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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10일 금요일

십팔불공법_eghteen-dstinctive-caracteristics

【십팔불공법
[한문]十八不共法
[범어]aṣṭādaśāveṇikā buddha-dharmāḥ
[티벳]sangs rgyas kyi chos ma 'dres pa bcu brgyad
[영어]eghteen dstinctive caracteristics of budd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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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십팔불공법

십팔불공법[한문]十八不共法[범어]aṣṭādaśāveṇikā buddha-dharmāḥ티벳]sangs rgyas kyi chos ma 'dres pa bcu brgyad[영어]eghteen dstinctive caracteristics of buddha
범부 중생에게는 없으며,
부처만이 가지고 있는 18종의 뛰어난 공덕과 자질.
신무실(身無失),
구무실(口無失),
염무실(念無失),
무이상(無異想),
무부정심(無不定心),
무부지사심(無不知捨心),
욕무멸(欲無滅),
정진무멸(精進無滅),
염무멸(念無滅),
혜무멸(慧無滅),
해탈무멸(解脫無滅),
해탈지견무멸(解脫知見無滅),
일체신업수지혜행(一切身業隨智慧行),
일체구업수지혜행(一切口業隨智慧行),
일체의업수지혜행(一切意業隨智慧行),
지혜지과거세무애(智慧知過去世無礙),
지혜지미래세무애(智慧知未來世無礙),
지혜지현재세무애(智慧知現在世無礙) 등.
[원]십팔불공불법(十八不共佛法).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십팔불공법

[한문]十八不共法
또는 십팔불공불법(十八不共佛法).
부처님께만 있는 공덕으로서 2승이나 보살들에게는 공동(共同)하지 않는 열여덟 가지.

신무실(身無失)ㆍ구무실(口無失)ㆍ의무실(意無失)ㆍ무이상(無異想)ㆍ무부정심(無不定心)ㆍ무부지이사(無不知已捨)ㆍ욕무감(欲無減)ㆍ정진무감(精進無減)ㆍ염무감(念無減)ㆍ혜무감(慧無減)ㆍ해탈무감(解脫無減)ㆍ해탈지견무감(解脫知見無減)ㆍ일체신업수지혜행(一切身業隨智慧行)ㆍ일체구업수지혜행(一切口業隨智慧行)ㆍ일체의업수지혜행(一切意業隨智慧行)ㆍ지혜지견과거세무애무장(智慧知見過去世無礙無障)ㆍ지혜지견미래세무애무장(智慧知見未來世無礙無障)ㆍ지혜지견현재세무애무장(智慧知見現在世無礙無障).



● From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정의 부처만이 갖춘 십력·사무소외·삼념주·대비의 18가지 공덕을 뜻하는 불교용어.  



[ 十八不共法 ]

이칭별칭
십팔불공불법(十八不共佛法), 


정의
부처만이 갖춘 십력·사무소외·삼념주·대비의 18가지 공덕을 뜻하는 불교용어. 
십팔불공불법·십팔불불공법

개설
범어로는 aṣṭādaśa-āveṇika-buddha-dharma, 
팔리어로는 aṭṭhārasa-āveṇika-buddha-dhamma이라 하며,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 
십팔불공불법(十八不共佛法), 
십팔불불공법(十八佛不共法)이라 한역되었다. 

초기불교에서 대승에 이르기까지 불타를 신체적 특징과 함께 정신적 공덕으로 구분하여 설명하는데, 십팔불공법은 정신적 특징을 설명하는 열여덟 가지이다.

내용
일반적으로 십력·사무소외·삼념주·대비를 내용으로 하는데, 
초기경전에 산재되어 있던 덕목들이 부파불교 시대에 이르러 열여덟 가지로 정리된 것이다. 
대승불교 이전과 이후로 내용에 차이가 있다.

