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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3월 30일 일요일

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k1258-011


『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


K1258
Txxxx

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 제11권/전체25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3-30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258_Txxxx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 ♣1258-011♧




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 제11권/전체25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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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40214_canon_exc▾순천 조계산 선암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70159_canon_exc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천축산 불영사
○2020_0906_115317_canon_ori_rs▾천축산 불영사

양산 영축사
○2020_0907_124403_nikon_ori_rs▾양산 영축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23046_nikon_fix▾파주 고령산 보광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32303_canon_exc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1049_nikon_ori_rs▾삼각산 화계사

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8_1022_173705_canon_exc▾공주 태화산 마곡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104648_nikon_exc▾구례 화엄사

지리산 피아골
○2019_1104_211436_nikon_fix▾지리산 피아골

영광_모악산_불갑사
○2021_1006_192504_nikon_exc_%23083▾영광_모악산_불갑사

안성_제비월산_호국사
○2021_0215_161858_canon_exc_s12▾안성_제비월산_호국사

강화도_전등사
○2021_0216_143147_canon_exc▾강화도_전등사

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2022_0827_143809_nikon_exc_s12▾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006_145258_canon_exc▾해남_달마산_미황사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1007_140712_canon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안성_칠현산_칠장사
○2021_0215_151506_canon_exc▾안성_칠현산_칠장사

영천_팔공산_은해사
○2021_1002_110120_canon_exc▾영천_팔공산_은해사

서울_삼각산_화계사
○2022_1024_134428_canon_exc▾서울_삼각산_화계사

● [pt op tr] fr
_M#]


사자산_법흥사
○2023_1021_160734_canon_exc▾사자산_법흥사



❋❋본문 ◎[개별논의]

★%★

『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 ♣1258-011♧
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 해제 (있는 경우)

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 01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lkq2782
◈Lab value 202310211607


○ 2020_0606_174927_can.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Theophile Steinlen-les-deux-amis-1917
[#M_▶더보기|◀접기|
Artist: Theophile Steinlen
from https://en.wikipedia.org/wiki/Théophile_Steinlen
Title : les-deux-amis-1917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8_0418_124902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Odeon_plovdiv
[#M_▶더보기|◀접기|
English: The Odeon of Philippopolis
Author Realsteel007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円覚寺 (那覇市) Japan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Pierre Bachelet - Gloria Humana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3/k1258-011.html#2782
sfed--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_K1258_Txxxx.txt ☞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 제11권/전체25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lkq2782
불기2569-03-30
θθ





■ 퀴즈


 한 종파의 품격과 위의.

답 후보
● 종풍(宗風)
주지(住持)
중대팔엽원(中臺八葉院)
중동분(衆同分)

중생식(衆生食)
중제(中諦)
중하품(中下品)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Jeanne Moreau - Angora Rose
Jacques Brel - Dulcinea
Julien Clerc - C'est Une Andalouse
Placido Domingo, Mireille Mathieu, Emmanuel - Sur Le Chemin De L'ecole
Renaud - J'ai Retrouv Mon Flingue !
Sacha Distel - La Belle Vie
Orchestre Symphonique Fisyo De PragueVeronique Sanson - Saint-Lazar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11▲ 己女大万亡 ■ 기녀대만망 11 ( 몸 기 )( 여자 녀 / 너 여 )( 클 대 / 클 태 )( 일 만 만 )( 망할 망 / 없을 무 )
024▲ 攵丰夫父不 ■ 복봉부부부 24 ( 칠 복 / 등 글월문 )( 예쁠 봉 / 풍채 풍 )( 지아비 부 )( 아버지 부/ 아비 부, 자 보 )( 아닐 부 / 아닐 불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Vaisravana
[san-chn] arthakatva 欲樂
[san-eng] snehena $ 범어 (ṃasc.instr.sing.) through affection
[pali-chn] cātum-mahā-rājika 四天王
[pal-eng] patthayi $ 팔리어 aor. of patthayatiwished for; desired; aspired.
[Eng-Ch-Eng] 五道 (1) The five destinies: Hell-being 地獄, hungry ghost 餓鬼, animal 畜生, human being 人間 and god 天上. Also written wuqu 五趣 (gati-pan~caka). When you add the category of asura 阿修羅 to the five destinies, you then have six destinies 六道. (2) Five paths taught in Yoga^ca^ra texts that constitute five stages in the removal of affliction and the attainment of enlightenment. These are: the path of preparation 資糧道, the path of expedient means 方便道, the path of seeing 見道, the path of cultivation 修道 and the culminating path 究竟道. 〔對法論T 1606.31.734b23-29〕
[Muller-jpn-Eng] 禪 ゼン (term) meditation
[Glossary_of_Buddhism-Eng] BUDDHAGHOSA  5TH C. B.C. ☞
See also: Tripitaka.
“A great Buddhist scholar born in India early fifth century A.D.,
who translated Sinhalese commentaries into Pali and wrote Visuddhi
Magga and other works, including commentaries on much of the
Pitakas (the Pali Tripitaka).”
Hump: 50
“(5th-century) editor of the Pali commentaries on Theravada Buddhism
and author of the Visuddhimagga (The Path of Purification).”
Reat: 32 #0062

