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보적경』
K0022
T0310
제6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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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보적경』
♣0022-066♧
제6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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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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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4_105904_nik_ar8_s12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04327_nik_ct18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03210_can_CT28 구례 화엄사
○ 2018_1023_161412_nik_CT27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20_1017_160049_nik_ar13_s12 삼각산 화계사
○ 2020_1002_125136_can_ct18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20_0910_143134_can_BW25 속리산 법주사
○ 2020_0908_163538_can_ar20 합천 해인사
○ 2020_0907_135313_nik_ct9 양산 통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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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06_113241_can_ar1 천축산 불영사
○ 2020_0905_165812_nik_Ab27 오대산 적멸보궁
○ 2020_0904_085543_nik_Ab31 여주 신륵사
○ 2019_1201_152217_can_Ab31_s12 원주 구룡사
○ 2019_1201_143655_can_ct8 원주 구룡사
○ 2019_1105_162950_can_ct9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5_110319_can_ar45_s12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5_153800_nik_BW21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5_114631_nik_BW17 순천 조계산 선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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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5_114631_nikon_BW17 순천 조계산 선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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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4_130421_canon_CT38_s12 구례 화엄사 연기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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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4_105904_nikon_ar8_s12 구례 화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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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4_130421_can_CT38_s12 구례 화엄사 연기암
❋❋본문 ♥ ◎[개별논의]
●
대보적경 제66권
북제 삼장 나련제야사 한역
송성수 번역
16. 보살견실회 ⑥
12) 허공행천수기품(虛空行天授記品)
●
그때 세존은 허공행천들이 깊이 귀의하는 마음을 내며 믿고 좋아함을 아시고 나서 곧 빙그레 웃으셨다.
●
이 허공행천들이 이곳에서
기쁜 마음으로써 공양하였으며
아승기겁의 수를 지나면
번뇌를 없애고 성불하게 되리라.
●
제 부처님 명호는 화당존(花幢尊)이며
명칭이 널리 들려 비방함이 없으리니
저들의 8만 천신(天神)들도
모두 동일한 겁 동안에 부처 되리라.
●
13) 사천왕수기품(四天王授記品)
●
부처님께서는 독화살을 잘 뽑으시고
모든 혹과 부스럼을 없애셨으며
방일(放逸)하지 않은 행을 잘 닦으셨으므로
몸이 원만하여 줄어듦이 없나이다.
●
공함과 모양이 없는 법은
바로 부처님께서 행하신 것이라
모든 존재[有] 가운데서
그 마음은 원하거나 좋아함이 없나이다.
●
사실대로 진여(眞如)를 보시고
세간은 마치 빈주먹 같다고 관찰하시며
세간을 위하여 진실한 지혜를 보이시니
그로 말미암아 깨끗한 눈을 얻으셨나이다.
●
모든 음(陰)은 공임을 보이시고
이름과 물질[名色]도 다시 그러하며
계(界)의 법 체성도 있는 것 아니고
모든 입(入)도 그러함을 보이시나이다.
●
이 법과 그리고 그 밖의 법은
이름을 가지고 말하게 되지만
이 이름이 있는 모든 법도
부처님께서는 모두가 공하다 했나이다.
●
비유하면 큰 요술쟁이가
변화로 갖가지 형상을 만들 때에
중생이라는 시설도 없고
목숨도 사람도 없는 것과 같나이다.
●
비유하면 마치 그림을 잘 그리는 이가
흰 코끼리의 몸을 그리면서
팔다리의 뼈마디를 다 비슷하게 하고
높낮이도 또한 그렇게 하나이다.
●
이와 같은 모든 음(陰)과 계(界)와
모든 감관 12입(入)은
모두 허깨비로부터 생긴 것임을
여래께서는 말씀하셨나이다.
●
실로 높고 낮은 모양은 없고
어리석은 이의 눈을 미혹시킬 뿐이니
이 법계(法界)는 평등하건만
어리석은 이가 스스로 미혹되나이다.
●
원컨대 저희들도 장차
최상의 고요한 보리 깨치게 되어
묘한 법 바퀴 굴리게 됨이
부처님께서 지금 굴리는 것과 같게 하소서.
●
그때 세존께서는 저 사천왕천들이 깊이 귀의하는 마음이 있음을 아시고 곧 빙그레 웃으시자 그 부처님 입 안에서는 갖가지 5색 광명이 나왔다.
●
저들은 장차 오는 세상에
부처님의 도를 이루게 되어
그 명호 대지(大持)라 하리니
세간에서는 최상이 되리라.
●
14) 삼십삼천수기품(三十三天授記品)
●
만일 부처님의 행과 보살의 행을 행한 이가
중생을 이롭게 하고 방일하지 않으면
그 보살들은 바로 여래의 제자이나
마치 허깨비와 같나이다.
