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불모출생삼법장반야바라밀다경』
K1423
T0228
불설불모출생삼법장반야바라밀다경 제16권/전체25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3-12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423_T0228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불설불모출생삼법장반야바라밀다경』
♣1423-016♧
불설불모출생삼법장반야바라밀다경 제16권/전체2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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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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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6_152229_nikon_fix▾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5_154404_canon_exc▾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201_154539_nikon_exc▾원주 구룡사
○2019_1201_162911_canon_exc▾원주 구룡사
○2020_0906_124158_nikon_ori_rs▾천축산 불영사
○2020_0907_135754_canon_ori_rs▾양산 통도사
○2020_0908_165533_canon_ori_rs▾합천 해인사 백련암
○2018_1023_122734_canon_ori▾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9_1104_102459_canon_exc_s12▾구례 화엄사
○2019_1104_114231_canon_fix▾구례 화엄사 구층암
○2019_1104_135250_canon_exc_s12▾구례 화엄사 연기암
○2021_1002_175713_nikon_exc▾경주_함월산_골굴사
○2021_1002_184404_nikon_exc▾경주_함월산_골굴사
○2014_0927_101147_002_nikon_exc_s12▾서울잠실_불광사
○2018_0925_150328_canon_exc
○2021_1004_110552_canon_exc_s12▾의령_봉황산_일붕사
○2021_1003_171053_canon_exc_s12▾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2_0827_142538_canon_exc▾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2021_1113_164634_nikon_exc▾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망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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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2021_1006_181410_canon_exc_s12▾영광_모악산_불갑사
❋❋본문 ♥
◎[개별논의]
★%★
『불설불모출생삼법장반야바라밀다경』
♣1423-016♧
불설불모출생삼법장반야바라밀다경 해제 (있는 경우)
불설불모출생삼법장반야바라밀다경 016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xpy1296
◈Lab value 202110061814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3/k1423-016.html#1296 sfed--불설불모출생삼법장반야바라밀다경_K1423_T0228.txt ☞불설불모출생삼법장반야바라밀다경 제16권/전체25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xpy1296 불기2569-03-12 θθ |
■ 퀴즈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
3제의 하나. 현재. 과거와 미래의 중간에 있으므로 중제.
답 후보
● 중제(中際)
증과(證果)
증상심(增上心)
지(智)
지계(持戒)
지대(地大)
지식(智識)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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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Gerard Lenorman - Le Blues Des Pays De L'ou
Veronique Sanson - L'un Sans L'autre
Charles Aznavour - You Make Me Feel So Young
Leo Basel - Le Cimetiere Des Elephants
Claude Dubois - Sabbatique Tripper
Nino Ferrer - Le téléfon
Piaf Edith - Ding-Din Don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1▲ 幷并並奉阜 ■ 병병병봉부 71 ((아우를 병 ) ( 아우를 병) ( 나란히 병 / 곁 방, 땅 이름 반 ) ( 받들 봉 ) 언덕 부 / 백성 부 )
006▲ 十乂又二人 ■ 십예우이인 6 ( 열 십 )( 벨 예 / 징계할 애 )( 또 우 / 용서할 유 )( 두 이 )( 사람 인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Kalachakra
[san-chn] ananta-tejas 大威
[san-eng] pāṇḍavaḥ $ 범어 Arjuna (the son of Pandu)
[pali-chn] arabbik'anga 在阿蘭若處
[pal-eng] payojesi $ 팔리어 aor. of payojetiengaged in; undertook; applied; prepared; employed; took into service; challenged.
[Eng-Ch-Eng] 四苦 The four basic forms of suffering; see next 四苦八苦.
[Muller-jpn-Eng] 四度加行 シドケギョウ four kinds of initiation in esoteric Buddhism
[Glossary_of_Buddhism-Eng] DHARMA ENDING AGE☞
See: Dharma-Ending Age (note hyphenation).
[fra-eng] énoncez $ 불어 enunciate
[chn_eng_soothil] 不學 aśaikṣa; no longer studying, graduated, one who has attained.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人中, 最爲第一, 是第一離欲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저를 무쟁삼매(無諍三昧)를 얻은 사람 중에 제일
이라 하였는데, 이는 욕심을 여읜 아라한(離欲阿羅漢)이기 때문입니다마는,
저는 스스로 욕심을 여읜 아라한이라고 생각치는 않나이다.
[玄奘] 所以者何? 世尊! 如來、應、正等覺說我得無諍住, 最為第一. 世尊!
我雖是阿羅漢永離貪欲, 而我未曾作如是念: ࡔ我得阿羅漢永離貪欲ࡕ.
[義淨] 世尊! 如來說我得無諍住中最為第一. 世尊! 我是阿羅漢離於欲染,
而實未曾作如是念: ࡔ我是阿羅漢ࡕ.
