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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3월 5일 수요일

불기2569-03-05_보살영락경-k0385-001


『보살영락경』


K0385
T0656

보살영락경 제1권/전체14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385_T0656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보살영락경』 ♣0385-001♧




보살영락경 제1권/전체14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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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084405_nik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05606_nikon_fix▾화순 영구산 운주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61804_nikon_exc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1905_canon_fix▾화순 영구산 운주사

원주 구룡사
○2020_0904_130612_canon_ori_rs▾원주 구룡사

천축산 불영사
○2020_0906_105940_nikon_ori_rs▾천축산 불영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50933_nikon_ori_rs▾양산 통도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22224_canon_ori_rs▾속리산 법주사

_ori_rs
○2016_0505_152143_nikon▾춘천 청평사

의령_봉황산_일붕사
○2021_1004_110139_nikon_exc_%23076▾의령_봉황산_일붕사

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장경사
○2021_1113_151626_canon_exc_s12_%23090▾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장경사

삼척_두타산_천은사
○2021_0930_103739_nikon_exc_s12_pc▾삼척_두타산_천은사

춘천_오봉산_청평사
○2016_0505_125854_nikon_exc▾춘천_오봉산_청평사

서산_상왕산_개심사
○2021_0217_144840_canon_exc▾서산_상왕산_개심사

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0929_102758_nikon_exc▾양양_오봉산_낙산사

밀양_재악산_표충사
○2021_1003_095001_canon_exc_s12▾밀양_재악산_표충사

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2021_1003_150238_nikon_exc_s12▾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소요산_자재암
○2023_0119_151644_canon_exc▾소요산_자재암

정릉_삼각산_흥천사
○2023_0316_151321_nikon_exc_s12▾정릉_삼각산_흥천사

● [pt op tr] fr
_M#]



포천_백운산_흥룡사
○2021_0320_162122_nikon_exc_s12▾포천_백운산_흥룡사




❋❋본문 ◎[개별논의]

★%★

『보살영락경』 ♣0385-001♧
보살영락경 해제[

보살영락경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fea1852
◈Lab value 202303161513


○ 2020_0930_141334_nik_AR37.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Jack-Bush-nude-1954
[#M_▶더보기|◀접기|
Artist: Jack-Bush
from https://en.wikipedia.org/wiki/Jack_Bush
Title : nude-1954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ose,_Roman
[#M_▶더보기|◀접기|
Roman. Production in Japan. 浪漫。レンガ色が特徴。
Author Yoko Nekonomania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ho_Kannon_Yakushiji
[#M_▶더보기|◀접기|
https://en.wikipedia.org/wiki/File:Sho_Kannon_Yakushiji.JPG
English: Kannon(Avalokitesvara) , Bronze gilt(most worn out), early ACE 8th centuiry, total height 189cm, Broze gilt, Yakushiji, Toindo, Nara, Japan
日本語: 聖観音、金銅、奈良初期、薬師寺東院堂
Date 25 June 1942
Author OGAWA SEIYOU
● [pt op tr] fr
_M#]


♥Université de Lille, Campus Pont de Bois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Enzo Enzo & Kent - J'ai Le Gene Kelly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3/2569-03-05-k0385-001.html#1852
sfed--보살영락경_K0385_T0656.txt ☞보살영락경 제1권/전체14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fea1852
불기2569-03-05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불기2569-03-05_보살영락경_001
 인명학(因明學)에서 종(宗)ㆍ인(因)ㆍ유(喩)의 3지작법(支作法) 중, 종중(宗中)의 전명사(前名辭). 예를 들면 “소리는 무상하다” 할 때에 소리를 전진(前陳), 무상을 후진(後陳)이라 하고, 소리인 전명사가 이미 무상한 뜻을 가졌으므로 무상을 법이라 함에 대하여, 소리를 유법이라 함.

