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총지보광명경』
K1095
T0299
대방광총지보광명경 제5권/전체5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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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9-29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095_T0299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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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0077
『대방광총지보광명경』
♣1095-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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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6_111234_nikon_BW17▾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51417_canon_ct34▾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5_162934_canon_bw24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201_163423_nikon_AB7▾원주 구룡사

○2020_0908_155834_nikon_BW27▾합천 해인사

○2020_0908_180719_canon_ori_rs▾합천 해인사

○2020_0910_122033_nikon_CT28▾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83413_canon_ab41▾제천 월악산 신륵사

○2020_0930_144828_nikon_AB7▾화성 용주사

○2020_1017_160929_canon_ct8▾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61604_nikon_ct6▾삼각산 화계사

○2018_1022_133021_nikon_Ar12▾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4_174207_nikon_CT33_s12▾부여 고란사

○2021_1003_174826_canon_CT28_p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5_163451_canon_CT28_pc▾장흥_천관산_천관사

○2021_1002_135312_canon_Ab27▾영천_팔공산_거조사

○2023_0312_120741_canon_ab41_s12▾운악산_봉선사

○2023_0316_135905_nikon_ar38▾정릉_삼각산_흥천사

○2021_1003_150428_nikon_CT28_pc▾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 [pt op tr] fr
_M#]

