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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25일 수요일

불기2567-10-24_유식이십론-k0608-001


『유식이십론』
K0608
T1590

유식이십론 /전체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유식이십론』 ♣0608-001♧




유식이십론 /전체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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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15418_nik_ab41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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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5_131242_can_fix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5_132322_can_CT33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5_162950_can_ar23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201_154654_can_Ab35 원주 구룡사


○ 2020_0904_090945_nik_ct30 여주 봉미산 신륵사


○ 2020_0905_111407_can_CT33 오대산 월정사


○ 2020_0905_143552_can_Ab31 오대산 상원사


○ 2020_0907_124147_nik_ar45 양산 영축사


○ 2020_0908_161007_can_Ab31 합천 해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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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_0505_125854_nik 춘천 청평사


○ 2018_1022_134117_can_ar24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2_170759_can_ar20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18_1024_175750_can_AB7_s12 부여 고란사


○ 2020_1114_145412_can_Ab15 삼각산 도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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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05_154325_can_ct18 오대산 적멸보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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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이십론』 ♣0608-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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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llt7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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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blo-picasso-armchair-california-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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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pablo-picasso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ablo_Picasso
Title : armchair-california-1956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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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0418_122424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alway_cathed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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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Cathedral of Our Lady Assumed into Heaven and St Nicholas
Author Unknownwikidata:Q4233718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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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wood ,Australia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5214

Jacques Brel - Regarde Bien Petit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10/2567-10-24-k0608-001.html#7517
sfed--유식이십론_K0608_T1590.txt ☞유식이십론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7_10.txt ☞◆vllt7517
불기2567-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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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2종의 지혜. (1) 여리지(如理智)ㆍ여량지(如量智). (2) 실지(實智)ㆍ권지(權智). (3) 근본지(根本智)ㆍ후득지(後得智). (4) 진지(盡智)ㆍ무생지(無生智). (5) 일체지(一切智)ㆍ일체종지(一切種智). (6) ① 관찰지(觀察智). 진여의 이치를 비추는 평등지(平等智). ② 취상지(取相智). 사(事)ㆍ이(理)의 법을 비추어 법계의 모양을 요지(了知)하는 차별지(差別智). (7) 진지(眞智)ㆍ속지(俗智).

답 후보
● 이지(二智)
인(因)
인다라니(因陀羅尼)
인무아(人無我)

인업(因業)
인중설과(人中說果)
인타라망경계문(因陀羅網境界門)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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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Indochine - Justine
Marie Myriam - L'oiseau Et L'enfant (Version 2002)
Barbara - La Legende De La Nonne
Maxime Le Forestier - La Bete Curieuse
MYLENE FARMER - N'Oublie Pas (feat. LP)
Serge Gainsbourg - Transit Marilou
Keren Ann - Reste-La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見 ■ ( 볼 견 / 뵈올 현, 관의 천 )
063▲ 角見更系求 ■ 각견경계구 63 (뿔 각 / 사람 이름 록( 녹), 꿩 우는 소리 곡 )( 볼 견 / 뵈올 현, 관의 천 )( 고칠 경 / 다시 갱 )( 맬 계 ) (구할 구 )
037▲ 去巨古瓜丱 ■ 거거고과관 37 ( 갈 거 ) ( 클 거/ 어찌 거 ) ( 옛 고 ) ( 오이 과 ) ( 쌍상투 관 / 쇳돌 광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Greco-Buddhism
[san-chn] anātma-śūnyatā 無我空
[san-eng] viśālaṃ $ 범어 vast
[pali-chn] pañca-sikkhā-padāni 五學處
[pal-eng] pasa.msitu.m $ 팔리어 inf. of pasa.msatito praise; to commend.
[Eng-Ch-Eng] 和伽羅那 A transcription of the Sanskrit vya^karan!a, which means the prediction of future buddhahood, given by the Buddha toward one of his disciples; most commonly translated as 授記 and 受記. One of the twelve traditional genre divisions of the Buddhist canon 十二部經.
[Muller-jpn-Eng] 恥 チ to be ashamed
[Glossary_of_Buddhism-Eng] SIX DIRECTIONS☞
See also: Ten Directions.
North, South, East, West, above and below, i.e., all directions.
In the Avatamsaka Sutra, they are expanded to include points of
the compass in between (Northeast; Northwest; Southeast and
Southwest) and are referred to as the Ten Directions.
Editor / Tam: 161 #0919

