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석교록』
K1062
T2154
개원석교록 제15권/전체2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3-11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062_T2154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개원석교록』
♣1062-015♧
개원석교록 제15권/전체2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2019_1106_153617_nikon_Ar28▾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5_161219_nikon_ct19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23234_canon_Ar28▾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54843_canon_CT28▾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201_153851_nikon_Ab35▾원주 구룡사
○2020_0905_132835_nikon_ar34▾오대산 상원사
○2020_0906_124343_canon_CT33▾천축산 불영사
○2020_0907_122030_nikon_BW27▾양산 보광사
○2020_0907_122036_nikon_ab41▾양산 보광사
○2020_0908_145237_canon_ar45▾합천 해인사
○2020_0908_171632_canon_CT33▾합천 해인사 백련암
○2020_0930_150124_nikon_AB12▾화성 용주사
○2020_1017_173849_canon_Ab35▾삼각산 화계사
○2019_0106_144951_canon_AR25▾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2021_0929_083426_canon_ar47_pc_%23060▾양양_오봉산_낙산사
○2017_1107_125724_nikon_Ab35▾정읍_내장산_내장사
○2021_1006_124613_canon_BW25▾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1001_194205_canon_ct5_s12_pc▾봉화_청량산_청량사
○2023_0402_173252_canon_ar38▾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pt op tr] fr
_M#]
○2020_0905_144940_canon_AB7▾오대산 적멸보궁
❋❋본문 ♥
◎[개별논의]
★%★
『개원석교록』
♣1062-015♧
개원석교록 해제 (있는 경우)
개원석교록 015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hyg8180
◈Lab value 202304021732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3/k1062-015.html#8180 sfed--개원석교록_K1062_T2154.txt ☞개원석교록 제15권/전체20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hyg8180 불기2569-03-11 θθ |
■ 퀴즈
걸어 건너가는 것. 꿰뚫고 지나가는 것.
답 후보
● 통달(通達)
파문(破門)
파사현정(破邪顯正)
팔경계(八敬戒)
팔난(八難)
팔만사천(八萬四千)
팔배(八輩)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Regine - Le Bonheur C'est Pas La Joie
Serge Gainsbourg - Raccrochez C'est Une Horreur
Benjamin Biolay - L'observatoire
Francis Cabrel - Patrick Bruel - La complainte de la butte
Mireille Mathieu - Quand Un Amour Vient En Decembre
Philippe Timsit - Henri, Porte Des Lilas
Edith Piaf - Et Moi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0▲ 金其東來門 ■ 금기동래문 70 ( 쇠 금, 성씨 김)( 그 기 / 만약( 萬若) 아마도, 혹은 기) (동녘 동) ( 올 래 / 내 )( 문 문 / 집안 문 )
005▲ 匚卜匕冫厶 ■ 방복비빙사 5 ( 상자 방 )( 점 복/ 무 복, 짐바리 짐 )( 비수 비 )( 얼음 빙 )( 사사 사 / 아무 모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ala (Buddhism)
[san-chn] anadhimukti 不信, 無信解, 無勝解
[san-eng] paramātma $ 범어 the Supersoul
[pali-chn] somanassa vedanā 喜受
[pal-eng] padha.msetvaa $ 팔리어 abs. of padha.msetihaving destroyed; having assaulted; having plundered; having offended.
[Eng-Ch-Eng] 二報 (1) The two karmic rewards of direct 正報 and circumstantial 衣報. (2) The two karmic rewards of general 總報 and distinct 別報.
[Muller-jpn-Eng] 二十一種禮讃經 ニジュウイッシュライサンキョウ (title) Ershiyizhong lizan jing
[Glossary_of_Buddhism-Eng] LE DYNASTY☞
“(981-1009), the third Vietnamese dynasty, during which the first
complete Chinese Tripitaka was imported, establishing the scriptural
basis of Vietnamese Buddhism.”
[fra-eng] clandestine $ 불어 clandestinely, underhandedly
