Kirchner

Ernst Ludwig Kirchner (6 May 1880 – 15 June 1938) 독일 표현주의 화가 이자 판화 인 이었으며
Die Brücke 또는 20 세기 예술 의 표현주의 의 기초가되는 핵심 그룹 인 The Bridge 의 창시자 중 한 명입니다 .
그는 제 1 차 세계 대전 에서 군 복무에 자원 했지만 곧 붕괴를 당하고 퇴역했습니다.
1933 년, 그의 작품은 나치에 의해 " 퇴보 " 라는 브랜드가 붙여졌고 ,
1937 년에는 600 점이 넘는 그의 작품이 팔리거나 파괴되었습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Ernst_Ludwig_Kirchner
Title : couple-1908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8_0419_134729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auseway_de_Amad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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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Amador Causeway, on the way to the city.
Author Allanes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Tawang Monastery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Description English: Tawang Monastery in Arunachal Pradesh is the largest monastery in India. It was founded near the small town of the same name in the northwestern part of Arunachal Pradesh, India by Merak Lama Lodre Gyatso in 1680-1681 in accordance with the wishes of the 5th Dalai Lama. 

Author Vikramjit Kakati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Barbara - De Jolies Putes Vraiment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9/k1503-004.html#8979
sfed--조당집_K1503_Txxxx.txt ☞조당집 제4권/전체20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znn8979
불기2569-09-14
θθ





■ 퀴즈


 【범】pratyaya 순익자생(順益資生)의 뜻. 물건이 생길 때에 친한 원인이 되는 것과, 힘을 주어 인으로 하여금 과를 낳게 하는 것. 결과를 내는 데 장애가 되지 않는 힘. 만일 인과 연을 나누어 말하면 친한 원인인 것을 인, 멀리 도와주는 것을 연이라 함. 4연(緣)으로 말하면 인연은 인즉연(因卽緣)으로 전 것에 속하고 소연연(所緣緣)ㆍ증상연(增上緣)ㆍ등무간연(等無間緣)을 연이라 함.

답 후보
● 연(緣)
연생(緣生)
연화부(連華部)

열반대(涅槃臺)
열응신(劣應身)
염념(念念)
염법(染法)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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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Georges Moustaki - Il Y Avait Un Jardin
Julien Clerc - London-Derry
Michel Sardou - Le Privilège
Julien Clerc - Souffrir Par Toi N'est Pas Souffrir
Liza Manili - L'éclipse
Gerard Lenorman - Solitaire
Gerard Lenorman - Douchka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23▲ 文勿反方攴 ■ 문물반방복 23 ( 글월 문 )( 말 물, / 털 몰 )( 돌이킬 반 / 돌아올 반, 어려울 번, 삼갈 판 )( 모 방 / 본뜰 방, 괴물 망 )( 칠 복 )
062▲ 亥行向血回 ■ 해행향혈회 62 ( 돼지 해,/ 장 이름 개 )丄(다닐 행 / 항렬 항 )( 향할 향 / 성씨 상 ) ( 피 혈) ( 돌아올 회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Chanmyay Sayadaw
[san-chn] pra-√sad* 信樂
[san-eng] jīvātman.h $ 범어 Also spelt Jeevatman. Is the soul within the human sphere
[pali-chn] vavatthāna 令起, 觀
[pal-eng] paayii $ 팔리어 adj.one who drinks.
[Eng-Ch-Eng] perfection of giving 檀波羅蜜
[Muller-jpn-Eng] 冬夜 トウヤ evening before the winter solstice
[Glossary_of_Buddhism-Eng] EKAYANA☞
See: One Vehicle.

