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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18일 목요일

불기2568-07-18_방광반야경-k0002-015


『방광반야경』
K0002
T0221

방광반야경 제15권/전체2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방광반야경』 ♣0002-015♧




방광반야경 제15권/전체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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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광반야경』 ♣000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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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value 불기2568/07/18


○ 2020_1114_162113_can_bw4_s12.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laude-Monet-head-of-the-d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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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Claude-Monet
from https://en.wikipedia.org/wiki/Claude_Monet
Title : head-of-the-dog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Hybrid_Tea_-_Medallion_2_(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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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sa 'Medallion'
English: Hybrid Tea Rose 'Medallion in the Bush Pasture Park Rose Garden, Salem, 

Author HomeinSalem
출처관련링크
● [pt op tr] fr
_M#]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llow_Flats_area_and_Teton_Range_in_Grand_Teton_National_Park
[#M_▶더보기|◀접기|
English: Jackson Lake Lodge outlook in the Grand Teton National Park, Wyoming, United States. View over the Willow Flats area to the Teton Range with the Mount Moran and his Skillet Glacier (12605 ft) in the middle.
Author Michael Gäbler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Maldives ,Addu City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Bénabar - A La Campagne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7/2568-07-18-k0002-015.html#1117
sfed--방광반야경_K0002_T0221.txt ☞방광반야경 제15권/전체20권
sfd8--불교단상_2568_07.txt ☞◆vcpc1117
불기2568-07-18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심소와 같음.

답 후보
● 심소법(心所法)
십겁미타(十劫彌陀)

십계(十戒)
십대수(十大數)
십륙행상(十六行相)
십사비법(十事非法)
십신(十身)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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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Chiara Mastroianni & Benjamin Biolay - A House Is Not A Home
French Anthology Chanson And Breathe Of Jazz - L'amour Ne Dure Pas Toujours
Les Cowboys Fringants - Beau-Frere
Georges Brassens - Les Passantes
Piaf Edith - C'est Pour Ca
Marie Laforet - L'air Que Tu Jouais Pour Moi
Serge Gainsbourg - Dub Et Caetera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44▲ 司史疒生石 ■ 사사상생석 44 ( 맡을 사 )(사기 사 )( 병들어 기댈 상 / 병들어 기댈 녁 / 역 )( 날 생 )( 돌 석/ 섬 석 )
005▲ 匚卜匕冫厶 ■ 방복비빙사 5 ( 상자 방 )( 점 복/ 무 복, 짐바리 짐 )( 비수 비 )( 얼음 빙 )( 사사 사 / 아무 모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P
[san-chn] anyonya-vaśāt 隨逐
[san-eng] satsaṅgatve $ 범어 in good company
[pali-chn] sati-sambojjhâṅga 念等覺支, 念覺支
[pal-eng] andha $ 팔리어 adj.1. blind; 2. foolish.
[Eng-Ch-Eng] 十佛 'Ten buddhas.' In the Huayan kongmu zhang 華嚴孔目章, there are two kinds of ten Buddhas. The first ten are the ten buddhas of the realm of understanding. The bodhisattva, relying on the true wisdom of awakening, perceives that the dharma realm is all Buddha in ten aspects (bodies). These are the body of sentient beings, the body of lands, the karma reward body, the body of Buddhist disciples (arhats), the pratyekabuddha body, the bodhisattva body, the body of completely enlightened ones (tatha^gatas), the body of knowledge, the reality-body, and the body of space. The second group of ten are the buddhas of the realm of practice. These are the correct enlightenment Buddha, the desire-to-save-sentient- beings Buddha, the karma-reward Buddha, the holding-fast Buddha, the transformation Buddha, the dharma-realm Buddha, the mind Buddha, the sama^dhi Buddha, the original nature Buddha, and the Buddha who becomes what he wishes.
[Muller-jpn-Eng] 展轉 テンデン in order, in sequence
[Glossary_of_Buddhism-Eng] AVATAMSAKA MANTRA  SYLLABARY ☞
See also: Avatamsaka Sutra.
Consists of 42 syllables taken from the Sanskrit alphabet. Since
alphabets are the roots of writing and of languages, this mantra (a
combination of syllables in one of the most ancient of alphabets) represents knowledge and wisdom.
This Mantra is found in the Avatamsaka and Prajna Paramita sutras.
Editor: na #1233

