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대승보살장정법경』
K1487
T0316
불설대승보살장정법경 제6권/전체4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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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대승보살장정법경』
♣1487-006♧
불설대승보살장정법경 제6권/전체4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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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1004_093326_nik_exc_s12의령_봉황산_일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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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대승보살장정법경』
♣1487-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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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kr3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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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12/2568-12-10-k1487-006.html#3402 sfed--불설대승보살장정법경_K1487_T0316.txt ☞불설대승보살장정법경 제6권/전체40권 sfd8--불교단상_2568_12.txt ☞◆vrkr3402 불기2568-12-10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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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보살이 불가사의한 힘으로 여러 가지 모습이나 온갖 사물을 변화로 만들어 나타내는 일.
답 후보
● 화작(化作)
환속(還俗)
활발발지(活鱍鱍地)
회득(會得)
회자정리(會者定離)
후광(後光)
후유(後有)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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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Salvatore Adamo - Le Barbu Sans Barbe
Françoise Hardy - La Terre
Georges Moustaki - Chanson Pour Elle
Marie-Paule Belle - Mon Nez
Gerard Lenorman - Freedom
Marie Laforet - Katy Cruelle
Monique Leyrac - Chanson Polonaise
■ 시사, 퀴즈, 유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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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3▲ 支辶尺天艹 ■ 지착척천초 33 (( 지탱할 지 )( 쉬엄쉬엄 갈 착 )( 자 척 )( 하늘 천 ) 초두머리 초 )
020▲ 斤今旡气內 ■ 근금기기내 20 ( 근 근/ 도끼 근 )( 이제 금 )( 목멜 기 / . 목메다( 기쁨이나 설움 따위의 감정이 북받쳐 솟아올라 그 기운이 목에 엉기어 막히다) )( 기운 기 / 빌 걸 ) )( 안 내, / 들일 납, 장부 예 ) 재춘법한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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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Guang Qin
[san-chn] jñāna-mukha 智門
[san-eng] saṅghaṭita $ 범어 united
[pali-chn] amanussa 非人
[pal-eng] sanghu.t.tha $ 팔리어 pp. of sanghosetiresounding with; proclaimed.
[Eng-Ch-Eng] 何等 In what degree? How? How much? (2) How Great!
[Muller-jpn-Eng] 火光 カコウ firelight
[Glossary_of_Buddhism-Eng] MUTUAL INTERPENETRATION☞
See also: Avatamsaka Sutra; Ten mirrors.
“One of the two basic concepts of Hua Yen (Avatamsaka)
Buddhism, stressing the principle that all things and principles are
mutually dependent and interpenetrate one another. It may be called
a principle of mutual immanence.”
Chan: 257
Hua-yen Buddhism is based on the Avatamsaka Sutra, the second
longest sutra after the Prajna Paramita Sutra. The Avatamsaka Sutra
is described by D. T. Suzuki as the “epitome of Buddhist thought,
Buddhist sentiment and Buddhist experience.”
Editor: na #0840
[fra-eng] anoblissez $ 불어 ennoble
[chn_eng_soothil] 七有 七生 The seven stages of existence in a human world, or in any 欲界 desire-world. Also (1) in the hells, (2) as animals, (3) hungry ghosts, (4) gods, (5) men, (6) karma 業, and (7) in the intermediate stag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不也, 世尊.」
“못하옵니다. 세존이시여.”
[玄奘] 善現答言:不也, 世尊!
[義淨] 妙生言:不爾, 世尊!
04-06 सुभूतिराह-नो हीदं भगवन्।
subhūtirāha | no hīdaṁ bhagavan |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그것은 참으로 아닙니다. 복덕갖춘분이시여!”
▼▷[subhūtirāha] ① subhūtiḥ(ƾ.nom.) + āha(ƺ.) → [수보리는、 말했다.]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② āha(ƺ. an irregular verbal form of the pres.Ⅲ.sg. of a defective verb: 'to say' 'to
speak')
▼▷[no] ① no(ƺ.) → [아닙니다]
▼[hīdaṁ] ① hi(ƺ.) + idaṁ(pn.ƿ.nom.) → [참으로、 그것은.]
