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십이상
[한문]三十二相
[팔리]dvattiṁsa-mahāpurisa-lakkhaṇa
[범어]dvātriṁśan-mahāpuruṣa-lakṣaṇa
[티벳]skyes bu po'i mtshan sum du rtsa gnyis
[영어]the thirty-two marks】
삼십이상
삼십이―상(三十二相)[명사]부처가 갖춘, 서른두 가지의 뛰어난 신체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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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십이상
삼십이상[한문]三十二相[팔리]dvattiṁsa-mahāpurisa-lakkhaṇa[범어]dvātriṁśan-mahāpuruṣa-lakṣaṇa티벳]skyes bu po'i mtshan sum du rtsa gnyis[영어]the thirty-two marks
서른 두 가지의 현저한 신체적 특징.
부처님이나 전륜성왕과 같은 위인이 갖춘 서른 두 가지의 상서로운 신체적 특징.
부처님의 신체에 갖추어진 32종의 상호(相好).
원래는 전륜성왕에게 갖추어져 있다고 믿어 온 것을 부처님의 신체에 전용한 것.
이것은 불상을 조성할 때 고려되어 불상의 특색이 된다.경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지도론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1. 발바닥이 평평하여 지면에 골고루 닿는 족안평상(足安平相).
2. 발바닥에 수레바퀴의 표시가 있는 족천폭륜상(足千輻輪相).
또는 손과 발에 그것이 있다고 하여 천폭륜상(千輻輪相)이라고도 한다.
3. 손가락이 긴 수지직장상(手指織長相) 또는 지직장상(指織長相).
6. 발꿈치가 풍만한 족근만족상(足跟滿足相) 또는 족근원장상(足跟圓長相).
5. 손가락과 발가락에 물갈퀴가 붙어 있는 수족만강상(手足縵綱相) 또는 수족강만상.
4. 손과 발이 유연한 수족유연상(手足柔軟相) 또는 수족세연상(手足細軟相).
7. 발등이 높고 유연한 족부고상(足趺高相) 또는 족부단후상(足趺端厚相).
8. 정강이와 장딴지가 사슴의 다리처럼 섬세하고 원만한 천여녹왕상(腨如鹿王相).
사슴의 이름인 아이네야(aiṇeya)를 음역하여 예니야박상(翳泥耶膊相)이라고 한다.
9. 똑바로 서 있을 때는 손이 무릎까지 내려올 정도로 팔이 긴 수과슬상(手過膝相) 또는 입수미슬상(立手靡膝相).
11. 양팔을 편 길이가 머리끝에서 발끝까지의 길이와 같은 신종광상(身縱廣相).
신분원만상(身分圓滿相) 또는 신광홍직상(身廣洪直相)이라고도 한다.
12. 털구멍마다 청색의 털을 낳는 모공생청색상(毛孔生靑色相).
13. 털끝이 오른쪽으로 돌아 위쪽을 향하여 구부러지는 신모상미상(身毛上靡相) 또는 신모우선상(身毛右旋相).
14. 신체의 색깔이 황금과 같은 신금색상(身金色相).
15. 항상 몸으로부터 사방으로 1장 길이의 빛을 발하는 상광일장상(常光一丈相) 또는 상광일심상(常光一尋相).
16. 피부가 매끄러운 피부세활상(皮膚細滑相).
17. 양손, 양발, 양어깨, 정수리가 충만하고 유연한 칠처평만상(七處平滿相) 또는 칠처충만상(七處充滿相).
18. 양쪽 겨드랑이에 살이 충만하여 오목한 곳이 없는 양액만상(兩腋滿相).
19. 신체가 사자처럼 엄숙하고 평정한 위의를 갖춘 신여사자상(身如獅子相).
20. 신체가 단정한 신단직상(身端直相).
21. 어깨가 매우 둥글고 풍만한 견원만상(肩圓滿相) 또는 견박원만상(肩膊圓滿相).
22. 일반인보다 8개가 많은 40개의 이빨을 가진 사십치상(四十齒相).
23. 이빨이 깨끗하고 고르며 조밀한 치백제밀상(齒白齊密相) 또는 치제평밀상(齒齊平密相).