[fra-eng] reconstituent $ 불어 reconstitute
[chn_eng_soothil] 傅訓 The instructions of a teacher: to instruct.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00일째]
성취제인불가설 $ 071▲偈羅偈羅為 一 ● 窣步羅, ○□□□□,無,具,住,起

□□□□□□□, 無生法忍不可說,
具足寂靜不可說, 住寂靜地不可說,
□□□□□□□, 무생법인불가설,
구족적정불가설, 주적정지불가설,

成就諸忍不可說,
참는 일 성취함을 말할 수 없고
죽살이 없는 지혜 말할 수 없고
고요함을 갖춘 일 말할 수 없고
고요한 데 머무는 일 말할 수 없고



[201째]
기대정진불가설 $ 072▲窣步羅窣步羅為 一 ● 泥羅, ○□□□□,其,不,不,一

□□□□□□□, 其心過去不可說,
不退轉心不可說, 不傾動心不可說,
□□□□□□□, 기심과거불가설,
불퇴전심불가설, 불경동심불가설,

起大精進不可說,
큰 정진 일으킴을 말할 수 없고
그 마음 지나간 일 말할 수 없고
물러나지 않는 마음 말할 수 없고
흔들리지 않는 마음 말할 수 없고





●K0111_T0187.txt★ ∴≪A방광대장엄경≫_≪K0111≫_≪T0187≫
●K0002_T0221.txt★ ∴≪A방광반야경≫_≪K0002≫_≪T0221≫
●K0239_T0831.txt★ ∴≪A방불경≫_≪K0239≫_≪T0831≫


■ 암산퀴즈


862* 918
27750 / 15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3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92 번째는?




05 신체를 증장하게 하며,
바가라참포, 縛羯洛讖蒱<五>
vakra ksam bhu,
적개(敵慨)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30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囉夜彌<二百三十>◑chindayāmi kilayāmi//
231 다드바가 ◐怛怛嚩伽<上>嚕茶<金翅鳥王二百三十一>◑Tat vā garuḍa
232 가리참미댜 ­ ◐訖哩耽微地也<二百三十二>◑kritāṃ vidyāṃ
233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囉夜彌<二百三十三>◑chindayāmi kilayāmi//
234 마하가라 ◐摩訶迦囉<大黑天神二百三十四>◑Mahāㆍkāla
235 마다라가나가리 탐미댜 ­ ◐摩怛囉伽拏訖哩<離枳><反上>耽微地也<二百三十五>◑mātriㆍgaṇaㆍkritāṃ vidyāṃ
236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囉夜彌<二百三十六>◑chindayāmi kilayāmi//
237 가바리가 ◐迦波哩迦<髑髏外道二百三十七>◑Kāpālika
238 가리탐미댜 ­ ◐訖哩耽微地也<二百三十八>◑kritāṃ vidyāṃ
239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囉夜彌<二百三十九>◑chindayāmi kilayāmi//

●금강보살장왕(金剛菩薩藏王)들이 정교한 마음으로 가만히 빠르게
저 결정한 사람의 신비한 식[神識]을 일깨우면,
이 사람은 즉시 마음에 팔만사천항하사겁(八萬四千恒河沙劫)의 일을 기억하여
두루 분명히 알고 아무 의혹이 없게 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92
조어명(調御明)께 귀의합니다.
南無調御明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791316
185
법수_암기방안


72 소지첫마디 = 손 허리뼈 / (=-매타카펄 metacarpal )
23 엄지 (THUMB)
5 목 ●

18 아래팔뚝 (forearm)
92 족- 갑, 곶? [ 신조어 ] 전면? - 발바닥 앞면부 튀어나온 부분
71 라선[腡선] = 손금선 /또는 갈고리뼈 (=헤이메이트 HAMATE~갈고리뼈]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718_154958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그때 세존께서는 때가 되었으므로 대목건련(大目犍連)에게 말하였다.