[fra-eng] pincon $ 불어 pinch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97일째]
소유신통불가설 $ 039▲奚婆羅奚婆羅為 一 ● 伺察, ○□□□□,所,所,所,清

□□□□□□□, 所有境界不可說,
所有加持不可說, 所住世間不可說。
□□□□□□□, 소유경계불가설,
소유가지불가설, 소주세간불가설。

所有神通不可說,
갖고 있는 신통을 말할 수 없고
갖고 있는 경계도 말할 수 없고
갖고 있는 가지함도 말할 수 없고
세간에 머무름도 말할 수 없어


[298째]
청정실상불가설 $ 040■ ■清 於於不念於 一以此於虛
040▲ 伺察伺察為 一 ● 周廣, ○□□□□,說,於,演,於

□□□□□□□, 說修多羅不可說,
於彼一一修多羅, 演說法門不可說;
□□□□□□□, 설수다라불가설,
어피일일수다라, 연설법문불가설;

清淨實相不可說,
청정하온 실상을 말할 수 없고
말씀하신 수다라 말할 수 없고
저러한 하나하나 수다라에
연설하신 법문도 말할 수 없어





●K0609_T1586.txt★ ∴≪A유식삼십론송≫_≪K0609≫_≪T1586≫
●K0608_T1590.txt★ ∴≪A유식이십론≫_≪K0608≫_≪T1590≫
●K0992_T0760.txt★ ∴≪A유일잡난경≫_≪K0992≫_≪T0760≫


■ 암산퀴즈


286* 276
122669 / 509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7 번째는?
자비주 63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81 번째는?




37 모든 종자․뿌리․꽃술․싹․줄기․가지․잎․꽃․열매․약․곡식․정기․자양분 등을 증장시켰으며,
이갈타, 黳羯他<三十七>
ekartha,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63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약왕(藥王)을 지닌 곳간이니,
항상 이 다라니로
중생의 병을 치료하는 까닭이니라.
● 사바하 娑婆訶<六十三> s vā hā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81
나 소아다미사다라
蘇誐哆尾沙馱囉<八十一>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78936
241
법수_암기방안


40 중앙 발가락 [신조어 ] center part (middle) toe
37 종지뼈 ( the kneecap, / the patella무릎 종지뼈)
63 전박 (前膊) ~ 아래팔뚝

81 서혜부( 사타구니~ thigh 넓적다리주변)
39 아킬래스건 Achilles tendon
97 족~비탈 ~측면 [ 신조어 ]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1025_001505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37) 부처님께서 반열반에 드실 무렵에 5백 역사(力士)들을 제도하신 인연



부처님께서는 구시나(拘尸那)의 두 사라수(沙羅樹) 사이에 계시면서 곧 열반에 들려고 하셨다.
때마침 수발타(須拔陀)가 이 소문을 듣고 5백 역사들을 거느린 채 부처님 앞에 나아와서 엎드려 예배한 다음,
한쪽에 물러나 있으면서 출가 수도하기를 원하므로,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잘 왔도다,
비구들이여.”
그러자 수염과 머리털이 자연 다 땅에 떨어지고 법복이 몸에 입혀져 곧 사문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부처님께서 그들을 위해 갖가지 법을 설하시니 마음이 열리고 뜻을 이해하게 되어 제각기 도의 자취[道跡]를 얻었다.
이때 비구들이 그 광경을 보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수발타를 비롯한 5백 사람들은 과거세 때 어떠한 복을 심었기에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시려고 하는 이 위급함 속에서도 부처님의 제도를 받게 되나이까?”
부처님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들은 지금과 같은 위급함 속에서도 제도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과거세 때에도 내가 역시 제도하여 어려움을 벗어나게 했노라.”
여러 비구들이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과거세에 어떠한 일로 저 사람들을 제도하셨는지 저희들은 알지 못하오니,
원하옵건대 해설해 주시옵소서.”
이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자세히 들으라.
내가 이제 분별 해설하겠느니라.