○2018_1024_140520_canon_bw0_s12▾공주 칠갑산 장곡사
❋❋본문 ♥
◎[개별논의]
★%★
『대방광총지보광명경』
♣1095-005♧
대방광총지보광명경 해제 (있는 경우)
대방광총지보광명경 005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cuc1456
| ◈Lab value 202110031504 |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0/k1095-005.html#1456 sfed--대방광총지보광명경_K1095_T0299.txt ☞대방광총지보광명경 제5권/전체5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cuc1456 불기2569-09-29 θθ |
■ 퀴즈
섭중생계(攝衆生戒)의 다른 이름. 3취정계(聚淨戒)의 하나.
일체 중생을 이롭게 하는 것을 규정한 계율. 『화엄경(華嚴經)』ㆍ『범망경(梵網經)』ㆍ『점찰경(占察經)』ㆍ『영락경(瓔珞經)』ㆍ『유가론(瑜伽論)』ㆍ『유식론(唯識論)』 등에 있음.
답 후보
● 요익유정계(饒益有情戒)
욕여의족(欲如意足)
용수(龍樹)
우두마두(牛頭馬頭)
우바새계(優婆塞戒)
운문산(雲門山)
원(願)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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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Leo Basel - Samedi Soir Sur La Terre
Ute Lemper - Und Wenn Er Wiederkommt
Claude Dubois - Machine Physique
Mireille Mathieu - Eternellement Amoureuse
Marie Laforet - Au Coeur De L'automne
Charles Aznavour - Tu T'laisses Aller
STAR ACADEMY - Laissez-Moi Danser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8▲ 句丘冬令立 ■ 구구동령립 38 ( 글귀 구/ 올가미 구, 글귀 귀 ) ( 언덕 구 )( 겨울 동 / 북소리 동) ( 하여금 령 / 영) (설 립 / 입, 자리 위 )
012▲ 宀凡士巳三 ■ 면범사사삼 12ㅡ 집에서 평범한 선비가 머물면 뱀과 같은 지혜가 3개나 생겨난다. ( 집 면 [사방이 지붕으로 덮어 씌워져 있는 집] 갓머리( 부수( 部首)의 하나) )( 무릇 범 )( 선비 사 )( 뱀 사 )( 석 삼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Ajahn Sao Kantasilo Mahathera
[san-chn] kṛtya-kara 作所作, 所作, 承事
[san-eng] vyādhimukti $ 범어 healing
[pali-chn] pubba 宿世
[pal-eng] ve.thaka $ 팔리어 adj.enveloping; wrapping.
[Eng-Ch-Eng] dharma-megha 法雲地
[Muller-jpn-Eng] 微 ミ subtle, minute, insignificant, trifling
[Glossary_of_Buddhism-Eng] FISH GONG☞
A wooden gong used in Buddhist temples carved in the shape of a
long fish. Like a fish which never closes its eyes even in sleep, monks
and nuns should cultivate hard and never let their guard down.
“In Buddhism, fish, since they never [close their eyes even in] sleep,
symbolize the resiliency and wakefulness necessary on the path to
Buddhahood.”
[fra-eng] demandâmes $ 불어 asked
[chn_eng_soothil] 二相 The two forms, or characteristics, of the bhutatathata, universal and particular. The 起信論 gives (a) 淨智相 pure wisdom, cf. ālaya-vijñāna, out of whose primary condition arise (b) 不思議用相 inconceivable, beneficial functions and uses. The same śāstra gives also a definition of the 眞如 as (a) 同相 that all things, pure or impure, are fundamentally of the same universal, e.g. clay which is made into tiles; (b) 異相 but display particular qualities, as affected by pure or impure causes, e.g. the tiles. Another definition, of the 智度論 31, is (a) 總相 universals, as impermanence; (b) 別相 particulars, for though all things have the universal basis of impermanence they have particular qualities, e.g. earth-solidity, heat of fire, etc.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若心有住, 卽爲非住. 是故佛說菩薩, 心不應住色布施.
마음이 머무는 데가 있으면 머무름이 아니니 그러므로 여래는 ‘보살은 마음
을 빛에 머무르고서 보시하지 말아야 한다.’ 하였느니라.
[玄奘] 何以故? 善現, 諸有所住, 則為非住! 是故如來說:
ࡔ諸菩薩應無所住而行布施, 不應住色、聲、香、味、觸、法而行布施.ࡕ
[義淨] 何以故? 若有所住, 即為非住! 是故佛說: ࡔ菩薩應無所住而行布施.ࡕ
14-15 तत्कस्य हेतोः ? यत्प्रतिष्ठितं तदेवाप्रतिष्ठितम्।
तस्मादेव तथागतो भाषते-अप्रतिष्ठितेन बोधिसत्त्वेन दानं दातव्यम्।
न रूपशब्दगन्धरसस्पर्शधर्मप्रतिष्ठितेन दानं दातव्यम्॥
tatkasya hetoḥ | yatpratiṣṭhitaṁ tadevāpratiṣṭhitam | tasmādeva tathāgato
bhāṣate | apratiṣṭhitena bodhisattvena dānaṁ dātavyam | na
rūpaśabdagandharasaspraṣṭavyadharmapratiṣṭhitena dānaṁ dātavyam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머문다는 것은 머물지 않는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렇게오신분께서 머묾이 없는 깨달음갖춘이에 의해 베풂이 주어져야 하며, 형색과
소리와 냄새와 맛과 감촉과 법에 머물지 않음으로 베풂이 주어져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인가?]
▼▷[yatpratiṣṭhitaṁ] ① yat(pn.ƿ.nom.) + pratiṣṭhitaṁ([nj.→]ƿ.nom.) → [(어떠한)
그것은、 머문다는 것은]
▼[tadevāpratiṣṭhitam] ① tat(pn.ƿ.nom.) + eva(ƺ.) + apratiṣṭhitam([nj.→]ƿ.nom.) →
▼[그것은、 바로、 머물지 않는다는 것이다. → ~것이기 때문이다.]
② pratiṣṭhita(p.p. set up, erected; fixed, established; placed, situated; installed)
▼▷[tasmādeva] ① tasmāt(ƺ.) + eva(ƺ.) → [그러므로、 오직]
② tasmāt(ƺ. from that, on that account, therefore)
▼[tathāgato] ① tathāgataḥ(ƾ.nom.) → [그렇게오신분께서]
▼[bhāṣate] ① bhāṣate(pres.Ⅲ.sg.) → [말씀하셨다.]
② bhāṣ(1.Ʋ. to say, speak, utter; to speak to, address; to tell, announce)
▼▷[apratiṣṭhitena] ① apratiṣṭhitena(nj.→ƾ.ins.) → [(+법에 마음이) 머묾이 없는]
② pratiṣṭhita(p.p. set up, erected; fixed, established; placed, situated; installed)
▼[bodhisattvena] ① bodhisattvena(ƾ.ins.) → [깨달음갖춘이에 의해]
▼[dānaṁ] ① dānaṁ(ƿ.nom.) → [베풂이]
② dāna(ƿ. giving, granting, teaching; delivering, handing over; a gift, donation)
▼[dātavyam] ① dātavyam(njp.→ƿ.nom.) → [주어져야 한다.]
② dātavya(nj.) < * + tavya(pot.pass.p.) < dā(1.ǁ. to give, bestow, grant)
▼▷[na] ① na(ƺ.)
▼[rūpaśabdagandharasaspraṣṭavyadharmapratiṣṭhitena] ①
rūpa+śabda+gandha+rasa+spraṣṭavya+dharma+pratiṣṭhitena([nj.→]ƿ.ins.) → [형색、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에 머물지 않음으로 → ~ 머물지 않음을 통해]
▼[dānaṁ] ① dānaṁ(ƿ.nom.) → [베풂이]
▼[dātavyam] ① dātavyam(njp.→ƿ.nom.) → [주어져야 한다.]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72일째]
불가언설모단처 $ 014▲最勝最勝為 一 ● 摩婆(上聲呼)羅, ○□□□□,皆,種,種,於
□□□□□□□, 皆有淨剎不可說,
種種莊嚴不可說, 種種奇妙不可說。
□□□□□□□, 개유정찰불가설,
종종장엄불가설, 종종기묘불가설。
不可言說毛端處,
말할 수 없이 많은 터럭 끝마다
깨끗한 세계들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장엄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기묘함도 말할 수 없어
015□
[276째]
어피일일련화내 $ 018▲界分界分為 一 ● 普摩, ○□□□□,悉,不,各,彼
□□□□□□□, 悉有眾葉不可說,
不可說華眾葉中, 各現色相不可說。
□□□□□□□, 실유중엽불가설,
불가설화중엽중, 각현색상불가설。
於彼一一蓮華內,
저러한 하나하나 연꽃 속마다
말할 수 없이 많은 잎새가 있고
말할 수 없는 연꽃 잎새 가운데
나타내는 빛깔이 말할 수 없어
●K0086_T0304.txt★ ∴≪A대방광입여래지덕부사의경≫_≪K0086≫_≪T0304≫
●K1095_T0299.txt★ ∴≪A대방광총지보광명경≫_≪K1095≫_≪T0299≫
●K0397_T1339.txt★ ∴≪A대방등다라니경≫_≪K0397≫_≪T1339≫
■ 암산퀴즈
63* 161
333333 / 693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2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7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56 번째는?
12 청정한 계(戒)를 증장시키며,
사뎨 닐아라참포, 薩帝<丁斯反>昵<泥吉反>訶羅讖蒱<十二>
satya nir-hara ksam bhu,
말법시대의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70 바라등 의 라 ◐鉢羅登<登甑反>擬<擬異><反>囉<七十>◑pratyaṅgirā//
071 사바보다가라 하가라니 ◐薩嚩部多揭囉<二合>訶迦囉尼<一切神衆作罰七十一>◑Sarva bhūtaㆍnigrahaㆍkarani
072 바라미 댜 체 다 니 ◐波囉微<入>地也<二合>掣<車曳反>陁<輕呼>你<能斷他呪七十二>◑paraㆍvidyāㆍchedani
073 아가 라 밀 투 ◐阿哥<引>囉<輕呼>微哩<入二合>駐<撗死七十三>◑akālaㆍmrityu
074 바리다라야 나가리 ◐波唎怛囉耶<引>那揭唎<救取七十四>◑paritrāyaṇaㆍkarī
075 살바반타나목 사나가리 ◐薩嚩畔陁那乞叉那迦唎<一切縛禁解脫七十五>◑sarvaㆍbandhañaㆍmokshanaㆍkarī//
076 살바도스타 ◐薩嚩突瑟咤<二合除一切惡七十六上>◑sarava dushṭe
077 도사바나니바라니 ◐突莎般那你縛囉尼<惡夢七十七>◑duḥsvapnaㆍnivāraṇi
078 자도라 싣디남 ◐者都囉<引>室底喃<八萬四千衆神><七十八>◑caturㆍaśītīnāṃ
079 가라하사하사라 남 ◐揭囉訶娑訶娑囉<引>喃<七十九>◑grahaㆍsahasrānāṃ
●이른 바 지옥의 괴로움,
아귀의 괴로움,
축생의 괴로움,
눈 먼 괴로움,
귀 먹은
괴로움,
벙어리의 괴로움,
원망하고
미워하는 사람끼리 서로 만나는 괴로움,
사랑하는 사람끼리 서로 헤어지는 괴로움,
아무리 원해도 얻지 못하는 괴로움,
다섯 쌓임이 치성한 괴로움,
크고 작은 횡액의 괴로움들을 동시에 해탈한다.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56
모든 중생을 제도하신 세간사(世間師)께 귀의합니다.
南無救度世間師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0143
481
법수_암기방안
7 갈비 【협】
14 맥박~점(맥박뛰는곳) pulse
18 아래팔뚝 (forearm)
12 팔꿉 [elbow]
9 맹장 【맹장】
56 눈거풀 瞼 【검】 eye lid
72 소지첫마디 = 손 허리뼈 / (=-매타카펄 metacarpal )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003_060349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서서 상체 비틀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5-14-수
♡대원사,강원 홍천군 내면 승지동길 14
[사진]
[지도내 사진]
[거리뷰1] https://naver.me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uploads2.wikiart.org
Tirets 네온 0°-90° 평균 4개의 리듬 간섭 - 프랑수아 모렐레
011 나모사먁바라 디반나 남 ◐娜牟三藐鉢囉<二合>底半那<去>喃<十一>◑Namaḥ samyakpratipannāsāṃ//