1. 부파불교의 십팔불공법

십력은 불타가 갖춘 열 가지 힘을 말한다. 
①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 도리와 도리가 아닌 것을 여실하게 아는 힘. 
②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 과거·현재·미래에 걸쳐 업보를 여실하게 아는 힘. 
③정려해탈등지등지지력(靜慮解脫等持等至智力): 여러 종류의 선정, 
해탈삼매 등을 여실히 아는 힘. 
④근상하지력(根上下智力): 중생들의 높고 낮은 근기(정신적인 수준이나 능력)를 여실하게 아는 힘. 
⑤종종승해지력(種種勝解智力): 중생들의 온갖 종류의 의욕을 여실하게 아는 힘. 
⑥종종계지력(種種界智力): 다양한 요소 혹은 세계(世界)를 여실하게 아는 힘. 
⑦변취행지력(遍趣行智力): 어떤 수행에 의해 어떤 도가 나가는가를 여실히 아는 힘. 
⑧숙주수념지력(宿住隨念智力): 중생의 전생을 여실히 아는 힘. 
⑨사생지력(死生智力): 중생의 미래를 여실히 아는 힘. 
⑩누진지력(漏盡智力): 일체의 번뇌[漏]가 다한 것을 여실히 아는 힘이다.

사무소외(四無所畏)는 불타가 네가지 점에 있어 두려움이 없다는 것이다. 
①정등각무외(正等覺無畏): 모든 법에 대해 바르게 깨달았다는 데에 두려움이 없는 자신. 
②누영진무외(漏永盡無畏): 모든 번뇌를 남김없이 소멸했다는 데에 두려움이 없는 자신. 
③설장법무외(說障法無畏): 도를 이루는데 장애되는 것을 잘 설명하였다는 데에 두려움이 없는 자신. 
④설출도무외(說出道無畏): 고를 완전히 멸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설명하였다는 데에 두려움이 없는 자신을 말한다.

삼념주(三念住)는 불타가 항상 바른 마음에 머물러 중생들의 어떤 태도에도 마음에 흔들림이 없음을 말한다. 
①제일염주(第一念住): 중생이 붓다를 신봉해도 붓다는 환희심을 내지 않고 바른 마음과 바른 지혜에 안주함. 
②제이염주(第二念住): 중생이 신봉하지 않아도 근심하지 않고 바른 마음과 바른 지혜에 안주함. 
③제삼염주(第三念住): 어떤 중생은 신봉하고 어떤 중생은 신봉하지 않아도 기뻐하거나 근심하지 않고 바른 마음과 바른 지혜에 안주함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열여덟 번째는 대비(大悲)인데, 
불타의 위대한 대비심은 중생의 괴로움을 불쌍히 여겨 구제하려는 마음이다. 
불타는 삼계(三界)의 모든 중생에 이르기 때문에 대비라 한다.

2. 대승불교의 십팔불공법

①신무실(身無失): 몸으로 짓는 행위에 오실(誤失)이 없음. 
②구무실(口無失): 말에 오실이 없음. 
③염무실(念無失): 생각에 오실이 없음. 
④무이상(無異想): 일체중생을 차별하지 않음. 
⑤무부정심(無不定心): 항상 선정에 들어 있어 산란하지 않음. 
⑥무불지이사심(無不知已捨心): 무지 때문에 평정한 마음을 내는 일이 없음. 
⑦욕무감(欲無減):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이 줄어들지 않음. 
⑧정진무감(精進無減):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이 줄어들지 않음. 
⑨염무감(念無減): 기억하는 힘이 줄어들지 않음. 
⑩혜무감(慧無減): 지혜가 줄어들지 않음. 
⑪해탈무감(解脫無減): 해탈이 줄어들지 않음. 
⑫해탈지견무감(解脫知見無感): 일체 번뇌의 속박에서 해탈했다는 지견이 줄어들지 않음. 
⑬일체신업수지혜행(一切身業隨智慧行): 모든 신업(身業)은 지혜가 수반함. 
⑭일체구업수지혜행(一切口業隨智慧行): 모든 구업은 지혜가 수반함. 
⑮일체의업수지혜행(一切意業隨智慧行): 모든 의업은 지혜가 수반함. 
⑯지혜지과거세무애무장(智慧知過去世無碍無障): 지혜로써 과거의 일을 모두 통달하여 하등의 장애도 없음. 
⑰지혜지미래세무애무장(智慧知未來世無碍無障): 지혜로써 미래의 일을 모두 통달하여 하등의 장애도 없음. 
⑱지혜지현재세무애무장(智慧知現在世無碍無障): 지혜로써 현재의 일을 모두 통달하여 하등의 장애도 없음.