“너는 두루 여러 비구들에게 알려라.
나는 이제 가비라성에 가려 하노니,
저마다 가사와 발우를 받아 지녀야 하리라.
혹은 부모와 종친들을 만나게 될 수도 있으리니,
가서 교화하고 이롭게 하리라.”
목련은 부처님의 분부를 받들고 자세히 부처님의 말씀으로써 두루 일체 아라한들에게 알리었다.
부처님께서는 대중을 거느리고 급고 정사를 나서서 가비라성의 부왕의 청에 나아가시니,
여러 아라한들이 앞뒤에서 둘러쌌으므로,
부처님께서는 곧 돌아보시면서 아라한들에게 말씀하셨다.


“나의 이 권속들이야말로 바로 조복되었고,
바로 욕심을 여의었고 바로 잘 해탈하였고,
바로 아라한이며 바로 부처의 권속들이니라.
이를테면 소의 왕이 여러 떼 안에 있음과 같고 또한 마치 코끼리의 왕이 뭇 코끼리에 둘러싸이고 사자의 왕이 사자들에게 둘러싸이고 거위의 왕이 거위들에게 둘러싸이고 금시조(金翅鳥)의 왕이 금시조들에게 둘러싸임과 같으니라.
또 마치 여러 학도들이 스승을 따르고 여러 병든 사람이 의원을 구하고 여러 병사들이 장수를 보필하고 장사꾼들이 주인에게 의지함과 같으며,
또 전륜성왕이 천의 아들에게 둘러싸이고,
지국천왕이 음악신에게 둘러싸이고,
증장천이 구반다 귀신에게 둘러싸이고,
광목천왕이 용들에게 둘러싸이고,
다문천왕이 야차에게 둘러싸이고,
일천자가 천의 광명에 둘러싸이고,
월천자가 별들에게 둘러싸이고,
제석이 하늘들에게 둘러싸이고,
범왕이 범천들에게 둘러싸임과 같고 내지 다시 실제미어(悉帝彌魚)가 바다 속에 있음과 같으며,
또한 해신(海神)이 여러 물을 거두어 모음과 같으니라.
여래의 몸에는 32상(相)과 80종호(種好)가 완전히 갖추어져서 원만하며,
광명으로 장엄되어 마치 천의 햇빛이 온갖 것을 비춤과 같고,
걸음걸이는 높고 뛰어나서 마치 보배 산과 같으며,
크게 가엾이 여김[大悲]과 10력(力)과 4무소외(無所畏) 등의 일체 법을 두루 갖추었느니라.”
그때 세존께서는 이 권속들과 함께 길을 따라 가시면서 차례로 노닐며 교화하여 가비라성까지 닿으셨는데 멀지 않은 곳에 로하가하(嚕賀迦河)가 있었다.
이때에 정반왕은 여러 권속들과 대소의 신하들을 데리고 같이 물가에 있으면서 미리 보배의 일산과 당기ㆍ번기로 장엄하여 동발을 치고 소라를 불면서 널리 풍악을 울리며,
향을 사르고 꽃을 흩으면서 엄숙히 세존을 바라고 있었다.
또 다시 로하가하로부터 냐아로타림에 이르며 성중과 성곽 밖에 이르기까지 왕은 일반 평민들에게 칙명하여 미리 꾸미고 깨끗이 하게 하며,
큰 언덕과