② hi(ƺ. really, indeed, surely; for because; just, pray, do)
② idam(pn.ƿ.nom.acc.sg. this) | idaṁ(ƺ. this, here, to this place; now, even; there)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② bhagavat(nj. glorious, illustrious: ƾ. a god, deity; of Buddha)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45일째]
일일모공불가설 $ 087▲醯魯耶醯魯耶為 一 ● 薜魯婆, ○□□□□,放,光,普,勇
□□□□□□□, 放光明網不可說,
光網現色不可說, 普照佛剎不可說,
□□□□□□□, 방광명망불가설,
광망현색불가설, 보조불찰불가설,
一一毛孔不可說,
하나하나 털구멍을 말할 수 없고
광명 그물 놓는 일을 말할 수 없고
광명에서 내는 빛을 말할 수 없고
부처 세계 비추는 일 말할 수 없고
[346째]
용맹무외불가설 $ 088▲薜魯婆薜魯婆為 一 ● 羯羅波, ○□□□□,方,調,令,清
□□□□□□□, 方便善巧不可說,
調伏眾生不可說, 令出生死不可說,
□□□□□□□, 방편선교불가설,
조복중생불가설, 령출생사불가설,
勇猛無畏不可說,
용맹하여 무섭잖음 말할 수 없고
방편이 공교함도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조복함도 말할 수 없고
생사에서 나게 함도 말할 수 없고
●K0050_T0348.txt★ ∴≪A불설대승방등요혜경≫_≪K0050≫_≪T0348≫
●K1487_T0316.txt★ ∴≪A불설대승보살장정법경≫_≪K1487≫_≪T0316≫
●K1425_T0843.txt★ ∴≪A불설대승부사의신통경계경≫_≪K1425≫_≪T0843≫
■ 암산퀴즈
663* 201
87704 / 152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0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21 번째는?
20 법의 밝음[법명法明][주-63]을 증장시키며,
비아 도수 타, 毘阿<去聲>荼素<上聲>咤<二十知戒反>
Vyada su jya
(이하~)악한이의 마음을 조복하여 평온케 하고,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60 라샤사가라하 ◐囉剎娑揭囉訶<三百六十>◑rākshaㆍgrahānāṃ
361 볘려다아라하비사차아라하 ◐閉囇多揭囉訶毘舍遮揭囉訶<三百六十一>◑pretaㆍgrahā piśācaㆍgrahā
362 보다가라하 ◐部多揭囉訶<神衆三百六十二>◑bhūtaㆍgrahā
363 구반다아라하 ◐鳩槃茶揭囉訶<三百六十三>◑kuṃbhāṇḍaㆍgrahā
364 스건타아라하 ◐塞健陁揭囉訶<三百六十四>◑skandaㆍgrahā
365 오다라타아라하 ◐烏怛摩陁揭囉訶<三百><六十五>◑unmādaㆍgrahā
366 차야아라하 ◐車夜揭囉訶<影鬼三百六十六>◑chāyāㆍgrahā
367 아바사마라아라하 ◐阿波娑摩囉揭囉訶<羊嗔鬼鬼如野狐三百六十七>◑apasmāraㆍgrahā
368 타가다기니가라하 ◐侘<坼阿反上長平呼>迦茶祁尼揭囉訶<魅鬼魅女鬼三百六十八>◑dākaㆍdākinīㆍgrahā
369 리바디가라하 ◐[口*梨]婆底揭囉訶<如狗惱小鬼三百六十九>◑revatīㆍgrahā
●죽은 뒤에 소원을 따라
10방국토에 태어날 때에도,
결코 변두리의 천박한 종족으로 태어나지 않을 텐데,
더욱이 어찌 잡된 형상을 받겠느냐.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21
천인사(天人師)께 귀의합니다.
南無天人師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33263
577
법수_암기방안
88 하퇴(下腿)
36 가랑이 ( crotch / 사타구니, groin )
20 가운데(손가락) (MIDDLE)
1 빗장뼈[=쇄골]
21 큰 마름 [엄지쪽 큰마름(뼈) ~ 트러피지엄trapezium]
87 슬개골 [ =무릎 뼈)
145 instep / top (side) of the foot 발등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1210_023003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그때 모든 비구들이 모두 또 다른 의심이 생겨 부처님께 여쭈었다.
“일체지(一切智)를 갖추신 세존이시여,
사리자와 대목건련은 어떻게 저러 한 훌륭한 방편으로 5백 비구들을 권유하고 교화하여 데리고 와서 삿된 것을 버리고 바른 것에 귀의하게 하여 마침내 부처님이 계신 곳까지 이를 수 있는 것입니까?”
부처님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사리자와 대목건련은 비단 현재에만 저들을 해탈시킨 것이 아니라,
과거 세상에도 일찍이 저들을 인도했느니라.
옛날 어느 때에 한 장부(丈夫)가 있었는데,
그는 항상 산에서만 살았다.
그는 활을 잘 쏘았고 갖가지 재주가 많았는데,
뒤에 딸 하나를 낳았다.
그 딸이 점점 자라 어른이 되자,
그는 이렇게 생각하였다.
‘내 딸을 결코 아무에게나 시집보낼 수는 없다.
활과 칼 쓰는 솜씨가 나와 비슷한 실력을 갖춘 자가 있을 때 비로소 내 딸을 그에게 주어야겠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두 사내가 그에게 와서 기예(伎藝)를 연마하였다.
한 사람은 다섯 가지 기예를 모두 배워 성취하였고,
한 사람은 오직 한 가지만 성취하고 다른 네 가지는 성취하지 못했다.
