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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3월 2일 일요일

불기2569-03-02_증일아함경-k0649-048


『증일아함경』


K0649
T0125

증일아함경 제48권/전체5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가 되면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649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증일아함경』 ♣0649-048♧




증일아함경 제48권/전체51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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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13534_nik_ab41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091213_can_ct27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31026_can_bw24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72125_can_exc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201_163709_nik_AR35_s12 원주 구룡사


○ 2020_0211_134150_nik_fix 불암산 천보사


○ 2020_0904_084509_nik_BW28 여주 봉미산 신륵사


○ 2020_0904_133900_can_CT27 원주 구룡사


○ 2020_0906_110513_can_ab41 천축산 불영사


○ 2020_0910_130636_nik_Ab27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0_132605_nik_BW17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1_122500_nik_BW27 제천 의림지 대도사


○ 2020_0930_144615_can_AB4 화성 용주사


○ 2020_1002_121710_nik_CT27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18_1024_165554_can_ori 부여 고란사


○ 2020_1114_134318_nik_bw4_s12 삼각산 도선사


○ 2021_1007_125838_can_BW25부안_능가산_내소사


○ 2021_0926_170135_can_CT28_pc서울_삼각산_도선사


○ 2021_1003_170118_can_BW17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 [pt op tr] fr
_M#]



○ 2019_1201_143714_can_Ar28 원주 구룡사



❋❋본문 ◎[개별논의]

『증일아함경』 요점


『증일아함경』 ♣0649-048♧






◎◎[개별논의] ❋본문









★1★





◆vgvo1478

◈Lab value 불기2569/03/02


○ 2022_1116_163516_HP_BY_YJ_ct8과천공원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enoir portrait-of-a-young-girl-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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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Pierre-Auguste Renoir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ierre-Auguste_Renoir
Title : portrait-of-a-young-girl-1912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525_185656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urney_Drive,_George_Town_(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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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htgoon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Pha That Luang, Vientiane Laos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5220

Dorval - Si Tu Voulais Savoir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3/2569-03-02-k0649-048.html#1478
sfed--증일아함경_K0649_T0125.txt ☞증일아함경 제48권/전체51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gvo1478
불기2569-03-02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범】vajrakīlaka 벌절라지라가(伐折囉枳羅迦)라 음역. 사방궐(四方橛)ㆍ사궐(四橛)이라고도 한다. 수법(修法)할 때에 단(壇) 위에 네 귀에 세우는 기둥. 그 모양은 독고저(獨股杵)와 같고, 길이는 6촌ㆍ8촌 5분ㆍ9촌, 끝은 연꽃 모양이나 보배 모양을 만들되 수법에 따라 같지 않다.

답 후보
● 금강궐(金剛橛)
금강심(金剛心)
금륜보(金輪寶)
기(記)
기사굴산(耆闍崛山)

기연(機緣)
길상과(吉祥菓)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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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Natasha St - Pier - Tant Que J'existerai
Daniel Balavoine - Pauvre Nicolas
Fernandel - Les Moustaches De Thomas
Le Forestier - Histoire De Faussaire
Ottawan - Haut Les Mains
Enrico Macias - La Lavande
Vivien Savage - La P'tite Lady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61▲ 州竹至舛虫 ■ 주죽지천충 61 ( 고을 주 ) ( 대 죽 )( 이를 지, / 덜렁대는 모양 질 )( 어그러질 천 )( 벌레 충, / 벌레 훼, 찔 동)
062▲ 亥行向血回 ■ 해행향혈회 62 ( 돼지 해,/ 장 이름 개 )丄(다닐 행 / 항렬 항 )( 향할 향 / 성씨 상 ) ( 피 혈) ( 돌아올 회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Sesshin
[san-chn] dharmavirāja 淸淨法
[san-eng] śikhariṇāṃ $ 범어 of all mountains
[pali-chn] bahu-puttaka-cetiya 多子塔
[pal-eng] asanthava $ 팔리어 adj.without a companion.
[Eng-Ch-Eng] Record of the Mirror of Orthodoxy 宗鏡錄
[Muller-jpn-Eng] 行苦 ギョウク suffering induced by the changes that occur in conditioned existence
[Glossary_of_Buddhism-Eng] YOJANA☞
“A unit of measurement in ancient India, equal to the distance
which the royal army would march in a day. Approximations vary as
widely as 9.6, 18 and 24 kilometers.”
Sokk: 513 #0311
【book-page-882 883】