의의와 평가

『아함경』이나 『니까야(Nikāya)』에 나타난 여러 불타의 정신적 공덕이 후대 논서인 『대비바사론(大毘婆娑論)』 등에서 십팔불공법이라는 용어로 정리되었다. 
대승의 경우는 『대지도론(大智度論)』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내용을 달리하고 있다. 
대승이 내용을 달리하는 이유는 대승 이전의 십팔불공법이 불타뿐만이 아니라 아라한에게도 통하는 바가 있으므로 엄격하게 불타만이 갖춘 것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승불교권인 동아시아에서는 대승보다는 대승 이전의 십팔불공법이 많이 알려졌다. 
이는 『대비바사론』이나 『구사론(俱舍論)』 등의 논서가 많이 연구된 이유일 것이다.

참고문헌
『대비바사론(大毘婆娑論)』
『구사론(俱舍論)』
『대지도론(大智度論)』
『순정리론(順正理論)』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십팔불공법 [十八不共法]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출처 제공처 정보 
한국민족문화대백과 http://encykorea.aks.ac.kr/ [네이버 지식백과] 십팔불공법 [十八不共法]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From 法相辭典
十八不共法
★俱舍論二十七卷一頁雲:
且初成佛盡智位,
修不共佛法,
有十八種。
何謂十八?頌曰:
十八不共法,
謂佛十力等。
論曰:
佛十力,
四無畏,
三念住,
及大悲。
如是合名為十八不共法。
唯于諸佛盡智時修;餘聖所無。
故名不共。




● From 丁福保 - 佛學大辭典 : Ding Fubao's Dictionary of Buddhist Studies
十八不共法

【名數】 是限於佛之十八種功德法也。
限於佛而不共同於其他二乘菩薩,
故云不共法:
一、
身無失,
佛自無量劫以來,
常用戒定慧智慧慈悲,
以修其身,
此功德滿足之故,
一切煩惱皆盡,
是名身無失。
二、
口無失,
佛具無量之智慧辯才,
所說之法隨眾之機宜而使皆得證悟,
是名口無失。
三、
念無失,
佛修諸甚深之禪定,
心不散亂,
於諸法之中心無所著,
得第一義之安穩,
故名念無失。
四、
無異想,
佛於一切眾生平等普度,
心無簡擇,
是名無異想。
五、
無不定心,
佛之行住坐臥常不離甚深之勝定,
是名無不定心。
六、
無不知己捨,
佛於一切諸法皆悉照知而方捨。
無有了知一法而不捨者,
是名無不知機己捨。
七、
欲無滅,
佛具眾善常欲度諸眾生,
心無厭足,
是名欲無滅,
八、
精進無滅,
佛之身心,
精進滿足,
常度一切眾生,
無有休息,
是名精進無滅。
九、
念無滅,
佛三世諸佛之法,
一切智慧,
相應滿足,
無有退轉,
是名念無滅。
十、
慧無滅,
佛具一切智慧,
無量無際不可盡,
故名慧無滅。
十一、
解脫無滅,
佛遠離一切執著,
具二種解脫,
一者有為解脫,
謂無漏智慧相應之解脫也,
二者無為解脫,
謂一切煩惱淨盡而無餘也。
是名解脫無滅。
十二、
解脫知見無滅,
佛於一切解脫中,
知見明了,
分別無礙,
是名解脫知見無滅。
十三、
一切身業隨智慧行,
佛現諸勝相調伏眾生,
稱於智而演說一切諸法,
各使解脫證入,
是名一切身業隨智慧行。
十四、
一切口業隨智慧行,
佛以微妙清淨之語隨智而轉,
化導利益一切眾生,
是名一切口業隨智慧行。
十五、
一切意業隨智慧行,
佛以清淨之意業隨智而轉入於眾生心,
為說法而除滅其無明痴惑之膜,
是名一切意業隨智慧行。
十六、
智慧知過去世無礙,
佛以智慧照知過去世所有一切,
若者眾生法,
若者非眾生法,
悉能徧知而無礙,
是名智慧知過去世無礙。
十七、
智慧知未來世無礙,
佛以智慧照知未來世所有一切,
若者眾生法,
若者非眾生法,
悉能徧知而無礙,
是名智慧知未來世無礙,
十八、
智慧知現在世無礙,
佛以智慧照知現在世所有一切,
若者眾生法,
若者非眾生法,
悉能徧知而無礙,
是名智慧知現在世無礙。
出智度論廿六。
梵Avenikadharma。