과거세 한량없는 세상에 바라날국에 범마달다(梵摩達多)왕이 여러 민중들을 거느리고 성을 나와 사냥을 시작하여 어느 산속의 큰 강물 있는 곳에 이르러서 5백 사슴들과 마주 만나 곧 쏘아 잡으려고 하였다.
그때 내가 사슴 왕이 되어 있었는데,
포위하여 가까이 다가오자 사슴들은 강 언덕으로 모여들어 공포에 떨면서 강물을 건너려 해도 너무 깊어서 건널 수 없었다.
사냥꾼이 바로 눈앞에 닥쳐 생명이 정말 위급해 있었다.
이때 사슴왕이 여러 사슴들에게 이렇게 말하였노라.
‘이제 사태가 위급하도다.
내가 너희들을 위해 사족(四足)을 펴서 강물의 양편 언덕에 걸쳐 두겠으니,
너희들이 내 등골[脊]을 밟고 지나가면 저 언덕으로 건너가게 되리라.’
그때 사슴들이 이 말을 듣고 서로 앞을 다퉈 내 등골을 밟고 다 건널 때까지 뼈가 부서져서 그 고통이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이때 여러 사슴들이 다 건너간 뒤에 어미사슴 한 마리가 새끼를 데리고 남아 있으면서 허둥지둥하는지라,
저 사슴왕은 이것을 보고 고통을 참은 채 건너게 하고는,
곧 목숨이 끝나 도리천(忉利天)에 태어났느니라.”
부처님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그 당시 축생으로 있으면서도 자비심을 내어 피로와 고통을 꺼리지 않고 중생들을 다 제도하였거늘,
하물며 오늘날 삼계(三界)를 초월하여 걸림이 없이 자재한 내가 무슨 괴로움이 있겠느냐?”
부처님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알아 두라.
그 때의 사슴 왕은 바로 나의 전신이었고,
그 때의 뭇 사슴들은 바로 지금 수발타를 비롯한 5백 비구들의 전신이었느니라.”
이때 여러 비구들이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 수발타를 비롯한 5백 비구들은 과거세에 어떠한 복을 심었기에 이제 부처님을 만나자마자 각각 다 도과(道果)를 얻게 되었나이까?”
부처님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자세히 들으라.
내가 이제 너희들을 위해 분별 해설하리라.
이 현겁(賢劫) 동안에 가섭(迦葉)부처님이 바라날국에 출현하시어 중생들을 교화하시다가 그 교화의 인연이 끝나 열반에 드시려 할 때였다.


그 당시 5백의 비구들이 산림 속에서 좌선을 닦으며 도를 구했으나 아직 도과(道果)를 얻지 못했다.
그때 가섭여래께서 중생의 교화를 다 마치고 열반에 드시려고 하였다.
비구들은 전연 몰랐으나 산림의 수신(樹神)들만은 가섭여래가 열반에 드시려는 것을 알고 마음이 괴로워서 울었는데,
그 흐르는 눈물이 나무 밑에 있는 비구들의 이마 위에 떨어지자 그제서야 비구들이 각각 수신에게 물었다.
‘너희들은 이제 무엇 때문에 이렇게 눈물을 흘리면서 슬피 우는가?’
수신이 이에 대답하였다.
‘가섭세존께서 지금 열반에 드시려고 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괴로워서 이렇게 눈물을 흘리며 우는 것입니다.’
수신의 말을 들은 비구들이 놀라고 두려워하면서 수신에게 말했다.
‘이제 우리가 어떻게 해야 세존을 가서 뵐 수 있을까.
우리 스스로가 먼저 죽어버릴지언정 부처님께서 먼저 열반하시는 것을 차마 어찌 보겠는가.’
수신들이 대답하였다.
‘이제 당신들이 꼭 가시려거든 각자 눈을 감으십시오.
저희 수신들이 당신들로 하여금 세존의 처소에까지 도달하게 하겠습니다.’
비구들이 그 말을 듣고 나서 곧 눈을 감자,
과연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홀연히 세존의 처소에 이르러서 각자 죄를 참회하고 열반에 들었다.
그 당시 이러한 인연으로 출가하여 계법을 지니었기 때문에 현재세에도 나를 만나 도과를 증득하게 된 것이다.”
부처님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알아 두라.
그 때의 5백의 비구가 바로 지금의 수발타를 비롯한 5백 역사 비구들의 전신이니라.”
여러 비구들이 부처님의 이 말씀을 듣고 모두 기뻐하면서 받들어 행하였다.



출전:
한글대장경 K0981_T0200
찬집백연경(撰集百緣經) 오 지겸역
撰集百緣經 【吳 支謙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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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_균형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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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125_142105_nik_Ab15


○ 2020_1125_143718_nik_AB4_s12


○ 2021_0214_113713_can_ar31_s12춘천_오봉산_청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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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929_141418_nik_exc양양_휴휴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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