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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3월 13일 목요일

대방광불화엄경-k1262-035


『대방광불화엄경』


K1262
T0293

대방광불화엄경 제35권/전체4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3-13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262_T0293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대방광불화엄경』 ♣1262-035♧




대방광불화엄경 제35권/전체4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72707_nikon_fix▾순천 조계산 송광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72841_nikon_fix▾순천 조계산 송광사

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6_155747_canon_fix▾화순 계당산 쌍봉사

원주 구룡사
○2019_1201_152345_nikon_fix▾원주 구룡사

불암산 천보사
○2020_0211_134509_canon_exc_s12▾불암산 천보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15832_nikon_ori_rs▾속리산 법주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24545_nikon_fix▾파주 고령산 보광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65059_nikon_exc_s12▾삼각산 화계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4944_nikon_ori_rs▾삼각산 화계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3612_canon_ori▾삼각산 도선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4907_canon_exc▾삼각산 도선사

진안_마이산_탑사
○2016_0412_195004_nikon_exc▾진안_마이산_탑사

계룡산_신원사
○2021_1008_154654_nikon_exc▾계룡산_신원사

안성_서운산_석남사
○2021_0215_174537_canon_exc_s12▾안성_서운산_석남사

밀양_재악산_표충사
○2021_1003_095653_canon_exc▾밀양_재악산_표충사

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006_145439_nikon_exc_s12▾해남_달마산_미황사

서울_북악산_성불사
○2014_1129_135016_canon_exc_s12▾서울_북악산_성불사

서울_삼각산_화계사
○2022_1024_133414_canon_exc▾서울_삼각산_화계사

● [pt op tr] fr
_M#]


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장경사
○2021_1113_153255_canon_exc▾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장경사



❋❋본문 ◎[개별논의]

★%★

『대방광불화엄경』 ♣-♧
대방광불화엄경 해제 (있는 경우)

대방광불화엄경 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zvf1989
◈Lab value 202210241334


○ 2020_0906_114517_can_ori_rs.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ul-gauguin-not-detected-1
[#M_▶더보기|◀접기|
Artist: paul-gauguin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aul_Gauguin
Title : not-detected-1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6_1008_131646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levelandTowerWatercolor20060829
[#M_▶더보기|◀접기|
Magneticcarpet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보현사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Jacques Dutronc - L'elephant Aveugle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3/k1262-035.html#1989
sfed--대방광불화엄경_K1262_T0293.txt ☞대방광불화엄경 제35권/전체40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zvf1989
불기2569-03-13
θθ



■ 퀴즈

섭률의계(攝律儀戒)의 준말.

답 후보
● 율의계(律儀戒)
응현(應現)
의(疑)
의극(衣械)
의밀(意密)

이(理)
이계과(離繫果)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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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Axel Bauer - Cargo De Nuit
Renan Luce - Appelle Quand Tu Te Reveilles
Marie Carmen - Par La Fenetre Ouverte
Herbert Leonard - Big O
Joyce Jonathan - L'heure avait sonné (Clip officiel)
Georgius - La Plus Bath Des Javas
Mireille Mathieu - Fur Liebe Ist Nie Zu Spat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2▲ 阝非卑舍亞 ■ 부비비사아 72 ( 좌부변 부 )( 아닐 비 / 비방할 비 )( 낮을 비 )( 집 사/ 버릴 사, 벌여놓을 석 )( 버금 아 / 누를 압, 흰흙 악 )
007▲ 亻入左卩㔾 ■ 인입좌절절 7 ( 사람인변 인 )( 들 입 )( 왼 좌 )( 병부 절 )( 병부 절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Sōka Gakkai
[san-chn] pratītya-samutpādālambana 緣起觀
[san-eng] dhruvā $ 범어 certain
[pali-chn] cattāro oghā 四暴流
[pal-eng] vocchijji $ 팔리어 aor. of vocchijjaticut off.
[Eng-Ch-Eng] 世第一法 The highest mundane dharma. In Abhidharma Buddhism, the fourth rank of the four roots of goodness 四善根. The last of the stages that contain contamination 有漏. Occurring at the end of the stage of preparation 加行位, the practitioner subsequently enters the path of seeing 見道. 〔俱舍論、 T 1558.29.119c16〕In Yoga^ca^ra this occurs during the first bhu^mi 初地, whereupon one enters the path of seeing. 〔瑜伽論T 1579.30.444c25〕
[Muller-jpn-Eng] 反 ハン return
[Glossary_of_Buddhism-Eng] ALL IN ONE☞
See: “One is All, All is One.”

