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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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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수정리 비봉산(飛鳳山)에 있는 사찰.
수정사
대한불교조계종
창건시기 7세기
창건자 의상
소재지
경북 의성군 금성면 수정리
대한불교조계종 제16교구 본사인 고운사의 말사이다.
신라 신문왕(재위:681∼691) 때 의상(義湘)이 창건하였다.
1481년(조선 성종 12)에 편찬된 《동국여지승람》에는 수량사(修量寺)라고 나와 있으며,
신경준(申景濬:1712∼1781)이 지은 《가람고(伽藍考)》에는 수정사라고 적혀 있다.
1592년(선조 25) 유정(惟政)이 이 절에 머물며 왜군을 격퇴한 바 있다.
1835년(헌종 1) 불이 나서 대광전만 남기고 모두 불에 탄 것을
뒤에 전홍(展鴻)이 옛 절터 약간 위쪽에 중창하였다.
1965년부터 1970년까지 월산(月山)이 요사와 월영루·격외선원·사명영당·영지·축대 등을 세웠으며,
1973년에는 정부의 보조를 받아 성견(性見)이 대광전을 중수하고 향각(香閣)을 중건하였다.
1993년에는 주지 총혜(聰惠)가 명부전과 범종각을 새로 짓고 산신각과 설선당을 중수하여 오늘에 이른다.
건물로는 대광전과 명부전·월영루·격외선원·사명영당·산신각·설선당·요사 등이 있고,
유물로는 사명당 유정과 전홍·응규(應奎) 등의 영정이 전한다.
절 근처에 유정이 왜군과 싸우던 금성산성(金城山城)이 있는데,
이 산성은 삼한시대 부족국가인 조문국이 세운 것이라고 한다.
인근에 조문국의 마지막 왕인 경덕왕릉의 사적지와
1935년에 세운 문익점 면작기념비가 남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정사 [水淨寺]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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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속 명산고찰 따라』(이고운·박설산, 운주사, 1994)
『한국사찰전서』(권상로 편,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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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탐방 블로그 >
스크랩 비봉산 수정사는 내고향의 신라 고찰(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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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사-경북 의성군 금성면 수정사길 420, 금성면 수정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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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ssary_of_Buddhism-Eng] BODHIMANDALA☞
Syn: Bodhi Seat; Site of Enlightenment.
“The site or plot or seat where Sakyamuni attained Buddhahood.”
Thai: 527
“The seat is said to be as hard as diamonds. It is believed that the
Emperor Asoka made a gift of the polished sandstone seat, Vajrassana,
【book-page-82 83】
under the Bodhi Tree during his pilgrimage to Bodh-Gaya.”
Lahiri: 15
By extension, Bodhimandala means the place where any Buddha
achieves Enlightenment or any temple or place of wo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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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대집지장십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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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곧 광명을 지닌 곳간[光明藏]이니
일체 모든 부처님의 큰 지혜의 빛으로
항상 비추어 주시는 까닭이니라.
● 사바하 娑婆訶<五十四> s vā hā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02
달- 마 난 바라 바가다 라
達哩麽<二合><引>鉢囉<二合>嚩訖哆<二合引>囉<一百二>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10일째]
제찰차별불가설 $ 081▲摩覩羅摩覩羅為 一 ● 娑母羅, ○□□□□,種,差,無,種
□□□□□□□, 種種清淨不可說,
差別莊嚴不可說, 無邊色相不可說,
□□□□□□□, 종종청정불가설,
차별장엄불가설, 무변색상불가설,
諸剎差別不可說,
세계의 차별함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청정함도 말할 수 없고
차별한 장엄들도 말할 수 없고
그지없는 빛깔도 말할 수 없고
[211째]
종종간착불가설 $ 082▲娑母羅娑母羅為 一 ● 阿野娑, ○□□□□,種,清,雜,了
□□□□□□□, 種種妙好不可說,
清淨佛土不可說, 雜染世界不可說,
□□□□□□□, 종종묘호불가설,
청정불토불가설, 잡염세계불가설,
種種間錯不可說,
가지가지 섞인 것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기묘함도 말할 수 없고
청정한 부처 세계 말할 수 없고
물들은 세계들도 말할 수 없고
●K1230_T1148.txt★ ∴≪A불설허공장보살다라니≫_≪K1230≫_≪T1148≫
●K0439_T1378.txt★ ∴≪A불설현사발타소설신주경≫_≪K0439≫_≪T1378≫
●K0469_T0570.txt★ ∴≪A불설현수경≫_≪K0469≫_≪T0570≫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발바닥 두드리기
44968
867
법수_암기방안
82 오금
15 어깨 (shoulder)
54 입 mouth 口脣 【구순】
102 heart 心臟 【심장】
81 서혜부( 사타구니~ thigh 넓적다리주변)
10 손목 WRIST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729_021348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동산이 선사에게 사람을 보내어 다음과 같이 물었다.
“어떻게 하면 옳고,
어떻게 하면 옳지 않습니까?”
선사가 대답했다.
“옳으면 모두가 옳고,
옳지 않으면 모두가 다 옳지 않느니라.”
이에 동산이 스스로 말했다.
“옳으면 모두가 다 옳지 않은 것이고,
옳지 않으면 모두가 다 옳은 것이다.”
이에 대하여 선사가 다음과 같이 송했다.
법신은 작위作爲가 없으나 화신은 작위가 있나니,
박가범薄伽梵은 현현하게 모든 병에 응하신다.
꽥꽥 소리를 듣는 것은 짐승의 울부짖음을 듣는 것과 같고
물안개 속에서 고기를 찾는 것은 어리석은 늙은 학과 같다.
法身無作化身作 薄伽玄應諸病藥
啀喍聞響擬嘷吠 焰水覓魚癡老鶴
출전:
한글대장경 K1503_Txxxx
조당집(祖堂集) 남당 정 균찬
祖堂集 【南唐 靜 筠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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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7-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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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back--B-_불기2567-07-29-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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