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대반야바라밀다경 제494권/전체6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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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3-21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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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0001-494♧
대반야바라밀다경-k0001-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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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5_133624_canon_exc▾순천 조계산 선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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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_1022_140744_canon_exc▾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2_170209_canon_exc▾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9_1104_110855_canon_exc▾구례 화엄사

○2019_1104_113103_canon_fix▾구례 화엄사 구층암

○2014_0302_174657_canon_exc_s12_%23007▾서울_수도산_봉은사

○2021_1003_150159_nikon_exc▾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2021_1112_165856_nik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006_175255_nikon_exc_s12▾영광_모악산_불갑사

○2021_1006_140112_nikon_exc▾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007_105633_nikon_exc_s12▾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21_1113_162158_nikon_exc_s12▾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망월사

○2021_1006_174615_nikon_exc▾영광_모악산_불갑사

○2023_0402_162651_nik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3_0312_123847_nikon_exc_s12▾운악산_봉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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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_1004_135853_canon_exc_s12▾산청_지리산_대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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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0001-494♧
대반야바라밀다경 해제 (있는 경우)
대반야바라밀다경 494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qog2648
◈Lab value 202303121238 |
![]() ○ 2021_1112_152647_nik_BW3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atsushika-Hokusai-portrait-of-matsuo-basho.jpg!HD Artist: Katsushika-Hokusai from https://en.wikipedia.org/wiki/Hokusai Title : portrait-of-matsuo-basho.jpg!H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 2016_1008_131157_nik.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aterfront,_George_Town,_Grand_Cayman Taken by Harbour House on the Waterfront. The orange tower in the distance is the Harley Davidson Author Fevi Yu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보현사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Indochine - Memoria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3/k0001-494.html#2648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대반야바라밀다경 제494권/전체600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qog2648 불기2569-03-21 θθ |
■ 퀴즈
【범】dāna 또는 단나(檀那)ㆍ타나(陀那). 번역하여 보시(布施). 물건을 남에게 베푸는 일.
답 후보
● 단(檀)
단위(單位)
달마(達磨)
담마난제(曇摩難提)
담무참(曇無讖)
대가람(大伽藍)
대기(對機)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음악
Edith Piaf - Le Vieux Piano (The Old Piano)
Yves Montand - Est-Ce Ainsi Que Les Hommes Vivent
Guy Marchand - Delirium [1979]
Florent Pagny - Je trace
Brigitte Bardot - Je T'aime Moi Non Plus
Jean-Jacques Goldman - Ne En 17 Leindenstadt
Aldebert - L'inventaire (Electro)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02▲ 一丶凵犭冂 ■ 일주감견경 2 ( 하나 일 )( 점 주 )( 입 벌릴 감 )( 개사슴록변 견 / 개견( -犬) 부수( 部首)의 이체자( 異體字). )( 멀 경 )
015▲ 乡于已弋廴 ■ 향우이익인 15 ( 시골 향 )( 어조사 우 / 어조사 어 )( 이미 이 )( 주살 익 )( 길게 걸을 인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Manjusri
[san-chn] mān-dhāta 我行
[san-eng] avatu $ 범어 (may the lord) protect
[pali-chn] maṃsa-cakkhu 肉眼
[pal-eng] visa.mvaadana $ 팔리어 nt.lying.
[Eng-Ch-Eng] 虛雲 Hsu Yun 虛雲 a great Ch'an master in China. He died in 1959 at the age of 120.
[Muller-jpn-Eng] 突膝吉栗多 トシキリタ (minor) misdeeds
[Glossary_of_Buddhism-Eng] TRIPLE REALM☞
Syn: Threefold World; Triple World; Three Realms.
See also: World of Desire; World of Form; World of Formlessness.
“The world of desire, the world of form and the world of formlessness (q.v.). The realms inhabited by unenlightened beings…
(1) The world of desire is so called because its inhabitants are ruled by
various desires, representative of which are the desire for food and sex.
It comprises the Four Evil Paths (Hell, Hungry Ghosts, Animality
and Asura) [and the two Paths of humans and celestials].
(2) Beings in the world of form have material form but are free from
desires. This world consists of the four meditation (Skt. /dhyana)
heavens, which are further subdivided into eighteen heavens (sixteen
or seventeen according to other explanations).