[fra-eng] éludant $ 불어 eluding
[chn_eng_soothil] 王法經 A sutra on royal law, tr. by Yijing; there are other treatises on it.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世尊,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世尊卽不說須菩提是樂阿蘭那行者.
以須菩提實無所行, 而名須菩提是樂阿蘭那行.」
세존이시여, 제가 ‘내가 아라한의 도를 얻었노라.’고 생각한다면 세존께서는
저를 아란나행(阿蘭那行)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마
는, 제가 실로 그러지 않았으므로 저더러 아란나행을 좋아한다고 하셨습니
다.”
[玄奘] 世尊, 我若作如是念 ࡔ我得阿羅漢永離貪欲ࡕ者, 如來不應記說我言,
ࡔ善現善男子得無諍住, 最為第一!ࡕ 以都無所住,
是故如來說名無諍住無諍住!」
[義淨] 世尊, 若作是念 ࡔ我得阿羅漢ࡕ者, 如來即不說我妙生 ࡔ得無諍住最為第一ࡕ.
以都無所住, 是故說我得無諍住得無諍住!」
09-11 सचेन्मम भगवन्नेवं भवेत्-मया अर्हत्त्वं प्राप्तमिति, न मां तथागतो व्याकरिष्यदरणाविहारिणामग्र्यः सुभूतिः कुलपुत्रो न क्वचिद्विहरति, तेनोच्यते अरणाविहारी अरणाविहारीति॥९॥
sacenmama bhagavannevaṁ bhavet mayā arhattvaṁ prāptamiti | na māṁ
tathāgato vyākariṣyadaraṇāvihāriṇāmagryaḥ subhūtiḥ kulaputro na
kvacidviharati | tenocyate'raṇāvihāri araṇāvihārīti ||9||
만약 저에게, 복덕갖춘분이시여! ‘나에 의해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얻어졌다’라는 그런
(산냐가) 생겨날 수 있었다(면) 그렇게오신분께서 ‘다툼이 없이 머무는 자들 가운데
최고인 귀족자제 수보리는 어느 곳에도 머무르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다툼 없이
머무는 자' '다툼 없이 머무는 자'라고 일컬어진다.’(라고) 저를 인정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sacenmama] ① sacet(ƺ.) + mama(pn.Ⅰ.gen.→acc.) → [만약、 나의(→나에게)]
▼[bhagavannevaṁ] ① bhagavan(ƾ.voc.) +|n|+ evaṁ(ƺ.) → [복덕갖춘분이시여! 이런]
▼[bhavet] ① bhavet(pot.Ⅲ.sg.) → [(+산냐가) 생겨날 수 있다(+면)]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mayā] ① mayā(pn.Ⅰ.ins.) → [나에 의해]
▼[arhattvaṁ] ① arhattvaṁ(ƿ.nom.) →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prāptamiti] ① prāptam(njp.→ƿ.nom.) + iti(ƺ.) → [얻어졌다는,]
▼▷[na] ① na(ƺ.)
▼[māṁ] ① māṁ(pn.Ⅰ.acc.) → [저를]
▼[tathāgato] ① tathāgataḥ(ƾ.nom.) → [그렇게오신분은]
▼[vyākariṣyadaraṇāvihāriṇāmagryaḥ] ① vyākariṣyat(cond.Ⅲ.sg.) +
araṇa+vihāriṇām([nj.→]ƾ.gen.pl.) + agryaḥ(nj.→ƾ.nom.) → [인정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다툼이 없이 머무는 자들 가운데、 최고인]
 con.(conditional) : 미래조직 가운데 하나인 ‘조건법’ -
a(augment)­kariṣya(fut.)­t(≒pot.)
② vyākṛ(8.dž. to make manifest, clear up; to propound, explain; to tell, narrate)
② araṇa(nj. departed, gone away; strange; not fighting: ƿ. moving, going; entering into;
being inserted; a refuge) < raṇa(ƾƿ. war, combat, fight: ƾ. sound)
② vihārin(nj. wandering about for pleasure, roaming, strolling; dependent on; beautiful)
② agrya(nj. foremost, topmost, principal, best; proficient; intent, closely)
▼[subhūtiḥ] ① subhūtiḥ(ƾ.nom.) → [수보리는]
▼[kulaputro] ① kulaputraḥ(ƾnp.nom.) → [貴族子弟인]
② kulaputra(ƾ. a noble­born youth man) < kula(ƿ. a race, family; the residence of a
family, a seat, house; a high or noble family) + putra(ƾ. a son, child)
▼[na] ① na(ƺ.)
▼[kvacidviharati] ① kvacit(pn.ƾ.loc.) + viharati(pres.Ⅲ.sg.) → [어느 곳에도、 머무르지
않는다.]
② kvacit(ƺ. in some places, in some cases) < kva(ƺ. whither, where)
② vihṛ(1.ǁ. to take away, seize away; to remove, destroy; to let fall, shed)
▼▷[tenocyate'raṇāvihāri] ① tena(ƺ.) + ucyate(pass.pres.Ⅲ.sg.) +
araṇa+vihārī([nj.→]ƾ.nom.) → [그래서、 일컬어진다、 다툼 없이 머무는 자]
② tena(ƺ. in that direction, in that manner, thus)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② araṇa(nj. gone away; not fighting: ƿ. entering into; a refuge) < raṇa(ƾƿ. war, fight)
② vihārin(nj. wandering about for pleasure, roaming, strolling; dependent on; beautiful)
▼[araṇāvihārīti] ① araṇa+vihārī([nj.→]ƾ.nom.) + iti(ƺ.) → [다툼 없이 머무는 자、
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72일째]
기대정진불가설 $ 072▲窣步羅窣步羅為 一 ● 泥羅, ○□□□□,其,不,不,一