09-10 तत्कस्य हेतोः ? अहमस्मि भगवंस्तथागतेनार्हता सम्यक्संबुद्धेन अरणाविहारिणामग्र्यो निर्दिष्टः।
अहमस्मि भगवन् अर्हन् वीतरागः।
न च मे भगवन्नेवं भवति- अर्हन्नस्म्यहं वीतराग इति।
tatkasya hetoḥ | ahamasmi bhagavaṁstathāgatenārhatā samyaksambuddhena
araṇāvihāriṇāmagryo nirdiṣṭaḥ | ahamasmi bhagavan arhan vītarāgaḥ | na ca
me bhagavannevaṁ bhavati arhannasmyahaṁ vītarāga iti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오면, 복덕갖춘분이시여! 저는 응당공양올려야되며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다툼 없이 머무는 자들 가운데 최고라고
지목되었습니다. 복덕갖춘분이시여! 저는 응당공양올려야될 자이며 욕망을 여읜
자입니다. 그러나, 복덕갖춘분이시여! 저의 경우에는 ‘나는 응당공양올려야될 자이며
욕망을 여읜 자이다’라는 (산냐가) 생겨나지 않습니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하오면,]
▼▷[ahamasmi] ① aham(pn.Ⅰ.nom.) + asmi(pres.Ⅰ.sg.) → [저는、 (~입니다)]
▼[bhagavaṁstathāgatenārhatā] ① bhagavan(ƾ.voc.) +|s|+ tathāgatena(ƾ.ins.) +
arhatā(nj.→ƾ.ins.) → [복덕갖춘분이시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응당공양올려야될]
▼[samyaksambuddhena] ① samyaksambuddhena(nj.→ƾ.ins.) →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
▼[araṇāvihāriṇāmagryo] ① araṇa+vihāriṇām([nj.→]ƾ.gen.pl.) + agryaḥ(njp.→ƾ.nom.)
→ [다툼 없이 머무는 자들 가운데、 최고이다(+라고)]
vihāra(ƾ. removing, taking away; roaming or walking for pleasure; sport, play)
② araṇa(nj. departed, gone away; belonging to others, strange; not fighting: ƿ. moving,
going; entering into; being inserted; a refuge) < raṇa(ƾƿ. war, combat, fight: ƾ.
sound) < raṇ(1.ǁ. to sound; to go; [Ved.] to rejoice)
② vihārin(nj. wandering about for pleasure, roaming, strolling; dependent on; beautiful) <
vihṛ(1.ǁ. to take away, seize away; to remove, destroy; to let fall) < vi(ƺ.) +
hṛ(1.dž. to take, carry, convey, lead; to carry off or away)
② agrya(nj. foremost, topmost, principal, best; proficient; intent, closely)
▼[nirdiṣṭaḥ] ① nirdiṣṭaḥ(njp.→ƾ.nom.) → [지목되었습니다.]
② nirdiṣṭa(p.p. pointed out, shown, indicated; specified, paticularized; described) <
nirdiś(6.ǁ. to point out, indicate, show; to assign, give; to allude to, mention) < nir(ƺ.)
+ diś(6.dž. to point out, show, exhibit; to assign, allot; to give, grant)
▼▷[ahamasmi] ① aham(pn.Ⅰ.nom.) + asmi(pres.Ⅰ.sg.) → [저는、 (~입니다)]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arhan] ① arhan(ƾ.nom.) → [응당공경되어야될 자이며]
▼[vītarāgaḥ] ① vītarāgaḥ(ƾ.nom.) → [욕망을 여읜 자입니다.]
② vītarāga(nj. free from desire or passion: ƾ. a sage who has subdued his passions) <
vīta(p.p. gone, disappeared; set free) + rāga(ƾ. colouring; passion, attraction) < vi(ƺ.)
+ i(2.ǁ. to go, go to or towards, come to or near) + rañj()
▼▷[na] ① na(ƺ.) → [(否定)]
▼[ca] ① ca(ƺ.)