[fra-eng] indignation $ 불어 indignation
[chn_eng_soothil] 禿人 禿居士; 禿奴 A monk; a nun, sometimes used as a term of abus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所謂佛法者, 卽非佛法.」
수보리야, 불법이라고 하는 것은 곧 불법이 아니니라.”
[玄奘] 所以者何? 善現, 諸佛法諸佛法者, 如來說為非諸佛法,
是故如來說名諸佛法諸佛法.
[義淨] 是故, 妙生, 佛法者, 如來說非佛法, 是名佛法.
08-07 तत्कस्य हेतोः ? बुद्धधर्मा बुद्धधर्मा इति सुभूते अबुद्धधर्माश्चैव ते तथागतेन भाषिताः।
तेनोच्यन्ते बुद्धधर्मा इति॥८॥
tatkasya hetoḥ | buddhadharmā buddhadharmā iti subhūte
abuddhadharmāścaiva te tathāgatena bhāṣitāḥ | tenocyante buddhadharmā iti
||8||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면, ‘깨달은 법들이다, 깨달은 법들이다’라는 것은, 수보리여!
그것은 깨달은 법들이 아니라고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말해졌기 때문이니, 그래서
‘깨달은 법들이다’라고 이야기되어지는 것이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하면,]
▼▷[buddhadharmā] ① buddha+dharmāḥ(ƾ.nom.pl.) → [깨달아진 법들이다]
② buddha(p.p. known, understood, perceived; awakened, awake; observed; enlightened, wise)
② dharma(ƾ. that which is established or firm, law; usage, practice, duty; right, justice)
▼[buddhadharmā] ① buddha+dharmāḥ(ƾ.nom.pl.) → [깨달아진 법들이다]
▼[iti] ① iti(ƺ.) → [라고]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abuddhadharmāścaiva] ① a|buddha+dharmāḥ(ƾ.nom.pl.) + ca(ƺ.) + eva(ƺ.) →
▼[그리고、 깨닫지 못한 법들이다、 오직]
▼[te] ① te(pn.ƾ.nom.pl.) → [그것들은]
▼[tathāgatena] ① tathāgatena(ƾ.ins.) →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āḥ] ① bhāṣitāḥ(njp.→ƾ.nom.pl.) → [말해졌다. → 말해졌기 때문에,]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tenocyante] ① tena(ƺ.) + ucyante(pass.pres.Ⅲ.pl.) → [그래서、 (+그것들은)
이야기되어진다]
② tena(ƺ. in that direction, in that manner, thus)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buddhadharmā] ① buddha+dharmāḥ(ƾ.nom.pl.) → [깨달아진 법들이다]
▼[iti] ① iti(ƺ.) → [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61일째]
지기수신불가설 $ 061▲勃麼怛羅勃麼怛羅為 一 ● 伽麼怛羅, ○□□□□,知,知,知,知

□□□□□□□, 知其生處不可說,
知其正生不可說, 知其生已不可說,
□□□□□□□, 지기생처불가설,
지기정생불가설, 지기생이불가설,

知其受身不可說,
받는 몸 아는 일도 말할 수 없고
태어나는 처소도 말할 수 없고
바로 남을 아는 일도 말할 수 없고
난 뒤를 아는 일도 말할 수 없고



[62째]
지기해료불가설 $ 062▲伽麼怛羅伽麼怛羅為 一 ● 那麼怛羅, ○□□□□,知,知,知,菩

□□□□□□□, 知其趣向不可說,
知其言語不可說, 知其作業不可說。
□□□□□□□, 지기취향불가설,
지기언어불가설, 지기작업불가설。

知其解了不可說,
이해함을 아는 일 말할 수 없고
나아갈 데 아는 일 말할 수 없고
그 말을 아는 일도 말할 수 없고
짓는 업 아는 일도 말할 수 없어

63 , 혜마달라 보이보입 , 유로퓸 63 Eu 란타넘족



●K0152_T0674.txt★ ∴≪A증계대승경≫_≪K0152≫_≪T0674≫
●K0649_T0125.txt★ ∴≪A증일아함경≫_≪K0649≫_≪T0125≫
●K1198_T1372.txt★ ∴≪A증혜다라니경≫_≪K1198≫_≪T1372≫


■ 암산퀴즈


870* 911
45900 / 6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61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61 번째는?