[chn_eng_soothil] 修惡 To cultivate evil; cultivated evil in contrast with evil by natur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卽爲着我人衆生壽者.」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인가 하오
면, 실로 아무것도 아라한이라 할 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아라한이 ‘내가 아라한의 도를 얻었노라.’고 생각한다면 이는 곧 아상、인상、
중생상、수자상에 집착되는 것입니다.”
[玄奘] 善現答言: 「不也, 世尊! 諸阿羅漢不作是念 ࡔ我能證得阿羅漢性ࡕ. 何以故?
世尊, 以無少法名阿羅漢, 由是因緣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作如是念
ࡔ我能證得阿羅漢性ࡕ, 即為執我、有情、命者、士夫、補特伽羅等.
[義淨] 妙生言: 「不爾, 世尊! 由彼無有少法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作是念
ࡔ我得阿羅漢果ࡕ者, 則有我執、有情、壽者、更求趣執.
09-09 सुभूतिराह-नो हीदं भगवन्।
नार्हत एवं भवति-मया अर्हत्त्वं प्राप्तमिति।
तत्कस्य हेतोः ? न हि स भगवन् कश्चिद्धर्मो योऽर्हन्नाम।
तेनोच्यते-अर्हन्निति।
सचेद्भगवन् अर्हत एवं भवेत्-मया अर्हत्त्वं प्राप्तमिति, स एव तस्यात्मग्राहो भवेत्, सत्त्वग्राहो जीवग्राहः पुद्गलग्राहो भवेत्।
subhūtirāha | no hīdaṁ bhagavan | nārhata evaṁ bhavati mayā arhattvaṁ
prāptamiti | tatkasya hetoḥ | na hi sa bhagavan kaściddharmo yo'rhannāma
| tenocyate'rhanniti | sacedbhagavan arhata evaṁ bhavet mayā arhattvaṁ
prāptamiti | sa eva tasyātmagrāho bhavet sattvagrāho jīvagrāhaḥ
pudgalagrāho bhavet |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그것은 참으로 아닙니다. 복덕갖춘분이시여!
응당공양올려야될분에 의해 ‘나에 의해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얻어졌다’라는 그러한
(산냐가) 생겨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오면, 복덕갖춘분이시여!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이다’라고 이름 할 그 어떤 법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말해집니다.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이다’라고. 만일, 복덕갖춘분이시여!
응당공양올려야될분에 의해 ‘나에 의해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얻어졌다’는 그런
(산냐가) 생겨난다면, 그것은 오직 그의 자아에 대한 집착이 될 수 있으며, 중생에 대한
집착이、 영혼에 대한 집착이、 개체아에 대한 집착이 될 수 있습니다.”
▼▷[subhūtirāha] ① subhūtiḥ(ƾ.nom.) + āha(ƺ.) → [수보리는、 말했다.]
▼▷[no] ① no(ƺ.) → [아닙니다]
▼[hīdaṁ] ① hi(ƺ.) + idaṁ(pn.ƿ.nom.) → [참으로、 그것은.]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nārhata] ① na(ƺ.) + arhatā(ƾ.ins.) → [응당공양올려야될분에 의해]
▼[evaṁ] ① evaṁ(ƺ.) → [그러한]
▼[bhavati] ① bhavati(pres.Ⅲ.sg.) → [(+산냐가) 생겨나지 않습니다]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mayā] ① mayā(pn.Ⅰ.ins.) → [나에 의해]
▼[arhattvaṁ] ① arhattvaṁ(ƿ.nom.) →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prāptamiti] ① prāptam(njp.→ƿ.nom.) + iti(ƺ.) → [얻어졌다는.]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하오면,]
▼▷[na] ① na(ƺ.)
▼[hi] ① hi(ƺ.) → [참으로]
▼[sa] ① saḥ(ƾ.nom.) → [그]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kaściddharmo] ① kaścit(pn.ƾ.nom.) + dharmaḥ(ƾ.nom.) → [어떤、 법이 없습니다 →
~ 없기 때문입니다]
▼[yo'rhannāma] ① yaḥ(pn.ƾ.nom.) + arhan(ƾ.nom.) + nāma(ƺ.) → [(어떠한) 그것은、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이라고)、 이름 할.]
② nāma(ƺ. by name, called; indeed, certainly, really)
▼▷[tenocyate'rhanniti] ① tena(ƺ.) + ucyate(pass.pres.Ⅲ.sg.) + arhan(ƾ.nom.) +|n|+
iti(ƺ.) → [그래서、 말해집니다、 응당공양올려야될분、 이라고.]
▼▷[sacedbhagavan] ① sacet(ƺ.) + bhagavan(ƾ.voc.) → [만일, 복덕갖춘분이시여!]
▼[arhata] ① arhatā(ƾ.ins.) → [응당공양올려야될분에 의해]
▼[evaṁ] ① evaṁ(ƺ.) → [그러한]
▼[bhavet] ① bhavet(pot.Ⅲ.sg.) → [(+산냐가) 생겨날 수 있다(→생겨난다면)]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mayā] ① mayā(pn.Ⅰ.ins.) → [나에 의해]
▼[arhattvaṁ] ① arhattvaṁ(ƿ.nom.) → [응당공양올려야될상태가]
▼[prāptamiti] ① prāptam(njp.→ƿ.nom.) + iti(ƺ.) → [얻어졌다、 라는,]