[fra-eng] accordéoniste $ 불어 accordionist
[chn_eng_soothil] 怛鉢那 tapana, an ego, or self, personal, permanent existence, both 人我 and 法我 q. v.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佛告須菩提: 「是經名爲金剛般若波羅蜜, 以是名字, 汝當奉持.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般若波羅蜜, 卽非般若波羅蜜.」
부처님께서 대답하셨다. “이 경의 이름은 금강반야바라밀이니, 이 이름으로
너희들은 받들어 지니라. 그 까닭이 무엇이겠느냐. 수보리야, 부처가 반야바
라밀이라 말한 것은 곧 반야바라밀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玄奘] 作是語已, 佛告善現言: 「具壽, 今此法門名為
ࡔ能斷金剛般若波羅蜜多ࡕ. 如是名字, 汝當奉持. 何以故? 善現,
如是般若波羅蜜多, 如來說為非般若波羅蜜多,
是故如來說名般若波羅蜜多.」
[義淨] (缺譯)
13-02 एवमुक्ते भगवानायुष्मन्तं सुभूतिमेतदवोचत्- प्रज्ञापारमिता नामायं सुभूते धर्मपर्यायः।
एवं चैनं धारय।
तत्कस्य हेतोः ? यैव सुभूते प्रज्ञापारमिता तथागतेन भाषिता, सैव अपारमिता तथागतेन भाषिता।
तेनोच्यते प्रज्ञापारमितेति॥
evamukte bhagavānāyuṣmantaṁ subhūtimetadavocat | prajñāpāramitā
nāmāyaṁ subhūte dharmaparyāyaḥ | evaṁ cainaṁ dhāraya | tatkasya hetoḥ
| yaiva subhūte prajñāpāramitā tathāgatena bhāṣitā saiva apāramitā
tathāgatena bhāṣitā | tenocyate prajñāpāramiteti |
그렇게 말해졌을 때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수보리여! 이 법문은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라고 이름하며, 그리고 그렇게 이것을
간직하라.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수보리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라고 말해진 바로 그것은 참으로 '피안으로 건너가지 않은 상태'라고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말해졌다. 그래서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라고 말해지는
것이다.”
▼▷[evamukte] ① evam(ƺ.) + ukte(njp.→ƿ.abso.loc.) → [그렇게、 말해졌을 때]
② evam(ƺ. thus, so, in this manner or way)
② ukta(nj. uttered, said: ƿ. a speech, words) < vac(2.ǁ. to say, speak)
▼[bhagavānāyuṣmantaṁ] ① bhagavān(ƾ.nom.) + āyuṣmantaṁ(nj.→ƾ.acc.) →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② āyuṣmat(nj. alive, living; long­lived; lasting)
▼[subhūtimetadavocat] ① subhūtim(ƾ.acc.) + etad(ƺ.) + avocat(a­aor.Ⅲ.sg.) →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prajñāpāramitā] ① prajñā+pāramitā(Ʒ.nom.) →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라고)]
② prajñā(Ʒ. intelligence, understanding; discrimination, judgment; device or design)
② pāramitā(Ʒ. complete attainment, perfection; transcendental virtue) < pāramita(nj. gone
to the opposite bank or side; crossed, traversed; transcendent)
▼[nāmāyaṁ] ① nāma(ƺ.) + ayaṁ(pn.ƾ.nom.) → [이름한다、 이]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dharmaparyāyaḥ] ① dharma+paryāyaḥ(ƾ.nom.) → [법문은.]
② dharma(ƾ. that which is established or firm, law; usage, practice, duty; right, justice)
② paryāya(ƾ. going or winding round, revolution; lapse, course; regular repetition)
▼▷[evaṁ] ① evaṁ(ƺ.) → [그리고、 그렇게]
② evaṁ(ƺ. thus, in this way, in a such manner)
▼[cainaṁ] ① ca(ƺ.) + enaṁ(pn.ƾ.acc.) → [이것을]
▼[dhāraya] ① dhāraya(imp.Ⅱ.sg.) → [(그대는) 간직하라!]
② dhṛ(1.ǁ.10.dž. to hold, bear, carry; maintain, support)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② hetu(ƾ. cause, reason, motive; source, origin; a means or instrument)
▼▷[yaiva] ① yā(pn.Ʒ.nom.) + eva(ƺ.) → [(어떠한) 그것은、 바로]
② eva(ƺ. indeed, truly, really; just so, exactly so truly)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prajñāpāramitā] ① prajñā+pāramitā(Ʒ.nom.) →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라고)]
▼[tathāgatena] ① tathāgatena(ƾ.ins.) →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 여래에 의해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가 말해졌다.[形容節] → 여래에 의해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라고 일컬어진…[形容句]
▼[bhāṣitā] ① bhāṣitā(njp.→Ʒ.nom.) → [말해졌다. → 말해진,]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saiva] ① sā(Ʒ.nom.) + eva(ƺ.) → [그것은、 참으로]
▼[apāramitā] ① a|pāramitā(Ʒ.nom.) → ['피안으로 건너가지 않은 상태'(+라고)]
② pāramitā(Ʒ. complete attainment, perfection; transcendental virtue)
▼[tathāgatena] ① tathāgatena(ƾ.ins.) →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ā] ① bhāṣitā(njp.→Ʒ.nom.) → [말해졌다.]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tenocyate] ① tena(ƺ.) + ucyate(pass.pres.Ⅲ.sg.) → [그래서、 말해진다]
② tena(ƺ. in that direction, in that manner, thus)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prajñāpāramiteti] ① prajñā+pāramitā(Ʒ.nom.) + iti(ƺ.) →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이다、 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89일째]
청정신업불가설 $ 089▲羯羅波羯羅波為 一 ● 訶婆婆, ○□□□□,清,無,殊,成