24. 네 개의 이빨이 가장 하얗고 큰 사아백정상(四牙白淨相) 또는 아치선백유광명상(牙齒鮮白有光明相).
25. 양쪽 뺨이 사자의 뺨처럼 두툼하게 나온 협거여사자상(頰車如獅子相) 또는 사자협거상(獅子頰車相).
26. 인후에 항상 고여 있는 침으로 음식으로부터 최상의 맛을 얻는 인중진액득상미상(咽中津液得上味相) 또는 득최상미상(得最上味相).
27. 혀가 넓고 길면서도 엷고 유연하여,
길게 펴면 얼굴을 덮고 머리털 부근에까지 이르는 광장설상(廣長舌相) 또는 설부면지발제상(舌覆面至髮際相).
28. 음성이 절묘하고 청정하여 멀리서 들을 수 있는 범음심원상(梵音深遠相) 또는 범음성상(梵音聲相).
29. 눈동자가 짙은 하늘색인 안색여감청상(眼色如紺靑相) 또는 목감청상(目紺靑相).
30. 속눈썹이 소의 눈과 같은 안첩여우왕상(眼睫如牛王相).
오슬니사상(烏瑟膩沙相)이라고도 한다.
[동]삼십이상호(三十二相好) , 삼십이대장부상(三十二大丈夫相).
[원]삼십이대인상(三十二大人相).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삼십이상
삼십이상
[한문]三十二相
【범】Dvātriṃśatmahāpuruṣā-lakṣaṇāni 부처님 몸에 갖춘 32표상(標相).
삼십이대인상(三十二大人相)ㆍ삼십이대장부상(三十二大丈夫相)이라고도 함.
이 상을 갖춘 이는 세속에 있으면 전륜왕(轉輪王),
출가하면 부처님이 된다고 함.
1. 발바닥이 판판함.
2. 손바닥에 수레바퀴 같은 금(무늬)이 있음.
3. 손가락이 가늘면서 긴 것.
6. 발꿈치가 원만함.
5. 손가락ㆍ발가락 사이마다 얇은 비단결 같은 막(膜)이 있음.
4. 손 발이 매우 보드라움.
7. 발등이 높고 원만함.
8. 장딴지가 사슴 다리 같음.
9. 팔을 펴면 손이 무릎까지 내려감.
10. 남근(男根)이 오므라들어 몸 안에 숨어 있는 것이 말의 것과 같음.
11. 키가 한 발(두팔을 편 길이)의 크기와 같음.
12. 털 구멍마다 새까만 털이 남.
13. 몸의 털이 위로 쓸려 남.
14. 온 몸 빛이 황금색임.
15. 몸에서 솟는 광명이 한길 됨.
16. 살결이 보드랍고 매끄러움.
17. 두 발바닥ㆍ두 손바닥ㆍ두 어깨ㆍ정수리가 모두 판판하고 둥글며 두터움.
18. 두 겨드랑이가 펀펀함.
19. 몸매가 사자와 같음.
20. 몸이 곧고 단정함.
21. 양 어깨가 둥글며 두둑함.
22. 이가 40개나 됨.
23. 이가 희고 가지런하고 빽빽함.
24. 송곳니가 희고 큼.
25. 뺨이 사자 것과 같음.
26. 목구멍에서 맛 좋은 진액이 나옴.
27. 혀가 길고 넓음.
28. 목소리가 맑고 멀리 들림.
29. 눈동자가 검푸름.
30. 속 눈썹이 소의 것과 같음.
32. 정수리에 살상투가 있음.
31. 두 눈썹 사이에 흰 털이 남.
삼십이상
【三十二相】 p507-中≫
梵語 dvātriṃśanmahā-puruṣa ṇahā-lakṣaṇāni,
巴利語 dvattiṃsa mahā-purisa-lakkhaṇāni.
係轉輪聖王及佛之應化身所具足之三十二種殊勝容貌與微妙形相.
又作
三十二大人相․三十二大丈夫相․三十二大士相․大人三十二相.
略稱大人相․四八相․大士相․大丈夫相等.
與八十種好(微細隱密者)合稱「相好」.