[fra-eng] calculateur $ 불어 computer, reckoner
[chn_eng_soothil] 苦諦 (苦聖諦) duḥkaha-ārya-satyam. The first of the four dogmas, that of suffering; v. 苦集.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若有善男子善女人, 以恒河沙等身命布施, 若復有人, 於此經中,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甚多.」
“수보리야, 어떤 선남자나 선녀인은 항하의 모래 같이 많은 목숨을 보시하
고, 또 다른 어떤 사람은 이 경에서 한 4구게 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에게 말해 준다면 그 복이 (저 복보다) 더 많으리라.”
[玄奘] 佛復告善現言: 「假使若有善男子或善女人, 於日日分, 捨施殑伽河沙等自體,
如是經殑伽河沙等劫數捨施自體; 復有善男子或善女人,
於此法門乃至四句伽他受持、讀誦、究竟通利, 及廣為他宣說開示、如理作意.
由是因緣所生福聚, 甚多於前, 無量無數.」
[義淨] 「妙生, 若有男子女人, 以弶伽河沙等身命布施; 若復有人,
於此經中受持一頌, 并為他說. 其福勝彼, 無量無數.」
13-10 भगवानाह-यश्च खलु पुनः सुभूते स्त्री वा पुरुषो वा दिने दिने गङ्गानदीवालुकासमानात्मभावान् परित्यजेत्, एवं परित्यजन् गङ्गानदीवालुकासमान् कल्पांस्तानात्मभावान् परित्यजेत्, यश्च इतो धर्मपर्यायदन्तशश्चतुष्पादिकामपि गाथामुद्गृह्यपरेभ्यो देशयेत् संप्रकाशयेत्, अयमेव ततोनिदानं बहुतरं पुण्यस्कन्धं प्रसुनुयादप्रमेयमसंख्येयम्॥१३॥
bhagavānāha | yaśca khalu punaḥ subhūte | strī vā puruṣo vā dine dine
gaṅgānadīvālukāsamānātmabhāvān parityajet | evaṁ parityajan
gaṅgānadīvālukāsamān kalpāṁstānātmabhāvān parityajet | yaśceto
dharmaparyāyād antaśaścatuṣpādikāmapi gāthāmudgṛhya parebhyo vistareṇa
deśayet samprakāśayet | ayameva tatonidānaṁ bahutaraṁ puṇyaskandhaṁ
prasunuyādaprameyamasaṁkhyeyam ||13||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그리고 참으로 다시, 수보리여! 여자나 남자가 매일
강가강의 모래알 숫자와 동일한 자기 몸들을 바칠 수 있고, 그렇게 바치면서 강가강의
모래알 숫자와 동일한 劫만큼 자기 몸들을 바칠 수 있다 하더라도, 이 법문에서 단지 네
구절만큼의 게송만 가지고라도 다른 이들을 위해 상세하고 가르쳐줄 수 있고 설명해줄
수 있다면, 그것이 오직 그 원인이 되어 측량할 수 없고 헤아릴 수 없는 더욱 많은
공덕무더기를 생성해낼 수 있을 것이다.”
▼▷[bhagavānāha] ① bhagavān(ƾ.nom.) + āha(ƺ.)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yaśca] ① yaḥ(pn.ƾ.nom.) + ca(ƺ.) → [그리고、 (어떠한) 그것은]
▼[khalu] ① khalu(ƺ.) → [참으로]
▼[punaḥ] ① punaḥ(ƺ.) → [다시]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strī] ① strī(Ʒ.nom.) → [여자거나]
▼[vā] ① vā(ƺ.)
▼[puruṣo] ① puruṣaḥ(ƾ.nom.) → [남자거나]
▼[vā] ① vā(ƺ.)
▼[dine] ① dine(ƾ.loc.) → [날에]
② dina(ƾƿ. a day)
▼[dine] ① dine(ƾ.loc.) → [날에] → 매일
▼[gaṅgānadīvālukāsamānātmabhāvān] ① gaṅgā+nadī+vālukā+samān(nj.→ƾ.acc.pl.) +
ātmabhāvān(ƾ.acc.pl.) → [강가강의 모래알과 동일한(→ 모래알 숫자와 동일한) 자기
몸들을]
② gaṅgā(Ʒ. the river Ganges; the Ganges personified as a goddess)
② nadī(Ʒ. a river, any flowing stream)
② vālukā(Ʒ. sand, gravel; powder; camphor in general)