□□□□□□□, 清淨語業不可說,
無邊意業不可說, 殊勝妙行不可說,
□□□□□□□, 청정어업불가설,
무변의업불가설, 수승묘행불가설,

清淨身業不可說,
청정한 몸의 업을 말할 수 없고
청정한 말의 업도 말할 수 없고
그지없는 뜻의 업도 말할 수 없고
수승하고 묘한 행을 말할 수 없고


[90째]
성취지보불가설 $ 090■ ■成 智具諸世彼 欣三殊諸嚴
090▲ 訶婆婆訶婆婆為 一 ● 毘婆(上)羅, ○□□□□,深,菩,善,智

□□□□□□□, 深入法界不可說,
菩薩總持不可說, 善能修學不可說,
□□□□□□□, 심입법계불가설,
보살총지불가설, 선능수학불가설,

成就智寶不可說,
지혜 보배 성취함을 말할 수 없고
법계에 들어감을 말할 수 없고
보살의 총지법 말할 수 없고
공부를 잘하는 일 말할 수 없고





●K1261_Txxxx.txt★ ∴≪A어제연식≫_≪K1261≫_≪Txxxx≫
●K1258_Txxxx.txt★ ∴≪A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_≪K1258≫_≪Txxxx≫
●K0602_T1608.txt★ ∴≪A업성취론≫_≪K0602≫_≪T1608≫


■ 암산퀴즈


780* 838
220332 / 42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4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89 번째는?