關於三十二相名稱之順序,
各有異說,
今依大智度論卷四所載,
卽:
(一)足下安平立相(梵su-pratiṣṭhita-pāda),
又作
足下平滿相․兩足掌下皆悉平滿相.
卽足底平直柔軟,
安住密著地面之相.
係佛於因位行菩薩道時,
修六波羅蜜所感得之妙相,
此相表引導利益之德.
又作
千輻輪相.
卽足心現一千輻輪寶之肉紋相.
此相能摧伏怨敵․惡魔,
表照破愚癡與無明之德.
或謂「足」亦指手足,
故又稱
又作
指纖長相․指長好相․纖長指相.
卽兩手․兩足皆纖長端直之相.
係由恭敬禮拜諸師長,
破除憍慢心所感得之相,
表壽命長遠․令衆生愛樂歸依之德.
又作
足跟圓滿相․足跟長相․脚跟長相.
卽足踵圓滿廣平,
係由持戒․聞法․勤修行業而得之相,
表化益盡未來際一切衆生之德.
又作
指間雁王相․俱有網鞔相․指網縵相.
卽手足一一指間,
皆有縵網交互連絡之紋樣,
如雁王張指則現,
不張則不現.
此相乃由修四攝法․攝持衆生而有.
能出沒自在無礙,
表離煩惱惡業․至無爲彼岸之德.
又作
手足如兜羅綿相․手足細軟相.
卽手足極柔軟,
如細劫波毳之相.
係以上妙飮食․衣具供養師長,
或於父母師長病時,
親手爲其拭洗等奉事供養而感得之相,
表佛以慈悲柔軟之手攝取親疏之德.
又作
足趺隆起相․足趺端厚相․足趺高平相.
卽足背高起圓滿之相.
乃佛於因位修福․勇猛精進感得之相,
表利益衆生․大悲無上之內德.
又作
腨如鹿王相․鹿王腨相․兩腨鹿王相.
卽股骨如鹿王之纖圓,
係往昔專心聞法․演說所感得之相,
表一切罪障消滅之德.
又作
垂手過膝相․手過膝相․平住手過膝相.
卽立正時,
兩手垂下,
長可越膝.
此相係由離我慢․好惠施․不貪著所感得,
表降伏一切惡魔․哀愍摩頂衆生之德.
又作
馬陰藏相․陰馬藏相․象馬藏相.
卽男根密隱於體內如馬陰(或象陰)之相.
此相係由斷除邪婬․救護怖畏之衆生等而感得,
表壽命長遠,
得多弟子之德.
又作
身縱廣等如尼拘樹相․圓身相․尼俱盧陀身相.
指佛身縱廣左右上下,
其量全等,
周匝圓滿,
如尼拘律樹.
以其常勸衆生行三昧,
作無畏施而感此妙相,
表無上法王尊貴自在之德.
又作
毛上旋相․身毛右旋相.
卽佛一切髮毛,
由頭至足皆右旋.
其色紺靑,
柔潤.
此相由行一切善法而有,
能令瞻仰之衆生,
心生歡喜,
獲益無量.
又作
毛孔一毛相․孔生一毛相․一一毛相․一孔一毛不相雜亂相.
卽一孔各生一毛,
其毛靑琉璃色,
一一毛孔皆出微妙香氣.
乃由尊重․供養一切有情․敎人不倦․親近智者․掃治棘刺道路所感之妙相,
蒙其光者,
悉能消滅二十劫罪障.
又作
眞妙金色相․金色身相․身皮金色相.
指佛身及手足悉爲眞金色,
如衆寶莊嚴之妙金臺.
此相係以離諸忿恚,
慈眼顧視衆生而感得.
此德相能令瞻仰之衆生厭捨愛樂,
滅罪生善.
又作
常光一尋相․圓光一尋相․身光面各一丈相.
卽佛之身光任運普照三千世界,
四面各有一丈.
此相以發大菩提心,
修無量行願而有,
能除惑破障,
表一切志願皆能滿足之德.
又作
皮膚細軟相․身皮細滑塵垢不著相.
卽皮膚細薄․潤澤,
一切塵垢不染.