□□□□□□□, 其心過去不可說,
不退轉心不可說, 不傾動心不可說,
□□□□□□□, 기심과거불가설,
불퇴전심불가설, 불경동심불가설,

起大精進不可說,
큰 정진 일으킴을 말할 수 없고
그 마음 지나간 일 말할 수 없고
물러나지 않는 마음 말할 수 없고
흔들리지 않는 마음 말할 수 없고



[73째]
일체정장불가설 $ 073▲泥羅泥羅為 一 ● 計羅, ○□□□□,觀,寂,了,智

□□□□□□□, 觀察諸法不可說,
寂然在定不可說, 了達諸禪不可說,
□□□□□□□, 관찰제법불가설,
적연재정불가설, 료달제선불가설,

一切定藏不可說,
갖가지 선정의 광 말할 수 없고
모든 법 관찰함도 말할 수 없고
고요히 정에 있음 말할 수 없고
모든 선정 통달함을 말할 수 없고





●K0150_T0462.txt★ ∴≪A대방광보협경≫_≪K0150≫_≪T0462≫
●K0079_T0278.txt★ ∴≪A대방광불화엄경≫_≪K0079≫_≪T0278≫
●K0080_T0279.txt★ ∴≪A대방광불화엄경≫_≪K0080≫_≪T0279≫


■ 암산퀴즈


900* 588
171180 / 18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7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7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72 번째는?




07 힘이 몸에 넘치도록 증장시키며,
바라참포, 筏羅讖蒱<七>
vira ksam bhu.
영웅(英羅)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70 구혜야가 ◐具醯夜迦<密迹力士二百><七十>◑guhyaka
271 디바디 ◐地鉢底<摠管二百七十一>◑adhipati
272 가리타미댜 ­ ◐訖哩耽微地也<二百七十二>◑kritāṃ vidyāṃ
273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羅夜彌<二百七十三>◑chindayāmi kilayāmi//
274 라사라사망 ◐囉叉囉叉罔<一切諸佛菩薩天仙龍神方護二百七十四>◑Raksha raksha māṃ
275 바가범 ◐薄伽梵<佛二百七十五>◑Bhagavan
276 인누나마마나사 ◐印㝹那麽麽那寫<某乙寫二百七十六>◑Ittaṃmamāsya//
277 바가범사 다타가도오스니사 ◐婆伽梵薩怛他揭都烏瑟尼沙<二百七十七>◑Bhagavāṃs tathāgatoshṇisha
278 싣달다바다라 ◐悉怛多鉢怛囉<華蓋二百七十八>◑sit'ātapatre
279 나무소 도 양 ◐南無嗉<上>都<上>羝<頂禮二百七十九>◑mamo'astuㆍte//

