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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18일 수요일

불기2568-12-18_방광반야경-k0002-013


『방광반야경』
K0002
T0221

방광반야경 제13권/전체2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방광반야경』 ♣0002-013♧




방광반야경 제13권/전체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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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1112_165519_nik_BW21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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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광반야경』 ♣000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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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Ernst-Ludwig-Kirchner-nervous-he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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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Ernst-Ludwig-Kirchner
from https://en.wikipedia.org/wiki/Ernst_Ludwig_Kirchner
Title : nervous-heads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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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2020_1114_154607_can_Ab35


♥Château des Baux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4205

Michel Sardou - Mourir De Plaisir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12/2568-12-18-k0002-013.html#6417
sfed--방광반야경_K0002_T0221.txt ☞방광반야경 제13권/전체20권
sfd8--불교단상_2568_12.txt ☞◆vdmp6417
불기2568-12-18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범】ana-apāna 5정심관(停心觀)의 하나. 안나반나(安那般那)의 준말. 수식관(數息觀). 안나는 내쉬는 숨, 반나는 들이쉬는 숨. 내쉬고 들이쉬는 숨을 헤아려 마음의 흔들림을 막는 것. 선관(禪觀)의 첫문. ⇒<유사어>안나반나<참조어>안나반나(安那般那)


답 후보

● 안반(安般)

애요(愛樂)

야차(夜叉)

양족존(兩足尊)


업감(業感)

업식(業食)

여(如)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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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Mireille Mathieu - Les Bicyclettes De Belsize
Leo Basel - Je Sais Que C'est Elle
Serge Gainsbourg - Hmm Hmm Hmm
Enrico Macias - Avec Les Pins Du Bord De L'eau
Serge Gainsbourg - Yellow Star
Charles Aznavour - Fraternite
Mireille Mathieu - La Chanson De Notre Amour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41▲ 犮发白丙本 ■ 발발백병본 41 ( 달릴 발 ) (터럭 발 / 필 발 )( 흰 백/ 아뢸 백 )( 남녘 병/ 셋째 천간 병 )( 근본 본, / 달릴 분 )
028▲ 予五午王夭 ■ 여오오왕요 28 ( 나 여/ 줄 여, 미리 예 ) ( 다섯 오 )( 낮 오 / 일곱째 지지( 地支) 오 )(임금 왕 / 구슬 옥 옥 )( 일찍 죽을 요/ 어릴 요, 어린아이 오, 땅 이름 옥, 예쁠 외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Viññāṇa
[san-chn] kālânusāri-candana 堅黑栴檀
[san-eng] unmūlayati $ 범어 to pull out, uproot
[pali-chn] upasampadā 正受
[pal-eng] sampadaana $ 팔리어 nt.handing on; giving over; the dative case; supplying; making ready.
[Eng-Ch-Eng] 大方等陀羅尼經 Dafangdeng tuoluoni jing; 4 fasc., trans. by Fazhong 法眾. T 1339.21.641a-661a.
[Muller-jpn-Eng] 大方廣菩薩藏經中文殊室利根本一字陀羅尼經 ダイホウコウボサツゾウキョウチュウモンジュシツリコンポンイチジダラニキョウ (title) Mañjuśrī's Fundamental One-Syllable Dhāraṇī from the Mahāvaipulya-bodhisattvapiṭaka
[Glossary_of_Buddhism-Eng] DIFFERENTIATING KNOWLEDGE☞
See also: Discrimination.
For ordinary beings, it is the everyday mind continually making
distinctions between self and others, right and wrong, etc. For the
Bodhisattvas and Buddhas, it is provisional wisdom.
Editor: na #1259

[fra-eng] organigramme $ 불어 flow chart
[chn_eng_soothil] 果海 The ocean of bodhi or enightenment.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佛告須菩提: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玄奘] 說是語已, 佛復告具壽善現言:
[義淨] (缺譯)
05-04 एवमुक्ते भगवानायुष्मन्तं सुभूतिमेतदवोचत् |
evamukte bhagavānāyuṣmantaṁ subhūtimetadavocat |
그렇게 말해졌을 때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evamukte] ① evam(ƺ.) + ukte(njp.→ƿ.abso.loc.) → [그렇게、 말해졌을 때]
② evam(ƺ. thus, so, in this manner or way)
② ukta(nj. uttered, said: ƿ. a speech, words) < vac(2.ǁ. to say, speak)
▼[bhagavānāyuṣmantaṁ] ① bhagavān(ƾ.nom.) + āyuṣmantaṁ(nj.→ƾ.acc.) →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② bhagavat(nj. glorious, illustrious: ƾ. a god, deity; of Buddha)
② āyuṣmat(nj. alive, living; long­lived; lasting)
▼[subhūtimetadavocat] ① subhūtim(ƾ.acc.) + etad(ƺ.) + avocat(a­aor.Ⅲ.sg.) →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② etad(ƺ. in this manner, thus, so, here, at this time)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53일째]
피제변제불가설 $ 095▲迷攞普迷攞普為 一 ● 者麼羅, ○□□□□,能,住,盡,欣

