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역잡아함경』
K0651
T0100
제9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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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별역잡아함경』
♣0651-009♧
제9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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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역잡아함경』
♣065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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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uf1304
◈Lab value 불기2566/05/02 |
♥단상♥ ● 수행과 4 여의족 수행은 중생을 돕고자 하는 마음이 기본출발점이다. 서원을 성취하는데 많은 것들이 필요하다. 그러나 보리심이 장착된 가운데 정진해가면 이후 그런 것이 따라 오게 된다. 그러나 그 반대는 반대다. 보리심이란 중생을 생사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는 서원에 핵심이 있다. 여기서 보리는 깨달음을 의미한다. 깨달음의 입장에서 생사현실을 대한다고 하자. 그런 경우 생사현실에 생사나 생사를 겪는 중생을 얻을 수 없다. 그러나 망집을 일으켜 임한다고 하자. 그런 경우 자신이 얻어낸 현실 내용 가운데 일부분을 스스로 자신으로 잘못 여긴다. 그리고 나머지를 외부 세상이나 외부 대상으로 잘못 여긴다. 그런 가운데 생사고통을 무량겁에 걸쳐 겪어 나간다. 그래서 보리심을 일으킨 이는 이 생사현실에서 생사고통을 겪는 중생이 안타까움을 느낀다. 그래서 자비심을 일으키게 된다. 그래서 생사현실에서 중생을 제도하고자 하는 서원을 갖는다. 그래서 그렇게 하기 위해 생사현실에서 복덕자량과 지혜자량을 갖추고자 하는 것이다. 그래서 무량한 서원을 일으켜 임하게 된다. 그 핵심 골격이 4 홍 서원이다. 1인칭 2 인칭 3인칭을 모두 빠짐없이 주어로 해서 온 생명이 모두 제한없고 차별없이 생사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살피면 그 서원의 구체적 내용이 끝도 없이 무량하고 무변하게 된다. 그래서 또 그 서원의 성취가 막연해지는 느낌도 받게 된다. 생사현실 안에서 자신의 생계 조차도 해결이 막막하다. 그런데 무슨 다른 중생을 제도할 수 있는가. 이렇게 현실에서 임하게 된다. 어떻게 무량겁 생사를 받아가면서 무량한 중생을 제도할 수 있는가. 이를 위해 4 여의족의 내용을 살펴야 한다. 이것은 서원을 뜻대로 성취시키는 여의주와 성격이 같다. 그러나 그 내용은 간단하다. 4 여의족이란 어떤 신비한 주술이나 신통한 구슬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욕 진 념 혜로 임하는 것이 그 방안이다. 즉 보리심을 일으켜서 서원을 갖추고 실천 정진하고 그런 가운데 기억을 잘 하고 지혜를 갖추는 것이 방안이다. 그래서 수행은 일단 서원을 일으키고 무조건 실천해나가는데 출발점이 있다. 그런데 간혹 실천하기 전에 미리 약도나 계획표, 또는 그에 필요한 지혜부터 찾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그런 경우는 서원도 실천하지 못하고 지혜도 얻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사실 수행에서 중요한 것은 서원과 실천의지다. 서원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것이 4 여의족이다. 그런데 4 여의족 내용도 순서가 중요하다. 욕, -- 진 이것이 먼저 갖춰져야 한다. 즉 실천 정진이 바로 뒤따라야 한다. 그리고 시행착오를 반복해가면서 매 내용을 잘 기억해야 한다. 그러면 그로 인해 지혜가 갖춰지게 된다. 그래서 이후 서원이 원만하게 성취된다. 이 순서를 바꾸면 엉망이 된다. 이 순서는 오직 당장 하나만 우선해야 할 때 선택 순위가 되어준다. 하나만 선택해야 할 경우 먼저 첫번째 항목을 택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욕-진-념-혜 순서로 갖춰야 한다. 이것이 서원을 뜻대로 성취시키는 수단이 된다. 그런데 만일 순서를 바꾸면 어떻게 되는가. 예를 들어 념-혜-진-욕 이렇게 순서를 놓아 보자. 그러면 엉망이 된다. 예를 들어 경험이 없어서 기억할 것도 없다. 그런데 무슨 기억을 하는가. 또 향해 나갈 서원과 방향도 없다. 그런데 무엇을 위해 노력할 것인가. 그냥 무조건 바삐 움직이면 그것이 수행이 되는가. 행한 바도 없고 실패나 성공의 경험도 없다. 그러면 탁상공론만 계속 할 뿐이다. 그리고 다음 화두만 매달린다. 일체가 차별없이 공하다. 그런데 하필 생사현실에서 자신의 뜻과 맞지 않는 내용만 자꾸 나타나는가. 일체가 차별없이 공하다. 그런데 하필 생사현실은 원하지 않는 차별만 있는가. 일체가 차별없이 공하다. 그런데 하필 생사현실에서 자신의 서원은 뜻처럼 성취되지 않는가. 이런 화두만 갖고 계속 임하게 된다. 실천해가지 않고 먼저 이 답을 얻어내려면 곤란하다. 공부할 때 공부방법론만 공부하는 이가 있다. 