● From 三藏法數
十八不共法
﹝出法界次第﹞ 不共法者,
謂諸佛之智內充,
無畏之德外顯,
一切功德智慧,
超過物表,
不與凡夫二乘及諸菩薩共有也。
(二乘者,
聲聞乘、
緣覺乘也。

〔一、
身無失〕,
謂佛從無量劫來,
常用戒、
定、
智慧、
慈悲以修其身,
此諸功德滿足,
故一切煩惱俱盡,
是名身無失。
(劫,
梵語具云劫波,
華言分別時節。

〔二、
口無失〕,
謂佛具無量智慧辯才,
所說之法,
隨眾機宜,
皆得證悟,
是名口無失。

〔三、
念無失〕,
謂佛修諸甚深禪定,
心不散亂,
於諸法中,
心無所著,
得第一安隱處,
故名念無失。

〔四、
無異想〕,
謂佛於一切眾生,
平等普度,
心無揀擇,
是名無異想。

〔五、
無不定心〕,
謂佛行住坐臥,
常不離甚深勝定,
是名無不定心。

〔六、
無不知已捨〕,
謂佛於一切法,
悉皆照知方捨,
無有一法不了知而捨之者,
是名無不知已捨。

〔七、
欲無減〕,
謂佛具眾善,
常欲度諸眾生,
心無厭足,
是名欲無減。

〔八、
精進無減〕,
謂佛身心,
精進滿足,
常度一切眾生,
無有休息,
是名精進無減。

〔九、
念無減〕,
謂佛於三世諸佛之法,
一切智慧相應滿足,
無有退轉,
是名念無減。
(三世者,
過去、
現在、
未來也。

〔十、
慧無減〕,
謂佛具一切智慧,
無邊無際不可盡;故隨慧而說,
亦無有盡,
是名慧無減。

〔十一、
解脫無減〕,
謂佛遠離一切執著,
具二種解脫:
一者,
有為解脫,
謂無漏智慧相應解脫;二者,
無為解脫,
謂一切煩惱淨盡無餘,
是名解脫無減。
(無漏者,
謂不漏落生死也。
無為者,
謂稱性而修,
無所作為也。