▼[me] ① me(pn.Ⅰ.gen.) → [그러나(← 그리고)、 나의(→나의 경우에는)]
▼[bhagavannevaṁ] ① bhagavan(ƾ.voc.) +|n|+ evaṁ(ƺ.) → [복덕갖춘분이시여! 이런]
▼[bhavati] ① bhavati(pres.Ⅲ.sg.) → [(+산냐가) 생겨납니다] → 생겨나지 않습니다.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arhannasmyahaṁ] ① arhan(ƾ.nom.) +|n|+ asmi(pres.Ⅰ.sg.) + ahaṁ(pn.Ⅰ.nom.) →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이다、 (~이다)、 나는]
② arhat(nj. deserving respect: ƾ. the highest rank in Buddhist hierarchy)
▼[vītarāga] ① vītarāgaḥ(ƾ.nom.) → [욕망을 여읜 자이다]
② vītarāga(nj. free from desire or passion: ƾ. a sage who has subdued his passions) <
vīta(p.p. gone, disappeared; set free) + rāga(ƾ. colouring; passion, attraction)
▼[iti] ① iti(ƺ.) → [라는.]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71일째]
성취제인불가설 $ 071▲偈羅偈羅為 一 ● 窣步羅, ○□□□□,無,具,住,起
□□□□□□□, 無生法忍不可說,
具足寂靜不可說, 住寂靜地不可說,
□□□□□□□, 무생법인불가설,
구족적정불가설, 주적정지불가설,
成就諸忍不可說,
참는 일 성취함을 말할 수 없고
죽살이 없는 지혜 말할 수 없고
고요함을 갖춘 일 말할 수 없고
고요한 데 머무는 일 말할 수 없고
[72째]
기대정진불가설 $ 072▲窣步羅窣步羅為 一 ● 泥羅, ○□□□□,其,不,不,一
□□□□□□□, 其心過去不可說,
不退轉心不可說, 不傾動心不可說,
□□□□□□□, 기심과거불가설,
불퇴전심불가설, 불경동심불가설,
起大精進不可說,
큰 정진 일으킴을 말할 수 없고
그 마음 지나간 일 말할 수 없고
물러나지 않는 마음 말할 수 없고
흔들리지 않는 마음 말할 수 없고
●K1200_T0229.txt★ ∴≪A불설불모보덕장반야바라밀경≫_≪K1200≫_≪T0229≫
●K1423_T0228.txt★ ∴≪A불설불모출생삼법장반야바라밀다경≫_≪K1423≫_≪T0228≫
●K1473_T0781.txt★ ∴≪A불설불십력경≫_≪K1473≫_≪T0781≫
■ 암산퀴즈
943* 82
5060 / 2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6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71 번째는?
06 무병(無病)하도록 증장시키며,
암바라참포, 菴跋洛讖蒱<六>
ambara ksam bhu.
정취(情趣)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60 아라하다 ◐阿囉訶多<羅漢二百六十>◑Ārhanta
261 가리탐미댜 ◐訖哩耽微地也<二百六十一>◑kritāṃ vidyāṃ
262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六十二>◑chindayāmi
263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六十三>◑Kilayāmi//
264 미다 라 가 ◐微怛<多音>囉<引>迦<起尸鬼二百六十四>◑Vitaㆍrāga(or vetāla)
265 가리탐미댜 ◐訖哩耽微地也<二百六十五>◑kritāṃ vidyāṃ
266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六十六>◑chindayāmi
267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六十七>◑Kilayāmi//
268 바저 라바니 ◐跋折<時熱反>囉波你<執金剛神二百六十八>◑Vajraㆍpāṇa
269 바저라바 니 ◐跋折囉婆<重呼>尼<二百六十九>◑vajraㆍpāṇi
●이 모든 중생이 비록 그 자신이 복을 짓지 못했을지라도,
10방 여래께서 지니신 공덕을 다 이 사람에게 주시니,
이 공덕으로 항하사 아승기 불가설 불가설 겁 동안 항상 모든 부처님과
한 곳에 같이 태어나게 되며,
이 한량없는 공덕으로 여럿이 함께 나서
자라는 악차(惡叉)열매 덩어리처럼 같은 곳에서 수행하며
영원히 헤어지는 일이 없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71
항상 삼마지(三摩地)에 들어계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恒入三摩地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77326
253
법수_암기방안
26 손금 the line of the palm
71 라선[腡선] = 손금선 /또는 갈고리뼈 (=헤이메이트 HAMATE~갈고리뼈]
72 소지첫마디 = 손 허리뼈 / (=-매타카펄 metacarpal )
6 쇄골 【쇄골】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312_161540 :
장경각 내 게송
동해를 바라보며[觀東海]
아득하고 망망한데
큰바람이 언제나 주재(主宰)하누나.
거령(巨靈)177)의 만산(萬山)을 쪼개어.
옥(玉)을 뿜어 동해로 보내네.
渺渺又茫茫
大風常主宰
巨靈擘萬山
噴玉射東海
-----
177) 큰 신령으로서 산을 쪼개어 황하(黃河)의 물길을 텄다고 한다.
출전: [승가학회CD,
동국대불교학과 자료집DVD]
장경각 1경전-
청허당집(淸虛堂集) 전 10권 조선 휴정(休靜) 한국불교전서 07책 ≪H0142≫
(abc본)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서서 앞으로 구부리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1-22-금
Schonwald_Im_Schwarzwald_Baden-Wuerttemberg_Deutsch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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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https://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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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5_113107_nikon_Ab27

○2019_1106_091235_canon_ct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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