또 공부 계획서만 작성하는데 열심인 경우가 있다. 그리고 책상 정리하고 필기 도구 준비하는데 정성이다. 그러나 다 준비되면 그냥 자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런 경우 마음만은 성취된 것처럼 느끼게 된다. 계획서 작성시 이미 목표를 그려가면서 가상 성취를 한 것이다. 계획서대로만 되면 정말 성취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정반대다. 요약집을 만들고 공부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대부분 이런 경우 낙방한다. 대신 남의 요약집을 보고 실천해 가는 이는 합격한다. 아무 것도 준비되지 않고 계획도 없이 임한다. 단지 서원만 갖고 그 서원에 가까운 방향을 향해 지금 나아갈 방향을 잡는다. 그리고 당장 할 수 있는 일 가운데 조금이라도 그 방향에 가까우면 하나씩 행해 나간다. 정리가 안 되어 있어도 우선 그 일 부터 한다. 이처럼 우선순위를 잡고 임한다고 하자. 그러면 성취된다. 그래서 4 여의족에서도 순서가 중요하다.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2/05/2566-05-02-k0651-009.html#1304 sfed--별역잡아함경_K0651_T0100.txt ☞제9권 sfd8--불교단상_2566_05.txt ☞◆vduf1304 불기2566-05-02 θ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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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계의 하나. 거짓 말하는 것을 금지한 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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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망어계(不妄語戒)
불사리(佛舍利)
불성계(佛性戒)
불여취(不與取)
불지견(佛知見)
불투도계(不偸盜戒)
비구니계(比丘尼戒)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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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terrifying ghost or demon with a black body, red hair, and 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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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 481 #0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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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대덕 세존이시여,
호로, 滸盧<五十七>
huru,
(~!~)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4
이 다라니는
과거 99 억 항하사의 모든 부처님이 설하신 것이며,
저 모든 부처님이 설하신 것은
모든 수행자들이 육바라밀을 수행하되,
원만히 성취하지 못한 자를
속히 원만히 성치시키게 하기 위해서며,
보리심을 내지 못한 자는
속히 발심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또 성문승을 수행하는 이 가운데
성문과(聲聞果)를 증득(證得)하지 못한 자는
속히 증득하게 하기 위해서이며,
삼천대천 세계 내에
모든 신선인이
무상보리심(無上菩提心) 발하지 못한 자는
속히 발심하게 하고,
모든 중생 가운데
대승(大乘)의 믿음의 뿌리[信根]을 얻지 못한 자는
이 다라니의 위신력으로
대승의 씨앗에
법의 싹을 자라게 하기 위해서이니,
나의 자비 방편력 때문에
그것들이 모두 이루어지느니라.
● 시리시리(실리실리) 悉唎悉唎<四十四> si ri si ri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4
가로나 만타하리 나야
迦嚕拏<引>滿馱賀哩<二合>那野<十四>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22일째]
어불가설제불법 $ 122▲不可稱轉不可稱轉為 一 ● 不可思, ○□□□□,一,能,或,毛
□□□□□□□, 一一了知不可說,
能於一時證菩提, 或種種時而證入。
□□□□□□□, 일일료지불가설,
능어일시증보리, 혹종종시이증입。
말할 수 없는 여러 부처님 법을
낱낱이 아는 일을 말할 수 없어
한꺼번에 보리를 얻기도 하고
여러 때에 증득하여 들기도 하며
[123째]
모단불찰불가설 $ 123▲不可思不可思為 一 ● 不可思轉, ○□□□□,塵,如,見,通
□□□□□□□, 塵中佛剎不可說,
如是佛剎皆往詣, 見諸如來不可說。
□□□□□□□, 진중불찰불가설,
여시불찰개왕예, 견제여래불가설。
털 끝에 부처 세계 말할 수 없고
티끌 속의 세계도 말할 수 없어
이러한 부처 세계 모두 나아가
여러 여래 뵈옵는 일 말할 수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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