〔十二、
解脫知見無減〕,
謂佛於一切解脫中,
知見明了,
分別無礙,
是名解脫知見無減。

〔十三、
一切身業隨智慧行〕,
謂佛現諸勝相,
調伏眾生,
稱智演說一切諸法,
令其各得解悟證入,
是名身業隨智慧行。

〔十四、
一切口業隨智慧行〕,
謂佛以微妙清淨之語,
隨智而轉,
化導利益一切眾生,
是名一切口業隨智慧行。

〔十五、
一切意業隨智慧行〕,
謂佛以清淨意業,
隨智而轉,
入眾生心而為說法,
除滅無明癡暗之膜,
是名意業隨智慧行。

〔十六、
智慧知過去世無礙〕,
謂佛以智慧照知過去世所有一切,
若眾生法,
若非眾生法,
悉能遍知無礙,
是名智慧知過去世無礙。

〔十七、
智慧知未來世無礙〕,
謂佛以智慧照知未來世所有一切,
若眾生法,
若非眾生法,
悉能遍知無礙,
是名智慧知未來世無礙。

〔十八、
智慧知現在世無礙〕,
謂佛以智慧照知現在世所有一切,
若眾生法,
若非眾生法,
悉能遍知無礙,
是名智慧知現在世無礙。






● From Soothill-Hodous Dictionary of Chinese Buddhist Terms (DDBC version)
十八不共法
āveṇikadharma,
or buddhadharma,
the eighteen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a Buddha as compared with bodhisattvas,
i.e.
his perfection of body (or person),
mouth (or speech),
memory,
impartiality to all,
serenity,
self-sacrifice,
unceasing desire to save,
unfagging zeal therein unfailing thought thereto,
wisdom in it,
powers of deliverance,
the principles of it,
revealing perfect wisdom in deed,
in word,
in thought,
perfect knowledge of past,
future,
and present,
v.
智度論 26.
十八不共法
the eighteen distinctive characteristics as defined by Hīnayāna are his 十力,
四無畏,
三念住 and his 大悲; the Mahāyāna eighteen are perfection of body; of speech; of memory; impartiality or universality; ever in samādhi (समाधि); entre self-abnegation; never diminishing will (to save); zeal; thought; wisdom; salvation; insight into salvation; deeds and mind accordant with wisdom; also his speech; also his mind; omniscience in regard to the past; also to the present; and to the future.



● From BUDDHDIC
十八不共法
ジュウハチフグウホウ
(term) eighteen distinctive characteristics of the Buddha



● From Eng-Ch-Eng dic of Buddhist terms
十八不共法
Eighteen Different Characters 十八不共法 There are eighteen different characters of a Buddha as compared with all other beings in the Nine Realms.
1.His perfection of body (or person) 2.His perfection of mouth (or speech) 3.His perfection of memory 4.His perfection of impartiality to all 5.Serenity 6.Self-sacrifice 7.Unceasing desire to save 8.Unflagging zeal therein to save 9.Unfailing thought thereto to save 10.Unceasing wisdom to save 11.Powers of deliverance 12.The principle of the powers of deliverance 13.Revealing perfect wisdom in deed 14.Revealing perfect wisdom in word 15.Revealing perfect wisdom in thought 16.Perfect knowledge of the past 17.Perfect knowledge of the future 18.Perfect knowledge of the present
The Eighteen Distinctive Characteristics of the Buddha.
In East Asian Buddhism these are (1) Unmistaken thought,
(2) unmistaken word; (3) unmistaken action; (4) mind of equality toward all beings; (5) stable mind in meditation; (6) all-embracing mind which rejects nothing; (7-11) the power of not-backsliding in terms of the aspiration,
diligence,
mindfulness,
concentration and wisdom towards the salvation of all beings; (12) the power of not falling back


● From freedom into bondage; (13-15) the manifestation of wisdom power in thought,
word and deed for the purpose of saving all beings; (16-18) immediate total knowledge of all affairs of past,
present and future.
(da/sa avenika buddha dharmah).'
〔華嚴經 T 278.9.435c11〕In Indian Buddhism these are the ten powers shi^i 十力,
the four fearlessnesses siwuwei 四無畏,
the three bases of mindfulness sannianchu 三念處,
and great compassion dabei 大悲.