▼▷[sa] ① saḥ(ƾ.nom.) → [그것은]
▼[eva] ① eva(ƺ.) → [오직]
▼[tasyātmagrāho] ① tasya(pn.ƾ.gen.) + ātma+grāhaḥ(ƾ.nom.) → [그의、 자아에 대한
집착이]
▼[bhavet] ① bhavet(pot.Ⅲ.sg.) → [될 수 있으며,]
▼[sattvagrāho] ① sattva+grāhaḥ(ƾ.nom.) → [중생에 대한 집착이]
▼[jīvagrāhaḥ] ① jīva+grāhaḥ(ƾ.nom.) → [영혼에 대한 집착이]
▼[pudgalagrāho] ① pudgala+grāhaḥ(ƾ.nom.) → [개체아에 대한 집착이]
▼[bhavet] ① bhavet(pot.Ⅲ.sg.) → [될 수 있습니다.]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70일째]
지계청정불가설 $ 070■ ■持 成起一智修 菩修彼彼無
070▲ 諦羅諦羅為 一 ● 偈羅, ○□□□□,心,讚,愛,成
□□□□□□□, 心意清淨不可說,
讚歎諸佛不可說, 愛樂正法不可說,
□□□□□□□, 심의청정불가설,
찬탄제불불가설, 애요정법불가설,
持戒清淨不可說,
계행이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마음이 깨끗함을 말할 수 없고
부처님 찬탄함을 말할 수 없고
바른 법 좋아함을 말할 수 없고
[71째]
성취제인불가설 $ 071▲偈羅偈羅為 一 ● 窣步羅, ○□□□□,無,具,住,起
□□□□□□□, 無生法忍不可說,
具足寂靜不可說, 住寂靜地不可說,
□□□□□□□, 무생법인불가설,
구족적정불가설, 주적정지불가설,
成就諸忍不可說,
참는 일 성취함을 말할 수 없고
죽살이 없는 지혜 말할 수 없고
고요함을 갖춘 일 말할 수 없고
고요한 데 머무는 일 말할 수 없고
●K1326_T1211.txt★ ∴≪A감로군다리보살공양염송성취의궤≫_≪K1326≫_≪T1211≫
●K1062_T2154.txt★ ∴≪A개원석교록≫_≪K1062≫_≪T2154≫
●K1175_T1683.txt★ ∴≪A건치범찬≫_≪K1175≫_≪T1683≫
■ 암산퀴즈
147* 763
12930 / 3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5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70 번째는?
05 신체를 증장하게 하며,
바가라참포, 縛羯洛讖蒱<五>
vakra ksam bhu,
적개(敵慨)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50 난니 계수바라 ◐難泥<外道>雞首婆囉<孔雀王器仗二百五十>◑nandikēśvara
251 가나바디 ◐伽那鉢底<毘那夜迦王二百五十一>◑gaṇaㆍpati
252 사혜야 ◐娑醯夜<野叉王兄弟三人各領二十八萬衆二百五十二>◑sahāya
253 가리탐미댜 ◐訖哩耽微地也<二百五十三>◑kritāṃ vidyāṃ
254 진타 야미 ◐嗔陁夜彌<二百五十四>◑chindayāmi
255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五十五>◑Kilayāmi//
256 나연나실라 바나 ◐那延那室囉<引>婆拏<裸形外道二百五十六>◑Nagnaㆍśrāvaṇa
257 가리탐미댜 ◐訖哩<離吉反皆同>耽微地也<二百><五十七>◑kritāṃ vidyāṃ
258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五十八>◑chindayāmi
259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五十九>◑Kilayāmi//
●이 선남자가 읽거나
외우거나 쓰거나 베끼거나 휴대하거나 갈무리하거나 여러 가지 색(色)으로 공양하면,
태어나는 겁(劫)마다 가난하고
헐벗고 낮고 천해서
좋아할 수 없는 곳에 태어나지 않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70
비할데 없이 크나큰 지혜를 갖추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無等大智慧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12161
431
법수_암기방안
25 손바닥( 팜 palm)
70 장지
71 라선[腡선] = 손금선 /또는 갈고리뼈 (=헤이메이트 HAMATE~갈고리뼈]
5 목 ●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312_014433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데이터베이스-일본 엔닌[圓仁] 『입당구법순례행기(入唐求法巡禮行記)』-db.history.go.k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소머리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1-28-목
♥Caraș-Severin_County
Județul Caraș-Severin
[사진]
[구글맵 사진]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https://maps.app.goo.gl
https://maps.app.goo.gl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https://en.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3:21
ARANSEBEŞ. Romania.
https://youtu.be
[동영상 2] 1:10
Romania: Oravita Caras-Severin County, busy station after Regiotrans service arrives from Berzovia
https://youtu.be
[현지음악]
[위키 그림 감상]
존 러스킨 (John Ruskin, 1819년 2월 8일 ~ 1900년 1월 20일)은 영국의 박식가로 , 빅토리아 시대 의 작가, 강사, 미술사학자, 미술 평론가 , 제도가, 자선가였습니다. 그는 미술, 건축, 정치 경제학 , 교육, 박물관학 , 지질학, 식물학 , 조류학 , 문학, 역사, 신화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글을 썼습니다.
https://en.wikipedia.org
https://www.wikiart.org