답 후보
● 유법(有法)
유식(唯識)
유식소변(唯識所變)
유심게(唯心偈)

유액(有軛)
유예불성과(猶豫不成過)
유위전변(有爲轉變)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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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Indochine - Vietnam Glam
Robert Charlebois - Adieu Alouette
Boris Vian - La Java Des Chaussettes Clous
Jane Birkin - Te Souviens-Tu
Leoparleur - Miss Terry
Julien Clerc - Les Degts
VERONIQUE SANSON - Une Nuit Sur Mon Epaul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64▲ 豆卵良呂免 ■ 두란량려면 64 ( 콩 두 ) (알 란 / 난 )( 어질 량 / 양)( 성씨 려 / 법칙 려, 여)(면할 면 / 해산할 문 )
065▲ 釆夆束豕辛 ■ 변봉속시신 65 ( 분별할 변 )( 끌 봉 / 두터울 방) (묶을 속/ 약속할 속 )( 돼지 시 )( 매울 신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ism in the Middle East
[san-chn] bahutara~ ... bahutara~ 甚倍
[san-eng] sparśanaṃ $ 범어 touc
[pali-chn] cattāro vaṇṇā 四姓
[pal-eng] bhatta-vissagga-kara.natthaaya $ 팔리어 for taking meals.
[Eng-Ch-Eng] deluded view 見惑
[Muller-jpn-Eng] 二報 ニホウ two karmic rewards
[Glossary_of_Buddhism-Eng] BALDHEADED THIEF☞
See also: Fault-Finding; Sangha.
A monk or nun who does not cultivate while receiving offerings
from the laity has betrayed the latter’s trust and, in effect, stolen
the offerings. He has, therefore, incurred immense suffering for the
future. The Buddha referred to such monks or nuns as “bald-headed
thieves.”
Editor / Van Hien: 204 #1669

[fra-eng] baptême $ 불어 baptism
[chn_eng_soothil] 摩訶曼陀羅華 mahāmandārava, a large white lotus; cf. 曼.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缺譯)
[玄奘] 世尊, 若預流者作如是念 ࡔ我能證得預流之果ࡕ,
即為執我、有情、命者、士夫、補特伽羅等.
[義淨] 世尊, 若預流者作是念 ࡔ我得預流果ࡕ者, 則有我執、有情、壽者、更求趣執.
09-03 सचेद्भगवन् स्रोतआपन्नस्यैवं भवेत्- मया स्रोतआपत्तिफलं प्राप्तमिति, स एव तस्यात्मग्राहो भवेत्, सत्त्वग्राहो जीवग्राहः पुद्गलग्राहो भवेदिति॥
sacedbhagavan srotāpannasyaivaṁ bhavet mayā srotāpattiphalaṁ prāptam iti
| sa eva tasyātmagrāho bhavet | sattvagrāho jīvagrāhaḥ pudgalagrāho
bhavediti |
만일, 복덕갖춘분이시여! 흐름에 든 자의 경우에 ‘나에 의해 흐름에 든 결과가
얻어졌다’라는 그러한 (산냐가) 생겨난다면, 그는 참으로 그의 자아에 대한 집착이 될
것이며 중생에 대한 집착이、 영혼에 대한 집착이、 개체아에 대한 집착이 될 것입니다.”
▼▷[sacedbhagavan] ① sacet(ƺ.) + bhagavan(ƾ.voc.) → [만일、 복덕갖춘분이시여!]
② sacet(ƺ.È 만약, ~이라면)
▼[srotāpannasyaivaṁ] ① srota+āpannasya([nj.→]ƾ.gen.) + evaṁ(ƺ.) → [흐름에 든
자의、 그러한]
▼[bhavet] ① bhavet(pot.Ⅲ.sg.) → [(+산냐가) 생겨난다면]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mayā] ① mayā(pn.Ⅰ.ins.) → [나에 의해]
▼[srotāpattiphalaṁ] ① srota+āpatti+phalaṁ(ƿ.nom.) → [흐름에 든 결과가]
▼[prāptam] ① prāptam(njp.→ƿ.nom.) → [얻어졌다]
▼[iti] ① iti(ƺ.) → [라는,]
▼▷[sa] ① saḥ(ƾ.nom.) → [그는]
▼[eva] ① eva(ƺ.) → [참으로]
▼[tasyātmagrāho] ① tasya(pn.ƾ.gen.) + ātma+grāhaḥ(ƾ.nom.) → [그의、 자아에 대한
집착이]
② ātman(ƾ. the soul; oneself;; the understanding; thinking faculty)
② grāha(ƾ. seizing, grasping; a crocodile, shark; a prisoner; a disease; any large fish)
▼[bhavet] ① bhavet(pot.Ⅲ.sg.) → [될 것이며,]
▼▷[sattvagrāho] ① sattva+grāhaḥ(ƾ.nom.) → [중생에 대한 집착이]
② sattva(ƿƾ. being, existence, entity; nature; nature character)
▼[jīvagrāhaḥ] ① jīva+grāhaḥ(ƾ.nom.) → [영혼에 대한 집착이]
② jiva(nj. living, existing: ƾ. the principle of life, the vital breath, life, soul; the individual
or personal soul enshrined in the human body and imparting to it life)
▼[pudgalagrāho] ① pudgala+grāhaḥ(ƾ.nom.) → [개체아에 대한 집착이]
② pudgala(nj. beautiful, lovely, handsome: ƾ. atom; the body matter; the soul; the ego or
individual; man)
▼[bhavediti] ① bhavet(pot.Ⅲ.sg.) + iti(ƺ.) → [될 것입니다、 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64일째]
견제보살불가설 $ 064▲奚麼怛羅奚麼怛羅為 一 ● 鞞麼怛羅, ○□□□□,發,請,敷,現