② sama(nj. same, identical; equal, as in: ƾ. : ƿ. a level plain, flat country)
② ātmabhāva(ƾ. existence of the soul; the self proper; the body) < ātman(ƾ. the soul;
self) + bhāva(ƾ. being, existing; state, condition)
▼[parityajet] ① parityajet(pot.Ⅲ.sg.) → [버릴 수 있다.] → 바칠 수 있고,
 Ʋ : 공간적으로 현생에서 항하사 숫자만큼인 자신의 몸을 바치다.
② parityaj(1.ǁ. to leave, quit, abandon; to resign, give up, discard)
▼▷[evaṁ] ① evaṁ(ƺ.) → [그렇게]
② evam(ƺ. thus, so, in this manner or way)
▼[parityajan] ① parityajan([nj.→]ƾ.nom.) → [바치는 그가]
② parityajat(pres.p.) < parityaj(1.ǁ. to leave, abandon; give up, discard)
▼[gaṅgānadīvālukāsamān] ① gaṅgā+nadī+vālukā+samān(nj.→ƾ.acc.pl.) → [강가강의
모래알과 동일한(→ 모래알 숫자와 동일한)]
▼[kalpāṁstānātmabhāvān] ① kalpān(ƾnp.acc.pl.) +|s|+ tān(pn.ƾ.acc.pl.) +
ātmabhāvān(ƾ.acc.pl.) → [겁 만큼인、 그(것들을)、 자기 몸들을]
 'gaṅgānadīvālukāsamān'은 'kalpān'의 형용사이며, 'kalpān'은 동격명사로서
'ātmabhāvān'을 형용해준다. : 강가강의 모래알과 동일한 겁만큼의 자기 몸들을…
② kalpa(ƾ. a day of Brahmā or 1,000­Yuga, being a period of 432 million years of
mortals)
▼[parityajet] ① parityajet(pot.Ⅲ.sg.) → [버릴 수 있다.] → 바칠 수 있더라도,
 Ƴ : 공간적으로 Ʋ처럼 하고, 더하여 시간적으로 항하사 숫자만큼의 劫 동안
자신의 몸을 바치는 행위를 반복적으로 행함.
▼▷[yaśceto] ① yaḥ(pn.ƾ.nom.) + ca(ƺ.) + itaḥ(ƺ.) → [그리고、 (어떠한) 이가、
이(로부터)]
▼[dharmaparyāyād] ① dharma+paryāyāt(ƾ.abl.) → [법문으로부터]
▼[antaśaścatuṣpādikāmapi] ① antaśaḥ(adv.) + catur+pādikām(nj.→Ʒ.acc.) + api(ƺ.) →
▼[그만큼、 네 구절로 된、 단지]
▼[gāthāmudgṛhya] ① gāthām(Ʒ.acc.) + udgṛhya(ger.) → [게송을 가지고 → 게송을
가지고라도 api ]
▼[parebhyo] ① parebhyaḥ(ƾ.dat.pl.) → [다른 이들을 위해]
▼[vistareṇa] ① vistareṇa(ƾ.ins.→adv.) → [상세함으로 → 상세하게]
▼[deśayet] ① deśayet(pot.Ⅲ.sg.) → [가르쳐줄 수 있다.] → 가르쳐줄 수 있으며
▼[samprakāśayet] ① samprakāśayet(caus.pot.Ⅲ.sg.) → [보여지게 할 수 있다.] →
설명해줄 수 있다면,
② saṁ(ƺ. with) + prakāśay(caus. to show, display) < prakāś(1.Ʋ. to shine, gleam; to
become visible or manifest)
▼▷[ayameva] ① ayam(pn.ƾ.nom.) + eva(ƺ.) → [이것은、 오직]
▼[tatonidānaṁ] ① tataḥ(ƺ.) + nidānaṁ(ƿ.acc.→adv.) → [그것으로부터、 까닭하여 →
그것이 원인이 되어]
▼[bahutaraṁ] ① bahu+taraṁ(nj.→ƾ.acc.) → [더욱 많은]
▼[puṇyaskandhaṁ] ① puṇya+skandhaṁ(ƾ.acc.) → [공덕무더기를]
▼[prasunuyādaprameyamasaṁkhyeyam] ① prasunuyāt(pot.Ⅲ.sg.) +
aprameyam(nj.→ƾ.acc.) + asaṁkhyeyaṁ(nj.→ƾ.acc.) → [생성해낼 수 있다(→생성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측량할 수 없고、 헤아릴 수 없는.]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57일째]
선등세계일겁 $ 128▲不可說轉不可說轉為 一 ● 不可說不可說, ○□□□□,妙,難,莊,佛