그 사람은 마침내 딸을 데리고 가서 다섯 가지 기예를 모두 연마한 사람에게 시집보내자,
기예를 다 이루지 못한 사람은 분한 마음이 생겨 이들을 버리고 떠나갔다.
그는 곧바로 도상 강도질을 하는 도적들을 찾아가 그들과 친구가 되었다.
그는 칼 쓰는 기술을 다 배워 길목에 숨어 그 여자와 남편이 지나가기를 기다렸다가 죽여 없애려고 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사람의 권속들이 수레를 타고 그곳을 지나가려고 하다가 상인(商人) 여러 명이 길가에서 머뭇거리고 있는 것을 보고 그들에게 물었다.
‘그대들은 어찌하여 지나가지 않소?’
그들이 대답하였다.
‘도적이 길가에 매복하고 있기 때문이오.’
그 사람이 말했다.
‘우리가 먼저 지나가겠소.
무엇이 그리 두렵단 말이오?’
모든 사람들이 말하였다.
‘당신이 두렵지 않다면 먼저 지나가시오.
그러면 우리가 그 뒤를 따라가겠소.’
그 사람은 이 말을 듣고 수레를 몰아 그곳을 지나가려 하였다.
도적들은 나무 위에 올라 멀리서 망을 보고 있다가 그 수레가 나타나자 도적의 우두머리에게 알렸다.
‘지금 수레가 오고 있습니다.’
도적은 미리 사람을 시켜 도리어 이렇게 말하게 하였다.
‘너희들은 지금 되돌아가는 것이 좋겠다.
이곳에는 나같이 건장한 사내들이 매복되어 있으니,
지나가지 않는 게 좋겠다.’
그러자 그 사람이 대답했다.
‘네가 비록 매우 건장하다 말하지만,
나는 너희들보다 더 건장하다.’
그때 도적의 우두머리는 날랜 사람 다섯 명을 보내 그와 싸우게 하였으나 모두 죽고 말았다.
다시 스물한 사람을 차출하여 보냈으나 그들도 모두 죽고 말았다.
나중에는 모두 가서 격전을 벌었으나 모조리 그에게 당하고,
오직 옛날에 무예를 함께 배웠던 사람만 살아남았다.
최후에 두 사람이 싸우게 되었는데,
그 여자의 남편이 활을 쏘면 도적은 칼을 휘둘러 활을 다 막아내므로 도저히 해칠 수가 없었다.
5백 개의 화살을 다 쏘고 오직 한 개의 화살만 남게 되자,
그는 그 한 개의 화살을 쏘지 않고 아껴두었다
그러자 아내가 물었다.
‘어째서 이 화살은 쏘지 않나요?’
남편이 말하였다.
‘지금 이 화살 하나에 나와 당신 두 사람의 목숨이 달려 있기 때문에 쏘지 않고 남겨서 방어할 때 쓸 것이오.
지금 만약 이 화살을 다 쏘아 없애면,
저놈이 가까이 와서 그대와 나를 해칠 것이오.’
그러자 부인은 문득 일어나서 춤을 추기 시작했다.
도적은 그 여자가 춤을 추자 넋이 빠져 그 모습을 보다가 방심하여 방어하는 것을 잊어버렸다.
그때 남편이 기회를 엿보고 있다가 남은 한 개의 화살을 쏘아 그를 죽였다.
그가 죽으려 할 때 게송으로 말하였다.
저 수레 주인이 나를
죽인 것이 아니라
내가 애착하는 마음[染心]을 일으켜
다른 이를 보다가 목숨을 잃는 것이라네.”
부처님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마땅히 알아야 하느니라.
저 수레 주인이 어찌 다른 사람이었겠느냐?
바로 지금의 사리자이며,
그 여인은 지금의 대목건련이며,
그때의 도적 우두머리는 지금의 제바달다이니라.
저 과거 세상에 수레 주인과 그의 아내가 적이 방심한 틈을 노린 것과 같이 오늘날 사리자와 목건련도 저 제바달다이 방심한 틈을 얻은 것이니,
세상 일이 모두 이와 같으니라.”
출전:
한글대장경 K1390_T1450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파승사(根本說一切有部毗奈耶破僧事) 당 의정역
根本說一切有部毘奈耶破僧事 【唐 義淨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모관 운동
○ 2019_0113_111223_nik_ct9_s12
○ 2019_0113_111454_nik_ab41_s12
○ 2019_0113_113618_nik_ab21
○ 2019_0113_120652_can_CT28
○ 2019_0113_121507_can_Ab31
○ 2019_0113_124202_can_bw0_s12
○ 2019_0113_130503_can_Ab31
○ 2019_0113_133141_nik_Ar12
○ 2019_0113_141527_nik_CT33_s12
○ 2019_0731_191007_can_Ar28_s12
○ 2019_0731_192133_can_ct15
○ 2019_0801_094850_nik_BW17
○ 2019_0801_140358_nik_AR25
○ 2020_1125_135241_can_BW22
○ 2020_1125_141235_can_ab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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