●
선서․길잡이인 자연의 지혜[自然智]와
10력과 대비(大悲)며 지혜가 한량없고
지혜가 자재하여 세간에서 으뜸가는
그 부처님의 그러한 것도 허깨비와 같나이다.
●
부처님․세존께서 말씀하신 법과
시원하고 고요하며 의지할 바 없는
열반을 얻는 법과 열반과 같은
그것들도 허깨비와 같나이다.
●
선서이시여, 법에는 아무 것도 없어서
모두가 허깨비와 같은 성품이며
이 부처님의 법과 지혜에서도
저희들은 모두 의심이 없나이다.
●
저희들은 늘 부처님과 같은 이가 되기를 원하며
온갖 법을 보지만 역시 허깨비와 같고
저희들은 이 부처님의 경계를 행하면서
성불하기를 원하는 데에도 의심이 없나이다.
●
그때 세존은 8억의 삼십삼천들이 깊이 귀의하는 마음을 내며 믿고 좋아하는 것을 아시고 나서 곧 빙그레 웃으셨다.
●
장차 오는 세상의 근주겁(近住劫) 동안
가장 훌륭하게 설법한 이 중에서도 훌륭한 이가 되리니
그 훌륭한 복을 지닌 이들은 모두 같은 명호로
인타라당왕(因陀羅幢王) 부처님이라 하리라.
●
15) 야마천수기품(夜摩天授記品)
●
매우 기이하신 여래께서는 세속의 이치[世諦]와 첫째가는 이치[第一義]를 능히 아시며 이 두 가지를 잘 알면 다시 다른 것은 없다. 저 부처님 세존은 그 공한 법을 잘 알고 보시며 간택할 줄을 잘 아시고 상응하는 것도 잘 증득하셨기 때문에 살바야(薩婆若)라 하시게 된다.
●
무엇을 세속의 이치라 하는가 하면, 모든 세속에서 나고 죽고 하며 행하게 되는 것이니 이 모든 법은 다 환히 알 수 있다. 첫째가는 이치라 함은 말[言說]이 없어서 아는 이도 없고 마음으로 행할 것도 아니다. 아는 것이 없기 때문에 말할 수 있는 것도 없고 드러내 보일 것도 없고 깨우쳐 말할 것도 없으며 들을 것도 없다. 말할 것이 없기 때문에 아는 것도 없고 생김이 없고 보임도 없으므로 볼 것도 없다. 시설함이 없고 집착함이 없고 깨달아 알 것도 없고 능히 이르는 것도 없으며 또한 이를 바도 없다.
●
‘부처님 법은 가장 훌륭하여 들은 것이 없는 어리석은 범부들은 알지 못하기 때문에 들은 뒤에 놀라고 두려워한다. 그들이 부처님 법에 두려운 마음을 내면 일체지지(一切智智)에서 곧 물러나게 되리니, 모든 하늘과 세간 사람들은 이러한 중생들이 언제나 나고 죽고 하면서 극심한 고통을 받는 것을 가엾이 여겨야 한다’고 하였다.
●
그때에 야마천은 곧 게송으로써 부처님을 찬탄하였다.
●
세속 이치의 모든 법을 자세히 살핀 뒤에
부처님께서는 세간의 이익을 위하여 자세히 말씀하셨지만
중생들이 생사를 좋아하고 집착하여
세간의 8법(法)을 여의지 못하나이다.
●
이른바 이익[利]과 손해[衰]와 비난[毁]과 칭찬[譽]과
칭송함[稱]과 나무람[譏]과 괴로움[苦]과 즐거움[樂]인데
이익을 얻으면 곧 기쁨을 내고
이익을 잃으면 곧 성을 내게 되며
그 밖의 말할 바도 알 수 있나니
세간에선 모두 이 여덟 가지 법을 따르나이다.
●
세속 이치 속에서 진리를 말하는 이
그는 뒤바뀐 지혜인 줄 알아야 하며
부정(不淨)한 즐거움에서 즐거움의 깨끗함을 말하고
나 없는 가운데서 나라고 말하며
무상(無常)한 법에서 항상함을 말하나니
이 모양 속에 머물면서 집착하나이다.
●
어리석은 범부는 세간 낙(樂)을 탐내므로
더욱 끝없는 갖은 고통 받게 되나니
만일 어떤 이가 그 불법 가운데서
뒤바뀌지 않음을 사실대로 관찰하고
모든 존재[有] 버리고 열반에 들면
마치 독사가 옛 허물을 벗는 것 같나이다.
●
모든 법은 체성(體性)이 없고
공하여 모양 없음이 제일가는 이치이니
만일 이 법을 듣고 좋아하게 되면
반드시 위없는 훌륭한 보리 얻으리다.