모래며 자갈들을 모두 없애게 하고 깨끗한 흙을 깔며,
향수를 뿌리고 그 멀고 가까움을 헤아려서 각각 향로를 놓아두어 부처님의 경과를 기다리면서 향을 사르며 공양하였다.
이때에 가비라성의 일반 평민들과 장자며 남자거나 여자거나 간에 저마다 매우 아름다운 향과 꽃을 가지고 길 곁에 서서 세존을 공양하였다.
그 사람들은 모두 말하였다.
“세존께서는 옛날에 태자였지만,
오늘에는 부처님께서 되셨구나.”
기뻐 날뛰며 법다운 거동을 살피려 하였으며,
또 생각하기를,
‘부자가 서로 만날 적의 그 예의는 어떻게 할까?
아들이 아버지에게 절하는 것은 세상에서 특수할 바 없거니와 만약 아버지가 아들에게 절을 한다고 하면 나라의 예절에 옳지 못하리라.
태자는 도를 닦고 고행하며 부처님께서 되었으니 반드시 세상과는 다름이 있으리라’ 하면서,
사람들이 꽉 메워 길에 틈이 없었다.
부처님께서는 성인들과 함께 물가에 닿으려 하시다가 왕과 권속들의 모두가 그 곳에 있는 줄 알고 스스로 생각하기를,
‘이제 가비라성의 부왕과 권속이며 인민들이 저마다 생각하기를,
≺태자가 떠나갈 때에는 백천의 하늘 사람들이 앞뒤에서 에워쌌고 공중을 날며 가서 설산에서 수행하였다≻ 하고 또 말하기를,
≺이미 바른 깨달음을 이에 돌아오니,
무슨 기특한 것이 있단 말인가≻라고 하리니,
나는 이제 그 신통을 나타내어 부왕에게 보게 하며,
그리고 인민들이 감탄하며 기쁘게 해야겠다’ 하시는데,
왕과 권속들은 눈으로 대중들을 보고 바야흐로 달려와서 세존을 영접하려 하였다.
부처님께서는 이때에 삼마지에 들어서 동쪽의 허공에서 나와서는 가고 서고 앉고 눕는 네 가지 위의의 모습을 나타내고,
혹은 몸의 위로 물을 내고 몸 아래로 불을 내며 몸의 위로 불을 내고 몸 아래로 물을 내며,
다시 몸속에서 큰 광명을 내쏘자 혹은 푸르기도 하고 누르기도 하고 붉기도 하고 희기도 하였고 빨간 것들이 여러 빛깔에 섞였기도 하여서 마치 파리(玻犂)가 서로 투명하여 비치는 것과 같았는데,


남쪽ㆍ서쪽ㆍ북쪽에서도 역시 그와 같이 하셨으며,
또 여러 비구들도 저마다 신통을 나타내어 몸을 솟구쳐 높이 7다라수까지 올라가는데 세존께서는 그 중에서 역시 하나의 몸을 나타내어 여러 비구들과는 나투시는 신통이 같지 않았으며,
혹은 6다라수ㆍ혹은 5ㆍ혹은 4ㆍ혹은 3ㆍ2ㆍ1이기도 하였으나 부처님께서는 언제나 높이 솟아 대중들과는 특이하셨다.
이렇게 나투시기를 마치자 부처님과 성인들은 홀연히 숨어 버리며,
손가락을 튀길 만큼 동안에 벌써 본래 자리에 계셨으므로,
왕과 권속들은 갑절 더 신앙심을 내어 나아가 영접하는데 왕은 대중들이 모두 가사를 입고 거동과 모습이 비슷하게 보이는지라 처음에는 누가 세존이며 누가 제자인 줄 가리지를 못하자,
이때에 조나예낭은 정반왕을 인도하여 세존 앞에 다가갔으나 왕은 세존을 보면서 오히려 아들이라는 생각을 두었다.
조나예낭은 왕에게 말하였다.
“여래는 번뇌의 습기를 끊고 마음에 자재함을 얻어서 마치 해가 세상을 비추되 허공에 머무름과 같이 진여의 수레를 타셨으며,
가장 으뜸가는 깨달음을 지니어 10력이 원만하고 일체지(一切智)를 갖추셨으며 상호의 광명이 깨끗하여 만물을 비추고 법에 자재하여 이익이 그지없으십니다.
청컨대,
왕은 귀의하시어 거룩한 도를 구하여야 하시리다.”
정반왕은 이 말을 듣고서 깨닫고 진실로 믿어서 온 몸을 땅에 던져 부처님의 두 발에 예배하고 게송으로 말하였다.