(3) The world of formlessness is free both from desire and from the
restrictions of matter. It has four non-substantial realms.”
“According to Buddhist teaching, if a sentient being is not enlightened
and has not escaped Birth and Death, he is revolving within the
Three Realms (the Realm of Desire, the Realm of Form, and the
Realm of Formlessness). Sentient beings living in the Realm of Desire
possess lust, hatred, jealousy, infatuation, and other passions. Within
this realm there are six different planes of existence: gods, humans,
asuras, animals, hungry ghosts, and hell-dwellers. The Realm of Form
contains sixteen heavens inhabited by various celestial beings who
have certain accomplishments in one of the four dhyanas of form.
The Realm of Formlessness has four heavens, inhabited by those with
different accomplishments in one of the four dhyanas of formlessness.
The heavens both in the Realm of Form and in that of Formlessness
are classified according to the depth of dhyana (meditation) attained
in their former lives by the celestial beings who dwell there.”
[fra-eng] chaise $ 불어 chair
[chn_eng_soothil] 頂禮 To prostrate oneself with the head at the feet of the one reverenced.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如恒河中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何? 是諸恒河沙,
寧爲多不?」
“수보리야, 항하(恒河)에 있는 모래처럼 많은 항하가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
느냐? 이렇게 많은 항하의 모래 수효가 많지 않겠느냐?”
[玄奘] 佛告善現: 「於汝意云何, 乃至殑伽河中所有沙數, 假使有如是沙等殑伽河,
是諸殑伽河沙寧為多不?」
[義淨] 妙生, 於汝意云何, 如弶伽河中所有沙數, 復有如是沙等弶伽河,
此諸河沙寧為多不?」
11-01 भगवानाह-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यावत्यो गङ्गायां महानद्यां वालुकास्तावत्य एव गङ्गानद्यो भवेयुः ?
bhagavānāha tatkiṁ manyase subhūte | yāvatyo gaṅgāyāṁ mahānadyāṁ
vālukāstāvatya eva gaṅgānadyo bhaveyuḥ | tāsu yā vālukā api nu tā
bahavyo bhaveyuḥ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보리여! 거대한 강인
강가강의 모래알들이 있는 만큼, 바로 그 (모래알들 숫자) 만큼 강가강이 되었다고 하면
그 (모든 강가강) 안에 있는 모래알들은 반드시 많겠느냐?”
▼▷[bhagavānāha] ① bhagavān(ƾ.nom.) + āha(ƺ.)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tatkiṁ] ① tat(pn.ƿ.acc.) + kiṁ(ƺ.) → [이것을、 어떻게]
▼[manyase] ① manyase(pres.Ⅱ.sg.) → [(그대는) 생각하는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yāvatyo] ① yāvatyaḥ(nj.→Ʒ.nom.pl.) → [(~만큼)]
② yāvat(nj. as great, as much, as long; as many as, so much as: ƺ. as far as, up to, till)
▼[gaṅgāyāṁ] ① gaṅgāyāṁ(Ʒ.gen.) → [강가강의]
② gaṅgā(Ʒ. the river Ganges; the Ganges personified as a goddess)
▼[mahānadyāṁ] ① mahā+nadyāṁ(Ʒnp.gen.) → [큰 강인]
② mahat(nj. great, big, large; ample, copious; long, extended)
② nadī(Ʒ. a river, any flowing stream)
▼[vālukāstāvatya] ① vālukāḥ(Ʒ.nom.pl.) + tāvatyaḥ(nj.→Ʒ.nom.pl.) → [모래알들(+이
존재하는 것)만큼、 바로 그만큼인]
yāvatyaḥ vālukāḥ santi : 어떤 만큼인、 모래알들이、 존재한다.[形容節] >
얼마만큼의 모래알들이 존재하는…[形容句] = 모래알들이 존재하는 만큼…
② vālukā(Ʒ. sand, gravel; powder; camphor in general)