□□□□□□□, 發生智慧不可說,
請問正法不可說, 敷揚佛教不可說,
□□□□□□□, 발생지혜불가설,
청문정법불가설, 부양불교불가설,

見諸菩薩不可說,
여러 보살 보는 일을 말할 수 없고
지혜를 내는 것도 말할 수 없고
바른 법 묻는 것도 말할 수 없고
불교를 널리 폄도 말할 수 없어

065□

[65째]
현종종신불가설 $ 065▲鞞麼怛羅鞞麼怛羅為 一 ● 鉢羅麼怛羅, ○□□□□,詣,示,普,處

□□□□□□□, 詣諸國土不可說,
示現神通不可說, 普遍十方不可說,
□□□□□□□, 예제국토불가설,
시현신통불가설, 보편십방불가설,

現種種身不可說,
여러 몸 나타냄을 말할 수 없고
여러 국토 나아감도 말할 수 없고
신통을 보이는 일 말할 수 없고
시방에 두루함을 말할 수 없고





●K0060_T0414.txt★ ∴≪A보살염불삼매경≫_≪K0060≫_≪T0414≫
●K0385_T0656.txt★ ∴≪A보살영락경≫_≪K0385≫_≪T0656≫
●K0530_T1485.txt★ ∴≪A보살영락본업경≫_≪K0530≫_≪T1485≫


■ 암산퀴즈


436* 310
202672 / 424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64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9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64 번째는?




64 안락하게 합니다.”
호로, 滸盧<六十四>
huru
(이하~) 속히 속히 성취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90 비리다가라 하 ◐畢唎哆揭囉<二合>訶<餓鬼難百九十>◑pretaㆍgrahā
191 비사 차아라하 ◐毘舍<上>遮揭囉訶<廁神百九><十一>◑piśācaㆍgrahā
192 보다아라 하 ◐部多揭囉<二合>訶<神鬼衆百九十二>◑bhūtaㆍgrahā
193 구반다아라하 ◐鳩槃茶揭囉訶<守宮婦女鬼一百九十三>◑kumbhāndaㆍgrahā
194 보다나가라하 ◐布單那揭囉<二合>訶<魄鬼百九十四>◑pūtanāㆍgrahā
195 가타보다나가라 하 ◐羯咤布單那揭囉<二合>訶<奇魄鬼一><百九十五>◑kaṭapūtanāㆍgrahā
196 스건타가라하 ◐塞揵陁揭囉訶<鳩摩羅童天子百九十六>◑skandaㆍgrahā
197 아바사마하가라 하 ◐阿婆娑摩囉揭囉<二合>訶<羊頭鬼百九十七>◑apasmāraㆍgrahā
198 오단마타가라 하 ◐烏檀摩陁揭囉<二合>訶<熱鬼百九十八>◑unmādaㆍgrahā
199 차야가라 하 ◐車耶揭囉<二合>訶<影鬼百九十九>◑chāyāㆍgrahā

● 또 이 주문은 마음에 삼매를 얻게 하므로,
일체의 저주[呪詛]와 양밥의 독벌레[厭蠱]와
독약(毒藥)과 금독(金毒)과 은독(銀毒)이며,
풀, 나무, 벌레, 뱀 등 만물의 독기(毒氣)들이 이 사람의 입에 들어가면
감로(甘露)의 맛으로 변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64
육근(六根)이 청정한 눈을 가지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六根淸淨眼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35160
478
법수_암기방안


19 자뼈 (알너 - ULNA)
64 척골(尺骨)[자뼈]
65 견상(肩 =
64 척골(尺骨)[자뼈]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305_135308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그때 세존께서 이런 생각을 하였다.