係以淸淨之衣具․房舍․樓閣等施與衆生,
遠離惡人,
親近智者所感得之相,
表佛之平等無垢,
以大慈悲化益衆生之德.
又作
七處滿肩相․七處隆相.
指兩手․兩足下․兩肩․頸項等七處之肉皆隆滿․柔軟.
此相係由不惜捨己所愛之物施豫衆生而感得,
表一切衆生得以滅罪生善之德.
又作
腋下平滿相․肩膊圓滿相.
卽佛兩腋下之骨肉圓滿不虛.
係佛豫衆生醫藥․飯食,
又自能看病所感之妙相.
又作
上身相․師子身相․身如師子相.
指佛之上半身廣大,
行住坐臥威容端嚴,
一如獅子王.
係佛於無量世界中,
未曾兩舌,
敎人善法․行仁和,
遠離我慢而感得此相,
表威容高貴․慈悲滿足之德.
又作
身廣洪直相․廣洪直相․大人直身相.
謂於一切人中,
佛身最大而直.
乃以施藥看病,
持殺․盜戒,
遠離憍慢所感;能令見聞之衆生止苦․得正念․修十善行.
又作
肩圓大相․兩肩平整相.
卽兩肩圓滿豐腴,
殊勝微妙之相.
係由造像修塔,
施無畏所感得,
表滅惑除業等無量功德.
又作
口四十齒相․具四十齒相.
指佛具有四十齒,
一一皆齊等․平滿如白雪.
此相係由遠離兩舌․惡口․恚心,
修習平等慈悲而感得,
常出淸淨妙香;此一妙相能制止衆生之惡口業,
滅無量罪․受無量樂.
又作
齒密齊平相․諸齒齊密相.
卽諸齒皆不粗不細,
齒間密接而不容一毫.
係以十善法化益衆生,
復常稱揚他人功德所感之相,
表能得淸淨和順․同心眷屬之德.
又作
四牙白淨相․齒白如雪相.
卽四十齒外,
上下亦各有二齒,
其色鮮白光潔,
銳利如鋒,
堅固如金剛.
係以常思惟善法,
修慈而感得此相.
此妙相能摧破一切衆生强盛堅固之三毒.
又作
頰車相․頰車如獅子相.
卽兩頰隆滿如獅子頰.
見此相者,
得除滅百劫生死之罪,
面見諸佛.
又作
得上味相․常得上味相․知味味相.
指佛口常得諸味中之最上味.
此係由見衆生如一子,
復以諸善法迴向菩提感得之相,
表佛之妙法能滿足衆生志願之德.
又作
廣長舌相․舌廣博相․舌軟薄相.
卽舌頭廣長薄軟,
伸展則可覆至髮際.
係發弘誓心,
以大悲行迴向法界而感之相;觀此相,
則滅百億八萬四千劫生死罪,
而得値遇八十億之諸佛菩薩受記.
又作
梵音相․聲如梵王相.
卽佛淸淨之梵音,
洪聲圓滿,
如天鼓響,
亦如迦陵頻伽之音.
乃由說實語․美語,
制守一切惡言所得之相;聞者隨其根器而得益生善,
大小權實亦得惑斷疑消.
又作
目紺靑色相․目紺靑相․紺眼相․紺靑眼相․蓮目相.
卽佛眼紺靑,
如靑蓮花.
係由生生世世以慈心慈眼及歡喜心施豫乞者所感得之相.
又作
眼睫如牛王相․眼如牛王相․牛王睫相.
指睫毛整齊而不雜亂.
此相係由觀一切衆生如父母,
以思一子之心憐愍愛護而感得.
又作
頂上肉髻相․肉髻相․烏瑟膩沙相.
卽頂上有肉,
隆起如髻形之相.
係由敎人受持十善法,
自亦受持而感得之相.
又作
白毫相․眉間毫相.
卽兩眉之間有白毫,
柔軟如兜羅綿,
長一丈五尺,
右旋而捲收,
以其常放光,
故稱毫光․眉間光.
因見衆生修三學而稱揚讚歎遂感此妙相.
以上三十二相,
行百善乃得一妙相,
稱爲「百福莊嚴」.