② tāvat(nj. so much, that much, so many: ƺ. first; on one's part; just, now)
② yaḥ(pn.ƾ.nom.sg.) < yad(pn. who, which)
▼[eva] ① eva(ƺ.) → [오직]
② eva(ƺ. indeed, truly, really; just so, exactly so truly)
▼[gaṅgānadyo] ① gaṅgā+nadyaḥ(Ʒ.nom.pl.) → [강가강들이]
② nadī(Ʒ. a river, any flowing stream)
▼[bhaveyuḥ] ① bhaveyuḥ(pot.Ⅲ.pl.) → [될 수 있다. → 될 수 있다(+면),]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tāsu] ① tāsu(pn.Ʒ.loc.pl.) → [그(+강가강)들 안에서]
② tāsu(pn.Ʒ.loc.pl.) < tad(pn. that, he, it, she)
▼[yā] ① yāḥ(pn.Ʒ.nom.pl.) → [(어떠한) 그것들인]
▼[vālukā] ① vālukāḥ(Ʒ.nom.pl.) → [모래알들이 (+존재한다)]
② vālukā(Ʒ. sand, gravel; powder; camphor in general)
▼[api] ① api(ƺ.) → [또한]
▼[nu] ① nu(ƺ.) → [반드시]
② nu(ƺ. now, still, just, at once; certainly, surely)
▼[tā] ① tāḥ(pn.Ʒ.nom.pl.) → [바로 그것들은]
강가강들 안에 존재하는 모래알들인 바로 그것들은…
▼[bahavyo] ① bahavyaḥ(njp.→Ʒ.nom.pl.) → [많다(→많게)]
← bahvyaḥ(njp.→Ʒ.nom.pl.) < bahvī(Ʒ.) |or| bahu(Ʒ.) < bahu(nj.)
② bahu(nj. much, many, frequent, numerous: ƺ. much, abundantly, very much; somewhat)
▼[bhaveyuḥ] ① bhaveyuḥ(pot.Ⅲ.pl.) → [될 수 있다. → 될 수 있겠는가?]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80일째]
무량행문불가설 $ 080■ ■無 諸種了知變 示一勇清成
080▲ 契魯陀契魯陀為 一 ● 摩覩羅, ○□□□□,念,諸,悉,諸
□□□□□□□, 念念恒住不可說,
諸佛剎海不可說, 悉能往詣不可說,
□□□□□□□, 념념항주불가설,
제불찰해불가설, 실능왕예불가설,
無量行門不可說,
한량없는 수행의 문 말할 수 없고
생각생각 머무름을 말할 수 없고
부처님의 세계해도 말할 수 없고
거기마다 나아감을 말할 수 없고
[81째]
제찰차별불가설 $ 081▲摩覩羅摩覩羅為 一 ● 娑母羅, ○□□□□,種,差,無,種
□□□□□□□, 種種清淨不可說,
差別莊嚴不可說, 無邊色相不可說,
□□□□□□□, 종종청정불가설,
차별장엄불가설, 무변색상불가설,
諸剎差別不可說,
세계의 차별함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청정함도 말할 수 없고
차별한 장엄들도 말할 수 없고
그지없는 빛깔도 말할 수 없고
●K0009_T0225.txt★ ∴≪A대명도경≫_≪K0009≫_≪T0225≫
●K0001_T0220.txt★ ∴≪A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K0105_T0374.txt★ ∴≪A대반열반경≫_≪K0105≫_≪T0374≫
■ 암산퀴즈
617* 716
281228 / 334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5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80 번째는?
15 오묘한 선정을 증장시키며,
나야나참포, 奈野娜讖蒱<十五>
nayana ksam bhu,
주재(主宰)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50 사다하라 ◐社多訶囉<三百五十>◑jat'āhāra
351 시미다하라 ◐視微多訶囉<食壽命鬼三百五十一>◑jivit'āhāra
352 바략야하라 ◐皤略耶訶囉<食祭鬼三><百五十二>◑balyㆍāhāra
353 건타하라 ◐健陁訶囉<食香鬼三百五十三>◑gandh'āhāra
354 보스바하라 ◐布瑟波訶囉<食花鬼三百五十四>◑pushp'āhāra
355 바라하라 ◐破囉訶囉<食五果子鬼三百五十五>◑phal'āhāra
356 사사하라 ◐薩寫訶囉<食五穀種子鬼三百五十六>◑sasy'āhāra//
357 바바짇다도스타 짇다 ◐波波質多突瑟咤<知諫反>質多<惡心鬼三百五十七>◑pāpaㆍcitaḥㆍdushṭaㆍcittaḥ
358 로타라짇다 ◐嘮陁羅質多<嗔心鬼三百五十八>◑raudraㆍcittaḥ
359 다라짇다약샤가라하 ◐陁囉質多藥叉揭囉訶<三百五十><九>◑(rau)draㆍcittaḥ yakshaㆍgrahā
●몸[신身]과 생명[命]의 건강[색色]과 힘[力]을 원하는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80
가장 훌륭한 열반을 얻으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得最上涅槃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441772
842
법수_암기방안
35 허벅다리 upper thigh
80 거골[=발목뼈중 가장 윗뼈]
81 서혜부( 사타구니~ thigh 넓적다리주변)
15 어깨 (shoulder)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321_184149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그런 후 상나화수(商那和修)가 안온함을 얻고 돌아와서 진기한 보물들을 안치하고는 죽림(竹林)으로 향하였다.