61 이 다라니는 세존의 감로(甘露)와 같은 거룩한 가르침을 흥성하게 하고
반다타, 叛荼陁<六十一>
bhandana
(~!~) 적들을 파괴하고 없애 행복케 하소서. 망상을 소멸 근절케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60 바라등의리 ◐鉢囉登擬哩<百六十>◑pratyaṅgira//
161 마하사하사라보아 ◐摩訶薩訶薩囉部兒<千臂大神百六><十一>◑Mahāㆍsāhasraㆍbhuja
162 사하사라시리 ◐娑訶薩囉室曬<千頭神百六十二>◑sahasraㆍśirshe
163 구디사다사하사라녜다례 ◐俱胝舍多娑訶薩囉寧怛㘑<百千眼神百六十三>◑koṭiㆍśataㆍsāhasraㆍnetre
164 아볘댜 ­ 지바리다나타가 ◐阿弊地也什嚩哩多那咤迦<百六十四>◑Abhedyajvalitaㆍnaṭakā
165 마하바저로타 라 ◐摩訶跋折嚕陁<引>囉<大輪金剛百六十五>◑mahāㆍvajrodara
166 뎨리보바나 ◐帝哩菩嚩那<三世百六十六>◑triㆍbhuvana
167 만다라 ◐曼茶囉<檀場百六十七>◑maṇḍalā//
168 오훔사싣뎨 ◐嗚吽莎悉底<百六><十八>◑Oṃ svastir.
169 바바도 ◐薄婆都<與我平等百六十九>◑bhavatu//

●아난아,
만일 모든 세계의 여러 국토에 있는 중생들이
그 나라에서 나는 자작나무 껍질[樺皮]이나
패엽(貝葉)이나 종이나 흰 천[白疊]에 이 주문을 쓰고 베껴서
향주머니에 넣어 두거나,
이 사람의 마음이 어두워서 외울 수 없을 경우,
몸에 지니고 다니거나
집안에 써둔다면,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의 일생 동안에는
온갖 독이 해칠 수 없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61
석가족에서 태어나신 스승께 귀의합니다.
南無釋師子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792570
765
법수_암기방안


16 겨드랑이 [암핏 armpit]
61 액와(腋窩) ~ 겨드랑이
62 이두박근(二頭膊筋) ~알통
61 액와(腋窩) ~ 겨드랑이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302_224534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옛날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祇樹給孤獨園)에 계시면서 여러 천인(天人)과 네 무리를 위해 설법하셨다.