□□□□□□,於妙光明世界光明藏佛剎為一日一夜;妙光明世界一劫,於難超過世界法光明蓮華開敷佛剎為一日一夜;
難超過世界一劫,於莊嚴慧世界一切神通光明佛剎為一日一夜;莊嚴慧世界一劫,於鏡光明世界月智佛剎為一日一夜。
□□□□□□,어묘광명세계광명장불찰위일일일야;묘광명세계일겁,어난초과세계법광명련화개부불찰위일일일야;
난초과세계일겁,어장엄혜세계일절신통광명불찰위일일일야;장엄혜세계일겁,어경광명세계월지불찰위일일일야。

善燈世界一劫,
선등 세계의 한 겁은 광명장불(光明藏佛)이 계시는 묘광명(妙光明)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묘광명 세계의 한 겁은 법광명연화개부불(法光明蓮華開敷佛)이 계시는 난초과(難超過)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난초과 세계의 한 겁은 일체신통광명불(一體神通光明佛)이 계시는 장엄혜(莊嚴慧)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장엄혜 세계의 한 겁은 월지불(月智佛)이 계시는 경광명(鏡光明)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니라.



[261째]
불고심왕보살언 $ 003▲● 천 욕령제세간입 불소지수량지의 ○□□□□,善,汝,佛,善

□□□□□□□,:「善哉善哉!善男子!
汝今 為 欲令 諸世間 入 佛所知數量之義,而問 如來、應、正等覺。
□□□□□□□,:「선재선재!선남자!
여금 위 욕령 제세간 입 불소지수량지의,이문 여래、응、정등각。

佛告心王菩薩言
부처님께서 심왕보살에게 말씀하시었다.
“훌륭하고 훌륭하다. 선남자여,
그대가 지금 여러 세간 사람들로 하여금
부처님이 아는 수량의 뜻을 알게 하기 위하여 여래·응공·정변지에게 묻는구나.





●K0842_T0826.txt★ ∴≪A제자사부생경≫_≪K0842≫_≪T0826≫
●K1503_Txxxx.txt★ ∴≪A조당집≫_≪K1503≫_≪Txxxx≫
●K0963_T1549.txt★ ∴≪A존바수밀보살소집론≫_≪K0963≫_≪T1549≫


■ 암산퀴즈


850* 349
601870 / 695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62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41 번째는?




62 오래 머무르게 하여
갈 라, 喝<訶葛反>羅<六十二>
hara
(~!~) 적들을 파괴하고 없애 행복케 하소서. 망상을 소멸 근절케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60 라샤사가라하 ◐囉剎娑揭囉訶<三百六十>◑rākshaㆍgrahānāṃ
361 볘려다아라하비사차아라하 ◐閉囇多揭囉訶毘舍遮揭囉訶<三百六十一>◑pretaㆍgrahā piśācaㆍgrahā
362 보다가라하 ◐部多揭囉訶<神衆三百六十二>◑bhūtaㆍgrahā
363 구반다아라하 ◐鳩槃茶揭囉訶<三百六十三>◑kuṃbhāṇḍaㆍgrahā
364 스건타아라하 ◐塞健陁揭囉訶<三百六十四>◑skandaㆍgrahā
365 오다라타아라하 ◐烏怛摩陁揭囉訶<三百><六十五>◑unmādaㆍgrahā
366 차야아라하 ◐車夜揭囉訶<影鬼三百六十六>◑chāyāㆍgrahā
367 아바사마라아라하 ◐阿波娑摩囉揭囉訶<羊嗔鬼鬼如野狐三百六十七>◑apasmāraㆍgrahā
368 타가다기니가라하 ◐侘<坼阿反上長平呼>迦茶祁尼揭囉訶<魅鬼魅女鬼三百六十八>◑dākaㆍdākinīㆍgrahā
369 리바디가라하 ◐[口*梨]婆底揭囉訶<如狗惱小鬼三百六十九>◑revatīㆍgrahā

●죽은 뒤에 소원을 따라
10방국토에 태어날 때에도,
결코 변두리의 천박한 종족으로 태어나지 않을 텐데,
더욱이 어찌 잡된 형상을 받겠느냐.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41
상(相)도 없고 늙음도 없는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無相亦無老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96650
866
법수_암기방안


36 가랑이 ( crotch / 사타구니, groin )
128 ( LITTELE finger) 새끼
3 밥통 【위】
62 이두박근(二頭膊筋) ~알통


41 발뒤꿈치 (발굽) the heel
57 眼球 【안구】 동공 eye ball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918_024659 :

한국불교전서 내 이야기

제목 :
1․2.
가섭(迦葉)․아난(阿難)




가섭21)이 게송으로 말하였다.