□□□□□□□, 能住其中不可說,
住中智慧不可說, 盡諸劫住無能說,
□□□□□□□, 능주기중불가설,
주중지혜불가설, 진제겁주무능설,

彼諸邊際不可說,
저 여러 끝단 데를 말할 수 없고
그 가운데 머무는 일 말할 수 없고
머무르는 지혜들도 말할 수 없고
그지없이 머무는 일 말할 수 없고



[354째]
흔요제불불가설 $ 096▲者麼羅者麼羅為 一 ● 馱麼羅, ○□□□□,智,善,於,三

□□□□□□□, 智慧平等不可說,
善入諸法不可說, 於法無礙不可說,
□□□□□□□, 지혜평등불가설,
선입제법불가설, 어법무애불가설,

欣樂諸佛不可說,
부처님을 반기는 일 말할 수 없고
지혜가 평등함을 말할 수 없고
여러 법에 잘 들어감 말할 수 없고
여러 법에 걸림없음 말할 수 없고





●K0111_T0187.txt★ ∴≪A방광대장엄경≫_≪K0111≫_≪T0187≫
●K0002_T0221.txt★ ∴≪A방광반야경≫_≪K0002≫_≪T0221≫
●K0239_T0831.txt★ ∴≪A방불경≫_≪K0239≫_≪T0831≫


■ 암산퀴즈


634* 889
69840 / 485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8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29 번째는?




28 바른 법의 정기가 선행(善行)하도록 증장시키며,
가라바바라벌라뎨, 揭剌婆跋羅伐剌帝<二十八>
hrd-grah samvara vrate,
(이하~) 나약하고 친밀한 이의 마음을 제압하시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01 나모사다타소가다야 ◐南牟薩怛他蘇伽哆耶<歸命一切諸佛一>◑Namas tathā-sugatāya
002 아라하뎨삼먁삼몯다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耶<歸命一切如來應正等覺二>◑arhate samyaksaṃbuddhāsya//
003 나모살바몯다 ◐娜牟薩婆勃陁<敬禮一切諸佛三>◑Namaḥ sarva buddhāya
004 바디사다볘뱌 ◐勃地薩哆吠弊<歸命菩薩><毘㖿反四>◑bodhisattvebhyaḥ//
005 나모삽다남삼먁삼몯다구티남 ◐娜牟颯哆喃三藐三菩陁俱胝喃<敬禮正遍知五>◑Namaḥ saptānāṃ samyaksaṃbuddha-koṭīnāṃ
006 사시라 바 가싱가남 ◐薩失囉<引>皤<去>迦僧伽喃<敬禮辟支><佛及四果人六>◑sa-śrāvaka-saṃghanāṃ//
007 나모로계아라아다남 ◐娜牟嚧雞阿囉喝哆喃<歸命羅漢等衆七>◑Namo loke arhatānāṃ//
008 나모소로다반나남 ◐娜牟蘇嚕哆半那喃<八>◑Namaḥ srota-apannānāṃ//
009 나모스가리 타 가 미남 ◐娜牟塞羯唎<二合>陁<引>伽<輕去>彌喃<敬禮斯陁含阿那含衆九>◑Namḥ sakridāgāmināṃ//

●“아난아,
이 내 정수리의 광명 덩어리 실달다반달라(悉達多般怛羅) 비밀게송[祕密伽陀]의 미묘한 장구(章句)는
10방의 일체 부처님들을 출생시키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29
번뇌[구垢]가 없는 왕께 귀의합니다.
南無無垢王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563626
144
법수_암기방안


96 족근 足跟 ~ 발꿈치 【족근】
0 배꼽 벨리버튼belly button, 네이블navel, 옴파로스Ompharos 臍 【배꼽 제】
28 새끼 ( LITTELE finger)

2 염통 【심장】
29 약지 (RING finger )
95 足背 【족배】 ~발등.
153 nose 鼻 【비】 (귀)코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1219_021107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이때 모든 비구들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는 모두 의심이 있어서 세존께 아뢰었다.