①-348■불광사전 
hbfl--07_Sa_0988.TIF 




 
■ '십팔불공법' 관련 기타 참고 사전 통합 검색
다음백과 https://100.daum.net/search/entry?q=십팔불공법
네이버백과 https://terms.naver.com/search.nhn?query=십팔불공법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십팔불공법
네이버한자 https://hanja.naver.com/search?query=십팔불공법
네이버지식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십팔불공법
네이버사전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십팔불공법

위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aṣṭādaśāveṇikā_buddha-dharmāḥ
구글 https://www.google.co.kr/?gws_rd=ssl#newwindow=1&q=십팔불공법
네이버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십팔불공법
다음 https://search.daum.net/search?w=tot&q=십팔불공법


--- 이하 단어 직접 입력 검색 ---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실용한-영 불교용어사전 http://dic.tvbuddha.org/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티벳어사전 https://nitartha.pythonanywhere.com/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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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팔불공법 [관련단어] 
● 대승-십팔불공불법(十八不共佛法),
 
신무실(●身無失),
구무실(●口無失),
의무실(●意無失), - 염무실(念無失),
무이상(●無異想),
무부정심(無不●定心),

무부지이사(無不知已●捨), - 무부지사심(無不知捨心),
욕무감(●欲無減), - 욕무멸(欲無滅),
정진무감(精●進無減), - 정진무멸(精進無滅),
염무감(●念無減),- 염무멸(念無滅),
혜무감(●慧無減), - 혜무멸(慧無滅),

해탈무감(●解脫無減), - 해탈무멸(解脫無滅),
해탈지견무감(解脫知●見無減), - 해탈지견무멸(解脫知見無滅),
일체신업수지혜행(●一切身業隨智慧行),
일체구업수지혜행(一切●口業隨智慧行),
일체의업수지혜행(一切●意業隨智慧行),

지혜지견 과거세 무애무장●(智慧知見過去世無礙無障), - 지혜지과거세무애(智慧知過去世無礙),
지혜지견 미래세 무애무장(智慧知見●未來世無礙無障), - 지혜지미래세무애(智慧知未來世無礙),
지혜지견 현재세 무애무장(智慧知見●現在世無礙無障). - 지혜지현재세무애(智慧知現在世無礙)


●  부파불교의 18불공법


①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
②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
③정려해탈등지등지지력(●靜慮解脫等持等至智力)
④근상하지력(●根上下智力)
⑤종종승해지력(●種種勝解智力)
⑥종종계지력(種種●界智力)
⑦변취행지력(●遍趣行智力)
⑧숙주수념지력(●宿住隨念智力)
⑨사생지력(●死生智力)
⑩누진지력(●漏盡智力)

사무소외(四無所畏)
① 일체지(●一切智) 무소외- 정등각무외(正等覺無畏)
② 누진(●漏盡) 무소외, - 누영진무외(漏永盡無畏): 
③ 설장도(●說障道) 무소외, - 설장법무외(說障法無畏): 
④ 설진고도(說盡苦●道) 무소외 - 설출도무외(說出道無畏): 

삼념주(三念住)
①제일염주(●第一念住): 
②제이염주(第●二念住): 
③제삼염주(第●三念住): 

열여덟 번째는 대비(大●悲)
 
>>>

대승18불공법 => 신구의무정 / 사욕진념혜 / 해견일구의 / 지미현
대승18불공법 => 身口意無定 / 捨欲進念慧 / 解見一口意 / 智未現

부파불교의 18불공법 => 10력 +4 무소외 + 3념주 + 대비 
부파불교의 18불공법 =>  처업정근종 / 계변숙사누 / 일누설도제 / 이삼비  
부파불교의 18불공법 =>  處業靜根種 /  界遍宿死漏 / 一漏說道第 / 二三悲

>>>
 
 
 