법이란 법은 본래 법이니
법도 없고,
법 아닌 것도 없네.
어찌 한 가지 법 속에
법과 법 아닌 것이 있으랴.


【한문원문】
迦葉頌曰
法法本來法 無法無非法
何於一法中 有法有不法

보(譜)22)에 “교(敎)의 바다는 아난23)의 입으로 흐르게 하고,
선(禪)의 등불은 가섭 존자의 마음에 붙이셨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아난이 가섭에게 “세존께서 금란가사(金襴袈裟)24)를 전해주신 것 외에 따로 어떤 법을 전해 주셨습니까?”라고 물었을 때,
가섭이 아난을 부르자 아난이 “예” 하고 대답하였다.
가섭이 말하였다.
“저 문 앞의 찰간(刹竿)25)을 넘어뜨려라.”26)
[내가 말한다면 “두 분의 큰 스승이 동시에 세상을 교화하지 않는다.
부르는 곳이 분명하고 대답하는 곳이 진실하고,
그 속에 형상과 소리와 언어를 갖추었으니,
이것이 바로 최초의 선이다”라고 하리라.]

【한문원문】
譜云 敎海瀉阿難之口 禪燈點迦葉之心 故阿難問迦葉 世尊傳金襴外別傳何法 迦葉召阿難 阿難應喏 迦葉云倒却門前刹竿着
[私曰二尊不並化 喚處分明應處眞 个中具色聲言語也 最初禪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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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Mahākāśyapa.
부처님의 10대 제자 중의 하나.
마하가섭(摩訶迦葉)이라고도 하며,
대음광(大飮光)․대귀씨(大龜氏)라 번역한다.
본래 바라문으로서 석가모니 부처님이 정각을 이룬 지 3년쯤 뒤에 부처님께 귀의하였다.
두타(頭陀) 제일.
부처님의 심인(心印)을 전해 받았다.
석존이 입멸한 뒤 5백 아라한을 데리고 제1결집(結集)을 하면서 그 우두머리가 되었다.
22) “보(譜)란 것은 석가모니의 족보를 말한 것으로『석가보(釋迦譜)』를 말한다.
지금 나온 말은 거기에는 나오지 않고『선문염송』 3권에 나오는 말을 따온 것이다.”(각성,
앞의 책,
71쪽)
23) Ānanda.
부처님 10대 제자의 한 사람.
아난이라고도 한다.
무염(無染․환희(歡喜․경희(慶喜라 번역.
부처님의 사촌 동생으로서 부처님이 전도 생활하신 지 20년 후에 여러 제자들 중에서 선출되어 부처님을 모시는 시자가 되었다.
항상 부처님 곁에 있으면서 부처님의 말씀을 들었으므로 다문제일(多聞第一이라 불린다.
부처님 멸도하신 후에 대가섭을 중심으로 제1차 결집 때에 부처님께 들은 것을 암송하여 경장(經藏을 확립하였다.
또한 여성의 출가를 부처님께 간청하여 비구니 교단이 있게 한 인물이기도 하다.
24) 금란(金襴)으로 지은 가사(袈裟)로서,
전법(傳法)의 표시이다.
25) 설법이나 법회 중임을 표시하기 위해 사찰 앞에 세우는 깃대.
26) 가섭 존자가 석가모니로부터 법을 전수받은 제1조이고,
아난 존자가 제2조이다.
아난 존자가 제3조인 상나화수(商那和修)에게 전한 게송은 다음과 같다.
“본래 부촉할 때엔 법이 있었는데(本來付有法) 부촉한 뒤에는 법이 없다고 말하네(付了言無法).
각각 스스로 깨달아야 하니(各各須自悟) 깨달은 뒤에 법 없음도 없네(悟了無無法).”



출전:
한국불교전서 06책 H0100
고려 ∴경한(景閑)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 2권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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