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십지경』
K1388
T0287
불설십지경 제6권/전체9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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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십지경』
♣1388-006♧
불설십지경 제6권/전체9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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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017_152124_can_ori_rs 삼각산 화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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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십지경』
♣1388-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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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uy5239
◈Lab value 불기2568/03/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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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3/2568-03-30-k1388-006.html#5239 sfed--불설십지경_K1388_T0287.txt ☞불설십지경 제6권/전체9권 sfd8--불교단상_2568_03.txt ☞◆viuy5239 불기2568-03-30 θθ |
■ 선물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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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명(因明)의 사인 십사과(似因十四過) 중, 인(因)의 4상위과(相違過)의 제3. 입론자(立論者)의 애매한 논법의 허물을 발견하는 방법. 그가 내세운 인으로 종(宗)의 전명사(前名辭)에 대할 때에 인의 3상(相)의 후 2상을 결(缺)하여 종의 전명사로 발표한 사항을 도리어 부인하게 되는 것과 같은 인을 말함. 예를 들면, 기독교도가 “신은 무(無)가 아니다[宗], 인간 일반의 관념(觀念)에 떠오르는 고로[因], 무릇 인간 일반의 관념에 떠오르는 것은 무(無)가 아니다. 비유컨대 만물과 같다[同喩]. 온갖 무라는 것은 인간의 관념에 떠오르지 않는다. 비유컨대 제2의 해와 달과 같다[異喩]”라 할 때에 대론자(對論者)가 “너의 신은 신이 아니다[宗], 인간 일반의 관념에 떠오르는 고로[因], 무릇 인간 일반의 관념에 떠오르는 것은 네가 말하는 신이 아니다. 비유하면 만물과 같다[同喩], 무릇 네가 말하는 신은 인간 일반의 관념에 떠오르는 것이 아니다[異喩]”라고 반박할 수 있는 결점이 있음.
답 후보
● 유법자상상위인(有法自相相違因)
유식(有識)
유식종(唯識宗)
유심위(有心位)
유여(有餘)
유원무행(唯願無行)
유유력대연(有有力待緣)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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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巳 ■ ( 뱀 사 )
012▲ 宀凡士巳三 ■ 면범사사삼 12ㅡ 집에서 평범한 선비가 머물면 뱀과 같은 지혜가 3개나 생겨난다. ( 집 면 [사방이 지붕으로 덮어 씌워져 있는 집] 갓머리( 부수( 部首)의 하나) )( 무릇 범 )( 선비 사 )( 뱀 사 )( 석 삼 )
025▲ 少殳水氵氺 ■ 소수수수수 25 ( 적을 소/ 젊을 소 )( 몽둥이 수 )( 물 수 ) (삼수변 수) ( 물 수 ) 재춘법한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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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Paritta
[san-chn] alabhya 不可得
[san-eng] vaṅga $ 범어 Bengal
[pali-chn] sati-balāni 念力
[pal-eng] pakopa $ 팔리어 m.anger; fury; agitation.
[Eng-Ch-Eng] Sanskrit Praises of the One Hundred and Eight Names of Manjusri 文殊師利一百八名梵贊
[Muller-jpn-Eng] 佛說 ブッセツ Buddha's sermon
[Glossary_of_Buddhism-Eng] FOUR GREAT DEBTS☞
“The debt to the Triple Jewel (Buddha, Dharma, Sangha); the
debt to our parents and teachers, the debt to our spiritual friends, and
finally, the debt we owe to all sentient beings.”
Tam: 338-339 #0951
[fra-eng] guéries $ 불어 cured
[chn_eng_soothil] 善男子 Good sons, or sons of good families, one of the Buddha's terms of address to his disciples, somewhat resembling 'gentlemen'.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90일째]
성취지보불가설 $ 090■ ■成 智具諸世彼 欣三殊諸嚴
090▲ 訶婆婆訶婆婆為 一 ● 毘婆(上)羅, ○□□□□,深,菩,善,智
□□□□□□□, 深入法界不可說,
菩薩總持不可說, 善能修學不可說,
□□□□□□□, 심입법계불가설,
보살총지불가설, 선능수학불가설,
成就智寶不可說,
지혜 보배 성취함을 말할 수 없고
법계에 들어감을 말할 수 없고
보살의 총지법 말할 수 없고
공부를 잘하는 일 말할 수 없고
[91째]
지자음성불가설 $ 091▲毘婆羅毘婆羅為 一 ● 那婆(上)羅, ○□□□□,音,正,開,具
□□□□□□□, 音聲清淨不可說,
正念真實不可說, 開悟眾生不可說,
□□□□□□□, 음성청정불가설,
정념진실불가설, 개오중생불가설,
智者音聲不可說,
지혜로운 이의 음성 말할 수 없고
음성의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진실한 바른 생각 말할 수 없고
중생을 깨우침도 말할 수 없고
●K0704_T0092.txt★ ∴≪A불설십지거사팔성인경≫_≪K0704≫_≪T0092≫
●K1388_T0287.txt★ ∴≪A불설십지경≫_≪K1388≫_≪T0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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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암산퀴즈
814* 762
28428 / 27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5 번째는?