○2018_1025_161454_canon_Ab15

○2018_1025_162537_canon_ct9_s12

○2018_1025_164820_nikon_CT27

○2018_1025_164833_nikon_CT27

○2020_0224_123016_nikon_CT27

○2020_1126_153934_nikon_Ab15

○2020_1126_154548_canon_exc

○2020_1126_155053_nikon_ct6

○2020_1126_155147_nikon_bw0_s12

○2020_1126_160045_nikon_exc

○2020_1126_160207_nikon_CT27

○2020_1126_160236_nikon_BW17

○2020_1126_160401_nikon_ct18_s12

○2020_1126_160524_nikon_ct19

○2020_1126_160652_nikon_ct9_s12

○2021_0717_171536_canon_ar19_%23s01

○2021_0717_183055_canon_bw0_s12

○2021_0717_181754_nikon_CT27
● [pt op tr] fr
_M#]

○2020_1126_160458_nikon_Ab15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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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방광총지보광명경_K1095_T0299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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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대방광총지보광명경_K1095_T0299.txt ☞대방광총지보광명경 제5권/전체5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cuc1456
불기2569-09-29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4030360311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happiness007.tistory.com/entry/대방광총지보광명경-k1095-005
htmback--불기2569-09-29_대방광총지보광명경_K1095_T0299-tis.htm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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