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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5일 월요일

삼무성론_try-asvabhaava-prakarana

삼무성론
[한문]三無性論 
2권. 

K-622, 
T-1617. 

진(陳)나라 때 진제(眞諦, Paramārtha)가 
557년에서 569년 사이에 제지사(制旨寺)에서 번역하였다. 

호법(護法)의 신유식설 이전의 고(古)유식설에 의거하여 
삼성 삼무성설(三性三無性說)을 설명한 논서이다. 

그 내용은 『현양성교론(顯揚聖敎論)』의 「성무성품」과 동일하며, 
게송을 제외한 석론(釋論) 부분에 대한 이역이다. 

인공(人空)을 설하는 것은 잘못된 법을 깨뜨리기 위함이고, 
법공(法空)을 설하는 것은 올바른 법을 세우기 위함인데, 
법공을 드러내기 위하여 제법의 무자성을 설한다. 

일체의 모든 법은 3성(性)을 벗어나지 않는데, 
그것은 분별성(分別性)ㆍ의타성(依他性)ㆍ진실성(眞實性)이다. 

이 3성에 따라서 3무성(無性)을 설하는데, 
분별성에 따르는 것은 상(相)무성으로 말미암아 무성이라 하고, 
의타성에 따르는 것은 생(生)무성으로 말미암아 무성이라 하며, 
진실성에 따르는 것은 진실무성으로 말미암아 무성이라고 한다. 

진실성이란 따로 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앞의 2가지 본성이 없는 것을 말하는데, 
진실은 무상(無相)이고 무생(無生)이기 때문이다. 
일체의 유위법은 분별과 의타의 두 성품을 벗어나지 않으며, 
분별성은 체상(體相)이 없다고 설명한다. 
이 논서는 9식설 가운데 제9 아마라식(阿摩羅識)을 건립하는 전거 중 하나로 간주된다. 

⇒『현양성교론(顯揚聖敎論)』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 추가적 불교사전 상세 참조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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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대만불광사전
삼무성론
【三無性論】 p628-上≫
梵名 Try-asvabhāva-prakaraṇa.
凡二卷.
陳∙眞諦譯.
今收於大正藏第三十一冊.
本書旨在解說三無性之義,
以明法空之理.
內容先述造論之旨趣,
次說分別性品類功用之差別,
依他起性成立之理及其體相,
七種眞如,
四種道,
二種轉依等.

本書之作者,
或謂世親,
或謂無著,
迄無定論.
[解深密經疏卷四,
閱藏知津卷三十七,
開元釋敎錄卷七,
至元法寶勘同總錄卷九]



①-628■불광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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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백과 https://100.daum.net/search/entry?q=삼무성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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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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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https://search.daum.net/search?w=tot&q=삼무성론


--- 이하 단어 직접 입력 검색 ---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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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상♥불교용어 설명부분 분리 이동 정리 


과거 조각글에서는 불교용어 풀이를 덧붙였다. 
이들 불교용어 풀이는 해당 부분을 이해하는 데 도움되는 측면이 있다. 
그러나 해당 조각글에서 살피는 주제에서는 지엽적이고 부수적인 내용인 경우도 많다. 
따라서 이를 별도 페이지로 분리하기로 했다. 

시일이 오래 지나서 과거 조각글 내용을 정리하다 보면 
시간 여행을 하는 느낌을 받는다.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10/try-asvabhaava-prakarana.html#5778
sfx--dict/삼무성론.txt
sfd8--불교용어dic_2564_10.txt ☞◆vsdm5778
불기2564-10-05
θ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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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Ch-Eng] 別習氣 Distinctive habit energies, which are cultivated in this life time. These are coarser than "shared habit energies" 通習氣 and are thus categorized as hindrances of defilement 煩惱障, removable by practitioners who are below the level of bodhisattva. Wonhyo gives the example of a person in high social rank who develops the habit energies of pride during his lifetime.〔二障義HPC 1.793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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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주 45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63 번째는?




45
또 삼천대천 세계에
암흑처의 삼악도 중생이
나의 이 주문을 들으면
다 괴로움을 여의게 되고,
모든 보살 가운데 초지에
오르지 못한 자는
속히 오르게 되고
내지 십주지(十住地)도 이르게 되고,
또 불지(佛地)에도 이르러
자연히 삼십이상(三十二相)과
팔십(八十)가지 좋은 형상을 성취하게 되며,
● 소로소로 蘇嚧蘇嚧<四十五> su ru su ru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63
가마라 바
迦摩羅<引>婆<六十三>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79일째]
어불가설제월중 $ 021▲阿婆鈐阿婆鈐為 一 ● 彌伽(上)婆, ○□□□□,一,於,復,於

□□□□□□□, 一一現光不可說,
於彼一一光明內, 復現於日不可說。
□□□□□□□, 일일현광불가설,
어피일일광명내, 부현어일불가설。

말할 수 없이 많은 모든 달마다
나타내는 낱낱 광명 말할 수 없고
저러한 하나하나 광명 속에서
해[日]를 다시 나타냄도 말할 수 없네.



[280째]
어불가설제일중 $ 022▲彌伽婆彌伽婆為 一 ● 毘攞伽, ○□□□□,一,於,又,於

□□□□□□□, 一一現色不可說,
於彼一一諸色內, 又現光明不可說。
□□□□□□□, 일일현색불가설,
어피일일제색내, 우현광명불가설。

말로 할 수 없는 낱낱 해에서
나타내는 낱낱 빛깔 말할 수 없고
저러한 하나하나 빛깔 속마다
광명을 또 나투어 말할 수 없고


●K0767_T0745.txt★ ∴≪A불설잡장경≫_≪K0767≫_≪T0745≫
●K0647_T0001.txt★ ∴≪A불설장아함경≫_≪K0647≫_≪T0001≫
●K0095_T0307.txt★ ∴≪A불설장엄보리심경≫_≪K0095≫_≪T0307≫

법수_암기방안


21 큰 마름 [엄지쪽 큰마름(뼈) ~ 트러피지엄trapezium]
22 엄지 첫마디 [ 썸 넉클 THUMB knuckle]
45 발등 instep / top (side) of the foot
63 전박 (前膊) ~ 아래팔뚝
■ 용어퀴즈 다음 설명에 맞는 답을 찾으시오.

■ 용어 퀴즈 
 【범】Dharmarāja 부처님을 찬탄하는 말. 왕은 가장 수승하고 자재하다는 뜻. 부처님은 법문의 주인이며, 중생을 교화함에 자유자재한 묘용(妙用)이 있으므로 이렇게 이름.

답 후보
● 법왕(法王)
법화삼매(法華三昧)
벽지불지(辟支佛地)
변시종법성(遍是宗法性)
변재(辨才)

변행인(遍行因)
별교(別敎)

● [pt op tr] fr
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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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무성론 [문서정보]- 불교용어풀이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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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키워드]
삼무성론, 분별성, 의타성, 진실성, 현양성교론(顯揚聖敎論), 칠종진여七種眞如, 사종도四種道, 이종전의二種轉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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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무성론,-분별성,-의타성,-진실성


■ 본 페이지 ID 정보
DICT--삼무성론

https://buddhism007.tistory.com/17668
sfx--dict/삼무성론.txt
sfd8--불교용어dic_2564_10.txt ☞◆vsdm5778
불기2564-10-05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10/try-asvabhaava-prakarana.html
htmback--삼무성론_불기2564-10-05-Tis.htm
● [pt op tr] fr _M#]