이 때 존자 아난은 정사(精舍)의 문 앞에서 경행(經行)을 행하고 있었다.
상나화수는 곧바로 아난이 있는 곳으로 와서 아난의 발에 예배하고 한쪽으로 물러나 서서 이와 같이 말하였다.
“저는 본래 뜻을 가지고 바다로 들어갔다가 안온해져서 돌아와 마땅히 부처님과 스님들에게 반차우슬(般遮于瑟)을 행하고자 하였습니다.
지금 부처님께서는 어디에 계십니까?”
존자가 대답하였다.
“부처님께서는 이미 열반에 드셨습니다.”
그 말을 들은 즉시 기절하여 땅에 쓰러졌다.
얼굴에 물을 뿌리자 정신이 돌아왔다.
또 존자에게 물었다.
“사리불(舍利佛)과 목건련(目犍連)ㆍ마하가섭(摩訶迦葉)은 어디에 계십니까?”
존자가 대답하였다.
“모두 열반에 드셨습니다.”
상나화수가 아난에게 말하였다.
“대덕(大德)이시여,
제가 반차우슬(般遮于瑟)을 행하고자 합니다.”
존자가 대답하였다.
“그대의 뜻대로 행하도록 하라.”
이에 널리 차별 없는 법회를 행하여 마쳤다.
아난이 말하였다.
“그대는 이미 재보시[財施]를 행하였다.
지금부터는 법보시[法施]를 행하도록 하라.”
존자에게 물었다.
“제가 어떠한 법시를 행하면 좋겠습니까?”
존자가 대답하였다.
“불법(佛法) 가운데 출가하는 것을 법시(法施)라 하였다.”
상나화수가 대답하였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아난이 즉시 출가하게 하여 구족계를 주었다.
그리고 곧 백사갈마(白四竭摩)를 하였다.
상나화수가 말하였다.
“나는 본래 태어날 때부터 상나의(商那衣)를 입었습니다.
나는 지금부터 목숨이 다할 때까지 이 옷을 입겠습니다.”
그리고 아난이 지니고 있던 8만 4천의 법문을 모두 받아 지녀서 능히 수지하였으므로 아라한(阿羅漢)을 얻어 3명(明)ㆍ6통(通)을 구족하고 3장(藏)을 알게 되었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17_T2042
아육왕전(阿育王傳) 서진 안법흠역
阿育王傳 【西晋 安法欽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발목 돌리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2-09-월
♡清水寺 きよみずでら 島根県安来市清水町, Japan
安来清水寺 - 厄ばらいの寺
Zuikozan-Kiyomizudera Temple
[사진]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https://en.wikipedia.org
https://ja.wikipedia.org
https://zh.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2:34
https://youtu.be
清水寺(きよみずでら)安来
[동영상 2] 8:37
【清水寺】島根県安来市に紅葉を見に行きました。
https://www.youtube.com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비둘기를 품은 여자
디미트리스 미타라스
003 나모살바몯다 ◐娜牟薩婆勃陁<敬禮一切諸佛三>◑Namaḥ sarva buddhā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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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_0522_151816_exc_s12▾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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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0001-494♧
[관련키워드]
대반야바라밀다경 제494권/전체60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대반야바라밀다경-K0001-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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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대반야바라밀다경 제494권/전체600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qog2648
불기2569-03-21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805141723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02
htmback--불기2569-03-21_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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