○2016_1008_150313_canon_ct22

○2016_1008_150457_canon_ct27

○2018_0418_123938_canon_ct27

○2018_0418_182944_canon_ar45

○2018_0419_125146_canon_ct27

○2018_0419_133105_canon_exc

○2020_0525_173404_nikon_ct27

○2020_0606_192513_canon_ab9

○2022_0411_154428_canon_Ab27_%23f01

○2022_0411_162637_nikon_BW21_s12

○2022_1116_154443_HP_BY_YJ_ar47

○2022_1109_123452_canon_Ar28

○2022_1116_171211_nikon_bw0_s12

○2022_1116_160724_HP_BY_YJ_CT28

○2022_0909_150142_canon_Ab31_s12

○2024_0530_100536_nikon_Ab27

○2024_0530_110935_canon_ct2_s12

○2023_0522_162206_canon_BW17
● [pt op tr] fr
_M#]

○2023_0522_130430_canon_BW25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개원석교록_K1062_T2154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관련키워드]
개원석교록 제15권/전체2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개원석교록-K1062-015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3/k1062-015.html
sfed--개원석교록_K1062_T2154.txt ☞개원석교록 제15권/전체20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hyg8180
불기2569-03-11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792790766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292
htmback--불기2569-03-11_개원석교록_K1062_T2154-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