그때 어떤 젊은 비구가 있었는데 그는 사람됨이 미련하고 어리석으며 질박하고 고지식한 데다가 성질마저 거칠어 도를 알지 못하였다.
그러면서 생각은 왕성하여 항상 탐욕을 생각하였고 또한 양기(陽氣)가 왕성하여 스스로 억제하지 못하였다.
그는 그 때문에 늘 번민하면서 세간을 벗어나지 못하고 가만히 앉아 스스로 생각하였다.
‘이 뿌리를 끊어 버린 후에야 청정하게 되어 도적(道迹:
須陀洹)을 증득할 수 있으리라.’
그는 곧 시주의 집으로 가서 도끼를 빌려왔다.
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옷을 벗은 다음 나무판자 위에 앉아 그의 음경을 끊으려 하면서 바르게 앉아 생각하였다.
‘이 음경이 나를 괴롭히면서 무수한 겁 동안 생사(生死)를 헤매이게 했으니,
세 갈래 길[三塗]과 여섯 가지 세계[六趣]는 모두 이 색욕(色欲) 때문이다.
이것을 자르지 않으면 도를 얻을 인연이 없을 것이다.’
부처님께서 그의 마음을 아셨다.
‘어리석음이 어쩌면 저러할고.
도(道)는 마음을 억제하는 데서 얻어지는 것이므로 마음이 바로 그 근본인 것이다.
그런데 장차 죽을 것을 알지 못하고 제 자신을 해치면 죄에 떨어져 오랫동안 고통받을 것이다.’
그리고는 세존께서 곧 그의 방으로 들어가 비구에게 물으셨다.
“너는 무엇을 하려고 그러느냐?”
그는 곧 도끼를 놓고 옷을 걸친 뒤 부처님께 예배하고 사정을 아뢰었다.
“도를 배운 지는 오래 되었으나 아직 법의 문[法門]을 알지 못합니다.
매번 앉아서 선정에 들 때에는 곧 도를 얻을 것 같았으나,
그만 음욕에 덮여 양기가 왕성하게 일어나므로 마음이 미혹해지고 눈이 어두워져 천지를 깨닫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제 자신을 꾸짖으면서 생각해보니 이것은 모두 색욕 때문임을 알았습니다.
도끼를 빌려다가 그것을 잘라 제거하려고 합니다.”
부처님께서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어찌 그리도 어리석어 도의 이치를 알지 못하느냐?
도를 구하려면 먼저 그 어리석음부터 끊고 그 다음에 마음을 제어하여라.
마음은 선ㆍ악의 근원이니,
그 근원을 끊으려면 먼저 그 마음을 제어하여야 한다.
마음이 안정되고 그 생각이 풀린 뒤에라야 도를 얻게 될 것이다.”
이에 부처님께서는 곧 게송을 말씀하셨다.


배울 땐 먼저 그 근본[母]을 끊고
임금은 다만 두 신하만 거느리고
여러 시종들을 없애버리면


그가 훌륭한 도인이니라.


부처님께서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열두 가지 인연(因緣)은 어리석음[癡]을 근본으로 삼는다.
어리석음은 뭇 죄의 근원이요,
지혜는 온갖 행의 근본이다.
그러므로 먼저 어리석음을 끊은 뒤에야 비로소 뜻이 안정될 것이다.”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그 비구는 몹시 부끄러워[慙愧] 제 자신을 꾸짖으면서 아뢰었다.
“저는 어리석고 미혹하여 오랫동안 옛 말씀[古典]을 알지 못하였기 때문에 이렇게 되었습니다.
지금 부처님의 말씀은 매우 미묘합니다.”
그는 안[內]을 사유하여 바른 선정에 들어 안반(安般)1) 으로 마음을 지켰다.
마음을 억제하고 정(情)을 항복받고 온갖 욕심을 막아 곧 안정된 마음을 얻어,
부처님 앞에서 아라한[應眞]을 체득하였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20_T0211
법구비유경(法句譬喩經) 진세 법거공법립역
法句譬喻經 【晋世 法炬共法立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요가 무드라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2-11-수
College of Foreign Studies Yokohama, Japan 2011년 폐교
-> Yokohama College of Commerce, Tsurumi Campus
[사진]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Yokohama College of Commerce, Tsurumi Campus
https://en.wikipedia.org
[설명 2] 2011년 폐교
https://en.wikipedia.org
[동영상 1]
[동영상 2]
[현지음악]
[위키 그림 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 2016_1008_131131_can



○ 2018_0419_113952_nik


○ 2018_0419_132409_can


○ 2018_0419_132843_can


○ 2018_0419_135644_can


○ 2018_0419_140703_can


○ 2018_0419_140848_can


○ 2020_0525_165014_can


○ 2020_0525_165648_can


○ 2020_0525_190914_can


○ 2020_0525_191457_nik


○ 2020_0606_135637_can


○ 2020_0606_191820_can


○ 2022_0411_154428_can_exc_s12장안벚꽃길


○ 2022_0909_145600_can_exc꽃과 장식


○ 2022_0909_145255_can_exc_s12꽃과 장식


○ 2023_0522_160003_can_exc_s12서울장미축제

● [pt op tr] fr
_M#]



○ 2020_0525_171539_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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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일아함경』 ♣0649-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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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증일아함경_K0649_T0125.txt ☞증일아함경 제48권/전체51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gvo1478
불기2569-03-02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781184895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284
htmback--불기2569-03-02_증일아함경_K0649_T0125-tis.htm
● [pt op tr] fr
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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