◆vkyr1679

◈Lab value 불기2564/03/19/목/07:21


○ 2019_1004_155223_can_ar14.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John Singer Sargent-on-the-verandah-ironbound-island-ma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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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John Singer Sargent
from https://en.wikipedia.org/wiki/John_Singer_Sargent
Title : on-the-verandah-ironbound-island-maine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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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Theodore_Roosevelt_by_John_Singer_Sargent,_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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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w]John Singer Sargent (1856–1925) Blue pencil.svg wikidata:Q155626 English: Theodore Roosevelt.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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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ountain_Peak,_Alaska_(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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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Near the Mendenhall Glacier. Medium-format film, B&W Scala@200 with red filter
Author Godot13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Pampliega ,Spain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Marie Laforet - Dis A Mathieu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02/eghteen-dstinctive-caracteristics.html#1679
sfx--dict/십팔불공법.txt
sfd8--불교용어dic_2567_02.txt ☞◆vkyr1679
불기2564-03-19
θθ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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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퀴즈 다음 설명에 맞는 답을 찾으시오.


■ 용어 퀴즈

 공무변처(空無邊處)의 준말.

답 후보
● 공처(空處)
관문(觀門)
관심(觀心)

관정(灌頂)
광협자재무애문(廣狹自在無碍門)
교답미(喬答彌)
교의(敎義)

■ 음악
Keen'v - Petite Emilie
Arthur H - La Legion Etrange
Serge Gainsbourg - Aux Armes Et Caetera
Weepers Circus - Legion
Marie Laforet - Notti Nottingham
Piaf Edith - Un Coin Tout Bleu
Alain Bashung - Sos Amor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民 ■ ( 백성 민 / 잠잘 면 )

040▲ 卯卬戊民半 ■ 묘앙무민반 40 ( 토끼 묘 /넷째 지지 묘 )( 나, 자신( 自身) 앙 / 위풍당당( 威風堂堂)한 모양 앙) ( 다섯째)천간( 天干) 무 / 무성하다( 茂盛--) 무 )( 백성 민 / 잠잘 면 )( 반 반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Abhiñña
[san-chn] suracita 結成
[san-eng] sṛṣṭiḥ $ 범어 creation
[pali-chn] sama 寂靜
[pal-eng] calitvaa $ 팔리어 abs. of calatihaving moved; having stired; having trembled
[Eng-Ch-Eng] 天堂 Literally, "celestial palace." The heavenly realm 天上界, where one may be reborn as a result of good actions. One of the six destinies 六道, the various heavens of the form 色界 and formless realms 無色界.
[Muller-jpn-Eng] 和修吉 ワシュキツ (name) Vāsuki
[Glossary_of_Buddhism-Eng] MAHAVASTU☞
“Mahayana scripture relating the legendary life of the Buddha.”
Reat: 334 #2065

[fra-eng] dépensèrent $ 불어 spent


■ 암산퀴즈


577* 567
227000 / 454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0 번째는?
자비주 40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40 번째는?




40 일체의 수용(受用)하는 자구를 증장시켰습니다.
다례, 闥㘑<四十>
dare
(~!~)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0
용과 귀신이
모든 독한 종기병을 퍼뜨려
종기와 부스름, 고름이 나서
아픔을 참기 어려울 때
지성으로 대비주를 소리내 외우고
독한 종기에
세 번 침을 뱉으면
종기는 입을 따라
사라지게 되며
● 불라사야 佛囉舍那<四十> p ra śa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40
바라 아바 례다마니
鉢囉<二合>入嚩<二合引>隸哆摩抳<四十>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40일째]
청정실상불가설 $ 040■ ■清 於於不念於 一以此於虛
040▲ 伺察伺察為 一 ● 周廣, ○□□□□,說,於,演,於

□□□□□□□, 說修多羅不可說,
於彼一一修多羅, 演說法門不可說;
□□□□□□□, 설수다라불가설,
어피일일수다라, 연설법문불가설;