“가리저 어미가 선세에 무슨 업을 지었기에 5백의 아들을 낳고,
사람의 정기를 빨며 왕사성 사람들이 낳은 아들딸을 먹었나이까?”
부처님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잘 들으라.
이 야차녀와 이 성 사람들이 먼저 지은 바 업을 도로 받은 것이니라.

너희들 비구야,
먼 과거에 왕사성에 소를 기르는 사람이 있었는데 결혼한 지 오래지 않아 드디어 임신하였느니라.
이때에 부처님이 없고 독각만이 있어 인간에 출현하여 고요한 곳에 즐기어 있으면서 되는 대로 바깥에 잠자리를 하고 있었으니,
세간 복밭이란 오직 이 한 독각뿐이었다.
그때 이 독각이 인간에 노닐다가 왕사성에 이르니,
그때 거기에는 큰 모임이 있어서 5백 사람이 각각 몸을 잘 차리고 모두 음식을 가지고 아울러 음악을 연주하면서 함께 꽃다운 동산으로 나아가고 있었다.
그 중도에서 임신한 한 여인이 소를 기르고 있었는데,
마침 우유병을 가지고 가는 것을 보고 사람들이 말하였다.
‘자매여,
와서 함께 춤을 추면서 즐기자.’
여자가 부르는 것을 보고 문득 욕심이 일어나서 눈을 들어서 눈썹을 찡긋하고 함께 춤을 추었다.
그러자 그 피로로 말미암아 갑자기 낙태를 하였다.
성중의 모든 사람은 다 동산으로 들어가는데,
그 여인은 근심을 품고 턱을 괴고 있다가 곧 우유로 5백 개의 암몰라 과일을 샀다.
그때 마침 저 독각이 그 여자의 곁으로 오고 있었다.
그 여자가 바라보니 몸과 마음이 차분히 가라앉고 위의가 높아 보이는 분이 오고 있는지라,
우러러 존경하는 마음이 생겨서 드디어 가까이 가서 절하고 향기롭고 아름다운 과일을 가져다가 그 성자에게 바쳤다.
모든 독각들은 다만 몸으로써 감화하고 입으로 설법을 하지 않는다.
그도 저 여인에게 이익을 주고자 하여 마치 큰 거위의 왕이 두 날개를 편 것처럼,
허공으로 올라가서 모든 신통변화를 나타내었다.
대체로 범부들은 그러한 신통을 볼 때 마음이 곧 돌아가 쏠리는지라,
마치 큰 나무가 쓰러지듯 몸을 땅에 던지면서 합장하고 발원하였다.
‘내가 이제 이 진실한 복밭에 베푼 공덕으로 원컨대 내가 앞으로 왕사성에 태어나서 이 성중 사람들이 낳은 아들딸을 다 잡아먹으리라.’
너희들 비구야,
어떠한 생각이 드느냐.
저 소 치던 여자가 어찌 다른 사람이겠느냐.
곧 가리저 야차녀가 그녀이니라.
그가 옛적에 독각에게 5백의 암몰라과를 바치고 나쁜 원을 발하였기 때문에,
이제 왕사성 야차녀로 태어나서 5백의 아들을 낳고 사람의 정기를 빨며 성중에 있는 어린애를 먹은 것이니라.
너희들 비구야,
내가 항상 말하였다.
흑업에는 흑보이고 잡업에는 잡보이며,
백업에는 백보가 오는 것이니,
너희들은 마땅히 부지런히 백업을 닦고 흑업이나 잡업을 떠나야 하느니라.
모든 과보는 도로 제가 받느니라.”
그때 모든 비구들이 부처님 말씀을 듣고는 마음으로 크게 기뻐하면서 절하여 하직하고 갔다.



출전:
한글대장경 K0893_T1451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根本說一切有部毗奈耶雜事) 당 의정역
根本說一切有部毘奈耶雜事 【唐 義淨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토끼 자세 [Sasangasana]


○ 2016_1008_141144_can_ar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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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0419_140440_can_ct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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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_0909_145929_can_ab11꽃과 장식


○ 2023_0216_165822_nik_CT33꽃과 장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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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_0909_143305_can_ab38꽃, 장식


○ 2022_0411_153620_can_ar16_s12장안벚꽃길


○ 2023_0522_122144_can_AB7서울장미축제


○ 2022_0909_135343_can_Ar28꽃, 장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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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0419_125633_can_ex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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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광반야경_K0002_T0221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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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광반야경』 ♣0002-013♧
[관련키워드]
방광반야경 제13권/전체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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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방광반야경_K0002_T0221.txt ☞방광반야경 제13권/전체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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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8-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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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ddhism007.tistory.com/463209
htmback--불기2568-12-18_방광반야경_K0002_T0221-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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