24 부처님의 오묘한 칭호가 3계에 두루 가득 차는 일을 증장시키며,
자가락사, 斫羯洛細<二十四>
cakrase
(이하~) 윤회에 얽매이지 않고 법륜을 펼쳐,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01 나모사다타소가다야 ◐南牟薩怛他蘇伽哆耶<歸命一切諸佛一>◑Namas tathā-sugatāya
002 아라하뎨삼먁삼몯다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耶<歸命一切如來應正等覺二>◑arhate samyaksaṃbuddhāsya//
003 나모살바몯다 ◐娜牟薩婆勃陁<敬禮一切諸佛三>◑Namaḥ sarva buddhāya
004 바디사다볘뱌 ◐勃地薩哆吠弊<歸命菩薩><毘㖿反四>◑bodhisattvebhyaḥ//
005 나모삽다남삼먁삼몯다구티남 ◐娜牟颯哆喃三藐三菩陁俱胝喃<敬禮正遍知五>◑Namaḥ saptānāṃ samyaksaṃbuddha-koṭīnāṃ
006 사시라 바 가싱가남 ◐薩失囉<引>皤<去>迦僧伽喃<敬禮辟支><佛及四果人六>◑sa-śrāvaka-saṃghanāṃ//
007 나모로계아라아다남 ◐娜牟嚧雞阿囉喝哆喃<歸命羅漢等衆七>◑Namo loke arhatānāṃ//
008 나모소로다반나남 ◐娜牟蘇嚕哆半那喃<八>◑Namaḥ srota-apannānāṃ//
009 나모스가리 타 가 미남 ◐娜牟塞羯唎<二合>陁<引>伽<輕去>彌喃<敬禮斯陁含阿那含衆九>◑Namḥ sakridāgāmināṃ//

●“아난아,
이 내 정수리의 광명 덩어리 실달다반달라(悉達多般怛羅) 비밀게송[祕密伽陀]의 미묘한 장구(章句)는
10방의 일체 부처님들을 출생시키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89
세상에 출현하시어 여래가 되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出世爲如來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653640
516
법수_암기방안


0 배꼽 벨리버튼belly button, 네이블navel, 옴파로스Ompharos 臍 【배꼽 제】
89 복사뼈
90 중-발가락 [ 신조어 ]
24 집게(INDEX finger~검지 식지)

5 목 ●
89 복사뼈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331_000016 :

대장경 내 게송




범행이 잘 성취되어 이루어졌고
성도(聖道)도 이미 잘 닦았으니
목숨이 다할 때 환희스러워 함은
마치 뭇 병들을 떨쳐 버리는 것과 같네.47)

출전:
한글대장경 K0955_T1558
아비달마구사론(阿毘達磨俱舍論) 존자세친조.
당 현장역
阿毘達磨俱舍論 【尊者世親造.
唐 玄奘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다리 들어올리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1-26-화
♡SK-Gangwon-SK Guryongsa Korea
♡원주 구룡사
[사진] https://www.google.co.kr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구글맵2]
[설명 1] https://ko.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Guryongsa(구룡사) temple Stay Experience
[동영상 2] Guryongsa (Nine Dragon) Temple in Chiaksan Park - Wonju South Korea
https://youtu.be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en.wikipedia.org
002 아라하뎨삼먁삼몯다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耶<歸命一切如來應正等覺二>◑arhate samyaksaṃbuddhāsya//


○2019_0113_111242_nikon_ct18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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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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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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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 ♣1258-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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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_K1258_Txxxx.txt ☞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 제11권/전체25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lkq2782
불기2569-03-30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815435003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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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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