●그러므로
이 주문은
파계(破戒)한 사람에게는 계의 근본을 청정케 하고,
계를 얻지 못한 사람에게는 계를 얻게 하며,
정진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정진하게 하고,
지혜 없는 사람에게는 지혜를 얻게 하며,
청정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빨리 청정한 몸을 얻게 하고,
재계(齋戒)를 지니지 못한 사람에게는 스스로 재계를 지니게 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72
모든 유정들을 이롭게 하시는 왕께 귀의합니다.
南無一切有情利益主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529200
951
법수_암기방안


27 새끼마디 [little finger-넉클knuckle]
72 소지첫마디 = 손 허리뼈 / (=-매타카펄 metacarpal )
73 소지 (~새끼)
7 갈비 【협】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313_215204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그때 왕사성에 사자장군(師子將軍)의 첫째 부인이 산기가 있더니 덕 있는 사내아이를 낳았다.


때마침 허공에서 큰 목소리로 외치는 소리가 들렸다.
“동자여,
너는 마땅히 불도의 가르침[道敎]에 뜻을 두고 경전을 생각할 뿐,
부디 세간의 말과 이야기는 선설하지 말아라.
방편으로 세간 제도하는 법을 환하게 깨달을 것이니 함부로 말하지 말고 세속[方俗]의 일을 버리며,
마땅히 올바른 이치로 돌아갈 것이지,
화려한 말이나 꾸며대는 이야기는 하지 말아라.”
동자는 멀리서 들리는 이러한 가르침의 소리를 듣고는 아예 울거나 어떤 말소리도 내지 않았으며,
처음부터 어린 아이의 모습을 나타내지도 않았고,
7일이 지나자 그 얼굴에 기쁨이 가득할 뿐 조금도 초췌한 기색이 없었다.
그러자 여러 사람들이 찾아와 한없이 쳐다보았고,
한쪽에선 이렇게 말하는 이도 있었다.
“이 아이는 말도 못하는데 길러서 무엇하랴?”
그러자 아이의 부모가 답하였다.
“여러 말 할 것 없이 우리가 길러야만 할 것이다.
왜냐 하면 지금 이 아이의 단정한 얼굴과 헤아릴 수 없이 당당하고 뛰어난 미묘한 모습을 보니,
평범한 아이가 따라올 바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절대 헛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는 부모ㆍ친척과 여러 친지들이 이 아이가 말이 없는 것을 보고 곧 ‘무언(無言)’이라고 이름하였다.
이에 무언 동자는 점점 자라나 여덟 살이 되었고,
사방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관찰하고자 하는 이가 계속 끊이지 않았다.
그런 가운데에도 어떤 곳에서 이치를 분별하는 법회가 있을 때면 동자는 그 법회에 나아가서 설법을 듣되 역시 고요히 생각만 할 뿐 아무런 말이 없었다.


어느 날 동자는 평소와 다르게 그의 부모ㆍ가까운 친척[五種親屬]ㆍ친구ㆍ친지들과 함께 가사굴산으로 갔다.
그는 부처님께서 계신 곳에 나아가 부처님의 발에 머리를 조아려 예배하고 오른편으로 세 번 돌고는 세존 앞에 합장하고 서서,
무수한 시방 세계로부터 모여든 억백천 해의 보살들이 각각 장엄되고 청정한 자리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는 마음으로 크게 기뻐하였고 곧 착한 마음이 생겼다.
그때 사리불(舍利佛)이 부처님 앞에 나아가 말씀드렸다.
“하늘 가운데 하늘이시여,
이 무언 동자는 바로 사자장군의 아들이며 그 단정한 얼굴과 헤아리기 어렵게 뛰어난 모습이 이와 같지만 아무런 말을 못하오니,
이 동자는 전생의 어떤 재앙이 남아 있기에 태어날 때부터 말이 없고 또 말을 하지 못하나이까?”

부처님께서 사리불에게 대답하셨다.
“그만 두라.
무언 동자를 함부로 업신여기지 말아라.
왜냐 하면 이 동자는 바로 과거세의 보살마하살로서 이미 과거 부처님들께 온갖 공덕의 뿌리를 심어 그 무수한 모든 부처님ㆍ정각(正覺)들에게 공양하고 머리를 조아려 발에 예배하여 물러서지 않는[不退轉] 지위를 얻었으므로,
곧 위없이 바르고 참된 도를 성취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동자가 처음 태어났을 때에 허공에서 큰 소리로 외치기를,
‘동자여,
너는 앞으로 불도에 뜻을 두어 경전을 생각할 뿐 세속의 말은 하지 말아라’ 하였으니 그런 까닭에 이 보살이 지금까지 조용하게 말이 없었던 것이다.
또 유순(柔順)하게 가르침을 받은 지 여덟 살이 될 때까지 한결같은 마음으로 입을 다물고 말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그 맑고 깨끗한 마음으로 네 가지 선정[四禪]을 받들어 행하였노라.”
세존은 다시 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그 어떤 중생이라도 만약 이 무언보살을 보고서 이와 같이 불도의 가르침만 따르고 세속의 말을 하지 않는다면,
그는 이러한 인연으로 곧 지금의 큰 법회에서라도 경전의 법을 선설(宣說)하여 한량없고도 말할 수 없는 인민들을 모두다 교화시켜 이롭게 인도할 것이니라.”


