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현
[한문]李通玄
[영어]li t'ung-hsüan
중국 당 나라 때 화엄종의 재가 학자.
신화엄경론(新華嚴經論)의 저자.
735~730년 생존.
태원(太原)의 동북에 살았으며,
황실의 혈통이라고 하지만 그 계보가 불확실하다.
자연을 좋아하고 박학하여 불교와 유학에 정통했다.
세속과 별리된 수행자의 생활로 연구에 전념한 것으로 유명하며,
약석신화엄경수행차제결의론(略釋新華嚴經修行次第決疑論) 4권도 저술했다.
96세에 타계했다.
후세에 화엄 7조(祖) 4사(師) 중의 한 사람으로 추앙되었다.
[동]이장자(李長者).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한문]李通玄
화엄종.
당나라 사람.
향관(鄕關) 불명.
혹은 당나라 종실(宗室)이라고도 하고,
사람들이 물으면 창주 사람이라고 답하였음.
키가 7척 2촌,
형상이 다른 이와 달랐음.
고금의 학문을 연구.
유교ㆍ불교의 경전에 정통.
719년(개원 7) 『신화엄경』을 가지고,
대원 우현의 서남 동영향 대현촌에 이르러 고산노 댁의 옆방에 있으면서 논(論)을 지어 경을 해석함.
이렇게 3년 동안 마당에 나오지 않고,
매일 대추 10개와 숟가락만한 잣나무잎 떡 하나를 먹었으므로
사람들이
조백대사(棗栢大師)라 함.
후에 남곡(南谷) 마(馬)씨의 고불당(古佛堂) 곁에 작은 토막을 짓고,
단정히 앉아 10년 동안 연묵(宴黙)함.
또 경론을 가지고 관개촌 한씨(韓氏)의 집에 이름.
도중에 경론을 호랑이의 등에 싣고,
호랑이의 뒤를 따라 감중(龕中)에 들어가,
두 여자에게서 지묵(紙墨) 등 도구와 매일 먹을 것을 받으면서 이 감중에서 논(論)을 지었음.
이것이 곧 『신화엄경(新華嚴經)』을 해석한 40권.
다음에 결의(決疑) 4권을 지음.
730년(개원 18년 3월) 감중에서 나이 96세로 죽음.
저서 : 『화엄회석(華嚴會釋)』,
『십문현의배과석략』 등.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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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현
【李通玄】 p2960-中≫
(635~730)唐代華嚴學者.
王族出身,
或謂滄州(河北滄縣)人.
天賦異稟,
學無常師,
洞精儒釋二典,
入林泉,
遠離城市之囂.
開元七年(719),
隱於太原府壽陽方山之土龕,
參究新譯華嚴經.
居山中數載,
每日僅以棗顆․柏葉餅爲食,
世稱棗柏大士.
開元十八年三月,
於龕室坐化,
享年九十六.
宋徽宗賜號「顯敎妙嚴長者」 .
所著有新華嚴經論四十卷․華嚴經會釋論十四卷․略釋新華嚴經修行次第決疑論四卷․略釋․釋解迷顯智成悲十明論各一卷․十玄六相․百門義海․普賢行門․華嚴觀及諸詩賦等.
[華嚴經決疑論序及後記․華嚴經合論卷首李長者事迹․華嚴論節要卷末行狀․宋高僧傳卷二十二․佛祖統紀卷四十․佛祖歷代通載卷十三․唐李長者通玄行蹟記․昭化寺帖․昭化寺李長者龕記(上三者爲金石續編卷十七所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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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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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一切衆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 대비하신 관세음보살께 귀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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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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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빨리 지혜의 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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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열반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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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탕(火湯)이 저절로 사라지이다.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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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만약 지옥을 향하게 되면
지옥이 저절로 없어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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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편으로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진실하게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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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원을 발해야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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我若向刀山 刀山自摧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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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만약 화탕(火湯)지옥을 향하게 되면
화탕(火湯)이 저절로 사라지이다.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 제가 만약 지옥을 향하게 되면
지옥이 저절로 없어지이다.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 제가 만약 아귀를 향하게 되면
아귀는 저절로 배가 불러 만족해지이다.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 제가 만약 수라를 향하게 되면
나쁜 마음은 저절로 길들여지이다.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 제가 만약 축생을 향하게 되면
저절로 큰 지혜를 얻어지이다.
我若向蓄生 自得大智慧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 살바보다나마바가 薩婆菩多那摩婆伽<十六> sar va bhu ta na ma va g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34
아감 모나나 건 자나바바 사
惹敢<二合>母曩那<引>建<引>左曩嚩婆<引>娑<三十四>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50일째]
방편지혜불가설 $ 121▲不可稱不可稱為 一 ● 不可稱轉, ○□□□□,真,神,念,於
□□□□□□□, 真實智慧不可說,
神通智慧不可說, 念念示現不可說。
□□□□□□□, 진실지혜불가설,
신통지혜불가설, 념념시현불가설。
방편으로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진실하게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신통으로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생각생각 나타냄을 말할 수 없고
[4째]
선남자 $ 004▲● 만 선사념지 ○□□□,善,時,佛,此
□□□,!諦聽諦聽!善思念之!當為汝說。」
時,心王菩薩唯然受教。 佛言:「善男子!
□□□,!체청체청!선사념지!당위여설。」
시,심왕보살유연수교。 불언:「선남자!
선남자여,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하라. 너에게 말하리라.”
심왕보살은 말씀을 기다리고 있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었다.
“선남자여,
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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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0419_135500_can_ct27
○ 2020_0606_180850_can_ct27
○ 2018_0419_133017_can_ab26
○ 2018_0418_122113_can_ct11
○ 2020_0606_172753_can_bw17
○ 2020_0606_132603_can_bw17
○ 2018_0419_133105_can_ct27
○ 2020_0606_180720_can_ab43
○ 2016_1008_130501_nik_ar45
○ 2016_1008_131015_can_ar45
○ 2020_0606_141959_can_ct22
○ 2018_0419_135949_can_ct27
○ 2016_1008_150503_can_exc
○ 2016_1008_133859_can_exc
○ 2020_0606_193047_can_ct27
○ 2020_0606_134517_can_ct38
○ 2020_0606_140917_can_bw17
●K1368_T0931.txt★ ∴≪A금강정경관자재왕여래수행법≫_≪K1368≫_≪T0931≫
●K1332_T0878.txt★ ∴≪A금강정경금강계대도량비로자나여래자수용신내증지권속법신이명불최상승비밀삼마지예참문≫_≪K1332≫_≪T0878≫
●K1328_T1102.txt★ ∴≪A금강정경다라보살염송법≫_≪K1328≫_≪T1102≫
법수_암기방안
121 [트러피지엄trapezium] 큰 마름 엄지쪽 큰마름(뼈) ~
4 작은창자 【소장】
16 겨드랑이 [암핏 armpit]
34 복숭아뼈 [멀리 얼어스 malleolus]
18260
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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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 퀴즈
자기와 남을 이롭게 함. 행복을 줌, 구제하는 것.
답 후보
● 이익(利益)
이종비구(二種比丘)
이차돈(異次頓)
인(印)
인과응보(因果應報)
인등(引燈)
인아(人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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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현,李通玄,li t'ung-hsüan ,신화엄경론(新華嚴經論),조백대사(棗栢大師),『십문현의배과석략』,『화엄회석(華嚴會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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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현,조백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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