●
그때 세존은 저 4억의 야마천들이 깊이 귀의하는 마음을 내며 믿고 좋아하는 것을 아시고 곧 빙그레 웃으셨다.
●
이들은 훌륭하게 나에게 공양하고
법답게 저마다 수기를 받았나니
장차 오는 세상의 성수겁(星宿劫) 동안에
최상의 도를 이루리라.
이와 같은 여래 40억이나 되며
부처님 명호는 다 같이 정지존(淨智尊)이리니
한량없는 중생들을 깨우칠 것이니라.
●
『대보적경』
♣0022-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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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글 보충 수정 >
● 마음의 구조와 기제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2562-02-13-k0694-001.html#007
sfed--불설마요란경_K0694_T0066.txt ☞마요란
sfd8--불교단상_2562_02.txt ☞ ☞● 마음의 구조와 기제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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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mj3039
◈Lab value 불기2566/0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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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2/04/2566-04-12-k0022-066.html#3039 sfed--대보적경_K0022_T0310.txt ☞제66권 sfd8--불교단상_2566_04.txt ☞◆vcmj3039 불기2566-04-12 θ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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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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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고 두려워 하여
털이 곤두섰으며
이 법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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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 수다원과(湏陁洹果)를 얻었으며,
혹 사다함과(斯陁含果)를 얻었으며,
혹 아나함과(阿那含果)를 얻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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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94-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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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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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일째]
청정법륜불가설 $ 102▲無盡無盡為 一 ● 出生, ○□□□□,勇,種,哀,不
□□□□□□□, 勇猛能轉不可說,
種種開演不可說, 哀愍世間不可說。
□□□□□□□, 용맹능전불가설,
종종개연불가설, 애민세간불가설。
청정한 법 바퀴를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굴리는 일 말할 수 없고
갖가지로 연설함을 말할 수 없고
세간을 슬피 여김 말할 수 없네.
[103째]
불가언설일체겁 $ 103▲出生出生為 一 ● 無我, ○□□□□,讚,不,不,不
□□□□□□□, 讚不可說諸功德,
不可說劫猶可盡, 不可說德不可盡。
□□□□□□□, 찬불가설제공덕,
불가설겁유가진, 불가설덕불가진。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겁 동안
말할 수 없는 공덕 찬탄할 적에
말할 수 없는 겁은 다할지언정
말할 수 없는 덕은 다할 수 없고
●K1298_T1005.txt★ ∴≪A대보광박누각선주비밀다라니경≫_≪K1298≫_≪T1005≫
●K0022_T0310.txt★ ∴≪A대보적경≫_≪K0022≫_≪T0310≫
●K0552_T1523.txt★ ∴≪A대보적경론≫_≪K0552≫_≪T1523≫
법수_암기방안
102 heart 心臟 【심장】
103 스토막 stomach 胃 【위】
37 종지뼈 ( the kneecap, / the patella무릎 종지뼈)
24 집게(INDEX finger~검지 식지)
102 heart 心臟 【심장】
224155
935
○ 2019_1004_145814_can_Ar26
○ 2019_1004_152813_can_Ab27
○ 2019_1004_150213_can_bw24_1
○ 2019_1004_135657_can_CT38
○ 2019_1004_165615_can_CT38
○ 2019_1004_150029_can_AB7
○ 2019_1004_170642_can_exc
○ 2019_1004_164303_can_ct18
○ 2013_0309_134901-OLYMPUS_exc_s12_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4_1118_145942_can_bw22_s12_서울_동국대_정각원
○ 2015_0727_103446_nik_Ab31_s12_부산_금정산_범어사
○ 2015_0727_110333_can_exc_부산_금정산_범어사
○ 2015_0727_111403_can_exc_부산_금정산_범어사
○ 2015_0727_111526_can_exc_부산_금정산_범어사
○ 2015_1025_133929_can_exc_s12_서울_조계사
○ 2016_0411_183151_nik_CT27_하동_지리산_쌍계사
○ 2016_0412_143601_nik_ab20_진안_마이산_탑사
○ 2016_0412_144510_can_BW3_s12_진안_마이산_탑사
○ 2019_0317_164445_nik_exc_서울_도봉산_광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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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211_161638_nik_exc_서울_북한산_진관사
○ 2021_0214_124105_can_exc_s12_춘천_오봉산_청평사
○ 2021_0215_150833_nik_Ab31_s12_안성_칠현산_칠장사
○ 2021_0216_131632_can_BW21_s12_강화도_전등사
○ 2021_0216_163628_nik_exc_s12_강화도_전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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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929_141344_can_exc_s12_양양_휴휴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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