清淨實相不可說,
청정하온 실상을 말할 수 없고
말씀하신 수다라 말할 수 없고
저러한 하나하나 수다라에
연설하신 법문도 말할 수 없어



[41째]
어피일일법문중 $ 041▲周廣周廣為 一 ● 高出, ○□□□□,又,於,所,於

□□□□□□□, 又說諸法不可說;
於彼一一諸法中, 所有決定不可說;
□□□□□□□, 우설제법불가설;
어피일일제법중, 소유결정불가설;

於彼一一法門中,
저러한 하나하나 법문 가운데
또 말씀한 모든 법 말할 수 없고
저러한 하나하나 모든 법 중에
갖고 있는 결정한 뜻 말할 수 없어





●K0439_T1378.txt★ ∴≪A불설현사발타소설신주경≫_≪K0439≫_≪T1378≫
●K0469_T0570.txt★ ∴≪A불설현수경≫_≪K0469≫_≪T0570≫
●K0888_T0777.txt★ ∴≪A불설현자오복덕경≫_≪K0888≫_≪T0777≫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앉은 산 자세

327159
500
법수_암기방안


41 발뒤꿈치 (발굽) the heel
40 중앙 발가락 [신조어 ] center part (middle) toe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십팔불공법


○ 2019_1105_173549_can_fix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201_151457_can_exc 원주 구룡사


○ 2019_1201_151736_can_exc 원주 구룡사


○ 2020_0211_135806_can_exc 불암산 천보사


○ 2020_0906_120112_can_ori_rs 천축산 불영사


○ 2020_0907_153738_can_ori_rs 양산 통도사


○ 2020_0908_152025_nik_ori_rs 합천 해인사


○ 2020_0909_142122_can_ori_rs 무주 백련사


○ 2020_0909_145119_nik_ori_rs 무주 백련사


○ 2020_0909_160711_can_ori_rs 무주 백련사


○ 2020_0910_131615_can_ori_rs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0_152158_can_ori_rs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0_180435_can_ori_rs 월악산 신륵사


○ 2020_0908_173820_can_ori_rs 합천 길상암


○ 2020_1002_124131_nik_exc_s12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18_1022_125342_nik_ori 공주 계룡면사무소 영규대사비


○ 2020_1114_141936_can_exc 삼각산 도선사


○ 2020_1114_154230_can_ori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21311_can_exc 구례 화엄사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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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십팔불공법 [문서정보]- 불교용어풀이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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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키워드]
십팔불공불법(十八不共佛法),
신무실(身無失),구무실(口無失),의무실(意無失),무이상(無異想),무부정심(無不定心),
무부지이사(無不知已捨),욕무감(欲無減),정진무감(精進無減),염무감(念無減),혜무감(慧無減),
해탈무감(解脫無減),해탈지견무감(解脫知見無減),일체신업수지혜행(一切身業隨智慧行),일체구업수지혜행(一切口業隨智慧行),일체의업수지혜행(一切意業隨智慧行),
지혜지견과거세무애무장(智慧知見過去世無礙無障),지혜지견미래세무애무장(智慧知見未來世無礙無障),지혜지견현재세무애무장(智慧知見現在世無礙無障).

--------[다른표현]--- 
○,○.○,념무실(念無失),○,
무부지사심(無不知捨心),욕무멸(欲無滅),정진무멸(精進無滅),염무멸(念無滅),혜무멸(慧無滅),
해탈무멸(解脫無滅),해탈지견무멸(解脫知見無滅),○.○,○,
지혜지과거세무애(智慧知過去世無礙),지혜지미래세무애(智慧知未來世無礙),지혜지현재세무애(智慧知現在世無礙)
십력(十力), 사무소외(四無所畏), 삼념주(三念住), 대비(大悲), 사무소외(四無所畏), 삼념주(三念住), 대비(大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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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d8--불교용어dic_2564_03.txt ☞◆vkyr1679
불기2564-03-19

https://buddhism007.tistory.com/entry/십팔불공법
http://buddhism.egloos.com/archives/2023/02/10
htmback--십팔불공법_불기2564-03-19-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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