이에 무언보살은 곧 그 모습대로 삼매에 들어 상서로운 모습을 나타내었고,
모든 성문ㆍ보살들을 비롯한 천룡(天龍)ㆍ귀신(鬼神)ㆍ건답화(揵沓和)ㆍ아수륜(阿須倫)ㆍ가류라(伽留羅)ㆍ진다라(眞陀羅)ㆍ마후륵(摩睺勒)과 비구ㆍ비구니ㆍ우바새ㆍ우바이 등 일체 대중 각각의 오른 손바닥에 수레바퀴와 같이 큰 연꽃을 화생(化生)시켰다.
그 미묘하고도 선명한 갖가지 빛깔과 한량없는 향내에 보는 이마다 마음으로 기뻐하였으며,
또 그 연꽃 위에는 자연스럽게 화생한 보살들이 서른두 가지 상호로 그 몸매를 장엄하여 결가부좌하고 있었다.
무언보살이 이러한 큰 신족통(神足通)을 나타내어 세존께 머리 조아려 거듭 귀명하자 그 연꽃 위에 앉은 모든 보살들도 함께 합장하고 몸을 굽혀서 세 번 스스로 귀의하였다.
무언보살이 머리 조아려 귀명하는 것을 입으로 선창하자 때맞추어 항하 강변의 모래알같이 많은 모든 부처님 세계가 저절로 여섯 가지로 진동할 정도로 그 큰 음성은 널리 울려 퍼졌고,
허공에선 찬탄하는 소리가 우레와 같았고,
온갖 꽃이 흩뿌려지고 공후(箜篌) 따위의 악기들이 연주하지 않는데도 저절로 울렸다.
이에 무언보살은 부처님의 위신력을 이어받아 그의 큰 서원을 성취하여 땅에서 공중으로 네 길[丈] 아홉 자[尺] 높이만큼 솟아올랐고,
다른 대보살들도 그렇게 하였다.
무언대사(無言大士)는 그 공중에서 여러 보살들과 함께 이구동성으로 게송을 읊어 부처님을 찬탄하였다.



출전:
한글대장경 K0077_T0401
불설무언동자경(佛說無言童子經) 서진 축법호역
佛說無言童子經 【西晋 竺法護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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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1-26-화
♡SK-Gangwon-SK Guryongsa Korea
♡원주 구룡사
[사진] https://www.google.co.kr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구글맵2]
[설명 1] https://ko.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Guryongsa(구룡사) temple Stay Experience
[동영상 2] Guryongsa (Nine Dragon) Temple in Chiaksan Park - Wonju South Korea
https://youtu.be
[위키 그림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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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62719_canon_exc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8_1022_170655_canon_exc▾공주 태화산 마곡사

부여 고란사
○2018_1024_163114_canon_ori▾부여 고란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62531_canon_exc▾삼각산 도선사

영월_사자산_법흥사
○2021_0930_172427_canon_exc▾영월_사자산_법흥사

부안_능가산_개암사
○2021_1007_164245_nikon_exc_s12▾부안_능가산_개암사

정선_태백산_정암사
○2021_0930_141257_nikon_exc_pc▾정선_태백산_정암사

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5_120520_nikon_exc▾여수_금오산_향일암

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006_140112_nikon_exc▾해남_달마산_미황사

밀양_재악산_표충사
○2021_1003_105235_nikon_exc_s12▾밀양_재악산_표충사

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21_1007_112949_canon_exc▾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75424_canon_ex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006_141245_nikon_exc▾해남_달마산_미황사

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2021_1003_144311_canon_exc▾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21_1007_104412_canon_exc_s12▾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양평_용문산_용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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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_북악산_성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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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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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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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_오봉산_청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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