‘나는 매우 깊고 미묘한 법을 얻어서,
보기 어려운 것을 능히 보고 알기 어려운 것을 능히 알았다.
그래서 이것은 생각할 수도 없고 생각하기도 어렵다.
그 뜻은 미묘하여 오직 지혜로운 자만이 이 법을 알 수 있다.
만약 남을 위하여 이 법을 말해 주었을 때 그가 능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나는 법을 헛되이 주는 것이 되어 공연히 내 자신만 피곤하고 근심과 번뇌만 더 얻게 될 터이니,
나는 이제 고요한 곳에 홀로 앉아 내가 본 그 법을 사유하면서 안락한 경계에 머물러 있어야만 하겠다.’

그때 세존께서는 이렇게 생각하고 마음을 굳혀서 설법할 생각을 갖지 않았다.
그때 사바세계의 주인인 범천왕은 부처님의 생각을 알아차리고 곧 스스로 생각하였다.
‘이 세간은 변하고 파괴되는 것,
모든 중생들은 이런 괴로운 환경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이제 여래ㆍ응공ㆍ정변지께서 세간에 출현하신 것은 만나기 어려운 오담발라(烏曇鉢羅:우담발화)를 만나는 것과 같은 일이다.
이제 세상에 나오신 부처님 스스로 적정(寂靜)을 즐기시고 설법할 생각을 하지 않으시니,
마땅히 우리가 가서 청을 드려야겠다.’

이런 생각을 하고 나서,
힘센 장사가 팔을 굽혔다가 펼 짧은 시간에 범천에서 사라져 세존 앞에 이르렀다.
부처님 발에 절하고 한쪽에 서서 즉시 게송으로 말하였다.


통쾌하여라.
지금 마갈타국엔
일찍이 없던 정묘한 법[淨妙法]이 나타났네.
모든 법을 깨달은 이시여
부디 감로의 문을 열어 주소서.


세존께서 게송으로 말하였다.


내가 얻은 법은 매우 만나기 어려운 것
능히 바다와 같은 생사의 세계를 뛰어넘으니
지혜가 모자라고 어리석은 사람은 항상 흐름을 거슬러
욕망의 밧줄에 결박되어 표류하네.”




출전:
한글대장경 K1390_T1450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파승사(根本說一切有部毗奈耶破僧事) 당 의정역
根本說一切有部毘奈耶破僧事 【唐 義淨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어깨로 서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2-05-목
Ấn Quang Pagoda, Vietnam
[사진] https://www.google.co.kr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https://en.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4:10
https://youtu.be
Ấn Quang Pagoda | District 10 | Ho Chi Minh City
[동영상 2]
[현지음악]
[위키 그림 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돌파하다 로셸 블루멘펠드


○2019_1105_160754_nikon_exc_s12


○2019_1106_161146_canon_bw24


○2019_1004_145359_nikon_BW17


○2019_1004_163403_canon_ab41


○2019_1004_160808_nikon_ar47


○2019_1004_143244_nikon_ar38


○2020_0905_121552_canon_Ab27


○2020_0905_171333_canon_CT33


○2020_0907_135040_canon_ct18


○2020_0908_162309_canon_AB7




○2020_0910_140523_nikon_BW27


○2020_0930_135906_canon_AB2


○2020_1002_120121_nikon_CT28


○2020_1017_160025_nikon_bw0_s12


○2020_1114_142522_nikon_ct19


○2020_1126_153202_nikon_ar1


○2020_1126_160836_nikon_bw0_s12


○2020_1125_144658_nikon_ar24


○2019_1104_122215_nikon_CT33

● [pt op tr] fr
_M#]


○2020_0909_140332_nikon_ab41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보살영락경_K0385_T0656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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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영락경』 ♣0385-001♧
[관련키워드]
보살영락경 제1권/전체1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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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9-03-05_보살영락경-K0385-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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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보살영락경_K0385_T0656.txt ☞보살영락경 제1권/전체14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fea1852
불기2569-03-05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784384482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286
htmback--불기2569-03-05_보살영락경_K0385_T0656-tis.htm
● [pt op tr] fr
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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