대지도론
● From 陳義孝佛學常見辭彙
삼십이상
【三十二相】又名三十二大人相,
一 足安平,
二 足千輻輪,
三 手指纖長,
四 手足柔軟,
五 手足縵網,
六 足跟圓滿,
七 足趺高好,
八 腨如鹿王,
九 手長過膝,
十 馬陰藏,
十一 身縱廣,
十二 毛孔靑色,
十三 身毛上靡,
十四 身金光,
十五 常光一丈,
十六 皮膚細滑,
十七 七處平滿,
十八 兩腋滿,
十九 身如師子,
二十 身端正,
二十一 肩圓滿,
二十二 口四十齒,
二十三 齒白齊密,
二十四 四牙白淨,
二十五 頰車如師子,
二十六 咽中津液得上味,
二十七 廣長舌,
二十八 梵音淸遠,
二十九 眼色紺靑,
三十 睫如牛王,
三十一 眉間白毫,
三十二 頂成肉髻.
→906
『대지도론』 ♣0549-004♧
● From Hanja(Korean Hanzi) Dic
삼십이상
三十二相
①-507■불광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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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삼십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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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지식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삼십이상
네이버사전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삼십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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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실용한-영 불교용어사전 http://dic.tvbuddha.org/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티벳어사전 https://nitartha.pythonanywhere.com/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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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l-eng] abaadhesi $ 팔리어 aor. of aabaadhetioppressed; hara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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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대집지장십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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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아난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주문의 이름은
무엇이며, 어떻게 받아 지녀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 신주(神呪)는
가지가지 이름이 있으니
일명 광대원만(廣大圓滿)이며,
일명 무애대비(無㝵大悲)며,
일명 구고다라니(救苦陀羅尼)며,
일명 연수다라니(延壽陀羅尼)며,
일명 멸악취다라니(滅惡趣陀羅尼)며,
일명 파업장다라니(破業障陀羅尼)며,
일명 만원다라니(滿願陁羅尼)며
일명 수심자재다라니(隨心自在陀羅尼)며
일명 속초상지자재다라니(速超上地自在陁羅尼)이니라.
이와 같이
받아 지녀라.."
● 사바하 娑婆訶<七十一> s vā hā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89
사달- 마 요바라 아야 비사가다
薩達哩麽<二合>窈嚩囉<引>惹野<二合>鼻瑟訖哆<八十九二合>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05일째]
이일국토쇄위진 $ 047▲訶理蒲訶理蒲為 一 ● 訶理三, ○□□□□,其,如,俱,此
□□□□□□□, 其塵無量不可說,
如是塵數無邊剎, 俱來共集一毛端。
□□□□□□□, 기진무량불가설,
여시진수무변찰, 구래공집일모단。
한 세계를 부수어 만든 티끌들
그 티끌 한량없어 말할 수 없고
이러한 티끌 수의 끝없는 세계
모두 와서 한 털 끝에 모이었으니
[306째]
차제국토불가설 $ 048▲訶理三訶理三為 一 ● 奚魯伽, ○□□□□,共,不,而,於
□□□□□□□, 共集毛端無迫隘,
不使毛端有增大, 而彼國土俱來集。
□□□□□□□, 공집모단무박애,
불사모단유증대, 이피국토구래집。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세계가
한 털 끝에 모여도 비좁지 않고
터럭 끝이 커진 것도 아니지마는
저 많은 국토들이 모두 모였고
●K0472_T1087.txt★ ∴≪A관자재여의륜보살유가법요≫_≪K0472≫_≪T1087≫
●K0405_T0649.txt★ ∴≪A관찰제법행경≫_≪K0405≫_≪T0649≫
●K0635_T1623.txt★ ∴≪A관총상론송≫_≪K0635≫_≪T1623≫
법수_암기방안
47 발 돌출부 [신조어] 엄지발가락 위 돌출부분 ( Ball )
48 왕(엄지)발가락 a big[great] toe
45 발등 instep / top (side) of the foot
71 라선[腡선] = 손금선 /또는 갈고리뼈 (=헤이메이트 HAMATE~갈고리뼈]
89 복사뼈
252072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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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606_193047_can_ct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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