자비주 12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90 번째는?
25 법의 비가 3계를 남김없이 적시는 것을 증장시키며,
자가라마혜레, 斫羯洛沬呬隸<二十五>
cakra ma hire
(~!~) 윤회에 얽매이지 않고 법륜을 펼쳐,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2
관세음보살께서 거듭 부처님께 사루어
말씀하시되,
"세존이시여,
제가 기억하기를,
과거 무량 억겁 전에
한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명호는 천광왕정주(天光王靜住)
여래(如來) 응정등각(應正等覺) 명행원만(明行圓滿)이시라.
이 부처님께서
저를 어여삐 생각하시고
또한 일체 중생을 위하는 까닭에
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廣大圓滿無碍大悲心陀羅尼)를 설하시고
금색 손으로써 저의 이마를 만지시며 이렇게 말씀하시되
"선남자야,
너는 마땅히 이 대비심주문을 가지고
널리 미래 나쁜 세상에
악한 죄업이 무거운
일체중생을 위하여
큰 이익을 지어주라 하셨습니다.
● 나모나라근타(나모나라근지) 南無那羅謹墀<十二> na mo na ra ki dhi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90
다 라 노아다자라나
哆<引>囉<引>努誐哆左囉拏<九十>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620268
103
법수_암기방안
91 족- 호? 만? [ 신조어 ] -- 발바닥뒷쪽 곡면으로 들어간 부분
25 손바닥( 팜 palm)
12 팔꿉 [elbow]
11 위팔 upper arm
90 중-발가락 [ 신조어 ]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330_235414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백연경』에서 말하였다.
“옛날 부처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에 가비라위성(迦毘羅衛城) 안에 어떤 장자가 살고 있었다.
그 집은 큰 부자로서 재물과 보배가 한량없이 많아 이루 다 칭량하여 계산할 수가 없었다.
그는 한 사내아이를 낳았는데 열굴이 단정하고 수려하며 절묘한 것이 뭇 사람들보다 뛰어났다.
그 아이가 처음 태어났을 때 허공에서 큰 번기 하나가 온 성을 두루 덮었다.
부모가 그것을 보고서 한없이 기뻐하였고 그로 인하여 아이의 이름을 파다가(波多迦)라고 지었다.
이 아이가 나이가 들어 점점 자라자 부처님께 출가하기를 구하여 아라한이 되어 삼명(三明)ㆍ육통(六通)과 팔해탈(八解脫)을 갖추었다.
비구들은 그것을 보고는 곧 부처님께 아뢰었다.
‘이 파다가는 전생에 무슨 복을 지었기에 태어날 때부터 얼굴이 단정하여 뭇 사람들보다 뛰어났으며,
공중에 큰 번기가 있어 성 위를 두루 덮었고,
또 세존을 만나 출가하여 도를 증득하였습니까?’
부처님께서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지나간 과거 아흔한 겁 전에 비바시(毘婆尸)부처님께서 열반(涅槃)에 드신 뒤에 그 당시 어떤 왕이 있었으니,
그 왕의 이름은 반두말제(槃頭末帝)였다.
그 왕은 그 부처님의 사리를 거두어 네 개의 보배 탑을 세웠는데,
그 높이가 일 유순(由旬)이었다.
그는 그 탑에 공양하곤 하였는데,
그 때 어떤 사람이 그 탑의 주변에서 큰 법회를 열고 한 개의 긴 번기를 만들어서 탑 위에 달아 놓고 발원하고는 떠나갔다.
이 공덕을 인연하여 이 때부터 아흔한 겁 동안 악한 세계에 떨어지지 않고 천상이나 인간 세계에서 항상 큰 번기가 그를 덮었으며,
그는 또 복을 받아 쾌락을 누렸고 나아가 지금은 나를 만나 출가하여 도를 얻었느니라.’
출전:
한글대장경 K1052_T2123
제경요집(諸經要集) 당 도세집
諸經要集 【唐 道世集】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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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자세 익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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