태어날 때 대지가 모두 진동하였고
나무 그림자는 몸을 가리어 해를 따르지 않았으며
다시 넓은 눈으로써 중생들을 살피시니
그러므로 나는 가장 높은 이 발에 절합니다.


이때에 여러 석씨들은 정반왕이 부처님의 발에 예배함을 보고 곧 말하였다.
“세존께서는 어째서 세상 법을 등지면서 중생들을 교화할까?”
왕은 대중들의 물음을 듣고서 말하였다.
“너희들은 어찌 듣지 못했느냐?
실달다가 태어날 때에 대지가 다 함께 여섯 가지로 진동하고,
일체 세간에


광명을 널리 비추자 모두 어두컴컴하여 해가 이르지 않은 곳과 거룩한 덕의 광명들 역시 미치지 않는 곳인데 이때에 광명이 모두 다 비치게 되매 그 어둔 곳에 있던 중생들은 다 악업 때문에 그 속에 떨어졌다가 갑자기 광명이 비치므로 서로가 보게 되어 각각 말하기를,
‘이 속에서 언제 또 중생들이 살았을까’ 하였으므로,
이때에 나는 엎드려 가장 높은 이의 발에 예배하였었느니라.
이 실달다가 아직 출가하지 않았을 때에,
섬부수 아래 나아가 앉아서 깨끗하고 욕심이 없어 선하지 못한 법을 여의었고 이미 온갖 분별과 의혹을 끊었으며,
즐거이 다툼이 없는 고요한 선정에 머물렀는데,
온갖 나무와 숲의 그림자는 해를 따라 옮겨갔지만 섬부수 그림자만은 몸을 가리며 옮겨가지 아니하므로 나는 보고서 놀라고 괴이히 여기며 예사로운 일이 아닌지라,
이때에 또 높은 이의 발에 예배하였으며,
내가 지금 예배한 것은 바로 세 번째이니라.”



출전:
한글대장경 K1172_T0191
불설중허마하제경(佛說衆許摩訶帝經) 송 법현역
佛說衆許摩訶帝經 【宋 法賢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결가부좌 [Padmasana]


○ 2019_1106_105636_nik_fix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13536_nik_exc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6_115200_can_exc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51633_can_exc_s12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5_140214_can_exc_s12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5_162719_can_fix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20_0905_113828_nik_ori_rs 오대산 월정사


○ 2020_0906_122036_can_ori_rs 천축산 불영사


○ 2020_0930_144330_can_ori_rs 화성 용주사


○ 2020_0930_151133_nik_ori_rs 화성 용주사

_ori_rs
○ 2016_0505_132645_nik 춘천 청평사


○ 2020_1017_153348_can_exc 삼각산 화계사


○ 2020_1017_173023_nik_ori_rs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70746_can_exc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18_1022_173704_nik_exc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20_1114_131003_nik_exc 삼각산 도선사


○ 2020_1114_142801_nik_exc 삼각산 도선사


○ 2020_1114_162309_can_ori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31158_nik_exc_s12 구례 화엄사 연기암

● [pt op tr] fr
_M#]



○ 2020_1114_162531_can_ori 삼각산 도선사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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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방광반야경_K0002_T0221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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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광반야경』 ♣000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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